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만삭스, 중국 리오픈으로 글로벌 자산 상승에 베팅

Updated on 2023-01-17 by

2022년 말 중국 정부가 친성장 정책으로 돌아섰을 때 세계 시장은 달콤한 상승 러시를 맞았고, 일각에서는 아직도 상승 랠리에 동참하기에 늦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세계 2위의 경제 대국, 중국 소비가 회복됨에 따라 유가는 100달러를 넘어서 다시 상승할 수 있고, 구리는 10,000달러를 돌파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유가와 구리 상승은 전략가와 자금 관리자의 예측 중 일부에 불과하며, 신흥 시장 주식과 선별된 아시아 통화도 혜택을 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중국의 리오픈은 8,360억 달러 이상의 초과 저축(excess savings)을 방출할 것으로 보이며, 다른 중앙은행들이 (긴축) 정책을 계속 강화함에 따라 글로벌 경기 침체에 대한 두려움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의론자들은 매파적인 연방준비제도가 여전히 금융 시장과 세계 경제의 지배적인 주제가 될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Armetis Investment Management LLP의 런던 기반 최고 투자 책임자인 Paras Anand는 중국 리오픈을 긍정적으로 바라봅니다.

우리는 자산 가격 측면에서 회복의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중국 경제의 회복이나 정상화는 한계에 있는 세계 성장에 긍정적일 것입니다.

중국 리오픈은 결정적인 순간에 세계 경제를 부양할 것입니다

선택적인 주식 투자

  • 모건스탠리와 골드만삭스는 MSCI 중국 지수 10% 상승 전망
  • 시티, MSCI 중국 지수 20% 상승 전망
  • 2023년 중국 주식 수익률은 타른 나라보다 높을 것

모건스탠리와 골드만삭스는 MSCI 중국 지수가 약 10% 더 오를 것으로 전망하고 시티 글로벌 자산 투자는 약 20%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중국 주식은 2023년에 다른 국가들보다 높은 수익률을 올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피델리티 인터내셔널의 조지 에프스타토풀로스는 서비스와 소비주를 강조합니다.

이번 경기 회복은 투자보다는 서비스와 소비 주도가 될 것 입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벤치마크(미국 S&P 500이나 나스닥 100과 같은 미국 주식)가 강세장에 진입한 후에도 아시아 주식은 상승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한국과 대만과 같은 수출국뿐만 아니라 태국과 같이 중국 관광객에 의존하는 동남아시아 경제도 이익을 볼 것입니다.

BNP 파리바 SA는 MSCI 신흥시장 지수가 연말까지 1,110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도이체방크는 2023년 아시아 주식이 20% 상승해 어려움이 완화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투자 상품 선택

브렌트유는 세계 최대 석유 수입국인 중국이 코로나 봉쇄 정책을 해제함에 따라 올해 배럴당 평균 100달러 이상이 될 수 있다고 ING그룹 NV 분석가들이 밝혔습니다.

마찬가지로, 골드만삭스는 구리에 대한 중국의 탐욕스러운 욕구로 12월 말 전에 구리 가격은 톤당 1만 달러를 넘어설 것이라는 예측은 상품에 좋은 징조입니다.

원자재 시장에서 중국 비중, Chart by Bloomberg
원자재 시장에서 중국 비중, Chart by Bloomberg

Brdn plc의 다중 자산 팀의 투자 이사인 Louis Luo는 중국 리오픈은 투자자들이 서구의 수요 배경에도 불구하고 석유 부족에 대해 “두 번” 생각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중국의 치솟는 가격에 대한 단속으로 상승폭이 누그러질 수도 있지만 철광석도 수혜를 입을 것으로 보입니다.

인베스코 홍콩 주식회사의 아시아 태평양 전 일본의 글로벌 시장 전략가인 데이비드 차오는 철강과 철이 10월 최저치에 도달한 이후 반등했으며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건설 반등의 가격”이라고 말했습니다.

HSBC 홀딩스 Plc에 따르면 2020년 동남아시아가 유럽연합을 대신하여 중국의 최고 무역 파트너가 된 후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에서의 상품 선적도 모니터링되고 있습니다.

통화 가치 상승

중국이 11월에 코로나 봉쇄 조치를 철회하기 시작한 이후로 위안화는 약 7% 상승했습니다.

UBS Global Wealth Management에 따르면 하반기 경제 성장률이 추세보다 높아짐에 따라 올해 달러당 6.72달러 수준에서 6.50달러까지 오를 수 있다고 합니다.

위안화와 신흥국 통화의 60일 상관관계가 5개월 만에 최고치인 0.70까지 올랐습니다.

주국 자산 시장 상승과 이머징국가 상승률과의 연관정도

중국 리오픈은 중국 관광의 수혜자인 태국의 바트화와 한국의 원화에 특히 유리할 수 있습니다. 중국의 구리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칠레 페소화도 상승할 것입니다.

중국 수출 비중과 중국 리오픈으로 자산 가격 상승률, Chart by Bloomberg
중국 수출 비중과 중국 리오픈으로 자산 가격 상승률, Chart by Bloomberg

유리존 SLJ 캐피털의 자금 관리자인 앨런 윌슨은 1월 6일 메모에서 리오픈으로 진정한 전환점이 되옥 있다고 평가합니다.

우리는 이것이 중국 경제, 기본 자산, 그리고 더 넓은 신흥 시장에서 진정한 전환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