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중국 기술 통제 시도는 결국 미국 반도체에 해로울 뿐인 이유

Updated on 2022-10-23 by

근래 들어 바이튼 행정부는 빠른 속도로 반도체등 핵심 기술의 중국 이전을 금지하는 중국 기술 통제 조치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조치는 경국 미국 기업들도 피해를 입을 수 밖에 없다는 야후 파이낸스 후지타 아키코는 주장합니다.

중국에 대한 미국의 기술 통제가 미국 반도체에 타격을 줄 수 있는 이유

3년 전 미국이 중국 기술기업 화웨이에 특정 기술 제품의 판매를 처음 금지했을 때 한때, 한때 자랑스러웠던 국가 챔피언을 무력화시켰고 미국 반도체 업계에 파문을 일으켰습니다.

2019년 5월 수출 금지 이후 미국 상위 반도체 제조업체들은 4%에서 9%의 중간 매출 감소를 보고했습니다.

바이든 행정부의 최근 기술 통제는 이러한 손실을 가속화해 세계 반도체 부문을 혼란에 빠뜨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규제의 대상이 되는 중국 기업들만이 고통을 느끼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레이스 캐피털 제너럴 파트너 에디스 융(Edith Yeung, Race Capital General Partner)은 야후 파이낸스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의 미국 기업 보목 조치 가능성이 있자도 경고합니다.

“중국이 정말 미국처럼 공격적으로 보복하고 싶다면 미국의 다른 기업에도 많은 영향이 있을 수 있다. 이는 Intel 또는 Qualcomm 또는 NVIDIA 매출에 미치는 영향을 뛰어 넘습니다.”

엔비디아 주가 추이

반도체 분야에서 미국은 글로벌 리더로서 약 45~50%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리더십은 중국이 전 세계 반도체의 약 75%를 소비하면서 제품에 대한 글로벌 수요를 기반으로 구축되었습니다.

Boston Consulting Group(BCG)의 연구에 따르면 2018년 중국 장치 제조업체만 전 세계 반도체 수요의 약 4분의 1을 차지했습니다.

‘단순히 예방적 도구 이상의 것’

중국의 반도체 개발을 동결하고 미국의 중요한 기술 수출을 극적으로 제한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바이든 행정부의 광범위한 기술 통제와 함께 그 혁신 주기가 분리될 위험이 있습니다.

바이든 행정부 발표를 앞둔 제이크 설리번 국가안보보좌관이 말합니다.

“기술 수출 통제는 단순한 예방적 도구 이상의 것이 될 수 있습니다. 강력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포괄적인 방식으로 구현될 경우 미국 및 동맹 툴킷에서 새로운 전략적 자산이 되어 적에게 비용을 부과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전장 능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정책의 ‘바다의 변화’

특히, 새로운 조치들은 면제를 받지 않는 한 기업들이 인공지능, 슈퍼컴퓨터, 그리고 다른 첨단 기술의 발전에 중요한 반도체의 판매를 차단합니다. 그것은 또한 첨단 반도체 제조 장비를 중국 회사에 판매하는 기존의 금지 조치를 확대합니다.

광범위한 확대에서 바이든 행정부의 조치는 또한 영주권을 포함한 미국 기업과 시민들이 중국의 첨단 칩 개발을 지원하는 것을 제한합니다.

이달 초에 발표된 규제들은 이미 오싹한 효과를 만들어냈습니다.

월스트리트 저널에 따르면, 적어도 43명의 고위 임원들이 16개의 상장된 중국 반도체 회사들과 함께 일하는 미국 시민들입니다. 네덜란드 장비 제조업체 ASML 홀딩 NV와 같은 서방 기업들은 예방책으로 미국 직원들의 업무를 중단하는 한편, 더 많은 명확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닛케이 아시아에 따르면, 애플은 중국 양쯔 메모리 테크놀로지사의 메모리 칩을 제품에 사용하려던 계획을 일시적으로 중단했습니다.

로듐 그룹의 이사인 Reva Goujon은 말했습니다.

“이것은 정말 엄청난 정책 변화입니다. 미국은 중국의 토착 칩 개발에 대해 동결 전략을 부과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부문]은 상호의존적이고 연동적인 생태계입니다.

모든 부품이 작동해야 점점 더 발전된 수준으로 업그레이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생산 주기에 따라 다리를 자르면 실제로 많은 혼란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이것이 바로 미국의 의도입니다.”

2022년 10월 17일 미국 캘리포니아 산타클라라에 있는 Applied Materials에서 Antony Blinken 미국 국무장관이 Applied Materials CEO Gary Dickerson 근처에서 제품을 보고 있다, Photo by Josh Edelson via REUTERS
2022년 10월 17일 미국 캘리포니아 산타클라라에 있는 Applied Materials에서 Antony Blinken 미국 국무장관이 Applied Materials CEO Gary Dickerson 근처에서 제품을 보고 있다, Photo by Josh Edelson via REUTERS

미국 반도체 제조업체에 미치는 영향

이러한 혼란은 중국 기업에만 국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BCG의 2020년 연구는 미국이 반도체 기업의 중국 고객 판매를 전면 금지할 경우 같은 기간 미국 기업이 세계 시장 점유율의 18%, 매출의 37%를 잃을 수 있다고 추정했습니다.

이 조치로 인해 칩 장비 제조업체인 Applied Materials는 4분기 순매출 예상치를 약 4억 달러 삭감했습니다. 4분기 비-GAAP 조정 희석 EPS는 $1.82~$2.18에서 $1.54~$1.78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재 이러한 제한은 차세대 칩에 국한되어 있지만, 시장 가치로 볼 때 미국 최대의 칩 제조업체인 NVIDIA는 8월에 중국에 대한 고급 칩 출하에 대한 새로운 라이센스 요구로 인해 분기별 매출 손실이 4억 달러에 달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Futurum Research의 창립 파트너이자 수석 분석가인 Daniel Newman은

“확실히 이것이 훨씬 더 큰 폭포 효과를 가져올 가능성이 있지만, 저는 이 회사들이 이미 상황을 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평가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칩의] 전체 포트폴리오가 될 것이라는 사실에 지나치게 놀라지 않습니다… 이것은 슈퍼컴퓨팅, 고성능 컴퓨팅 및 인공 지능과 같은 분야에서 차세대 기술을 위한 군비 경쟁을 주도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필요한 곳’에 기술 포함

앤서니 블링컨(Anthony Blinken) 국무장관은 최근 스탠퍼드대 연설에서 “소수 국가”만이 최첨단 반도체를 제조하거나 도구를 만들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많은 것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블링컨은 중국을 지목하지 않고 “그들이 있어야 할 곳에 그들을 유지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습니다.(We want to make sure that we keep those where they need to be)”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Goujon은 미국 기업들, 특히 장비 제조업체들이 일본과 한국을 포함한 역사적으로 미국과 우호적인 관계를 맺은 국가들의 경쟁자들에게 시장 점유율과 수익을 잃을 위험에 직면해 있다고 주장합니다.

만약 그곳의 기업들이 바이든 행정부의 조치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다면, 새로운 통제는 결국 미국에 역효과를 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장비 제조업체]에 대한 외국 경쟁자들은 물론 일부 지역에서 가능한 미국인과 미국 연결망을 대체할 수 있다면 중국에서 더 많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기 위해 노력할 기회가 있습니다.”

“미국은 파트너들이 자신들의 주도를 따르도록 양자간, 다자적 압력을 가하고 있으며, 이 패키지에는 치외법적 조치가 포함되어 있으며 필요하다면 더 추가할 것이라는 신호를 보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 우리의 제어장치와 정렬하려고 시도하는 창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은 이제 정말로 중요한 질문이 될 것입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