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광고 비즈니스의 성장성에도 채용을 동결하는 이유

Updated on 2022-11-23 by

2023년 미국 경제가 경기침체에 빠질것, 또는 이미 경기침체가 왓다는 판단에 따라 많은 미국 기업들이 인력 채용을 동결하고 정리해고를 서두르고 있습니다.

정리해고 소식중에는 아마존이 11,000명을 정리해고한다는 소식이 가장 큰 울림을 주고 있는데요. 예전이라면 연말 쇼핑 시즌을 맞아 10망~20만에 달하는 인력을 신규 선발하던 관례에서 벗어나 오히려 11,000명을 줄인다고하니 미국 전체로는 몇십만명읭 ㅣㄹ자리가 날아간 것과 같은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아마존에서 잘나가는 광고 비즈니스 사업부에고도 채용 동결하고 있다는 소식을 전하고 있는데요. 그 맥락을 살펴보겠습니다.

아마존 광고 비즈니스는 채용을 동결 중

아마존은 지난 2022년 3분기 광고 매출 94.8억 달러를 올렸지만, 이 이커머스 거인은 미지근한 연말 쇼핑 시즌을 앞두고도 채용을 동결하고 있습니다. 연말 쇼핑 시즌에는 막대한 쇼핑 행위가 발생하기 때문에 광고 매출이 높은 시즌이라 작 대응해야하는데 아마존은 완전 반대의 전략을 택한 것입니다.

옌녀과 달리 판매를 지원할 인력을 추가하지 않을 뿐만이 아니라, 수요가 늘어날 광고 인력 채용을 중단한다는 것은 핵시 사업에 대한 전략적 판단이 있다는 추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아마존은 광고 비즈니스 사업부에서 공석을 채울 것이지만 새로운 자리를 만들지는 않을 것이라고 블룸버그는 보도했습니다.

아마존 성장 둔화와 아마존 채용 억제

아마존의 주가는 3분기 아마존 실적 발표 시 연말 쇼핑 시즌 매출 성장 둔화를 예상하는 부정적인 4분기 가이던스를 제시한 후 아마존 주가는 급격히 하락했습니다.

아마존은 한동안 소비자 지출이 둔화될 조짐을 보고 있으며, 올해 마지막 분기인 4분기에 가능한 한 많은 이익을 얻기 위해 채용을 억제하고 있습니다.

연말 쇼핑 시즌 광고 효과 의심으로 광고 수요 감소 가능성

경기침체 및 수요 위축 그리고 긴 연말 쇼핑 시즌으로 광고 효과가 떨어질 가능성에 대비해 광고주들은 광고비를 줄일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입니다.

  • 광고주들은 최근 몇 달 동안 소비자들의 지출을 주의 깊게 지켜보면서,
    비정상적으로 높은 인플레이션이 진정되기만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 그리고 우리,이마케터(eMarketer)는 여전히 연말 쇼핑 시즌 전체 매출이 약 7%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경험에 대한 지출은 증가하지만 소매에 대한 지출은 감소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 아마존은 이미 그러한 수요 변화 효과를 느끼고 있습니다.
    지난달 10월에 진행된 두 번째 프라임 데이는 7월에 진행된 첫 번째 프라임 데이에 비해 (매출이) 떨어졌습니다.
    클로버의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두번째 프라인데이 시 가구의 지출이 40% 감소했습니다.
  • 연말 판매 기간도 길어지면서 명절 광고 효과도 희석됐습니다. 상인들의 45%는 소비자들이 더 일찍 쇼핑을 시작하도록 장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명절 할인과 세일이 시즌을 넘어 길어지면 긴박감이 사라지면서 소비자들이 소비를 줄이거나 구매를 기다리는 시간이 길어집니다.
  • 이 모든 요소들은 아마존 상인들이 이번 휴가 시즌에 플랫폼에서 광고하는 데 돈을 덜 쓰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아마존 광고 시장 장악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년보다 느린 연말 쇼핑 시즌임에도 불구하고, 아마존이 수익성이 높고 성장하는 광고 사업을 일시 중지하는 버튼을 누르는 것(채용을 줄여서 광고 수요 대응을 소극적으로 하는 것)은 여전히 놀라운 일입니다.

올해는 전반적으로 광고에 있어서 힘든 한 해였지만, 특히 디지탈 광고 시장의 경제적 문제와 애플이 촉발한 개인정보보호 정책으로 메타와 같은 빅테크 기업들의 디지탈 광고 매출이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아마존은 여전히 광고 시장에서 성장을 유지할 뿐만 아니라 광고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데 성공했습니다.

미국시장에서 아마존 광고 매출은 메타와 구글에 이어 세 번째로 높은 광고 수익(291억 1천만 달러)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많은 광고 회사들이 팬데믹 기간동안 광고 수요 감소로 유휴 인력이 증가해 대량 해고를 시행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아마존은 팬데믹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고용을 늘렸다가 시장이 냉각되자 인력 과잉 문젱를 발견했습니다.

아마존 전술은 타달할 수도..

아마존의 광고 사업은 아무런 변화가 없지만, 연말 지출과 전반적인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가 회사의 롤을 늦추고 있습니다.

채용이 줄어들면 아마존이 새로운 광고 상품과 도구를 출시하는 데 시간이 더 걸릴 수도 있지만, 경기가 나빠지드라도 인력 조정으로 더 많은 이익을 짜낼 수 있고 심한 경로 수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