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는 연준 금리 인상을 막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Updated on 2023-03-15 by

2월 CPI, 미국 소비자물가지수 발표에 대해 시장은 대체적으로 환호하지만, 일부는 충분히 만족스럽지 않다는 평가입니다. 월가 예상치에 부합하거나 보다 높은 수준이었기 때문에 연준에 충분한 명분을 제고하지는 못한다고 평가하는 것 같습니다.

실리콘밸리 은행 파산 사태가 없었더라면 높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연준은 정책 금리를 50bp 인상했을 수 있습니다.

2월 CPI 요약

  • 헤드라인 CPI : 전년비 6.0% 증가, 월가 예상치 5.9~6.1% 하회
    전월비 0.4% 증가
  • 근원 CPI : 전년비 5.5% 증가, 월가 예상치 5.5% 부합
    전월비 0.5% 상승
  • 셀터 인플레이션 : 전년비 8.1% , 전월비 0.8% 상승
    • 이는 전체 인플레이션 상승의 70%를 차지(또는 60% 계산도 있음)
    • 전월 0.7% 상승에서 0.8% 상승으로 상승폭이 커짐

가장 높은 비중인 쉘터 인플레이션은 정점을 찍었다는 평가

LPL 파이낸셜의 제프리 로치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발표 후 성명에서 “주택 비용이 2월 증가분의 70% 이상을 차지했으며 월별 증가율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더 많은 다가구 주택이 시장에 출시됨에 따라 이 구성 요소는 연말까지 인플레이션의 중요한 동인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 Redfin의 실시간 데이터는 렌탈 시장이 냉각되기 시작했다는 신호를 보이고 있다는 평가
    • 아파트의 평균 요구 임대료는 2월에 $1,937로 1년 전보다 1.7% 증가, 이는 2021년 5월 이래 가장 낮은 상승률
    • 2월 임대료는 전월비 0.3% 하락, 9개우러 연속 상승 후 하락으로 전환
    • 새 아파트가 쏟아지고, 수요가 정점에서 둔화되면서 공실증가에 직면

2월 CPI는 충분히 만족스럽지 못하다

화요일에 발표된 2월 미국 소비자 물가 인플레이션 데이터는 캘리포니아 실리콘밸리 은행의 붕괴에도 불구하고 다음 주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할 것이라는 기대를 강화했다고 경제학자들이 화요일 밝혔다.

판테온 매크로이코노믹스의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이안 셰퍼드슨은 “다음 주 연준의 금리 인상을 막기에는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금리 인상에 대한 기대에는 시장이 평온을 유지하고 더 이상 은행이 실패하지 않는다고 가정하는 중요한 경고가 따릅니다.

식품 및 에너지 가격을 제외한 핵심 소비자 물가는 2월에 상승했습니다.

Evercore ISI의 부회장인 크리슈나 구하는 이러한 지표 호조로 인해 시장이 “실리콘밸리 은행 위기가 연준의 금리 인상이 끝났음을 의미한다는 근거 없는 시각을 재고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크리슈나 구하는 은행 판산 위기 이전이었다면 3월 21~22일 FOMC 회의에서 컨센서스를 약간 웃도는 CPI 데이터로 인해 연준이 0.5%포인트 인상했을 수도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나 많은 경제학자들은 연준이 다음 주 FOMC 회의에서 금리 인상 캠페인을 중단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Natwest의 수석 미국 이코노미스트인 케빈 커민스는 “최근의 금융 시장 불안으로 인해 상당한 불확실성이 발생했으며, 다음 주 FOMC 회의에서 연준이 금리 인상을 일시 중단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진영의 경제학자들은 실리콘밸리 은행의 붕괴가 앞으로 경제에 더 많은 약세를 가져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월요일에는 미국 단기 국채가 1987년 이후 하루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상승했는데, 이는 향후 연준의 움직임에 대한 시장의 근본적인 시각이 바뀌고 있음을 보여주는 신호입니다.

연방기금 선물 시장의 트레이더들은 다음 주에 기준금리가 0.25%포인트 인상될 확률이 90%에 달하며, 이 경우 연준의 목표 범위는 4.75%~5%까지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들은 5월에 또 한 번 0.25%포인트 인상할 것으로 보지만 연준이 인상을 중단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지난주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다음 주 FOMC에서 0.5%포인트 인상과 더 높은 파이널 금리 가능성을 열어 놓았습니다.

하지만 다음 주 FOMC 회의에서 50bp 인상과 6%의 파이널 금리는 현재로서는 가능성이 희박해 보입니다.

로저 퍼거슨 전 연준 부의장은 은행 시스템의 스트레스로 인해 50bp 인상이 “확실히 테이블에서 벗어났다(가능성이 사라졌다)”고 말했습니다.

EY의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그레고리 다코는 50bp 인상안은 테이블(논의 안건)에서 제외할 수 없지만 50bp인상안은 이제 예외적인 견해라고 말했습니다.

3월 FOMC 회읭에서 금리 인하 가능성 제기는 드물지만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

노무라 증권 분석가, 아이치 아메미야는 3월 FOMC에서 25bp 인하를 예상합니다. 그는 또한 연준이 일반적으로 양적 긴축으로 알려진 대차대조표 축소를 중단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연준은 매월 최대 950억 달러의 만기 도래하는 국채와 자산담보부 모기지를 대차대조표에서 ‘롤오프’하고 있습니다.

아메미야는 고객들에게 보낸 메모에서 “금융 안정성 리스크가 통화 정책의 지배적인 요인이 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1 Comment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