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식 시장은 바닥을 쳤을까요? 매수 시점인가요?

Updated on 2022-05-17 by

최급 급락했던 미국 주식 시장에서 급잔등이 나타나면서 혹시 미국 주식 시장이 바닥에 근접했는지를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늘었습니다.

야후 파이낸스에서는 이 질문에 대해 아직 바닥권은 아니라는 글을 올렸길래 간단히 소개해 봅니다.

When your neighbor asks: ‘Has the stock market bottomed yet?’

황소와 곰이 사우는 주식 시장, stock exchange
황소와 곰이 사우는 주식 시장, stock exchange

지난 일요일 압축 배달된 식료품 꾸러미를 풀고 있을 때 갑자기 이웃이 소리치는 것을 들었습니다. “안녕 소찌, TV에서 당신을 다시 봤어요. 지는 미국 주식 시장이 바닥을 쳤나요?”

저는 이웃들의 이러한 질문에 익숙합니다. 이것은 이웃들이 코로나19 팬데믹 당시 Verizon FIOS(채널 604에서 Yahoo Finance가 연중무휴로 살고 있는 곳)를 뒤적거리다가 제가 라이브하는 것을 봤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질문에 저는 머리 속에서 빠른 대답을 한 다음, “잘은 모르지만, 월요일 아침에 주식시장이 개장할 거라는 건 알아요. 언제 협동조합 BBQ가 진행되는지 알려주세요”라고 대꾸했죠.

이후 저는 제 집으로 걸어들어가, 그 인플레이션 식료품(미치도록 올라버린 고기 가격들을 봅니다)들을 풀었습니다. 그리고 투자자들을 위해 이 멋진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비록 사람들이 여러분이 일반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시장 동향과 자료를 보고 있기 때문에 실마리가 없드라도 거리의 깡패들이 멍들고 타격을 입은 주식 시장을 바닥이라고 부르려고 힘슬 것이라는 점에서 말입니다.

이 모든 것은 연준(연방준비제도이사회)이 금리 인상 중단 신호를 보내지 전까지는 시장상황이 여전히 위태로울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여러분이 바텀 콜(bottom calls)에 매우 신중하기를 원한다는 것입니다.

어쨌든, 현재 시장에는 두 가지 상반된 주제가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여러분이 하고 있는 분석과 어떤 것이 맞는지 파악하는 것은 여러분에게 달려 있습니다.

밸류에이션이 매력적으로 보이기 시작하나 충분히 매력적이지는 않음

S&P 500의 선행 주가수익배수(PER)는 16.6배입니다. 이는 5년 평균인 18.6배, 10년 평균인 16.9배를 밑도는 수치입니다. 언뜻 보기에, 이것은 성장하고 있는 잘 운영되는 회사들의 주식에 박차를 가하기 시작할 좋은 시기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 점을 명심하십시오. 이러한 5년 및 10년 평균은 우리가 목격하게 될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의 주요 금리 인상 주기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저는 밸류에이션이 아직 매우 매력적인 수준은 아니라고 주장하고 싶습니다(따라서 우리는 시장 바닥에 있지 않을 수 있음) — 하지만 그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한때 성장세를 보였던 넷플릭스 주가가 야후 파이낸스 플러스 데이터에 따르면 순이익의 15.2배에 거래되고 있다는 점이 흥미롭긴 하지만요. 이는 FAANG(페이스북, 애플, 아마존, 넷플릭스, 구글) 주식의 시장 배율보다 낮은 수치입니다.

만약 당신이 폐허가 된 기술주들을 가지고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지 궁금하시죠? 이것 좀 봐주세요.

투기꾼들의 항복은 아직 일어나지 않았다

제가 생각하기 좋아하는 것처럼, 시장에서의 항복은 시장에서 큰 하락이 일어날 때 – 모든 투기꾼들을 몰아내는 것입니다.

주식이나 시장에서 강세 기반이 재건되기 시작할 수 있는 시점입니다 시장(특히 Rivian, Netflix 및 Upstart와 같은 기술 분야)에서 큰 폭의 하락세를 보았지만, 제가 채팅한 프로들은 여전히 하락세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존 핸콕 투자운용의 공동 최고 투자전략가인 매트 미스킨이 야후 파이낸스 라이브에서 말했습니다.

“지금은 주식 시장만큼 투자자들이 채권 시장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가 올해 좌절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변동성 측면에서 자본이 그만큼 많다는 사실을 듣지 못했다”고 말했다. 우리는 주식 시장에서 18년을 달려왔습니다”

또한 Miskin은 투자자들이 실제로 방어주를 매도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우리는 아니오라고 말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답이 아닙니다.”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당신은 우리가 나중 주기로 접어들면서 포트폴리오에 방어책을 추가하기를 원합니다. 우리는 아직 그 항복을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오늘 여러분에게 드리고 싶은 조언은 이렇습니다. 인플레이션을 유발하는 식료품 값을 지불하고, 이웃에게 친절하게 대하고, 헬스장을 다니고, 주식 시장의 바닥 콜을 조심하기 위해 두 번째 직업을 고려하십시오.

맻는 말

최소한 골드만삭스는 또 다른 성장룰 하락을 기대하고 있지 않습니다. 골드만 삭스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얀 하치우스(Jan Hatzius) 는 2분기 미국 GDP 예측치를 2.9%에서 2.5%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1분기 미국 GDP는 1.4% 하락).

Hatzius는 소비자 지출이 인플레이션과 이자율 인상의 무게로 인해 휘청거리기 시작했다고 경고했습니다.

이번주에 발표되는 Walmart와 Target의 소매 판매 및 수익에 대한 주요 정보를 입수한 Hatzius 견해를 따를 것인지 판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참고] S&P 500 Operating profit margins trend

S&P 500 Operating profit margins trend

S&P 500 Valuation

Forward P/E ratio 기준 S&P 500 Valuation이 역사적인 평균에 도달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역사적인 평균치에 근접했다고해서 시자의 반등이 나온는 것은 아니겠지만 그동안 미국 주식시장의 가장 큰 문제라고 알려진 고평가가 어느 정도 해소되었다는 것을 의미하겠죠.

2002년에서 2015년까지 S&P 500 Valuation를 살펴보면 10년이상 역사적인 평균치 이하에서 S&P 500 지수가 움직인 적도 있으니깐요.

골드만 삭스가 예측한 S&P 500지수 전망

2022년 5월 12일 Fear & greed Index 공포지수

참고

미 주식시장, S&P 500 전망, 28% 추가 하락할 가능성 by 뱅크 오브 아메리카(BofA)

현재 폭락한 S&P 500은 장기 투자자에게 매력적인 수준에 왔다 by 제레미 시겔교수

80년만 최악 폭락한 S&P 500, 무엇을 할 것인가

월가의 2022년 최악 시나리오는 실제로는 가장 강세장 시나리오였다. 항상 그랬습니다.

시티 전략가들은 미국 주식 거품이 빠지고 있다며 주의를 촉구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수십년간 이어질 것이라는 Goodhart의 주장을 읽어보자

3월 미국 고용지표 분석, 시장 기대에 부합하나 인플레 피크아웃을 증명하지는 못하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