[펌글]2009년 소비트렌드는 ‘불황형 실존주의’

Updated on 2008-12-05 by

내년 10대 소비트렌드 
 
스펙 높이기 열풍…소박한 행복 찾자
‘학습 열기가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사람이 많아질 것이다. 이들을 공략해야 한다.’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센터장 김난도 교수)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트렌드 예측서 ‘트렌드 코리아 2009’를 발간했다.


◆ ① 스펙을 높여라(BㆍBetter Me)
= 학습 열기에는 남녀노소 구분이 없다. 배움은 불안에 대한 자구책이기 때문이다. 이러닝 시장이 급성장하고 첨단 학습기기 시장 호황이 예상된다.


◆ ② 난 너무 멋져(IㆍI’m so hot)
= 자기애적인 놀이 성향이 강해진다. 이들은 블로그 활동, 저서 출판 등 표현 활동에 적극적이기 때문에 이미지 메이킹 관련 산업이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 ③ 다시 집으로(GㆍGotta be cocooned)
= 실내에서 여가를 즐길 수 있는 홈 엔터테인먼트 관련 상품, IPTV나 케이블TV 등 콘텐츠 산업이 중요해질 것이다.


◆ ④ 생각대로 인터넷(CㆍCross-Internetization)
= 휴대폰을 TV, 컴퓨터, 게임기, 프로젝터 등 다른 기기와 연결하는 ‘모바일 연계성’이 강조된다.


◆ ⑤ 아빠 같은 엄마ㆍ엄마 같은 아빠 (AㆍAlpha-Mom, Beta-Dad)
= 남성 전용 부엌가구 브랜드가 등장하고 아빠와 함께하는 요리교실 강좌 개설이 증가할 전망이다.


◆ ⑥ 소박한 행복찾기(SㆍSimply Humbly Happily)
= 가족관계에 대해 조명하고 재미와 향수에 대한 욕구도 높아진다. 이른바 추억산업의 진화가 예상된다.


◆ ⑦ 취미 대한민국(HㆍHobby-holic)
= 전문적인 취미 동호회ㆍ생활스포츠 붐이 일 것이며 취미활동 인구가 늘어나는 데 따라 관련 시장도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 ⑧ 고급 문화, 일상 속으로(CㆍCasual Classics)
= 고전음악, 오페라, 순수미술, 발레, 고전문학, 와인 등 다양한 고급 문화 아이템이 대중의 삶과 더 가까워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 ⑨ 무심한 듯 세련되게(OㆍOff-air Attitude)
= 세심하게 연출했음에도 겉으로는 신경 쓴 티가 나지 않는 스타일이 눈에 띌 것이다.


◆ ⑩ 스타와 대중 자리 바꾸기 (WㆍWanna-be-star, Wanna-be-mass)
= 스타는 대중과 동일시되는 평범하고 자연스러운 이미지로 대중에 다가서고, 대중은 스타처럼 치장하고 자기 연출에 매달리며 매체에 등장하는 현상이 보편화된다.
[최승진 기자]

내년 소비 트렌드는 ‘BIG CASH COW’

자료원 : 중앙일보







[중앙일보 박현영] 소비 트렌드는 늘 산업계의 관심사다. 서울대 생활과학연구소 소비자트렌드분석센터는 내년 소비 트렌드 전망을 11일 발표하면서 키워드로 ‘불황형 실존주의’를 꼽았다. 서울대 김난도(소비자학과) 교수는 “경기 침체 불안감 속에서 자신의 존재감을 유지하고 자아를 찾아가는 소비 성향이 뚜렷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소가 제시한 10개 트렌드의 첫 글자를 모았더니 ‘BIG CASH COW(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이윤을 만들어내는 사업부문)’가 됐다.

Better Me(스펙을 높여라)=취업난으로 경쟁적인 자기계발 트렌드가 도드라질 것이다. 개인들이 속도감 있는 학습으로 자기 자신을 업데이트하려 할 것이다. e-러닝 같은 자기계발 산업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I‘m so hot(난 너무 멋져)=소비자들은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데 적극적이다. 불황과 실업에 내몰린 젊은이들의 감성을 자극하고 위로를 주는 대중문화 상품, 이미지 메이킹 상품이 선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Gotta be Cocooned(다시 집으로)=안정과 재충전을 위해 자발적으로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사람이 많아진다. 적극적으로 여가생활을 즐기려는 측면에서 ‘방콕족’과 구별된다. 적은 비용으로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홈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뜨고, 재택활동용 상품·서비스가 진화할 것이다.

Cross-Internetization(생각대로 인터넷)=정보 욕구는 강해질 것이다. 스마트폰·전화·TV·내비게이션과 같은 생활밀착형 기기를 통해 남녀노소가 일상적으로 ‘온라인’ 상태를 추구한다.

Alpha-Mom, Beta-Dad(아빠 같은 엄마, 엄마 같은 아빠)=자녀교육이나 가사노동에 부부가 함께 참여해 살림을 꾸려야 한다는 개념이 확산되고 있다. 남성용 부엌가구나 가사노동을 대체할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가 선보이고 있다.

Simply, Humbly, Happily(소박한 행복 찾기)=거창한 출세나 성취보다는 정서적·심리적·신체적 불안 해소와 안전에 초점을 둔, 소박하고 작은 행복을 선호하게 된다. 소비가치의 무게중심이 사회적 성취에서 일상의 행복으로 옮겨가고 있는 것. 즐거움·안락·안정·균형·행복감·치유의 컨셉트·이미지·기능을 갖춘 상품이 각광받을 것이다.

Hobby-holic(취미 대한민국)=10여 년간 지속된 웰빙 트렌드로 취미생활에서도 전문가 수준의 지식과 실력을 갖춰 무엇이든 수준급으로 즐기고 싶어하게 된다. 스포츠·아웃도어의류, 기능성 식품·음료, 개인·단체 레슨 시장이 주목된다.

Casual Classic(고급 문화, 일상 속으로)=대중문화 취향이 높아져 오페라·순수미술·고전음악 같은 고전 문화가 일상화된다. 패션도 유행을 덜 타면서 고급스럽고 안정된 이미지를 연출하는 ‘클래식’ 스타일에 대한 관심이 커질 것이다.





Off-air Attitude(무심한 듯 시크하게)=자연스럽고 무심해 보이지만 남다른 취향을 과시하는 ‘무언의 시위’가 자리 잡을 것이다. 평범함 속에서 차별화된 디테일로 스타일을 살리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패션정보·스타일링 컨설팅 산업이 기대된다.

Wanna-be-star, Wanna-be-mass(스타와 대중, 자리 바꾸기)=스타는 대중과 동일시하기 위해 일상적이고 자연스러운 모습을 강조하고, 대중은 스타처럼 자기 연출에 열을 올리며 둘 사이의 경계가 허물어진다. 스타의 애용품이 새로운 광고 매체로 떠오를 가능성이 높아졌다.  

박현영 기자

2009년 소비트렌드는 ‘불황형 실존주의’ 
 
스터디서비스.홈엔터테인먼트산업 등 성장할 듯

(서울=연합뉴스) 전성훈 기자 = “불황의 그늘이 짙게 드리운 2009년 소비패턴의 핵심은 ‘자아(自我)찾기’로 귀결된다”


5일 서울대 생활과학연구소 소비트렌드분석센터(센터장 김난도 교수)가 발간한 트렌드 예측서 ‘트렌드 코리아 2009’에 따르면 내년에는 극심한 경기침체의 불안감 속에 소비자들은 존재 가치를 높이고 개성을 추구하는 소비행태를 보일 전망이다.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자구책으로 어린이부터 대기업 최고경영자에 이르기까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자기계발에 더욱 열중하면서 각종 스터디서비스산업이 급팽창할 것으로 예상된다.


제멋을 추구하는 소비자들 덕분에 이미지 관련 산업이 성장하고 경제적 어려움과 사회적 안전감의 저하로 주로 집에 머물며 재미와 위안을 찾는 ‘신(新)코쿤족’이 늘면서 인터넷 콘텐츠와 IT(정보기술) 기기, 홈 엔터테인먼트 산업 등도 크게 성장할 전망이다.


또 경제사회적 불확실성으로 정서적ㆍ심리적 불안이 심화돼 치유(healing)와 관련한 문화상품과 상담서비스가 각광받고, 삶의 질을 높이려는 욕구가 더욱 강해지면서 생활스포츠 등 개인취미와 관련한 산업도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 문화소비에 있어 자기표현 욕구가 중시되면서 고전음악과 오페라, 발레 등 고급문화 아이템 산업이 성장하고 타인과는 차별화된 자기만의 스타일을 찾는 욕구가 커져 스타일링(styling) 컨설팅 산업도 급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센터장 김난도 교수는 “사회적 불안과 경기침체로 자기 외에는 믿을 게 없다는 인식이 강화되면서 ‘자아’가 더욱 중요해진다는 게 ‘불황형 실존주의’ 소비트렌드의 핵심”이라며 “해가 갈수록 이같은 경향은 강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cielo78@yna.co.kr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