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태그플레이션 위험이 높아져 경기침체는 ‘피하기 어렵다.’고 세계은행 전망에서 경고

Updated on 2022-06-08 by

세계은행은 화요일 세계경제 전망에서 높은 인플레이션과 저성장의 결합으로 일부 국가들을 경기후퇴에 빠뜨리는 무서운 “스태그플레이션”의 위험에 직면해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우크라이나에서의 전쟁, 중국의 봉쇄, 공급망 붕괴, 스태그플레이션의 위험이 성장을 해치고 있습니다. 많은 나라에서, 경기 침체는 피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라고 세계은행 총재 데이비드 맬패스가 말했습니다.

세계은행은 최신 글로벌 경제 전망 보고서에서 올해 세계 성장률 전망치를 1월에 발표한 4.1%에서 2.9%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세계은행은 대부분의 경제 성장ㄹ류 전망치 하향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기인한다고 밝혔는데, 이는 이전 예측에서 설명하지 못했던 것입니다. 이 국제기구는 2023년 세계 경제성장률이 3%에 그칠 것으로 전망하면서 내년에 “본질적으로 반등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보고서는 높은 에너지와 식품 가격의 지속성과 세계 각국의 중앙 은행들의 높은 이자율을 합친 것이 더 어두운 전망의 원안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세계의 전망은 지정학적 긴장의 심화, 1970년대를 연상시키는 스태그플레이션의 장기화, 차입 비용 상승으로 인한 광범위한 재정적 스트레스, 그리고 식량 불안의 악화와 같은 중대한 하방 위험에 직면해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세계은행이 지난 1월 전망에서 예상했던 3.8%에서 2022년 성장률 전망치를 2.6%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비록 경제성장률 하향이 경기 침체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만, 월가 회사들은 이미 시장의 경기 침체에 대한 경고에 주목했습니다. 그리고 급격한 가격 상승은 이미 미국 식탁에서 불경기에 대한 대화를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세계은행 보고서는 경기후퇴 우려가 미국만의 현상이 아니라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최악의 결과를 피하세요’, ‘Avert the worst consequences’

세계은행은 전 세계 정부들에게 이 경기 침체의 “최악의 결과”를 피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세계은행은 각국 정부들에게 에너지와 식량 가격 상승으로 인한 “타격 완화”를 촉구했고, 부채 탕감을 확대함으로써 재정적 부담을 완화했으며, 저소득 국가에서 백신 접종을 늘림으로써 현재 진행 중인 대유행의 영향을 약화시킬 것을 촉구했습니다. .

그 보고서는 특히 높은 인플레이션 속에서 정부가 가격 통제, 보조금 또는 수출 금지를 부과하는 것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세계은행은 또한 연방준비제도이사회와 같은 중앙은행들도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연준, 잉글랜드 은행, 그리고 캐나다 은행은 기업들이 가격을 올릴 수 있는 힘을 줄 수 있는 수요를 억제하기 위해 단기 차입 비용을 인상하는 주요 중앙 은행들 중 하나입니다.

“통화 정책 결정을 명확하게 전달하고, 신뢰할 수 있는 통화 정책 프레임워크를 활용하고, 중앙은행의 독립성을 보호하는 것은 인플레이션 기대치를 효과적으로 고정시킬 수 있으며, 인플레이션과 활동에 대한 바람직한 효과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정책 긴축의 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

라고 세계은행의 전망 책임자인 Ayhan Kose가 말했습니다.

문제는 정부와 중앙은행이 공급망 혼란을 해결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많다는 것입니다.

중국의 COVID 제로 정책과 동유럽에서 전쟁이 일어나면서, 무역이 전 세계적으로 자유롭게 흐르지 못하게 되면 성장이 둔화되면서 물가가 계속 오를 위험이 있습니다.

세계은행 보고서는 지정학적 상황이 밝아지지 않으면 “세계 성장은 상당히 약해질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세계은행 경제전망 보고서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