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가 촉발한 차세대 AI 경쟁을 보는 월가의 시선, 알파벳 주가 하락은 과도하고 알파벳은 충분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Updated on 2023-02-13 by

모건스탠리, 알파벳은 AI 기술, 검색 기반 유지 및 성장을 위한 규모를 갖추고 있다고 평가

  • 구글은 선도적 사용자 기반을 가지고 AI 기술과 규모를 갖추고 있지만
  • 구글 검색에 깊은 AI 통합은 더 높은 비용 위험이 있다고 평가
    (검색 10%를 AI로 이동할 때 12억 달러 비용 발생)

모건 스탠리의 애널리스트 브라이언 노왁은 지난 이틀 동안 알파벳과 마이크로소프트가 발표한 인공 지능(AI) 프레젠테이션에서 검색 사용자 경험, 전반적인 유용성, 검색 컴퓨팅 비용 증가와 관련하여 앞으로 일어날 중대한 변화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알파벳이 ‘선도적인 사용자 기반’을 유지하고 성장시킬 수 있는 AI 기술과 규모를 갖추고 있다고 믿지만, 예상보다 깊은 AI 통합은 “더 높은 점진적 비용 위험을 의미한다”고 말하며, 구글 검색 쿼리의 10%가 언어 모델로 이동할 때마다 약 12억 달러의 운영 비용이 추가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모건 스탠리는 알파벳 주식에 대해 비중확대(Overweight) 등급과 135달러의 목표주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웰스 파고, 차세대 AI 하이퍼사이클은 알파벳에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평가

  • 대화형 AI에 대한 알파벳 기술 선도와 검색 점유율 등을 고려 시
  • 차세대 AI 하이퍼사이클은 알파벳에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웰스파고의 애널리스트 브라이언 피츠제럴드는 구글 Bard 출시/실수는 만족스럽지 않지만, 검색 수익화 중단 없이 Gen AI 배포를 위한 활주로가 주어진 알파벳에게, 대화형 AI에 대한 알파벳의 기술 선도, 검색 점유율 동인에 대한 오해 등을 감안할 때 Gen AI 하이퍼사이클이 알파벳에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근 알파벳 투자의견 비중 확대(Overweight) 등급과 목표 주가는 $150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Baird, Google은 Gen-AI의 순 수혜자가 될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다고 주장

  • 차세대 AI 경쟁에서 마이크로소프트는 홍보 경쟁에서 승리
  • 하지만 차세대 AI 경쟁은 장기 마라톤 레이스로 현재는 초기 단계
  • Google은 규모, 엔지니어링, 클라우드 리소스 및 AI 기능에서 경쟁 우위를 가지고 있어 Gen-AI의 순 수혜자가 될 수 있다고 전망 하이퍼사이클은 알파벳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베어드 애널리스트 콜린 세바스찬은 알파벳이 온디바이스 AI와 생성형 AI 기능을 사용하는 핵심 앱에 대한 개선 사항을 발표한 후에도 알파벳 주식 투자의견 Outperform 등급이나 목표주가를 120달러를 유지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Microsoft가 초기 Gen-AI 홍보 경쟁에서 승리하고 있지만 Gen-AI 마라톤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으며 장기적으로 볼 때 Google은 규모, 엔지니어링, 클라우드 리소스 및 AI 기능에서 경쟁 우위를 가지고 있어 Gen-AI의 순 수혜자가 될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다고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제프리스, 알파벳 AI 장점에 긍정적, ‘알파벳 주가 하락은 과도하다’ 평가

인공지능(AI) 전문가인 제프리 애널리스트 브렌트 틸은 대규모 언어 AI 모델의 품질은 데이터의 품질에 크게 좌우된다고 강조한 후 이 분야에서 알파벳이 검색, 크롬, 안드로이드의 사용량을 고려할 때 “큰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알파벳이 “점진적으로” “상당한” AI 발전을 공개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제프리는 알파벳의 AI 이점에 대해 여전히 긍정적이기 때문에 이틀 만에 주가가 12% 하락한 것은 “지나친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알파벳이나 마이크로소프트 모두 현재 수익 구조를 훼손할 위험이 없다고 보고 있으며, 두 회사 모두 이미 실험을 지원하기 위해 AI에 대규모 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AI가 두 회사에 중대한 재무적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Jefferies는 알파벳 투자의견 매수 등급과 목표주가 130달러를 재차 제시했습니다.

Atlantic Equities, 마이크로소프트의 새로운 Bing 검색엔진은 새로운 경쟁을 불러일으킨다고 논평

Atlantic Equities의 애널리스트 제임스 코드웰은 Microsoft와 Alphabet 투자의견 비중 확대(Overweight) 등급을 변경하지 않았습니다.

Microsoft는 표준 검색을 개선하고 강화하기 위해 OpenAI의 AI 기능을 통합하는 새로운 Bing을 공개했으며, 이것이 마이크로소프트와 알파벳간 검색 점유율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 판단하기에는 너무 이르지만, (분석가는 변화가 상대적으로 크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이러한 출시가 검색 시장의 경쟁을 심화시키고 잠재적으로 수익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분석가는 연구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Atlantic Equities는 이번 개발이 마이크로소프트에 긍정적이라기보다는 “알파벳에 더 부정적”이라고 생각하지만, 이러한 우려의 상당 부분이 이미 주가에 반영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구글, AI 기반 검색 기능 출시 계획, WSJ 보도

월스트리트저널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채팅GPT 기술을 빙 검색 엔진에 탑재한다고 발표한 지 하루 만에 구글이 인공 지능, AI로 구동되는 새로운 검색 기능에 대한 세부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저널은 한 결과의 스크린샷을 인용해 알파벳 부서가 수요일 행사에서 긴 검색어에 대한 응답으로 생성된 보다 직접적이고 긴 텍스트 응답을 포함하는 새로운 유형의 검색 결과를 선보였다고 전했습니다.

저널에 따르면 순다르 피차이 알파벳 CEO는 내부 이메일에서 새로운 AI 기능이 “복잡한 정보와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기 쉬운 형식으로 추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