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허브 사이버먼데이 프로모션 실패기

Updated on 2022-12-02 by

2022년 사이버먼데이 매출이 증가했다는 소식을 들으며 2017년 패밀리허브 사이버먼데이 프로모션 기억이 나서 정리해 봅니다. 참으로 오래된 일이라가 기억이 가물가물한데요. 기억에 남아있는대로 적어봅니다.

올 2022년 미국 사이버먼데이 매출이 인플레이션과 경기침체로 소비가 극도로 침체된 가운데에도 5.3% 정도 증가했다는 소식에 미국 경제는 생각보다 강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제 파월 회견은 소프트랜딩에 대한 희망을 주는 것 같습니다. 드러면서 미국 증시는 크게 올랐지요.

아무튼 사이버먼데이하니 예전 사이버먼데이 프로모션 생각이 나서 기억나는대로 기록해 봤습니다.

2017년 패밀리허브 사이버먼데이 프로모션

  1. 당시 패밀리허브라고 21.5인치 달린 냉장고 실무 담당하고 있었습니다.
  2. 당시 대표이사 지시로 이 패밀리허브를 연 100만대 판매를 목표로 자원을 집중하고 있었습니다. 사업부 자원이 없엇기에 전사 지원금 2억달러를 받아 마케팅 투자를 하기도 했습니다.
    그해 겨울 초입 하늘과 같은 목표가 떨어졌음에도 실적은 연 10만대를 겨울 웃도는 상황이라 내부에서는 초조감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없다면 비정상이겠지요.
  3. 당시 담당 임원은 연말 패밀리허브 판매 증진을 위해 사이버먼데이 프로모션을 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제안하 당시 사이버 먼데이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이라 미국법인에서는 난색을 표했죠. 오래전에 유통과 프로모션 협의가 끝났고 이렇게 갑자기 프로모션을 잡으면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 입니다. 그럼에도 대표이사가 지시한 목표가 있었기 때문에 미국법인 담당자도 방안을 찾아서 사이버먼데이 프로모션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4. 갑자기 잡힌 프로모션이라 생각보다 프로모션 성과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정확한 수치는 기억이 나지 않은데. 나중에 업데이트 해보죠
  5. 사이버먼데이 프로모션 성과는 크지는 않았지만 후유증이 컸었습니다.
  • 갑인 미국 유통은 자기들과 협의한 가격보다 더 낮은 프로모션이 나오면 이 프로모션때문에 자기들 판매가 줄엇다고 보고 이에 대한 배상을 요구합니다.
  • 즉 사이버먼데이 프로모션이 유통과 협의한 프로모션보다 낮은 가격이 책정되면 가격차이에 판매댓수만큼 비용 보상을 요구토록 계약되어 있었다고 나중에 담당자에게 들었습니다. 이게 일반적인 계약 형태라고 합니다. -결국 사이버먼데이에 보다 낮은 가격에 판매를 시도했으나 많이 팔리지 않고, 대신 엄청남 액수의 유통 배상금만 발생해 큰 손실을 봤습니다.

몇가지 반성

  1. 성급한 추진은 탈이 납니다.
    철저히 기획되지 않은 채 긴급히 중간에 집어넣는 모든 전략과 전술은 반드시 탈이 나게 되어 있습니다. 시간을 가지고 계획된게 아니라면 접는 게 낫습니다.
  2. 프로모션 특성과 제품 특성의 조화를 고려해야
    사이버먼데이는 온라인쇼핑이 메인인데 당시 냉장고와 같은 아직 온라인쇼핑이 익숙하지 않은 품목으로 사이버먼데이 프로모션을 걸엇다는 점에서 반성할 여지가 있습니다.
    지금도 냉장고와 같은 품목의 온라인쇼핑 판매 비중은 상당히 낮습니다.
    이런 레거시 제품 프로모션을 걸려면 매장 판매가 메인인 블랙프라이데이를 겨냥했었어야 했다는 반성을 해봅니다.
  3. 현지의 말을 들어야
    현지 전문가의 말을 들어야 합니다.
    현지 유통 상황을 잘 알고 있는 법인 담당자는 문제가 있다고 반대했지만 본사 파워(대표이사를 들먹여서..)로 밀어부친것이라서 본사 담당자가 법인과 일을 추진하는 방법에서 고민해볼 여지가 있는 것 같습니다.
  4. 본사 담당자는 현지의 상황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본사에 앉아 미국 현지 상황을 잘 모르고 있다는 것이 또한 문제겠지요. 당시 팀의 대부분은 사이버먼데이 프로모션을 처음 접했습니다. 그리고 미국 유통이 돌아가는 메커니즘을 잘 모르고 있었지요.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