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 사례에서 배우는 엔비디아 주가 전망, 엔비디아 주가는 정점을 찍은 것일까?

Updated on 2024-06-08 by

그동안 가열차게 오르던 엔비디아 주가 상승이 주춤합니다.

그동안 너무 올라서 잠시 쉬어가고 있는 것인지, 본격적인 하락을 예고하고 있는 것인지 투자자들은 이런 저런 눈치를 보고 있습니다.

마침 2023년 10월 분기 줌 실적이 발표되면서 엔비디아 주가를 줌 주가 추이와 연동해 분석하는 글이 있어 소개해 봅니다.

줌 주가는 최고 실적을 낸다음부터 하락하기 시작해 95%이상 하락했습니다. 엔비디아도 그런 궤적을 따를까요?

포브스에 올라온 Why Nvidia Stock May Have Peaked — And What Investors Can Learn From Zoom라는 글을 번역 소개해 봅니다.

Why Nvidia Stock May Have Peaked — And What Investors Can Learn From Zoom

월스트리트 저널에 따르면 엔비디아는 3분기에 예상치를 뛰어넘는 성장률을 기록하며 매출이 3배나 증가했습니다. 그렇다면 이 칩 제조업체의 주가가 호실적 발표 이후 시간외 거래에서 1.7% 하락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한 가지 가능한 설명이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이번 분기가 엔비디아 주가에 가장 좋은 분기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20년 10월에 비디오 커뮤니케이션 회사인 Zoom이 그해 8월에 끝난 회계 분기에서 355%의 매출 성장을 보고한 지 몇 달 후인 10월에 일어난 일입니다. 그 이후로 Zoom의 주식은 89% 가치가 하락했고 매출 성장률은 3%로 둔화되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의 화상 회의와 AI 붐이 일어났을 때의 그래픽 처리 장치 칩을 비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올해 11월 21일 기준 Nvidia 주가가 S&P 500 지수의 19% 상승에 비해 249%나 급등하자 투자자들은 이 회사가 언제까지 이렇게 높은 성장 기대치를 뛰어넘을 수 있을지 궁금해하기 시작했습니다.

엔비디아의 뛰어난 2023년 3분기 회계 실적
주식 시장 투자의 일반적인 규칙은 투자자의 기대를 뛰어넘는 실적을 내고 가이던스를 상향 조정할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의 주식을 매수하는 것입니다. 엔비디아가 그렇게 했는지에 대해 언론은 만장일치가 아닙니다.

CNBC에 따르면 이 그래픽 처리 장치 제조업체의 3분기 보고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3분기 매출은 206% 증가한 181억 2,000만 달러로 애널리스트들의 컨센서스보다 약 20억 달러 더 높았습니다.
  • 3분기 조정 주당 순이익은 46% 증가한 주당 4.02달러로 애널리스트 컨센서스보다 주당 65센트 더 높았습니다.
  • 4분기 매출 가이던스는 231% 성장한 200억 달러로, 애널리스트 컨센서스보다 약 20억 달러 더 높았습니다.

블룸버그 통신은 엔비디아의 매출 가이던스가 가장 높은 전망치인 210억 달러에 미치지 못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투자자들은 엔비디아의 중국 매출에 대한 불확실성을 문제 삼았을 수 있습니다.

바이든 행정부가 수출 규제를 시행하여 엔비디아가 가장 빠른 GPU를 중국에 판매하지 못하도록 막았기 때문입니다.

10월에 상무부는 엔비디아가 2022년에 개발한 중국 전용 칩을 상무부로부터 라이선스를 취득할 때까지 판매하지 못하도록 막았고, 이로 인해 2024년에 납품될 약 50억 달러 규모의 중국 칩 주문이 위태로워졌다고 저널은 지적했습니다.

화요일에 엔비디아는 투자자들에게 이러한 수출 통제가 3 분기에 의미있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장기적으로 중국에 대한 매출을 낮출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엔비디아의 최고재무책임자(CFO) 콜레트 크레스가 주주 서한을 통해 밝힌 바에 따르면, 엔비디아의 중국 매출은 4분기에 “크게 감소할 것”이라고 합니다. 그녀는 “장기적으로도 그 영향의 규모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에 대해 엔비디아는 11월 21일 수출 규제를 준수하면서 중국 시장에서 판매할 수 있는 GPU를 개발 중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분석가들은 이 칩 설계자가 “중국 시장을 위한 세 가지 칩을 개발했으며 곧 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번스타인의 애널리스트 스테이시 라스곤은 11월 투자자 노트에서 “전반적인 성능의 급격한 감소”를 제공하면서도 중국 고객에게는 어필할 수 있고 미국 규제 당국에는 더 호감을 줄 수 있는 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엔비디아는 성장 전망에 대해 낙관적입니다. CEO 젠슨 황은 회사의 데이터 센터 성장이 정점에 달했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다”고 답했습니다.

황은 투자자들에게 엔비디아가 칩 공급을 늘리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블룸버그는 소프트웨어 제공업체, 정부, 기업 고객들의 AI 하드웨어 채택이 확대되면서 “데이터 센터의 GPU 수요가 2025년까지 증가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다고 보도했습니다.

줌 비디오의 슬픈 궤적이 엔비디아의 미래를 예고하는 것일까요?

엔비디아는 언제까지 연간 200% 이상의 빠른 성장을 이어갈 수 있을까요? 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그 성장률이 향후 5년 동안 계속된다면 저는 충격을 받을 것입니다.

언젠가 엔비디아가 예상보다 느린 매출과 낮은 가이던스를 발표한다면 주가는 급락할 것이 거의 확실합니다.

화상회의 제공업체인 Zoom의 주가는 2019년 4월 주당 65달러에 상장했을 때와 비슷한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Zoom의 주가는 2021년 2분기(2020년 7월 마감) 매출이 355% 급증한 이후 2020년 10월 559달러로 최고점을 찍었습니다. 이후 주가는 89% 하락했습니다.

인베스터스 비즈니스 데일리에 따르면 이러한 놀라운 성장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촉발된 재택근무와 재택수업 붐으로 인한 사용량 급증” 덕분이라고 합니다.

제 생각에는 성장 둔화가 최고조에 달했던 Zoom 주식의 하락에 기여한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2020년 11월에 Zoom은 2021 회계연도 매출이 300% 성장하여 2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는데, 이는 매우 높은 수치이지만 2020년 7월에 종료된 회계연도 분기에 달성한 355% 성장에 비하면 눈에 띄게 둔화된 수치입니다.

그 이후 Zoom의 성장세는 거의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습니다. 2023년 10월에 마감된 회계연도 3분기의 Zoom 매출은 11억 4,000만 달러로 3% 성장에 그쳤고, 수익은 주당 1.09달러로 증가했습니다.

Zoom은 회계연도 4분기에 11억 3,000만 달러의 매출을 예상했으며, 이는 투자자의 기대치를 충족하는 수준이라고 IBDIBD는 언급했습니다.

Zoom은 회사 실적에 자신감을 드러냈습니다. “3분기에 Zoom의 올인원 지능형 협업 플랫폼을 Zoom AI Companion과 같은 새로운 고급 기능으로 강화하고 고객 및 직원 참여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킴에 따라 매출이 가이던스를 상회했습니다.”라고 CEO Eric Yuan은 보도 자료에서 말했습니다.

Zoom은 확실히 엔비디아가 아닙니다. 유안과의 인터뷰를 통해 알게 된 사실이지만, 그는 화상회의 플랫폼이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시작했습니다. 그는 직원과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회사를 만들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팬데믹 기간 동안 Zoom은 그 약속을 지켰고 그 결과 서비스 수요 급증으로 큰 이익을 얻었습니다.

팬데믹이 종식되었지만 Zoom은 새로운 성장 곡선을 찾지 못했습니다.

이는 엔비디아 투자자들에게 근본적인 의문을 제기합니다:

현재 AI GPU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이 칩 설계업체가 현재의 제너레이티브 AI GPU 수요 급증세가 둔화된 후에도 200% 성장의 새로운 원천을 구축할 수 있을까요?

엔비디아 주식의 다음 단계는?

분석가들은 2024년에 엔비디아의 성장세가 둔화될 것으로 보지 않습니다.

레이몬드 제임스의 스리니 파주리와 제이콥 실버만은 11월 20일자 메모에서 “세대별 AI 채택이 산업 전반으로 확대됨에 따라 GPU 수요가 공급을 계속 앞지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들은 “우리는 경쟁에 대해 지나치게 우려하지 않으며, 2024년에도 NVDA가 Gen AI 가속기에서 85% 이상의 점유율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고 CNBC는 보도했습니다.

저널에 따르면 엔비디아는 2024년에 더욱 발전된 H2000 AI 칩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등 경쟁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내년에도 제너레이티브 AI 칩 시장의 85% 이상을 점유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GPU 설계자가 현재의 제너레이티브 AI 수요 붐이 둔화된 후에도 빠르게 성장하는 미래를 만드는 데 줌보다 더 나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면 투자자들은 엔비디아 주식을 보유함으로써 계속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인공지능이 분석한 줌 주가와 엔비디아 주가 전망

줌 커뮤니테이션즈(ZM) 주가 추이를 보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화상회의 플랫폼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2020년에는 주가가 573%나 폭등했습니다.

그러나 2021년에는 백신 접종과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인해 화상회의의 수요가 감소하면서 주가가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2021년 11월 22일에는 3분기 실적이 시장 예상치를 하회하면서 주가가 13.9%나 급락했습니다3.

엔비디아(NVDA) 주가 전망을 알아보려면, 엔비디아가 주력으로 하는 GPU(그래픽 처리 장치)와 AI(인공지능) 분야의 시장 상황과 기술력을 고려해야 합니다.

엔비디아는 GPU 시장에서 AMD와 인텔과 경쟁하고 있지만, 엔비디아의 GPU는 성능과 효율성 면에서 우위에 있습니다.

또한 엔비디아는 AI 분야에서도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데이터센터, 클라우드, 자율주행, 게이밍 등 다양한 분야에서 AI 기반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는 2021년 11월 17일에 3분기 실적을 발표했는데, 매출이 71.9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50% 증가하고, 순이익이 26.7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23% 증가했습니다. 또한 4분기 매출 전망치도 110억 달러로 시장 예상치를 크게 상회했습니다.

월가의 애널리스트들은 엔비디아의 주가 전망에 대해 긍정적인 의견을 내고 있습니다.

36명의 애널리스트 중 34명은 매수의견을, 2명은 보유의견을 추천하고 있으며, 평균 목표주가는 535달러로 현재 주가(434.86달러)보다 23% 높은 수준입니다.

또한 HSBC는 엔비디아의 목표주가를 780달러로 제시하면서, AI의 발전이 멈출 수 없는 수준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엔비디아가 이를 선도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엔비디아의 주가는 2021년 들어 200% 넘게 상승했지만, 아직도 저평가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전문가들이 많습니다9.

따라서, 줌 커뮤니테이션즈(ZM) 주가 추이에서 배우는 엔비디아 주가 전망은, 엔비디아가 GPU와 AI 분야에서 강력한 기술력과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지속적인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입니다.

엔비디아는 코로나19 팬데믹과 관계없이 AI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에 따라 매출과 이익을 늘려가고 있으며, 월가의 애널리스트들도 엔비디아의 주가가 더 오를 수 있다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는 AI의 대장주로서 미래에도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