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5, 테슬라 주총과 이론 머스크 보상 패키지 승인을 보는 월가의 시선

Updated on 2024-06-15 by

세간의 시선을 모았던 테슬라 주주총외는 논라닝 되었던 테슬라 CEO 일론머스크에 대한 560억 달러 팸키지를 승인했습니다. 이러한 주주총회 결정으로 일런 머스크에 대한 대규모 보상을 금지한 법원 판결이 무력화되지는 않겠지만 일론 머스크가 항소 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는 평가입니다.

이에 대한 월가의 반응을 살펴보았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테슬라 주주총회에서 보상 패키지가 승인될 것이라는 전망하에 테슬라 관련 ETF(KODEX 테슬라인컴프리미엄채권 혼합 ETF)를 매수했고 이 결정으로 수익을 볼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KODEX 테슬라인컴프리미엄채권 혼합 ETF
KODEX 테슬라인컴프리미엄채권 혼합 ETF
Table of contents 목차 보이기

6/15, 골드만삭스, 머스크 투표로 테슬라의 ‘핵심 인물 리스크’ 감소

골드만삭스는 엘론 머스크의 2018년 성과상 재승인 및 텍사스 재통합에 대한 주주 제안이 모두 통과된 후 테슬라 투자의견 중립 등급과 목표주가 175달러를 유지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이번 투표가 단기적으로 ‘핵심 인물 리스크’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이는 목요일의 주가 움직임과 일치한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이 회사는 투자자들이 주요 인공 지능 관련 프로젝트가 Tesla의 초점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주식 평가 배수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믿습니다.

골드만은 테슬라가 어제 세 가지 미래 신차를 암시하는 슬라이드를 선보였는데, 이 중 하나는 회사의 과거 논평을 고려할 때 로보택시일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습니다.

한편 지난달 바이든 행정부는 중국산 전기 자동차에 대한 301 조에 따라 관세를 27.5 %에서 102.5 %로 인상 할 것을 제안했으며, 이는 테슬라의 마진을 압박 할 수 있다고 회사는 주장합니다.

테슬라, 주주들이 CEO 보상, 국내 복귀를 ‘압도적으로 승인’

어제 연례 주주총회에서 테슬라 주주들이 2018년 CEO 성과보상 비준과 회사를 텍사스로 국내 복귀하는 안건을 “압도적으로 승인”했다고 테슬라가 발표했습니다.

“Tesla는 텍사스 법인으로의 전환을 위한 모든 서류를 제출했으며, 이제 회사가 텍사스에 법인화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라고 Tesla는 덧붙였습니다.

번스타인, 머스크 급여 패키지 승인은 테슬라 주주들에게 ‘안도감’

번스타인은 테슬라 주주들의 엘론 머스크의 급여 패키지 승인 투표는 여전히 법적 문제에 직면할 가능성이 있지만, CEO에게는 긍정적인 지지이며 테슬라 주주들에게는 ‘안도감’이라고 말했습니다.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블랙록과 뱅가드가 의결권 자문사의 권고를 깨고 찬성표를 던진 것이 표결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말합니다.

이 회사는 주주총회가 “테슬라의 기준에서도 비정상적으로 (때로는 불편할 정도로) 홍보적이었다”고 말합니다.

머스크가 테슬라 자율 주행에 대한 ARK의 5조 달러 가치 평가는 “매우 정확”하며 옵티머스 로봇 사업의 가치는 20조 달러에 달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는 지적입니다.

번스타인은 머스크가 전기차 성장이 약하다는 점을 인정했지만 올해 테슬라가 성장할 것이라는 견해를 되풀이했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나 번스타인은 2024 회계연도에 상당한 가격 할인과 잉여 현금 흐름에 대한 상당한 압박 없이는 단가 성장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합니다.

목표주가는 120달러로 Tesla에 대해 시장수익률 미달(Underperform) 등급을 유지합니다.

뤠즈부시, 머스크 보상 승인으로 테슬라 스토리에서 오버행 제거

테슬라 주주들은 텍사스에서 2018 년 보상 패키지 및 법인 설립을 압도적으로 승인하여 주가를 압박했던 주식에 대한 $ 20- $ 25 오버행을 제거했다고 Wedbush는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이 회사의 강세 케이스는 현재 향후 12-18개월 동안 350달러이며, 회사는 자율 주행 및 FSD와 관련된 Tesla 성장 스토리의 다음 장이 2025년에 Tesla의 가치를 1조 달러 이상으로 끌어올릴 단기적인 지평선에 있다고 믿습니다.

6/13, 로이터, 테슬라의 주주들은 목요일에 CEO 일론 머스크의 560억 달러 연봉을 승인했으며, 이는 그의 리더십에 엄지를 치켜세우고 그의 가장 큰 부의 원천에 계속 집중할 수 있게 해준 것이라고 보도

미국 기업 역사상 최대 규모의 CEO 패키지가 승인된 것은 일부 대형 기관 투자자와 의결권 자문 회사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통과된 것으로, 머스크가 회사 주주들의 지지를 받고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CNBC, 테슬라 주주, 엘론 머스크의 560억 달러 임금 패키지 복원에 투표,

CNBC는 테슬라 주주들은 판사가 이사회가 부적절하게 승인했다고 판단하여 회사에 패키지 철회를 명령한 지 5개월 만에 CEO 엘론 머스크의 2018년 560억 달러 임금 계획을 비준하기로 투표했다고 CNBC의 Lora Kolodny가 보도했습니다.

이 투표는 법원의 판결을 무효화하는 것은 아니지만, 향후 법원을 설득하여 성과급 옵션을 부여하려는 엘론 머스크의 노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홍보 효과를 제공한다고 콜로드니는 덧붙였습니다.

머스크, 두 테슬라 주주 결의안 모두 ‘큰 차이로 통과’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는 밤새 X를 통해 “두 테슬라 주주 결의안이 현재 큰 차이로 통과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주주들은 머스크의 보상 패키지와 텍사스로의 회사 재통합에 대해 투표하고 있습니다.

웨드부시, 머스크 컴패키지 승인으로 테슬라 주식 20~25달러 오버행 제거

웨드부시는 “머스크와 테슬라 주주들에게 샴페인을 터뜨리는 순간”이라고 말했습니다.

간밤 경영진의 X 게시물에 따르면 핫 버튼 2018 컴 패키지와 텍사스 법인 설립이 모두 압도적으로 승인되었습니다.

이로써 “올해 초 이 트와일라잇 존 드라마가 시작된 이후 주가에 부담을 주었던 20~25달러의 오버행이 제거되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의견입니다.

웨드부시는 이 주식에 대해 목표주가 275달러와 함께 시장수익률 초과달성(Outperform) 등급을 부여했습니다.

그레이스 해몬, 분석가, 이마케터:

“엘론 머스크는 테슬라에서 여전히 논란의 여지가 있는 인물이지만, 그의 엄청난 급여 패키지가 승인된 것은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일부 주주들은 그를 ‘뻔뻔스러운 불충성’이라고 비난하고 투표 전 그의 급여 지급 또는 퇴사 최후통첩을 신랄하게 비판했지만, 머스크는 충분한 주주들이 자신의 존재를 소중히 여기며 아직 그가 없는 테슬라의 미래를 감수할 의사가 없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가렛 넬슨, CFRA 리서치의 부사장 겸 수석 주식 애널리스트:

“이 소식으로 주가의 오버행이 크게 해소되었지만, 지난 두 거래 세션 동안 큰 상승세를 보인 금요일에 결과가 더 명확해지면서 ‘뉴스 매도’ 반응에 놀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주주들은 투표를 통해 다시 한 번 계약 조건을 승인함으로써 ‘거래는 거래’라는 강력한 신호를 보냈으며, 머스크는 전적으로 인센티브에 기반한 계약의 높은 기준을 충족한 것에 대한 보상을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보상 계획에 대한 법적 공방은 아직 끝나지 않았지만, 이번 투표로 테슬라의 주장이 크게 강화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이 소식으로 머스크가 테슬라를 떠나 다른 (비상장) 회사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는 잠재적으로 재앙적인 시나리오가 사라졌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최고 인재의 ‘두뇌 유출’을 유발하고 회사(및 TSLA의 주가)의 미래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었을 것입니다.”

래리 해머메시, 델라웨어 로스쿨의 은퇴한 기업법학 교수:

“투표가 강압적으로 이루어졌다거나 테슬라가 급여 패키지에 대한 세부 사항을 완전히 밝히지 않았다는 주장에 대한 이의 제기가 있을 수 있지만, 투표를 통해 급여를 검증해야 한다는 주장도 충분히 타당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그것은 그들의 돈이고, 그들은 6년이라는 시간을 두고 머스크의 과거 주식 가치에 대한 기여와 그의 서비스 유지의 중요성(여부)에 비추어 보조금 승인 여부를 결정하는 데 있어 어느 정도 권한을 가져야 합니다. 저는 돈이 걸려 있는 사람들이 엄지손가락을 치켜들고 찬성 또는 반대를 결정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위치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린지 스튜어트, 모닝스타 서스테이널리틱스 스튜어드십 연구 및 정책 이사:

“이는 첫째, Tesla의 개인 주주들이 현재 진행 중인 사안에 대해 찬성한다는 메시지입니다. 투표의 정확한 비율을 보는 것은 흥미로울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여전히 숫자의 밑바닥을 파헤쳐야 합니다.”

아래 인용문은 투표 전이지만, 수요일 머스크가 자신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 X에 이 결의안이 강력한 지지를 받고 있다는 글을 올린 이후 작성된 것입니다:

이반 프리쉬버그, 최고 지속 가능성 책임자, 합병 은행

“일론 머스크와 (로빈) 덴홀름 의장은 CEO에 대한 충성심을 강조하며 회사가 머스크를 유지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결정으로 투표를 제시했습니다.

이는 엄청난 압박이지만 좋은 거버넌스가 회사의 수익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바꾸지는 못하며, 테슬라 이사회는 그 측면에서 일관되고 분명하게 부족합니다.”

마시 프로스트, 캘퍼스 CEO, 급여 패키지 반대 투표

프로스트는 일부 사람들이 2018년 투표와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급여 패키지에 투표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사람들은 사후 편향에 대해 우려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결과가 나오면 그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으니 반대표를 던지는 것이죠.”

크리스토퍼 차이, 뉴욕에 본사를 둔 투자 운용사 차이 캐피탈의 사장 겸 최고 투자 책임자

“사람들은 엘론과 회사를 믿기 때문에 테슬라에 투자하고 있으며, 이전 투표 이후 달라진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돈을 지불하고 넘어가자, 이것이 주주들이 내린 결론입니다.”

댄 코츠워스, 투자 분석가, AJ BELL

“테슬라 투자자들이 엘론 머스크에게 560억 달러라는 거액을 지급하는 계약을 승인할 것이라는 전망은 그 자체로 당혹스럽지만, 주가를 끌어올린다는 점에서 일부 사람들은 고개를 갸웃거릴 수도 있습니다.

논리적으로 설명하자면, 거래가 승인되면 머스크가 더 이상 도주 위험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그에게 충분한 보수를 지급하면 그는 전기 자동차 부문의 왕이 되기 위한 테슬라의 지속적인 노력을 감독하기 위해 남아있을 것입니다.”

뉴욕시 감사관 브래드 랜더, 뉴욕시 근로자의 은퇴 자산을 감독하는 사람

“엘론의 트윗은 테슬라의 기업 지배구조가 실패했다는 증거이며, 주주 투표가 공개되어야 하는 방법이나 시기가 아닙니다.”

“Tesla의 장기 투자자로서 우리는 진정한 이사회 감독과 다른 사업 벤처보다는 회사의 성장에 깊이 헌신하는 CEO를 기대합니다. 테슬라의 지적 재산이나 자원을 다른 벤처에 활용하려는 모든 시도에 대해 이사회가 승인을 받도록 하여 주주들이 자신의 이익이 회사의 목표와 일치한다는 것을 신뢰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또한 이사회는 법정에서 이를 계속 방어하는 대신 보상 컨설턴트를 고용하고, 머스크의 인센티브 계획이 적절하고 주주들에게 희석되지 않도록 재협상해야 합니다.”

기업 거버넌스 전문성을 갖춘 조지타운대학교 경영학 교수 제이슨 슈뢰처(Jason Schloetzer)

이 승인은 주주들이 “머스크가 앞으로 최고의 전략을 실행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그들은 본질적으로 키맨 리스크에서 벗어나고 있으며, 앞으로 테슬라가 머스크에게 더욱 의존하게 될 것입니다.”

댄 아이브스, 애널리스트, 웨드부시 증권사

“지난 한 달 동안의 모든 논의를 바탕으로 대주주들은 반대표를 던지면 머스크가 결국 CEO 자리에서 물러날 위험이 있다는 것을 알았고, 머스크에 대한 명백한 불만에도 불구하고 이 제안에 반대표를 던진 것에 대한 보상보다 리스크가 훨씬 더 크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알렉산더 포터, 수석 리서치 애널리스트, 파이퍼 샌들러

“그렇다고 해서 문제가 완전히 해결된 것은 아니며, 보상 패키지는 여전히 불법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델라웨어 판사는 이전에 제한된 주주 공개를 이유로 이 패키지를 기각한 바 있으며, 이번 투표에 앞서 강화된 공시를 고려할 때 새로 승인된 이 거래에 문제를 제기하는 사람이 있을지는 불분명합니다.

주가가 이 소식에 호의적으로 반응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주주들이 거래를 거부했다면 상승폭이 하락폭만큼 크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산딥 라오, TESLA 주식을 소유하고 있는 레버리지 주식의 수석 연구원

“이는 머스크를 입증하고 테슬라에 대한 관심이 줄어드는 것에 대한 일부 투자자들의 우려를 완화하지만, 임금 패키지에 반대하는 주요 기관 주주들은 특히 최근 테슬라의 실망스러운 실적과 경쟁 심화를 고려할 때 패키지 규모에 대한 우려 때문에 다른 곳에서 가치를 찾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