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미국 CPI 발표 후 금리인상폭에 대한 연준인사와 IB 들의 전망

Updated on 2022-07-14 by

6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가 발표되자 시장에서는 연준의 더욱 더 강력한 금리인상을 예상하기 시작했습니다. 월 미국 CPI 발표 후 금리인상폭에 대한 연준인사와 IB들의 전망을 살펴봤습니다.

CME Fedwatch는 이번 7월 FOMC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100bp 인상할 가능성을 85.7%로 높아졌습니다. 그리고 이 확률은 계속 높아지고 있었습니다. 오늘 아침에는 78%였습니다..

얼마 전까지만해도 100bp인상은 거론조차 안되었습니다만 CPI발표 후 분위기가 급변한 것입니다.

6월 미국 CPI 발표 후 금리인상폭에 대한 연준인사와 IB 들의 전망 1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관리들은 또 다른 치솟는 인플레이션 보고서가 중앙은행의 행동을 압박한 이후 이달 말 역사적인 100bp 금리인상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블름버그가 보도했습니다.

미국-헤드라인-CPI와-근원-CPI-추이

보스틱 애틀란타 연준의장, 100bp인상도 배제하지 않아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연준) 총재는 이날 미국 6월 소비자물가가 예상보다 빠르게 9.1% 상승한 후 수요일 플로리다 주 페테르스버그에서 기자들에게 100bp 인상도 가능하다고 언급했습니다.

“모든 것이 유효합니다.”라고 대답한 그는 금리인상이 100bp 인상도 포함된 것이냐는 질문에 “모든 것을 의미할 것(it would mean everything)”이라고 대답했습니다.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준 총재, 75bp미만으로 금리를 인상할 이유가 없다.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총재는 수요일 저녁 블룸버그 TV와의 인터뷰에서 “보고서가 전체적으로 나쁘다.”고 평가하며 연준이 6우러 승인할 75bp 인상을 마다할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또한 들어오는 데이터를 관찰하고 더 큰 움직임이 적절한지 여부를 결정하기 전에 경제가 어떻게 발전했는지 기다릴 것이라고 제안했습니다.

“제가 그 보고서에서 받아들인 것은 한결같이 나쁜 것입니다. 그 보고서에는 전혀 좋은 소식이 없었습니다. 인플레이션이 용납할 수 없을 정도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 연준은 인플레이션이 고비를 넘겼다는 설득력 있는 증거를 얻을 때까지 금리를 인상하는 이 길을 계속 가는 것에 대해 매우 신중하고 의도적이어야 합니다.”

메리 데일리 샌프란시스코 연준 총재, CPI 발표에도 75bp 인상을 지지하지만 100bp 인상도 가능할 수도 있다고…

샌프란시스코 연준의 메리 데일리 총재는 수요일 늦게 뉴욕타임스와의 별도 인터뷰에서 “제가 본 데이터 때문에 저는 75bp 인상을 지지합니다. “라고 말하며 CPI 수치가 높을 것으로 예상했기 때문에 6월 소비자물가지수를 보고도 흔들리지 않았다고 언급했습니다.

“저는 그 데이터를 보고 다음과 같이 생각했습니다. 이건 좋은 소식이 아니에요. 좋은 소식은 기대하지도 않았습니다.”

메리 데일리는 소비자 기대 인플레이션이 높아지고 소비자 지출이 둔화되지 않으면 100bp이상의 인상이 가능한 상황을 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당초 늑장 대응으로 금융시장을 뒤흔들고 미국 경제를 침체에 빠뜨릴 수 있는 위험성을 증가시켰다는 비난을 받고 나서 인플레이션에 적극적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Bostic과 Mester 둘 다 인플레이션과 고용 사이의 균형에 대한 생각을 반대하며, 그것이 노동 시장에 해를 끼치더라도 그들은 물가 안정을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인플레이션 기대치에 대한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의 우려는 옳습니다. 그리고 이 보고서는 앞으로 75 베이시스 포인트보다 더 큰 금리 인상 가능성을 높입니다.”

노무라 인플레이션 가속화로 100bp인상 예상

노무라 증권 인터내셔널의 이코노미스트들은 월별 인플레이션이 가속화됨에 따라, 이제 다가오는 정책 회의에서 연준의 기준금리가 1% 포인트 인상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노무라의 아이치 아메미야(Aichi Amemiya), 로버트 덴트(Robert Dent), 제이콥 메이어(Jacob Meyer)는 “새로운 데이터는 연준의 인플레이션 문제가 악화되었음을 시사하며 정책 입안자들이 금리 인상 속도를 높여 신용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메모에서 밝혔습니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의장은 지난달 중앙은행이 금리를 1.5%에서 1.75%로 인상한 뒤 기자들에게 7월에 50 또는 75베이시스포인트 인상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 이후 그의 동료들 중 대다수는 그의 대사를 그대로 따르거나 더 큰 움직임을 지지했습니다.

크리스토퍼 월러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연준) 주지사는 목요일에 연설할 예정이며, 보스틱 주지사와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 주지사는 연설을 할 예정입니다. 루이스의 동료인 제임스 불라드는 둘 다 금요일에 행사가 있습니다. 그 후 공무원들은 회의 전 정전 기간에 들어갑니다.

시티, 7월 100bp 인상 가능성

“당신은 7월에 100bp 인상을 상정해야 합니다,” 라고 미국 씨티그룹의 수석 경제학자 앤드류 홀렌호스트가 말했습니다.

“모든 사람들은 인플레이션 정점이라고 부르는 것에 대해 매우 신중해야 합니다. 몇 달 전 최고점은 8.3%였습니다.”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연준) 관리들은 지난 6월 발표된 분기별 경제 전망의 중간 전망에 따르면 올해 말까지 3.25~3.5%의 제한적인 영역으로 정책을 추진하기를 원한다고 말했습니다. 수요일의 선물 시장에서는 투자자들이 연말까지 3.5%에서 3.75%의 더 높은 가격을 매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디펜던트 어드바이저 얼라이언스, 7월 및 9월 모두 75bp이상 인상 예상

인디펜던트 어드바이저 얼라이언스의 크리스 자카렐리 최고투자책임자(CIO)는 인플레이션이 고착화되고 잇다며 연준은 인플레이션을 낮추게 위해 보다 공격적으로 움딕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이 점점 더 고착화하고 있으며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데 전념하기로 했다. 높은 인플레이션 특히 8%를 넘는 인플레이션이 계속된다면 (그러나 4%만 넘어선다면) 연준은 금리 인상 계획에 더 공격적으로 임해야 할 것이다.”

그동안 시장은 7월 75bp, 9월 50bp인상을 예상해왔지만 6월 CPI 결과는 7월 및 9월 모두 75bp 이상의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쪽으로 기울고 있다고 주장

그는 CPI 지표가 나오기 전 시장에서는 7월 FOMC회의에서 기준금리 75bp 인상, 9월 회의에서는 50bp 인상될 것으로 전망했다면서 “이날 나온 인플레이션 지표와 향후 예상되는 인플레이션을 고려하면 연준은 향후 두어 번 회의에서 0.75%나 그 이상으로 금리를 올려야 한다는 것이 금리 경로의 큰 변화”라고 말했다.

공격적인 금리인상은 장기간 주식시장 회복을 억제해 2024년까지 회복하지 못할 수도 있다고 우려

훨씬 더 공격적인 금리 인상 일정이 주식시장에 미치는 함의는 “역풍이 더 커지고 장기간 시장의 회복을 억제할 것이라는 점”이라고 말했다. 그는 “주식시장이 2024년까지 완전히 회복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으며 이 때문에 투자들은 주가가 횡보하거나 하락하는 뉴노멀에 적응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시장은 6~12개월 사이 이전 사상 최고치에서 하락한 이후 반등하지 못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난달 가솔린 가격이 하락하면서 바이든 정부는 9.1%의 6월 물가가 ‘낡은(out-fot-date)’ 지표라면서도 “받아들일 수 없을 정도로 높은”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바이든 정부는 CPI 발표 하루 전 언론 브리핑을 열고 지난달 14일 이후 가솔린 가격이 갤런당 4.66달러 혹은 4.68달러 수준으로 떨어졌다고 말했다. 지난달 평균으로는 4.92달러였다.

쿼드라틱캐피털, 연준 신뢰성이 하락했다고 평가

쿼드라틱캐피털의 낸시 데이비스 창업자는 미 연준의 신뢰성이 하락하기 시작했다고 평가

“연준의 신뢰성에 대한 신뢰가 거의 정점인 것 같다. 인플레이션 지표가 다시 기대치를 초과했다”

“연준은 인플레이션이 일시적이라고 평가했는데 이는 완전히 틀렸으며 금리 인상까지 너무 오래 기다렸다. 연준은 여전히 뒤처져 있다. 중앙은행이 큰 고통 없이 인플레이션 지니를 병 속으로 돌릴 수 있을지 불투명하다”

내셔널 얼라이언스 증권(National Alliance Securities), 100bp인상 기대치가 상승

내셔널 얼라이언스 증권(National Alliance Securities)의 국제 채권 책임자인 앤드류 브레너(Andrew Brenner)는 ”캐나다 중앙은행(Bank of Canada)이 갑자기 예상치 75bp 인상을 벗어나 훨씬 더 높은 100bp 인상을 발표했다”고 말했습니다.

브레너는 수요일 오후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은 총재의 발언도 기대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Bostic은 뜨거운 6월 CPI 보고서가 우려되며 100bp인상을 비롯해 모든 것이 ”진행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찰스 슈왑,

일부 전문가들은 6월 CPI가 극도로 높은 수준을 이어감에 따라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상 폭이 1%포인트로 커질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이처럼 급격한 물가 상승세 속 연준이 경제를 연착륙시키는 것도 한층 더 어려워졌다고 분석했습니다.

찰스 슈왑의 캐시 존스 채권 전략가는 6월 CPI에 대해 “좋지 않은 뉴스다”며 “근원 CPI의 전월대비 상승률이 개선되는 흐름을 보이기를 기대했었는데, 좋은 부분을 찾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NYT와의 인터뷰에서 전했습니다.

소시에테제네랄(SG), 인플레이션 완화 조짐이 보이지 않는다.

소시에테제네랄(SG)의 수바드라 라자파 금리 전략가도 “6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엄청나게 충격적”이라며 “에너지, 식음료, 자동차, 항공 등 모든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물가가 상승할 것이라고는 예상치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 모든 영역 중 단 한 군데서도 인플레이션 압력이 완화할 것이라는 신호가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BMO 캐피털 마켓츠, 75bp이상 가능성 높아

매크로 폴리시 퍼스펙티브의 줄리아 코로나도 창립자는 6월 CPI에 대해 “추악한 보고서”라면서 “이 보고서에서 좋은 부분이 전무하다고 생각하며, 연준이 물가를 걱정하고 있는 한 미국의 소비자는 영향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BMO 캐피털 마켓츠의 살 구아테리 선임 이코노미스트는 “오는 27일 열리는 연준의 7월 FOMC에서 75bp 이상의 폭으로 금리가 인상될 가능성이 상당히 커졌다”고 말했다.

그는 인플레이션의 고점 신호도 보이지 않는다고 평가했다. 구아테리 이코노미스트는 “인플레이션은 한동안 고점을 찍지 못할 수 있으며, 예상했던 것보다 고집스럽게 이어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도이치방크

도이치방크의 브렛 라이언 선임 미국 경제학자는 “이날 발표된 인플레이션 보고서는 분명히 연준히 보고 싶어했던 그림이 아니다”며 “6월 물가 지표는 경기 침체의 우려를 분명히 키우며, 이번 달 75bp 금리 인상을 야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TS 롬바드의 스티븐 블리츠는 “이제 이번 달 75bp 금리 인상은 확정됐다”며 “또다시 놀랍도록 높게 나온 인플레이션은 연준이 경제 연착륙에 작별 인사를 해야 한다는 뜻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그는 “연준은 연방기금금리를 4%대까지 올려야 할 것이며, 최대한 빨리 이 범위까지 금리를 올리려고 할 것”이라며 “연말까지 중립 금리가 (4%) 수준에 도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SG의 라자파 전략가는 “6월 CPI는 경제가 경기 침체에 빠지는 시한을 더욱 앞당겼다”며 “연준은 급브레이크를 밟아야 할 것이며, 경제는 예상보다 더 빠른 속도로 둔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너스톤 웰스의 클리프 호지 최고투자책임자(CIO)는 “연준은 더 공격적인 (긴축) 경로를 따르는 것밖에는 선택권이 없다”며 “이는 내년 경기 침체 가능성을 높인다”고 말했다.

도이치방크의 브렛 경제학자도 “연준은 빠른 속도로 경제를 실질적으로 둔화시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카렐리, 일부에게는 매우 낯선 상황이 전개

자카렐리는 지금 주식시장이 직면한 역풍은 오랜 경험이 있다면 익숙할 수 있지만 경험이 적은 사람들에게는 매우 낯설 것이라고 평가

“지난 13년간 투자자들이 볼 수 없었던 상황이지만, 2007~2009년 사이, 그리고 2000~2002년에도 이런 장기 약세장을 우리는 목격한 바 있다. 결국 이번 세기에 전례 없는 일은 아니다. 물론 13년 미만의 경험을 가진 다수의 투자자에게는 낯선 것”

연준은 기대 인플레이션을 두려워 함

지난 달 연준이 75기점 인상으로 전격 변경한 것은 향후 인플레이션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는 예비 조사 결과에 따른 것입니다.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회의 이후 발표된 이 자료에 대한 후속 업데이트로 상승세는 대부분 사라졌지만 금요일로 예상되는 7월 잠정 수치는 정책입안자들에게 이달의 인상폭을 더 크게 할 수 있는 탄약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에 대한 기대는 특히 1970년대 스타일의 가격 상승 소용돌이를 피하려고 노력하는 파월 의장과 그의 동료들에게 우려됩니다.

“6월에 일어난 일 이후, 저는 어떤 것도 배제하지 않습니다,’라고 애머스트 피어폰트 증권사의 수석 경제학자인 Stephen Stanley는 말했습니다. “저는 연준이 9월부터 50개 기준의 회의당 속도까지 감속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만약 다음 두 달의 인플레이션 수치가 5월과 6월의 수치처럼 보인다면, 모든 베팅은 빗나가게 될 것입니다.”

참고, 경제 전망

지금 경제가 경기침체가 아닌 이유

경기침체 가능성 증가, 애틀란타 연준 2Q 미국 GDP -2.1% 하락 추정

주가폭락 50%를 주장하는 루비니교수의 마켓워치 인터뷰

자신감을 잃은 파월 의장, 연준이 경착륙을 피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높은 모기지 금리로 미국 주택가격은 ‘티핑 포인트에 있다’

5월 근원 개인소비지출 지수 4.7% 증가, 소비지출 둔화로 경기침우려 증가

연준마저 경기침체 가능성을 인정하기 시작했다. 더욱 더 높아진 경기침체 가능성..

경기침체 위험이’불편할 정도로 높다’고 JP모건 경고

시티, 경기침체 가능성을 50%로 전망

인플레이션 심화로 경기침체 가능성 44%로 증대, WSJ 조사 결과

파월의 긍정적인 전망에도 경기침체가 오고 있다는 경기침체 경고가 늘고 있습니다.

베테랑 투자자 마이클 노보그라츠는 상당한 경제침체를 경고합니다.

은행 CFO의 86%는 2023년 경기침체 가능성을 점치다

스태그플레이션 위험이 높아져 경기침체는 ‘피하기 어렵다.’고 세계은행 전망에서 경고

OECD 세계경제 전망, ’22년 3% 및 ’23년 2.8%로 크게 하향 조정

금리인상과 관련

6월 FOMC 회의 결과, 75bp 기준금리 인상과 지속적 인상 의지 피력

WSJ, 6월 FOMC 자인언트 스텝 인상 가능성 보도

제레미 시걸 와튼 교수, ”100bp 금리인상은 인플레이션을 막는 약이 될 것”

제프리 건들락, 3% 목표금리 인상 주장하며 대폭적인 금리인상 요구

월가 전문가들의 충격적인 5월 CPI 분석, 격렬한 긴축과 스태그플레이션 예상

골드만삭스 석유 가격 전망, 올 여름 140불을 넘을 것, 23년 4분기 110불 수준

시티는 공급망 개선 꿈은 단기적으로 ‘산산조각’이 났다고 주장합니다.

미국 주식시장 전망

루비니교수 전망, 스태그플레이션 부채위기발 경착륙과 주가폭락 50% 예상

모건스탠리, S&P 500 전망을 3000으로 낮추다.

인생 최악의 약세장 경고한 짐 로저스의 폭락장 대응 방법

모건스탠리, S&P 500 전망을 3000으로 낮추다.

JP모건 미국 주식 전망, S&P 500은 4,900까지 반등 가능

자산시장의 변곡점은 오고야 만것일까, S&P 500 약세장 진입을 보며

골드만삭스, S&P 500 약세장 진입에도 미국 주식은 싸보이지 않는다,

골드만삭스, 미국 고용시장이 냉각되고 있다고 경고하다,

에버코어 S&P 500 전망, 경기침체 시 S&P 500 30% 추가 하락 경고

월가 투자은행들이 예상하는 S&P 500 전망

약세장 진입 S&P 500, 약세장에 대해 알아야 할 5가지 통계적 사실들

JP모건에 이어 골드만삭스 경고 대열에 합류, 가장 복잡하고 역동적인 시기

모건스탠리 미국 주식 전망, 이번 미국 주식 반등은 제한적이라고 주장

나스닥 V자 반등은 기대난망으로 최악 상황을 대비해야 by 세콰이어 캐피탈(Sequoia Capital)

연말 S&P 500 전망은 4,800까지 상승할 것 by Evercore

금리 폭등하는 인플레이션기 주식투자 전략

미 주식시장, S&P 500 전망, 28% 추가 하락할 가능성 by 뱅크 오브 아메리카(BofA)

현재 폭락한 S&P 500은 장기 투자자에게 매력적인 수준에 왔다 by 제레미 시겔교수

80년만 최악 폭락한 S&P 500, 무엇을 할 것인가

월가의 2022년 최악 시나리오는 실제로는 가장 강세장 시나리오였다. 항상 그랬습니다.

시티 전략가들은 미국 주식 거품이 빠지고 있다며 주의를 촉구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수십년간 이어질 것이라는 Goodhart의 주장을 읽어보자

3월 미국 고용지표 분석, 시장 기대에 부합하나 인플레 피크아웃을 증명하지는 못하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