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CPI을 보는 월가의 시선

Updated on 2022-09-14 by

시장 참여자들의 기대와는 다른 8월 CPI가 발표되면서 시장은 요동치고 있죠.

사실 이번에 발표된 8월 CPI는 불과 1주일전 시장 예상치와 같았습니다. 하지만 1주일 사이에 인플레이션이 확실히 피크를 치고 하락할 것이라는 긍정론이 급속히 확산되면서 시장 기대가 급격히 상승했고, 주식 시장은 지속 상승을 거듭해 왔습니다.

  • 8월 헤드라인 CPI 전년비 8.3%(예상 8.1% 또는 7.9%), 전월 비 0.1% 상승(예상 0.1% 하락)
  • 8월 코어 CPI 전년비 6.3%(예상 6.1%), 8월 전월 대비 0.6% 상승(에상 0.3%)

시장에서는 인플레이션이 하락하고 있다는 분명한 신호를 기대하고 있었는데 실제 결과는 예상보다 둔화폭이 작았습니다. 이렇게 천천히 하락해서 언제 연준의 긴축이 끝나고 금리가 인하될지에 회의론이 강해진 것입니다.

이에 주식은 폭락하고 시장에서는 곡소리가 나고 있습니다..휘발유 가격 하락이 소비자 물가에 반영되면 분명 좋은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았는데 정작 식료품 가격 등이 급격히 오르면서 인플레이션은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구조적인 것이라는 인식을 하게 만들었습니다.

추석 연휴 미국 주식이 많이 올랏는데 한국 주식은 그 긍정적인 영향을 하루 만끽하고 다시 강한 하락으로 전환했습니다. …아쉽다..

이제 CPI 발표 후 연준의 금리 인상은 75bp가 대세가 될듯, 아니 더 강한 100bp 가능성도 열어 놓아야 하다는 개인적인 생각..

이제는 3분기 실적이 시장을 움직일 것으로 보입니다. FactSet Research 데이터에 따르면 S&P 500의 3분기 실적 성장 기대치는 3.7%로 6월 말의 9.8% 성장 전망에서 크게 하락했다고 합니다.

아무튼 이번 8월 CPI를 보는 월가 전문가들의 의견을 살펴보죠.

Ian Shepherdson, Pantheon Macroeconomics 수석 이코노미스트

연준 관리들은 코어 인플레이션 압력이 순차적으로 완화되고 있다는 설득력 있는 증거를 볼 때까지 금리 인상 속도를 늦추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습니다.

이번 8월 CPI 데이타는 다음 주 FOMC 회의에서 50bp 인상 가능성이 사라졌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100bp 인상의 20% 확률은 현재 가격에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Paul Ashworth, 캐피털 이코노믹스 수석 북미 경제학자

8월의 코어 CPI의 전월비 0.6% 상승은 컨센서스 기대치를 두 배로 높아 다음 주 여준이 정책 금리를 최소 75bp 인상할 것임을 확인시켜 줍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어 인플레이션율이 전월 5.9%에서 6.3%로 새로운 최고치로 끌어올린 기초 가격의 엄청난 월간 상승은 인플레이션 압력이 완화되고 있다는 징후를 가리키는 다른 모든 증거와 비교하기가 다소 어렵습니다.

공식 CPI 통계를 제외한 모든 곳에서 디스인플레이션을 볼 수 있습니다.

Kathy Bostjancic, Oxford Economics의 수석 미국 금융 경제학자

여전히 강한 노동 시장 속에서 인플레이션을 낮추겠다는 연준의 “무조건적인” 약속은 더욱 공격적인 긴축 정책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우리는 연준이 9월 21일 FOMC회의에서 75bps의 추가 금리를 인상한 후 연말까지 75bps의 추가 금리 인상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연방기금 금리 범위의 중간 지점을 3.88%로 올릴 것입니다. 그러나 인플레이션이 ㅗㅍ은 증가율을 유지한다면 더욱 강력한 연준의 긴축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Lazard Asset Management의 미국 주식 책임자 Ron Temple

늘어나는 주거 비용을 막는 것은 인플레이션을 억제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연준의 입장에서는 불행히도 임대료는 금리 인상에 빠르게 반응하지 않습니다. 한편, 임대료가 치솟고 주택 소유 비용이 더 이상 손이 닿지 않는 곳으로 이동함에 따라 소비자들은 악순환에 빠졌습니다.

수십 년 만에 가장 가혹한 긴축 통화 정책에도 불구하고 연준은 여전히 ​​더 무거운 짐을 지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오늘 발표 전에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높은 금리에 대비해야 합니다.

Richard Saperstein, 최고 투자 책임자, 트레저리 파트너스

시장은 인플레이션과 연준의 정책 대응의 탄력성을 계속 과소평가하고 있습니다.

수년간 연준이 금리와 양적 완화를 억제한 후, 시장은 이제 이러한 정책의 역전을 탐색해야 하며 이것이 주로 최근 시장 변동성을 주도하는 것입니다.

9월 금리 인상이 가격에 반영되는 동안, 미래 연준 금리 인상과 인플레이션 수준 사이의 긴장은 투자자들이 대비해야 하는 지속적인 변동성을 생성할 것입니다.

사실상 연준은 단일 명령인 인플레이션에 초점을 맞출 것이며, 이는 경제 성장을 감소시키고 기대 소득을 낮추게 될 것입니다. 이는 시장 배수에 부담이 될 것입니다.

Gregory Daco, EY Parthenon 수석 이코노미스트

8월의 가스 가격 조정은 가장 최근의 6월 고점 이후 25% 하락하는 등 중요한 조정이었지만, 전기 및 천연 가스 가격은 기후 혼란과 천연 가스에 대한 국제 수요 증가를 반영하여 강력하게 상승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광범위하며 코어 CPI에 대한 순차적 모멘텀은 인플레이션 역학이 매우 점진적으로 완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글로벌 중앙 은행 긴축 사이클의 맥락에서 더 높고 더 지속적인 인플레이션 압력은 경기 경착륙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Cliff Hodge, Cornerstone Wealth 최고 투자 책임자

시장은 오늘 아침 기대하지 않았던 CPI 지표에 충격을 받았고 이에 상응하는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과의 이 한판 승부가 ‘일시적’이 아닌 것으로 판명됨에 따라 헤드라인 CPI와 코어 CPI 모두에서 시장 예상을 웃돈 것은 매우 실망스럽습니다.

가격 상승이 만연하여 CPI 바스켓의 70% 이상이 연간 4% 이상 상승했습니다. 불행히도 시장에 이 발표는 연준이 공격적인 태도를 유지해야 할 필요성을 강화하고 가까운 장래에 위험 자산을 억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Mike Loewengart, Morgan Stanley의 모델 포트폴리오 구성 책임자

오늘 발표된 8월 CPI 수치는 인플레이션이 다시 바닥으로 떨어질 때까지 가야 할 긴 여정을 상기시켜줍니다.

우리가 하향세에 있고 연준이 긴축 스탠스를 일시 중단할 것이라는 희망적인 기대는 다소 시기상조였을 수 있습니다.

시장은 지난 며칠동안 주식 시장은 연속 상승했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인플레이션이 더 오래 상승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한숨을 쉬는 것을 보는 것은 놀라운 일은 아닙니다.

랫동안 상승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면서 숨을 쉬는 것을 보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Gargi Chaudhuri, BlackRock의 iShares 투자 전략 아메리카 책임자

팬데믹 이후 인플레이션 상승이 처음 나타났을 때 가격 인상은 상품에 집중되었습니다.

보다 최근에는 인플레이션이 서비스에 의해 주도된 반면 상품은 재고 증가와 소비자 수요 감소로 인해 다소 냉각되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분산이 계속될 것이며, 주거지 인플레이션이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임금 상승률이 견조한 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이라고 믿습니다.

Seema Shah, 수석 글로벌 전략가, 수석 글로벌 투자자

오늘의 인플레이션 데이터는 다음 주에 연준 기금 금리가 3기 연속(6월, 7월, 9월 FOMC) 75bp 인상할 것을 확인시켜줍니다.

헤드라인 인플레이션은 정점을 찍었지만, 계속해서 금리를 인상해야 할 필요성이 줄어들지 않았다는 분명한 신호를 보여주었고, 코어 CPI가 다시 상승하고 있어 미국 인플레이션 문제의 매우 고착적인 성격을 확인시켜줍니다.

실제로 CPI 바스켓의 70%는 전월 대비 4% 이상의 연간 가격 상승을 보고 있습니다. 연준이 그 괴물을 길들일 수 있을 때까지는 중심축이나 일시 중지에 대해 논의할 여지가 없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