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타겟 실적을 보는 월가의 시각, 당분간 마진 회복은 어려워 주가 상승은 제한적

Updated on 2022-11-21 by

아마존 실적 발표 후 유통업체 실적에 대한 월가의 걱정이 높아졌지만, 월마트는 상대적으로 양호한 실적 및 전망을 발표했지만 타겟은 무난한 3분기 타겟 실적과 상대적으로 부정적인 향후 전망 가이던스를 제시하면서 타겟 주가는 크게 하락하는 등 시장은 민감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월마트와 타겟의 상반된 반응은 식료품 비중이 50%이상으로 높은 월마트는 소비자들이 식료품과 같은 필수 소비자 수요는 줄이지 않았기 때문이고, 식료품 비중이 20%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수요 탄력성이 높은 상품들이라서 수요 감소 직격탄을 타겟이 더 심하게 받았기 때문이라는 해석이 있습니다.

아래 타겟 실적을 간략 요약해보고, 타겟 실적을 보는 월가의 시각을 정리해 봤습니다. 타겟 주식 투자의견을 상향한 Pipe Sanler와 같은 Ib도 있지만, 나머지 IB들은 타겟 주식 투자의견을 다운그레이드하고 타겟 주가목표를 낮추었습니다.

3분기 타겟 실적 요약

  • 조정된 EPS는 1.54달러, 월가 예상치인 2.17달러에 크게 못 미쳤습니다.
  • 매출 265.2억 달러로 월가 예상치 263.8억 달러를 상회
  • 영업이익률은 3.9%로 예상치 5.35%를 밑돌았습니다.
  • 비교 가능 동일매장매출은 2.7% 증가, 예상치 2.51%를 상회
  • 4/4분기의 매출 및 주당 손익에 대한 가이던스는 우러가 예상치에 크게 미치지 못했습니다.
  • 11월 트래픽은 약한 추세를 보인다고 발표되었습니다.
  • 향후 3년간 20억 ~ 30억 달러의 비용 절감 계획이 발표되었습니다.
  • 재고는 전년 동기 대비 14.4% 증가하여 2분기 성장률 36%에서 낮아졌습니다.
  • 대부분 “조직적인 소매 범죄”에 의해 발생한 재고 감소로 인해 2022년 현재까지 타겟 소매업체의 총 이익률이 매출총이익 4억 달러 감소했습니다.

Piper Sandler, 타겟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Ovrweight로 업그레이드

Piper Sandler 분석가 Edward Yruma는 타겟 주가목표를 190달러에서 200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타겟 주식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Overweight 등급으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Yruma는 투자자에게 보내는 연구 노트에서 타겟은 어려운 2022년을 보냈지만, 타겟 EBIT 마진을 “(기주을)통과” 할 수준에 접근하고 있으며 타겟 주식 평가는 이제 “강력해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이 분석가는 수요 환경이 여전히 취약하지만, 재고가 판매에 더 잘 부합함에 따라 타겟의 “특별” 가격 인하가 감소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는 회사의 수익 추세가 더 나빠질 가능성이 있지만 재고가 더 잘 조정되고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Yruma는 타겟이 “투자자들에게 강력한 위험/보상 전망”을 보여준다고 말합니다.

도이체방크, 타겟 투자의견 buy에서 hold로 다운그레이드

도이체방크의 분석가 크리스티나 카타이는 타겟 주가목표를 183달러에서 144달러로 낮추면서 타겟 투자의견을 Buy에서 Hold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이 분석가는 특히 최근의 기업 성장 압력을 고려할 때, 지속적인 가격 인하 압력으로 2023년에 이익을 의미 있게 탈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낮다고 분석합니다.

카타이는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소비자들이 점점 더 깊은 할인과 가치에 끌리면서 4분기까지 타겟 동일 매장 매출 성장률이 낮아지고 있기 때문에 타겟의 “이익 회복 스토리”를 방어하기 어렵게 만든다고 지적합니다.

궁극적으로 분석가는 더 이상 내년에 12달러 이상의 주당 수익을 자신 있게 모델링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그녀는 주식의 위험/보상이 더 균형 잡힌 것으로 봅니다.

BMO Capital, 타겟 투자의견을 Outperform에서 Market perform 등급으로 다운그레이드

BMO 캐피털 분석가인 Kelly Bania는 타겟 주가목표를 190달러에서 165달러로 낮추면서 타겟 주식 투자의견을 Outperform에서 market perform등급으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MKM Partners, 타겟 주가목표를 161달러에서 153달러로 하향

MKM 파트너스의 분석가 빌 커크는 타겟 주가목표를 161달러에서 153달러로 낮췄고, 수익 손실난 3분기 타겟 실적 발표 후에도 타겟 주식 투자의견 중립 등급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재고를 완전히 털고 2022년 한 해를 마무리하겠다는 타겟의 약속은 전략에 불필요한 압력을 가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또한 단순히 가격 책정 기회에 대응하는 것보다 재고 수준의 유연성을 선호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커크는 또한 목표 고객들이 1년 가까이 할인을 많이 받은 후 갑자기 정상 가격을 지불할 것 이라는 접근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마진이 정상 수준으로 돌아올 것이라는 일반적인 가정은 투자자들에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경고했습니다.

Evercore ISI, 타겟 주식을 ‘Tactical Underperform’ list’ 에서 제외

에버코어 ISI 분석가 그렉 멜리치는 3분기 타겟 실적 발표 후 타겟 주가가 13% 하락하자, 3분기 실적 발표 촉매로 타겟 주식을 Evercore ISI의 ‘Tactical Underperform’ list ‘ 목록에서 삭제하면서 타깃에 대한 부정적인 전술적 트레이딩 콜을 마감하고 있습니다.

Melich는 Target 주식 투자의견 인라인 등급과 타겟 주가목표 165달러를 제시했습니다.

Truist, 타겟 주가목표를 165달러에서 151달러로 하향

Truist 분석가 Scott Ciccarelli는 타겟 주가목표를 165달러에서 151달러로 낮췄고, 추세의 “눈에 띄는 악화”를 보인 “소프트한” 3분기 타겟 실적 발표 후 타겟 주식 투자의견 Hold 등급을 유지합니다.

그러나 분석가들은 경제가 더 어려워졌지만 월마트, 홈디포 및 로우즈의 긍정적인 추세와 메시지는 광범위한 추세가 타겟이 제시한 것보다 “더 좋을 것 같다”고 시사한다고 지적합니다.

그러나 Ciccarelli는 현재 진행 중인 재고 문제가 타겟 수익성에 계속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FY23까지 중요한 개선을 보지 못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Morgan Stanley, 타겟 주가목표를 190달러에서 155달러로 하향

모건 스탠리의 분석가 시메온 구트먼은 타겟 주가목표를 190달러에서 155달러로 낮췄고, 3분기 타겟 실적 발표 및 4분기에 대한 낮은 가이던스 제시 후에도 “(상향 조정의) 촉매가 될 가능성은 없다”고 주장하며 타겟 주식 투자의견 Equal weight 등급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Gutman은 투자자들에게 FY23 EPS 결과가 매우 다양한 가능성 범위에 있고 낮은 가시성은 보이기 때문에 주식이 “treads water, 현상 유지” 가능성을 의미한다고 수익 후 요약 노트에서 말했습니다.

[참고] treads water

‘We’re just treading water’는 ‘그럭저럭 현상을 유지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Tread는 밟다, 걷다 의 뜻인데 ‘tread water’는 숙어로서 ‘서서 헤엄치다’는 뜻이 있습니다.

A:As it’s been very slow lately, the bank owns me. How about your company?
B:We’re just treading water.

‘The bank owns me’는 ‘적자를 보고 있다’는 뜻입니다.

DA Davidson, 타겟 주가목표를 185달러에서 180달러로 하향

DA Davidson 분석가 Michael Baker는 타겟 주가목표를 185달러에서 180달러로 낮췄고, 3분기 실적을 미스한 후 타겟 주식 투자의견 매수 등급을 유지합니다.

타겟은 재고 문제를 해결한 것으로 보이지만, 10월 마지막 3주 동안과 11월 첫 몇 주 동안 판매와 마진 압박이 가중되면서 운영 환경이 소비자에 더 가까워졌다(가격이 낮아졌다는 의미로 보임)고 애널리스트는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말합니다.

베이커는 2023년 지출에 대해 여전히 우려하고 있지만 타겟의 마진을 개선할 수 있는 길을 보고 있으며, 이는 올해 타겟 주식이 또 다른 바닥을 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레이먼드 제임스, 타겟 주가목표를 200달러에서 185달러로 하향

레이먼드 제임스의 분석가 바비 그리핀은 타겟 주가목표를 200달러에서 185달러로 낮췄고 타겟 주식 투자의견 강한 매수 등급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리핀은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낮은 동일매장 매출성장률과 높은 비용이 마진 회복을 어렵게 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타겟의 3분기 실적 결과는 실망스러웠고, 분기 후반에 경험한 수요 둔화로 인해 FY23의 마진 회복 경로에 대한 불확실성이 더 커졌지만, 그리핀은 여전히 현재 결과보다 근본적인 수익력과 사업 성과가 훨씬 낫다고 믿고 있습니다.

웰스 파고, 타겟 주가목표를 195달러에서 170달러로 하향

웰스 파고 분석가 에드워드 켈리는 타겟 주가목표를 195달러에서 170달러로 낮췄고 타겟 주식 투자의견 Overweight 등급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분석가들은 타겟의 3분기 실적이 타겟 주식에 대한 강세 마진 회복 시기와 규모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Kelly는 회사가 확실히 잘 문서화된 일시적 비용을 경험하고 있지만 마진 탈환 이론의 위험은 항상 잠재적으로 약화되는 소비자 수요에 따른 판매 모멘텀에 있었다고 주장합니다.

필수 소모품 범주의 지속적인 인플레이션이 소비자들을 연말 쇼핑 시즌에 팁을 주는 것으로 보이며 (소비자) 수요 연화가 시작되었다는 것이 이제 분명하다고 그는 주장합니다.

JP모건, 타겟 주가목표를 217달러에서 201달러로 하향

JP모건 분석가 크리스토퍼 호버스는 타겟 주가목표를 217달러에서 201달러로 낮췄고 타겟 주식 투자의견 Overweight 등급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호버스는 리서치 노트에서 투자자들에게 3분기 결과가 예상보다 더 나빠진 (4분기) 가이드로 인해 “실망된 기대를 잠재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분석가는 “어제 타겟 주가는 6월 최저점을 터치하지 않았다는 사실과 함께 2023년까지 이 주식을 소유하려는 분명한 욕구”를 입증하는 지점으로 보고 있습니다.

Horvers는 Target의 “2023년으로의 긍정적인 촉매 경로”가 남아 있다고 믿습니다.

베어드, 타겟 주가목표를 190달러에서 180달러로 하향

베어드의 분석가 피터 베네딕트는 타겟 주가목표를 190달러에서 180달러로 낮췄고, 타겟 주식 투자의견 Outperform 등급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분석가는 3분기 타겟 실적이 차이로 월가 예상치를 빗나가 단기적으로는 확신이 낮지만, 4분기 지침은 3분기 말과 11월에 판매/이익 추세가 의미 있게 완화된 것을 바탕으로 낮아졌다고 말했습니다.

Credit Suisse, 타겟 주가목표를 180달러에서 165달러로 하향

크레디트스위스의 분석가 로버트 모스코우는 타겟 주가목표를 180달러에서 165달러로 낮췄고, 타겟 주식 투자의견 Outperformance 등급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분석가는 3분기 타겟 실적 중 EPS는 월가 컨센서스 2.16달러에 못미치는 1.54달러로 예상치를 또다시 하회했다고 지적합니다.

타겟 경영진은 4분기 동일매장매출 성장률을 낮은 한 자릿수의 감소와 함께 3% 전후의 영업이익률 전망을 “넓은 범위”의 영업 마진을 제시했다고 지적합니다.

UBS, 타겟 주가목표를 205달러에서 194달러로 하향

UBS 분석가 마이클 래서는 타겟 주가목표를 205달러에서 194달러로 낮췄지만, 타겟 주식 투자의견 매수 등급은 유지하고 있습니다.

분석가는 리서치 노트에서 Target의 트래픽 및 평균 티켓 금액 성장과 2.7% 동일매장 매출성장률을 인용하며 투자자들에게 더 큰 소비자 수요 감소로 3분기 수익을 놓쳤지만, 그 결과로 타겟 주식에 대한 장기 투자 사례를 바꾸지는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Lasser는 Target이 올해 재고 규모를 조정하기 위해 지출한 20억 달러의 비용 중 상당 부분을 회수하고 2023년에는 5.7%의 영업 마진을 달성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Citi, 타겟 주가목표를 184달러에서 177달러로 하향

시티 분석가 폴 레주에즈는 타겟 주가목표를 184달러에서 177달러로 낮췄고, 타겟 주식 투자의견 매수 등급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분석가들은 타겟의 3분기 결과가 다양한 소득 인구 통계에 걸쳐 약화되는 미국 소비자의 모습을 나타낸다고 믿고 있습니다.

KeyBanc, 타겟 주가목표를 200달러에서 180달러로 하향

키뱅크 분석가 브래들리 토마스는 타겟 주가목표를 200달러에서 180달러로 낮췄고, 타겟 주식 투자의견 Overweight 등급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분석가들은 3분기 타겟 실적 결과가 10월 수요 둔화를 언급하면서 예상 마진에 다시 미치지 못했다고 지적합니다.

토마스가 연말 쇼핑 시즌에 접어들면서 프로모션 강도가 우려되었지만, 결과는 “분명히 실망스럽다”고 그는 말합니다.

애널리스트는 여전히 마진 회복 시 장기 투자자들에게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있지만, 단기적인 소비자 (수요) 역풍으로 인해 타겟 주가목표를 낮춥니다.

Telsey Advisory, 타겟 주가목표를 185달러에서 175달러로 하향

Telsey Advisory 분석가 Joseph Feldman은 타겟 주가목표를 185달러에서 175달러로 낮췄고, 타겟 주식 투자의견 Outperform 등급을 유지합니다.

분석가들은 Target이 3분기 실적 예상치를 놓쳤고 필수 소비재 제품에 대한 소비자 지출의 둔화를 반영하여 4분기 지침을 대폭 줄였다고 지적합니다.

[참고] discretionary products는 식품, 음료 및 담배와 같은 필수 소비재는 경제가 어떠 사이클에 있든 관계없이 소비자가 꾸준히 구매하는 제품군을 말함

펠드먼은 2022년 하반기 필수 소비재 제품 판매가 더 부드러워질 것으로 예상했지만 매출과 수익 감소의 규모, 특히 10월 중순 이후 수요가 갑자기 감소하면서 ‘깜짝 놀랐’습니다.

그는 Target의 사업이 2023년 4/1분기에 바닥을 치고 2/4분기 이후 매출과 이익이 순차적으로 개선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이 분석가는 매출 성장률이 한 자릿수로 정상화되더라도 타깃이 올해 대폭적인 재고 감소와 프로모션을 통해 이익을 얻을 것이라는 견해를 고려할 때 2023년 EPS 성장률을 54%로 모델링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테슬라 투자의견 사례 참조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 경쟁대신 구독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