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 위험이’불편할 정도로 높다’고 JP모건 경고

Updated on 2022-06-23 by

JP모건체이스는 믹구 경젱가 건강하지만, 경기침체 위험이 지나칠 정도로 높다고 경고하며, 경기침체 가능성을 35~40%라고 밝혔습니다.

  • 미국 경제가 여전히 일반적으로 건강하다고 지적
  • 단기 경기침체 가능성을 35~40% 정도로 보고 있으며,
    이러한 경기침체 위험은 불편할 정도로 높습니다.
  • 경기침체 가능성에 대한 매우 다른 두가지 역학을 보고 있음
    1) 경제는 여전히 강하지만 인플레이션, 재정 긴축 그리고 금리 인상 등으로 강력한 경제가 무너질 수 있는데 이는 단기적 불항 리스크이다.
    2) 인플레이션은 연준의 의도대로 다시 내려올지 않을 가능성으로 실업률 대책이 필요

경기침체 위험은 불편할 정도로 높다

모든 경제학자들이 즉각적인 경제침체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닙니다.

JP모건체이스(JPM)의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브루스 카스만은 야후 파이낸스 라이브와의 인터뷰에서 향후 6~9개월 동안 단기 경기침체 가능성을 35~40% 정도로 보고 있으며, 이러한 경기침체 위험은 불편할 정도로 높습니다.”

카스만은 미국 경제가 여전히 일반적으로 건강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우리는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에서 실업률이 2% 포인트 이상 상승하지 않고 경기 침체를 겪은 적이 없습니다. 저에게 ‘우리가 지금 거기에 있습니까?’라고 묻는다면 답은 확실히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여전히 강한 고용 성장을 보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구매력이 상당히 크게 작용한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소비자 지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모든 지표는 우리가 여전히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Kasman은 성장이 위축되고 위험이 증가하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높은 인플레이션과 원자재 가격 압박, 금융 상황 긴축, 그리고 더 최근에는 물론, 그리고 더 중요하게는 Fed가 지난주에 우리에게 말한 바가 있습니다. 그들은 궁극적으로 실업률이 오르기를 원한다.
“이 모든 것을 종합하면 향후 6~12개월 내에 경기 침체에 빠질 수 있다는 생각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경기침체 위험이'불편할 정도로 높다'고 JP모건 경고 1

경기침체의 두가지 가능성

JP모건의 수석 경제학자인 Kasman은 경기침체 가능성에 대한 매우 다른 두가지 역학을 보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첫째는 우리가 여기 낙타의 등에 너무 많은 빨대를 꼽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뒷면은 소비자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높은 인플레이션입니다. 그것은 재정 상황의 긴축입니다. 그것은 연준이 여기서 많은 압력을 가하기 위해 하고 있는 것과 결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여러분이 우리가 생각하기에 경제의 꽤 건강한 토대라고 생각되는 것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세게 부딪친다면, 그것은 우리를 넘어뜨릴 수 있습니다. 단기적인 불황 리스크입니다.”

두 번째 시나리오는 인플레이션이 연준이 원하는 곳으로 다시 내려올 것 같지 않다는 것이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실업률을 높이기 위해 정책을 수립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경제를 침체에 빠뜨릴 만큼 충분한 피해를 입히지 않고는 쉽게 따라갈 수 없는 길입니다.”

불황이 언제 닥치든, 혹은 닥치지 않든 상관없이 저소득 가구가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카스만은 설명합니다.

“높은 인플레이션과 노동 시장이 완화되고 있는 상황이 혼합되어 있을 때, 지금은 그렇지 않지만 경기 침체의 경우에는 저소득 가구에 가장 큰 타격을 줍니다. 그리고 저는 그것이 걱정거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우리가 여기서 직면하게 될 문제입니다. 물론, 경기 침체는 광범위합니다. 이는 경제 전반에 걸쳐 상당히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칩니다.”

참고, 경제 전망

인플레이션 심화로 경기침체 가능성 44%로 증대, WSJ 조사 결과

파월의 긍정적인 전망에도 경기침체가 오고 있다는 경기침체 경고가 늘고 있습니다.

베테랑 투자자 마이클 노보그라츠는 상당한 경제침체를 경고합니다.

은행 CFO의 86%는 2023년 경기침체 가능성을 점치다

스태그플레이션 위험이 높아져 경기침체는 ‘피하기 어렵다.’고 세계은행 전망에서 경고

OECD 세계경제 전망, ’22년 3% 및 ’23년 2.8%로 크게 하향 조정

금리인상과 관련

6월 FOMC 회의 결과, 75bp 기준금리 인상과 지속적 인상 의지 피력

WSJ, 6월 FOMC 자인언트 스텝 인상 가능성 보도

제레미 시걸 와튼 교수, ”100bp 금리인상은 인플레이션을 막는 약이 될 것”

제프리 건들락, 3% 목표금리 인상 주장하며 대폭적인 금리인상 요구

월가 전문가들의 충격적인 5월 CPI 분석, 격렬한 긴축과 스태그플레이션 예상

골드만삭스 석유 가격 전망, 올 여름 140불을 넘을 것, 23년 4분기 110불 수준

시티는 공급망 개선 꿈은 단기적으로 ‘산산조각’이 났다고 주장합니다.

미국 주식시장 전망

모건스탠리, S&P 500 전망을 3000으로 낮추다.

JP모건 미국 주식 전망, S&P 500은 4,900까지 반등 가능

자산시장의 변곡점은 오고야 만것일까, S&P 500 약세장 진입을 보며

골드만삭스, S&P 500 약세장 진입에도 미국 주식은 싸보이지 않는다,

골드만삭스, 미국 고용시장이 냉각되고 있다고 경고하다,

에버코어 S&P 500 전망, 경기침체 시 S&P 500 30% 추가 하락 경고

월가 투자은행들이 예상하는 S&P 500 전망

약세장 진입 S&P 500, 약세장에 대해 알아야 할 5가지 통계적 사실들

JP모건에 이어 골드만삭스 경고 대열에 합류, 가장 복잡하고 역동적인 시기

모건스탠리 미국 주식 전망, 이번 미국 주식 반등은 제한적이라고 주장

나스닥 V자 반등은 기대난망으로 최악 상황을 대비해야 by 세콰이어 캐피탈(Sequoia Capital)

연말 S&P 500 전망은 4,800까지 상승할 것 by Evercore

금리 폭등하는 인플레이션기 주식투자 전략

미 주식시장, S&P 500 전망, 28% 추가 하락할 가능성 by 뱅크 오브 아메리카(BofA)

현재 폭락한 S&P 500은 장기 투자자에게 매력적인 수준에 왔다 by 제레미 시겔교수

80년만 최악 폭락한 S&P 500, 무엇을 할 것인가

월가의 2022년 최악 시나리오는 실제로는 가장 강세장 시나리오였다. 항상 그랬습니다.

시티 전략가들은 미국 주식 거품이 빠지고 있다며 주의를 촉구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수십년간 이어질 것이라는 Goodhart의 주장을 읽어보자

3월 미국 고용지표 분석, 시장 기대에 부합하나 인플레 피크아웃을 증명하지는 못하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