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은 수십년간 이어질 것이라는 Goodhart의 주장을 읽어보자

Updated on 2022-03-15 by

근래 주식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화두중의 하나는 인플레이션입니다. Fed는 인플레이션을 부정하고 일시적인 현상이라는 주장에 계속하다 최근에는 그 주장을 철회하고 금리인상에 나서며 태세 전환했습니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선진국에서 인플레이션이 수십년간 지속될 것이라는 다소 과격한 주장으로 관심을 끌고 있는 영국 경제학자 Good hart의 주장을 실었습니다.

공부삼아 간단히 번역 소개해 봅니다.

Will Inflation Stay High for Decades? One Influential Economist Says Yes

2020년 3월 세계 경제가 침체에 빠졌을 때 인플레이션율은 0을 향해 가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이로 인해 전 영국 중앙 은행가인 Charles Goodhart가 인플레이션이 2021년에 5%에서 10% 사이에 도달하고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고 예측한 것은 놀라운 순간이었습니다.

Goodhart씨는 재정 부양책과 팬데믹 이후의 회복이 서두를 수밖에 없는 세계 경제에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다고 추론했습니다. 그는 수십 년 동안 가격과 임금을 낮추어 온 값싼 노동력의 과잉 공급이 노동력 부족의 시대에 자리를 내주고 있다고 말했다 .

85세의 이코노미스트는 인터뷰에서 “코로나19 대유행은 지난 30~40년간의 디플레이션 세력과 향후 20년 동안의 인플레이션 회복 사이의 경계선을 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선진국의 인플레이션이 2022년 말경 3~4%로 안정되고 수십 년 동안 그 수준이 유지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인구 통계의 변화가 노동력을 압박하고 가격을 인상한다는 굿하트의 이론은 미국, 유럽, 중국의 중앙 은행가들의 관심을 끌었으며 그의 말이 옳았는지에 대한 많은 논쟁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연준과 유럽중앙은행을 비롯한 주요 중앙은행들은 인플레이션 급등에 대해 경고를 표시하고 이를 억제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

영국 은행의 전 중앙 은행원인 윌렘 부이터는 그의 아이디어가 “분명히 중앙 은행들을 걱정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Goodhart의 이론이 옳다면 “그들은 모두 뒤쳐져 있고 대차대조표를 더 빨리 삭감하는 것을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그렇게 하고 금리를 더 빨리 올리는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국제통화기금(IMF)의 제1부총재인 Gita Gopinath를 포함한 일부는 장기 인플레이션 상황이 Goodhart가 생각하는 것만큼 심각한 것인지에 대해 의구심을 표명했습니다. 그녀는 근로자 수의 감소와 퇴직자의 증가가 대신 인플레이션을 낮추고 일본을 예로 들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작년에 유럽의 중앙 은행 총재, 학계 및 금융가의 연례 모임에서 Goodhart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Goodhart 씨가 초대된 곳입니다.

미국 소비자 물가는 1월에 40년 최고치인 7.5%의 연간 비율로 상승했으며 목요일의 데이터는 2월에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주 발표된 데이터에 따르면 유로존의 2월 인플레이션은 5.8%를 기록했습니다. 우크라이나 분쟁은 세계 에너지, 원자재 및 식품 가격을 끌어올리면서 인플레이션을 계속 높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미국 영국 유로존의 인플레이션률 추이
미국 영국 유로존의 인플레이션률 추이

Goodhart는 런던에 기반을 둔 경제학자 Manoj Pradhan과 공동 집필하고 2020년 9월에 출판된 “The Great Demographic Reversal”이라는 책에서 자신의 이론을 설명했습니다.

The Great Demographic Reversal 표지

그는 1990년대 이후 저인플레이션이 기민한 중앙은행 정책의 결과라기보다는 수억 명의 저렴한 중국과 동유럽 근로자들이 세계화된 경제에 추가되면서 임금과 부유한 나라에 수출되는 상품의 가격을 낮추게 된 인구통계학적 배당금이라고 주장했습니다.

1991년부터 2018년 사이에 여성 신규 노동자와 베이비붐 세대들과 더불어 선진 경제에 공급되는 노동력은 두 배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이제, 그는 2차 세계대전 이후 처음으로 선진국 전체에서 근로 연령 인구가 감소하기 시작했고 출산율도 감소했다고 말했습니다. 중국의 근로 연령 인구는 향후 30년 동안 거의 5분의 1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노동력이 점점 부족해질수록 노동자들은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이는 결국 물가를 상승시킬 것이라고 그는 주장했습니다.

Working-age population

동시에 기업은 노동력 부족과 글로벌화된 공급망을 억제하는 민족주의 및 지정학적 압력을 상쇄하기 위해 현지에서 더 많은 생산과 투자를 할 것입니다.

그것은 생산 비용과 지역 노동자들의 협상력을 증가시킬 것입니다. 노인들이 생산량보다 더 많이 소비하고 특히 의료에 지출함에 따라 전세계적인 저축은 감소할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이 금리를 올릴 것이라고 그는 예측했습니다.

올해 미국과 유럽의 극심한 노동력 부족은 이미 임금을 인상했습니다. 중국에서는 노동력이 줄어들고 도시로 이주하는 시골 노동자들이 줄어들면서 인건비가 상승했습니다. 투자 회사인 KKR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2001년 중국이 WTO에 가입했을 때의 26배가 넘는 것에 비해, 미국의 제조업 임금은 현재 중국의 4배 미만입니다.

“저는 찰스가 하는 말을 매우 진지하게 받아들입니다,” 라고 유럽중앙은행 6인 이사벨 슈나벨이 지난 달 인터뷰에서 말했습니다. “찰스는 우리 앞에 있는 세상이 최근과 똑같이 보일 것이라는 것을 당연하게 여겨서는 안 된다는 것을 우리에게 경고하고 싶어합니다.

인구통계학적 변화가 노동력을 압박하고 물가를 상승시키고 있다는 굿하트의 이론은 중앙은행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인구통계학적 변화가 노동력을 압박하고 물가를 상승시키고 있다는 굿하트의 이론은 중앙은행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의장인 제롬 파월은 지난 8월 미국 와이오주 잭슨홀에서 열린 중앙은행 및 기타 금융 전문가 연례회의에서 한 연설에서 이 책을 언급했습니다. 그는 당시 높은 인플레이션율은 일시적인 것이라고 말하면서 중앙 전제에 동의하지 않았습니다. 최근 들어 그는 인플레이션을 일시적인 것이라고 언급하는 것을 중단했고,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올해 일련의 금리 인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제롬 파월 이 면준 의장, Federal Reserve Chair Jerome Powell, Photo by Al Drago via AP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 Federal Reserve Chair Jerome Powell, Photo by Al Drago via AP



독일에서는 노동력 부족이 너무 심각해서 정부는 연간 40만 명의 숙련된 외국인들을 유치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2020년 12월, 옌스 웨이드만 당시 Bundesbank 총재는 Goodhart씨의 아이디어를 인용하여 유럽중앙은행의 금융 정책을 반대했습니다.

Bundesbank



향후 15년 동안 약 1억 명의 인력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중국에서, 고위 정부 관리들은 최근 굿하트의 책을 만다린어로 번역했습니다. 그 책은 중국에서 5만 부가 인쇄되었습니다.

중국 중앙은행의 전 경제학자 조 장 씨는 현재 중국 기업들이 이윤을 줄임으로써 더 높은 비용과 임금을 흡수하고 있다는 사실에서 굿하트 씨의 논문의 증거를 발견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그들이 곧 수출 가격을 인상하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하며, 중국 회사들은 노동자들을 해안 도시의 공장으로 다시 끌어들이기 위해 임금을 더 인상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중국 중앙은행

지난 12월 유럽중앙은행의 금리 결정 회의에서 정책 입안자들은 인구통계, 중국의 역할 또는 세계화에 대한 도전과 같은 구조적 변화가 경제 모델로는 포착할 수 없는 높은 인플레이션으로의 전환을 예고할 수 있는지 논의했으며, 이는 굿하트가 제기한 우려를 그대로 반영한다고 한 관계자는 말했습니다. ECB는 코멘트를 거부했습니다.

ECB의 수석 경제학자 필립 레인은 2월 중순 중국의 역할과 노령화 인구와 같은 세계 경제의 변화를 지적하면서, 대유행이 끝난 후에도 인플레이션이 여전히 높게 유지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최근까지 그는 인플레이션이 곧 ECB의 목표치인 2% 아래로 떨어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굳하트는 영국 데본에 있는 농장에서 양들을 키우는 경제 업무 외에도 하버드 대학에서 경제사를 공부했습니다. 그는 1960년대에 통화주의의 전문가로서 영국 은행에 가입했는데, 통화주의는 유통되는 돈의 과도한 양을 인플레이션 탓으로 돌립니다.

그는 마가렛 대처가 두 자릿수 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위해 통화주의 사상을 시행하면서 1980년대 초에 영국 은행 정책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그는 1997년 토니 블레어 정부가 독립한 이후 새로 창설된 금융통화위원회에 합류했습니다. 인플레이션과 유통되는 돈의 양 사이의 연관성은 믿을 수 없는 것으로 판명되었고, 영국은 나중에 통화 공급 목표를 포기했습니다.

1989년 뉴질랜드 의회에 대한 Goodhart의 증언은 중앙 은행이 인플레이션을 명시적 목표 금리에 가깝게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인플레이션 목표를 개척하기로 한 국가의 결정에서 중요한 것으로 판명되었다고 당시 뉴질랜드 중앙 은행 총재인 Donald Brash는 회상했습니다. 이러한 인플레이션 목표 정책은 Fed를 비롯한 주요 중앙 은행에서 채택했습니다.

홍콩에서 Goodhart씨는 1983년에 미국 달러에 페그를 설정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 페그는 전 영국 식민지에서 발생한 통화 위기를 종식시키고 거의 40년 동안 유지되었습니다.

그는 또한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를 앞두고 선진 경제에서 레버리지가 증가할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전 중앙 은행가들이 회상했습니다. 도널드 콘 전 연방준비제도(Fed·연준) 부의장은 “그는 금융안정에 대한 위험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모니터링해야 한다고 상기시켰다”고 말했다.

“나는 70년대 이후로 Charles가 미리 발전시킨 견해에 어떤 ​​면에서 영향을 받지 않은 영국 재무장관을 생각할 수 없습니다.”라고 전 영란은행(BoE) 중앙은행가인 Mr. Buiter가 말했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2 Comments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