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 테슬라 전략은 테슬라 자율주행차 꿈에 테슬라 이익을 기꺼이 걸고 있다.

Updated on 2023-04-25 by

테슬라 전기 자동차를 완전 자율 주행 자동차로 만들겠다는 일론 머스크 야망은 그의 목표에 비해 몇년이나 지연되고 있습니다.

그는 이제 완전 자율주행차를 실현하는 데 테슬라 이익 마진을 기꺼이 걸겠다고 불확실하지 않은 용어로 말하고 있습니다.

머스크는 지난주 1분기 테슬라 실적 컨퍼런스 콜에서 테슬라가 “제로 이익”으로 자동차를 판매한 다음 나중에 무인 소프트웨어를 통해 막대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여력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투자자들에게는 어떤 문제가 있을까요? 적어도 2019년부터 자율주행 테슬라가 곧 출시될 것이라는 그의 예측이 실현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머스크는 4월 19일에 테슬라 전기차 마진없이 팔아도 나중에 자율주행차로 막대한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우리는 기술적으로 제로 수익으로 테슬라 전기차를 판매할 수 있지만, 테슬라는 자율주행 기술을 통해 미래에 실제로 엄청난 경제성을 얻을 수 있는 자동차를 만드는 유일한 기업입니다. 얼마나 많은 분들이 제가 방금 한 말의 심오함을 알아주실지 모르겠지만, 이는 매우 중요합니다.”

머스크가 자율주행 자동차 비전을 현실화하는 과정에서 겪은 어려움도 가격 전쟁을 촉발할 수 있는 테슬라 가격 인하 단행을 막지 못했습니다.

텍사스 주 오스틴에 본사를 둔 이 회사는 몇 달 만에 가장 많이 팔리는 모델 Y의 가격을 29%나 낮췄습니다. 이로 인해 회사의 마진이 줄어들고 수익 악화를 우려하는 투자자들이 겁을 먹었습니다.

자율주행의 꿈

진정한 자율주행차에 대한 꿈은 수년 동안 자동차 업계에 활기를 불어넣어 왔으며, 테슬라의 CEO는 이를 가장 적극적으로 지지하는 사람 중 한 명입니다.

하지만 테슬라는 아직 도로를 지배하는 로보택시에 대한 약속을 이행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완전 자율주행이라 주장하는 시스템을 제공하지만, 이름과는 달리 차량 운전을 전적으로 책임지는 인간 운전자를 보조할 뿐이며 운전자는 운전대에 손을 얹고 도로를 주시해야 합니다.

이 회사는 고객에게 이 자율주행 옵션 시스템을 15,000달러에 판매하고, 이는 완성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수익의 일부를 이연합니다. 머스크는 이 기능이 올해 안에 출시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코웬 애널리스트인 제프리 오스본은 테슬라 CEO의 발언을 요약한 메모에서 일론 머스크 주장에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연말까지 FSD가 완성되고, 수요가 공급을 앞지르며, 완전 자율 주행이 현실화되면서 차량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치 있는 자산이 될 것이라는 이전 발언을 재활용했습니다.우리는 이 모든 가정에 의문을 제기합니다.

테슬라는 ‘2022년 4분기에 사상 최대 규모인 3.24억 달러를 포함한 이연 매출 일부를 반영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테슬라는 평소보다 더 많은 매출을 올렸음에도 불구하고 규제 당국에 제출한 서류에서 예상한 것보다 더 적은 이연 수익을 반영했습니다.

6억 3,900만 달러로, 2023년 예상치는 거의 4년 만에 가장 낮은 수치입니다.

테슬라는 지난주 실적 발표나 투자자 콜에서 ’23년 1분기에 얼마나 많은 이연 수익을 반영했는지 밝히지 않았습니다. 이 수치는 며칠 내에 제출해야 하는 10-Q 보고서에 표시될 것입니다.

소프트웨어 판매

모닝스타 리서치의 세스 골드스타인은 머스크의 제로 수익 발언을 “이론적인 것에 가깝다”고 해석했지만, 기존 고객에게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한다는 보다 광범위한 전략적 목표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골드스타인은 인터뷰에서 장기적으로 수익성있는 비즈니스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테슬라]에 더 많은 사람들이 탑승할수록 잠재적인 소프트웨어 구매자가 더 많아질 것이라는 게 일론 머스크 주장의 요점입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 마진이 매우 높기 때문에 매우 수익성 있고 가치 있는 비즈니스가 될 수 있습니다.”

테슬라 CFO 재커리 커크혼은 테슬라가 판매하는 자동차로 돈을 벌겠다는 생각을 버리지 않았다고 말하며, 제품 판매로 창출된 현금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재투자는 “우리에게 매우 중요하다”고 애널리스트들에게 말했습니다. 비록 1분기 테슬라 현금 흐름이 2년 만에 최저치로 떨어지긴 했지만요.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자체 배터리 구동 차량의 생산량을 늘리면서 전기차 시장 선두주자의 움직임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습니다.

테슬라가 가격과 마진을 얼마나 더 낮출지는 여전히 와일드카드로 남아 있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