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준마저 경기침체 가능성을 인정하기 시작했다. 더욱 더 높아진 경기침체 가능성..

Updated on 2022-06-23 by

주식시장 관련자들이 숨줌여 지켜보던 제롬 파월 연준의장의 하원 청문회에서 파월 의장은 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위한 금리인상 의지를 밝혔고, 이어 경기침체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고, 연착륙 시키는 것의 어려움을 토로했습니다.

파월 의장의 발언 요약

  1. 연준은 인플레이션을 다시 낮추는 데 강력하게 전념하고 있으며 그렇게 하기 위해 신속하게 움직일 것이다.
  2. 미래의 금리 인상 속도는 계속해서 들어오는 데이터와 진화하는 경제 전망에 달려 있다. 
  3. 미국이 모든 미국인에게 이익이 되는 강력한 노동 시장 조건을 유지하려면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것이 필수적이다. 
  4. 5월의 이용 가능한 데이터에 따르면 근원 인플레이션은 4월의 4.9% 연간 속도로 유지되거나 약간 완화될 가능성이 있다. 
  5. 최근 데이터에 따르면 실질 GDP 는 이번 분기에 회복되었으며 소비자 지출은 여전히 ​​강세를 유지하고 있다. 
  6. 사업 고정 투자의 성장이 둔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주택 부문은 부분적으로 높은 모기지 이자율로 인해 약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7. 긴축 금융 상황은 성장을 계속 억제하고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8. 노동 수요는 매우 강한 반면 노동 공급은 여전히 ​​약하다. 

연준 관리들은 경기침체 가능성을 수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높은 인플레이션이 중앙은행으로 하여금 수십 년 만에 가장 빠른 속도로 금리를 인상하도록 압박함에 따라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의 정책 입안자들은 경기침체 가능성을 언급하기 시작했습니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은 지난 수요일 상원 은행위원회에서 경기침체 가능성에 대한 질문을 받고 “확실히 그럴 가능성이 있다(It’s certainly a possibility)”고 말했습니다.

파월은 “그것은 우리가 의도한 결과가 아니다(It’s not our intended outcome)”라는 점을 명확히 했습니다.

수요일 청문회에서 연준의장의 발언은 연준 의장이 “경제가 경기침체에 가깝거나 취약하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은 없다(nothing about [the economy] suggests that it’s close to, or vulnerable to, a recession)”고 단언했던 5월 초의 그의 논평과는 대조적입니다.

이러한 기조의 변화는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비용이 경제 성장과 잠재적인 실업률이 높아질 수 있다는 연준 내부의 우려를 부각시키고 있습니다.

패트릭 하커 필라델피아 연준 총재는 수요일 야후 파이낸스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몇 분기 동안 마이너스 성장을 할 수 있을 것(We could have a couple of negative quarters)”이라고 말했습니다.

“침체(recession)”의 정의는 일반적으로 연속 2분기이상 마이너스 경제 성장하는 경우를 지칭합니다.

2022년 1분기는 이미 연간 기준으로 마이너스 1.5%의 실질 GDP 수축률을 보였습니다. 2분기 성장률에 대한 첫 번째 수치는 7월 말에 발표될 예정입니다.

경기 침체를 ‘산출(dating)’하는 역할을 맡고 있는 국가경제연구국(The National Bureau of Economic Research)은 경기 침체를 선언할 때 실제 GDP 수치 이상을 본다는 점을 명확히 하고 있습니다. 국가경제연구국(NBER)은 다른 경제 변수들 중에서 실질 소득, 고용을 조사합니다.

“우리의 목표는 노동 시장을 강하게 유지하면서 2%의 인플레이션을 달성하는 것입니다.(Our goal is to achieve 2% inflation while still keeping the labor market strong.)”라고 파월이 수요일에 의회에서 말했습니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은 상원 은행, 주택, 도시 위원회 청문회에 앞서 증언합니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2022년 6월 22일 미국 워싱턴DC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상원 은행·주택·도시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증언하고 있다. 로이터/엘리자베스 프란츠입니다.

6월 22일 하원에서 증언하고 있는 제롬 파월 연준의장, Photo by Elizabeth Frantz  REUTERS
6월 22일 하원에서 증언하고 있는 제롬 파월 연준의장, Photo by Elizabeth Frantz REUTERS

‘경착륙’은 없다. No ‘hard landing’

비록 연준이 경기침체 가능성을 수용하고 있지만, 연준은 “경착륙(hard landing)”이나 경제의 급격한 전환(an abrupt turn in the economy)을 기대하지 않고 있습니다.

수요일, 하커는 실업률이 4%보다 “상당히” 높으면 소위 “경착륙(hard landing)”의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실업률은 5월 현재 비교적 낮은 3.6%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지난주 발표된 경제 전망에서 연준 정책결정위원회 중위위원은 실업률이 4.1%에 그치는 상황에서 중앙은행이 2024년까지 물가상승률을 2.2%로 낮출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파월 의장은 지난 주 기자들과 만나 연준은 “불황을 유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 않다(not trying to induce a recession)”며 “국민들을 실직시키려고 하지 않는다([does not] seek to put people out of work)”고 덧붙였습니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연준)의 전망의 중심에는 내년 단기금리를 약 3.8%로 인상하는 방안이 있는데, 이는 현재 설정치인 약 1.6%에서 여러 차례 금리를 인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미국 기준금리 추이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연준)는 대출을 더 비싸게 함(이질류을 높여서)으로써 수요를 완화시키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하커는 수요일 경제에서 수요가 둔화될 조짐을 보이기 시작했다고 말했습니다.

게다가 파월 장관은 수요일 국회의원들에게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연준) 정책이 갑자기 수요를 억제하지 않을 수도 있고, 활동이 중단됨에 따라 기업들이 노동력을 감축하도록 압력을 가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저는 수요 증가를 낮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실제로 수요가 감소해야 한다는 것을 알지 못합니다. 이것은 경기 침체가 될 것입니다.”

톰 바킨 리치먼드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총재도 화요일 GDP 성장률의 2분기 연속 마이너스 없이 경기 둔화가 가능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바킨 의장은 “우크라이나 전쟁과 중국의 셧다운에 대한 긍정적인 발전은 공급망 장애를 해소하고 인플레이션 압력을 완화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나 연준이 이미 지난 주 금리를 0.75% 인상하는 조치를 취하면서 1994년 이후 가장 큰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준의 지난 11번의 긴축 주기 중 8번이 일부 경기 침체로 이어지면서 연준의 금리 인상이 경기 침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연방준비제도이사회 관계자들은 역사가 현 상황에서 많은 가이드라인이 될 것이라고 확신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Haker가 수요일에 Yahoo Finance에 말한 것처럼, “이것은 독특하지만, 저는 우리가 그것을 인식하고 몇몇 역사적인 사례에 근거하지 않고 우리가 보고 있는 것에 근거하여 정책을 실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참고, 경제 전망

인플레이션 심화로 경기침체 가능성 44%로 증대, WSJ 조사 결과

파월의 긍정적인 전망에도 경기침체가 오고 있다는 경기침체 경고가 늘고 있습니다.

베테랑 투자자 마이클 노보그라츠는 상당한 경제침체를 경고합니다.

은행 CFO의 86%는 2023년 경기침체 가능성을 점치다

스태그플레이션 위험이 높아져 경기침체는 ‘피하기 어렵다.’고 세계은행 전망에서 경고

OECD 세계경제 전망, ’22년 3% 및 ’23년 2.8%로 크게 하향 조정

금리인상과 관련

6월 FOMC 회의 결과, 75bp 기준금리 인상과 지속적 인상 의지 피력

WSJ, 6월 FOMC 자인언트 스텝 인상 가능성 보도

제레미 시걸 와튼 교수, ”100bp 금리인상은 인플레이션을 막는 약이 될 것”

제프리 건들락, 3% 목표금리 인상 주장하며 대폭적인 금리인상 요구

월가 전문가들의 충격적인 5월 CPI 분석, 격렬한 긴축과 스태그플레이션 예상

골드만삭스 석유 가격 전망, 올 여름 140불을 넘을 것, 23년 4분기 110불 수준

시티는 공급망 개선 꿈은 단기적으로 ‘산산조각’이 났다고 주장합니다.

미국 주식시장 전망

모건스탠리, S&P 500 전망을 3000으로 낮추다.

JP모건 미국 주식 전망, S&P 500은 4,900까지 반등 가능

자산시장의 변곡점은 오고야 만것일까, S&P 500 약세장 진입을 보며

골드만삭스, S&P 500 약세장 진입에도 미국 주식은 싸보이지 않는다,

골드만삭스, 미국 고용시장이 냉각되고 있다고 경고하다,

에버코어 S&P 500 전망, 경기침체 시 S&P 500 30% 추가 하락 경고

월가 투자은행들이 예상하는 S&P 500 전망

약세장 진입 S&P 500, 약세장에 대해 알아야 할 5가지 통계적 사실들

JP모건에 이어 골드만삭스 경고 대열에 합류, 가장 복잡하고 역동적인 시기

모건스탠리 미국 주식 전망, 이번 미국 주식 반등은 제한적이라고 주장

나스닥 V자 반등은 기대난망으로 최악 상황을 대비해야 by 세콰이어 캐피탈(Sequoia Capital)

연말 S&P 500 전망은 4,800까지 상승할 것 by Evercore

금리 폭등하는 인플레이션기 주식투자 전략

미 주식시장, S&P 500 전망, 28% 추가 하락할 가능성 by 뱅크 오브 아메리카(BofA)

현재 폭락한 S&P 500은 장기 투자자에게 매력적인 수준에 왔다 by 제레미 시겔교수

80년만 최악 폭락한 S&P 500, 무엇을 할 것인가

월가의 2022년 최악 시나리오는 실제로는 가장 강세장 시나리오였다. 항상 그랬습니다.

시티 전략가들은 미국 주식 거품이 빠지고 있다며 주의를 촉구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수십년간 이어질 것이라는 Goodhart의 주장을 읽어보자

3월 미국 고용지표 분석, 시장 기대에 부합하나 인플레 피크아웃을 증명하지는 못하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