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용어, 디머리지(demuuage)와 디텐션(detention)

Updated on 2022-12-06 by

이제는 잠잠해졌지만 엔데믹 후 물류대란이 발생해 엄청나 이슈가 되었죠. 관련 디머리지(demuuage)와 디텐션(detention)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여러가지 이유로 항구에서 하역 작업이 미루어지면서 각종 제품의 공급기간이 업청나게 증가하면서 긱 기업별 비용이 증가하고 제때에 공급이 어려워지면서 다들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러면 제때에 하역하지 못하면 그 손해는 누가 볼까요? 당영하게도 화물선을 운영하는 선사의 손실이라고 생각했는데요.

세상은 만만한게 아니라서 선사들도 그 손실을 어느 정도 상쇄할 수 있는 장치기 마련되어 있습니다.

화물을 항구밖 대기하면서 시간을 죽이는 동안 화물 보관료, 컨테이너 사용료를 일정 조건하에 화물주에게 물릴 수 있는 장치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게 아래에서 설명하는 디머리지(demuuage)와 디텐션(detention)입니다.

디머리지 차지(demuuage charge)와 디텐션(detention)

이번 엔데믹 동안 물류대란이 발생해 미국 롱비치에서 하역 대기기간이 몇개월 걸린 적이 있는데요. 당사 제품도 여기서 엄청 대기했다고 하는데요

이러다보면 디머리지 차지(demuuage charge)가 발생합니다.

선박이 항구에 도착해 CY터미널에 내려 놓는데, 이처럼 항구에 컨테이너가 반입되는 순간부터 발생하는 컨테이너 보관료가 발생합니다.

운송 계약 체결 시 선사는 화물주에게 운송 컨테이너를 무료로 사욯할 수 있는 기간인 프리타임(free time)을 줍니다.

이 기간이 지나면 이 컨테이너에 보관하는 비용을 받는다고 하는데 이를 demurrage라고 합니다. 이 이간에는 CY터미널 이용료(Storage Charge)도 추가됩니다.

[참고]프리타임(free time)

선사가 자신의 배를 이용하는 조건으로 자신들의 주산중의 하나인 컨테이너를 일정기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권리를 주는데 이렇게 일정 기간 무료 사용 기간을 프리타임이라고 합니다.

아무튼 이 문제로 우리회사가 받은 디머리지 차지(demuuage charge)가 4천억에 육박해 가전 손실의 주요 원인이라고 지원에서 그러네요

디텐션(detention)

디머리지가 CY라는 공간을 빌리는 비용이라면 디텐션(detention) 비용은 컨테이너를 빌리는 비용입니다.

선사에서 제공한 프리타임을 넘겨서 반출되는 컨테이너는 반출되는 시점에 디머리지는 정산되고, 새롭게 디텐션(detention) 비용이 발생합니다.

컨테이너가 CY에서 반출되어 화주의 공장에 들렀다 최종적으로 선사에 반반될 때까지 컨테이너 사용비용을 지불하라는 의미입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