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건스탠리 전망, 실적 악화와 연준 스탠스로 단기적 하락 가능성, 약세장의 마지막 구간일 수 있다고 예측

Updated on 2023-01-30 by

모건스탠리의 대표적인 약세론자인 마이클 윌슨이 이끄는 모건스탠리 전략가들은 실적 악화와 비둘기파가 되기 싫어하는 연준 스탠스 때문에 단기적 하락 가능성 있으며, 이러한 하락은 약세장의 마지막 구간일 수 있다고 예측했습니다.

  • 2023년 연초 상승은 게절적인 1월 효과와 힘든 ‘2022년 이후의 숏커버링 덕분
  • 하지만 예상보다 나쁜 기업 실적과 비둘기적 입장으로 전환이 불가능한 연준 스탠스때문에 단기적인 하락이 나올 수 있으녀, 이 단기 하락은 약세장의 마지막 구간이 될 가능성이 있다

모건스탠리 마이클 윌슨(Michael Wilson)팀은 “최근 주식 시장 상승은 많은 투자자들이 뭔가를 놓치고 있다는 것을 확신시키기 시작했다.”고 주장하며, 최근 주식시장 랠리는 일시적이라고 주장합니다.

우리는 최근 가격 움직임(=주가 상승)이 계절적인 1월 효과와 12월의 힘든 끝과 잔인한 한 해 이후의 숏커버링을 더 많이 반영한다고 생각합니다.

2019년부터 연초 주식시장 상승률 비교
2019년부터 연초 주식시장 상승률 비교

실제로

  • 첫째로 (기업 실적은) 예상보다 나쁘고 특히 마진 측면에서 더욱 예상보다 나쁘다고 지적합니다.
  • 둘째, 투자자들은 ‘연준과 싸우지 말라’는 기본 규칙을 잊어버린 것 같습니다. 아마도 이번 주는 이 격언을 상기시키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미 중앙은행 관리들은 오는 수요일에 미국 기준금리를 25bp 인상할 준비가 되어 있으며, 다음 FOMC 회의를 위해 인상 폭을 낮출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인플레이션을 늦추기 위한 연준의 공격적인 캠페인이 효과가 있음을 시사하는 많은 최근 데이터를 따를 것입니다.

S&P 500은 어닝 시즌이 시작된 이후 랠리를 펼치며 새해 상승세를 연장했습니다.

경기 둔화 조짐이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은 기대를 뛰어넘는 실적을 발표한 기업에 대해 보상하고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처벌을 완화하고 있습니다.

블룸버그 인텔리전스의 웬디 쑹은 구조조정 노력과 비용 절감 계획이 투자자들 사이에 더 많은 신뢰를 불러일으켰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윌슨은 실적 악화와 연준의 스탠스로 하락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더욱 비둘기파적 입장을 취하고 싶지 않은 연준 입장과 2008년 이후 최악의 실적 침체라는 현실이 겹치면서 다시 한번 주식시장 가격이 잘못 책정되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이 단기적으로 이 약세장의 마지막 구간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