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경제 전망은 점점 더 비관론 증가 By WSJ

Updated on 2023-04-18 by

월스트리트저널 조사 결과, 더 많은 경제학자들은 지속적인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금리가 상승하고 경기 침체 위험이 높아질 것이라는 미국 경제 전망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월스트리트에서 자체 조사한 경제학자들의 전망 분석글을 소개해 드립니다.

Economists Turn More Pessimistic on Inflation

  • 경제는 더 탄력적
  • 인플레이션은 더 완고해지고
  • 이런 결과 연방준비은행의은 금리 인하시기가 늦어질 것으로 전망

월스트리트저널의 최근 경제학자 설문조사에 따르면 경제는 몇달전 경제학자들이 예상했던 것보다 더 탄력적이고 인플레이션은 더 완고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그 결과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금리를 더 오랫동안 높게 유지할 것이라고 합니다.

경제학자들은 평균적으로 소비자물가지수의 연간 상승률이 지난 1월에는 3.1%로 보았지만 지금은 3.53% 수준으로 올랐습니다.

지난 주 노동부는 3월 인플레이션이 5%로 2년만에 가장 낮았다고 발표했습니다.

  • 5월이나 6월 25bp인상 예상(시장 예상과 비슷)
  • ’23년말 금리인하에에는 39%만 동의
    하지만 지난 1월 조사에서는 금리인하 동의가 거의 없었음(금리인하 동의자가 증가하기는 했음)
  • 대부분 ’24년말까지는 금리 인하는 없을 것으로 전망
  • 12개월 내 경기침체 가능성을 지난 1월 조사와 같이 61%로 전망
    하지만 경기침체는 비교적 얕고 단기간에 그칠것으로 예상
  • 경기침체는 ’23년 3분기 시작 예상(1월 조사에서는 ’23년 2분기 예상)
  • 은행권의 혼란이 경기침체 위협의 원인이라고는 보지 않음
  • ’23년 미국 경제성장은 정체될 것이며, ’24년은 1.6% 성장에 그칠것으로 부정적으로 예상

’24년말까지 금리인하는 없을 것

현재 연방준비제도의 연방기금금리 목표 범위의 중간점은 4.9%이며, 대부분의 경제학자들은 6월 말까지 이 중간점이 5.125%로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는 5월 또는 6월에 0.25%포인트가 더 인상될 것임을 시사합니다.

그러나 시장은 연준이 연말까지 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예상하는 반면, 설문조사에 참여한 경제학자의 39%만이 이에 동의했으며, 대부분은 2024년 이전에는 금리 인하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는 연말까지 금리 인하를 예상한 응답자가 소수에 불과했던 1월과 비교하면 변화된 수치입니다.

미국 경제 전망은 점점 더 비관론 증가 By WSJ 1

경기침체 가능성 61%

인플레이션과 금리가 모두 이전 예상보다 높은 수준에서 지속됨에 따라 경제학자들은 향후 12개월 내에 경기 침체가 발생할 확률을 1월과 동일한 61%로 전망했습니다.

이들은 최근의 다른 설문조사와 마찬가지로 경기 침체가 비교적 얕고 단기간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들은 경기 위축이 올해 3분기에 시작될 것으로 보고 있는데, 이는 1월 설문조사에서 2분기에 시작될 것으로 예상했던 컨센서스보다 늦은 것입니다.

지난주 국제통화기금(IMF)은 연준의 금리 인상 캠페인과 최근 미국 중견 은행 두 곳의 부실로 인한 은행 대출 감소로 인한 신용 조건 악화로 올해 미국 경제 성장률이 둔화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경착륙, 특히 선진국 경제의 경착륙은 훨씬 더 큰 리스크가 되었습니다.”

반면, 월스트리트저널 설문조사에 응답한 대부분의 기업, 학계 및 금융 경제학자들은 은행권의 혼란이 경기침체 위협의 원인이라고 보지 않았습니다.

이들 중 58%는 위기를 대부분 피할 수 있었다고 답했으며, 42%는 앞으로 더 많은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미국 경제 전망은 점점 더 비관론 증가 By WSJ 2

RSM US의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조 브루수엘라스는 ’23년 내 금리인하 가능성을 일축합니다.

“중소형 은행의 어려움으로 인한 추가적인 금융 스트레스가 발생하지 않는 한 2023년에 금리 인하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지 않습니다.”

경제 전망 그룹의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버나드 바우몰은 인플레이션이 조금식 하락할 것으로 봤습니다.

“인플레이션은 2023년 남은 기간 동안 하락세를 유지할 것입니다.물론 유럽이나 아시아에서의 분쟁이나 에너지 공급 중단과 같은 새로운 주요 지정학적 분출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말입니다.”

사우디아라비아를 포함한 석유수출국기구의 일부 주요 회원국의 갑작스러운 감산으로 원유 가격이 급격히 상승했으며, 완화되는 것처럼 보이는 인플레이션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국제에너지기구가 금요일 밝혔다.

부정적인 미국 경제성장률 예상

  • ’23년 미국 경제성장은 정체될 것이며,
  • ’24년 미국 경제성장류은 1.6% 성장에 그칠 것

경제학자들은 올해 인플레이션 조정 국내총생산이 2022년 4분기보다 2023년 4분기에 0.5% 증가에 그칠 것으로 예상하면서 올해 성장이 정체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024년 성장률도 1.6%로 크게 나아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착륙 가능성은 낮지만 점점 더 커진다

수요일에 공개된 회의록에 따르면 연준 직원들은 1년 전 금리를 인상한 이후 처음으로 3월에 은행 부문의 혼란으로 인해 올해 말 경기 침체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하는 전망을 발표했습니다. 이전에는 연준 직원들은 올해 경기 침체가 발생할 가능성과 그렇지 않을 가능성이 거의 비슷하다고 판단했습니다.

고금리가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데는 성공했지만 실업률과 경기 침체가 크게 증가하는 대가를 치르는 이른바 경착륙은 최근 몇 달 동안 그 가능성이 높아지지는 않았지만 여전히 가장 가능성이 높은 결과라고 경제학자들은 말했습니다.

  • 응답자 중 76%는 연착륙이 없을 것이라고 답했으며,
  • 이는 1월의 75%에 비해 증가한 수치입니다.

다이앤 스웡크(Diane Swonk) KPMG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경제가 슬로우 프로세스에 진입할 가능성이 커진다고 경고합니다.

“경제가 ‘슬로우 프로세스’에 진입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신용 조건이 강화되면서 마치 슬로우 모션의 사고와 같이 경제가 멈추는 것 입니다.”

미국 경제 전망은 점점 더 비관론 증가 By WSJ 3

일자리는 ’23년말에는 마이너스로 전환될 것

일자리 증가 속도는 최근 몇 달 동안 둔화되었지만 2019년 팬데믹 이전 평균보다 훨씬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노동부에 따르면 고용주들은 3월에 23만 6,000명의 근로자를 추가했는데, 이는 역사적으로 큰 폭의 증가였지만 2년여 만에 가장 적은 수치입니다. 실업률은 3.5%로 하락했습니다.

경제학자들은 이 속도가 상당히 둔화되어 올해 말에는 마이너스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경제학자들은 향후 4분기 동안 월 평균 12,000개의 일자리가 추가되고, 2023년 3분기부터 2024년 1분기까지는 일자리가 감소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들은 2023년 말 실업률이 평균 4.3%로 1월 설문조사에서 예상했던 4.65%보다 낮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