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모으는 워렌 버핏의 검소한 습관 9가지

Updated on 2021-08-01 by

야후 파이넨스에 돈을 절약하는 워렌 버핏의 검소한 습관 9가지 기사가 있길래 간단히 번역, 정리해 보았습니다.

9 ways Warren Buffett’s frugal habits can save you money

워렌 버핏 이름 자체에만 수십억 달러 가치가 있지만, 다른 연예인이나 금융 전문가들과는 달리, 워렌 버핏은 단순한 삶을 선호합니다.

오마하의 현인(The Oracle of Omaha)는 헐리우드 힐즈의 저택에 살면서 멋진 스포츠카를 수집하거나 매일 푸아그라(foie gras, 집오리의 간(肝) 요리, 진미(珍味)와 캐비아(caviar, 철갑상어 알을 소금으로 절임, 전채(前菜)로 먹는 진)같은 진미를 즐기는 모습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이 투자 아이콘은 금융 규율, 저축 및 부채상환과 관련하여 자신이 설교하는 것을 실천합니다.

단순한 삶은 코로나 팬데믹동안 나타난 인플레이션 환경에서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버핏은 버크셔 해서웨이의 5월 1일 연례 회의에서 “상당한 인플레이션(substantial inflation)”이 소매가격과 기업에게 부과되는 도매가격 모두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이 연설은 2,800만 명이 넘는 라이브스트림 청중들이 몰렸습니다.

버핏은 버크셔 해서웨이의 주택 건설 투자를 예로 들면서, “우리는 9명의 주택 건설업자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정말 많은 주택을 운영하고 있죠. 하지만 가격이 올랐어요, 올랐어요, 올랐어요. 철강 비용은 매일 오르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투자자들 중 한 명이 가격 상승에 대한 우려를 제기할 때, 벨트를 조이기 위해 잘 검증된 전략을 적용할 때입니다.

당신 배워야 할 워렌 버핏의 검소한 생활

여기에 버핏의 검소함이 여러분이 저축하고 현명하게 소비하도록 도울 수 있는 9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워렌 버핏은 1958년에 샀던 집에 살고 있다, He lives in the same home he bought back in 1958

대부분의 억만장자들이 비싼 부동산으로 돈을 벌지만, 버핏은 1958년 네브래스카주 오마하 주택을 3만1,500달러를 지불해 구매했습니다. 이 금액은 오늘날 약 28만 8,700달러 가치에 해당합니다. 그는 그곳에서 60년 넘게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의 집은 결코 작지 않습니다. 집 면적은 6,570평방 피트로 침실 5개짜리 이 집은 수십 년 동안 많은 보수와 추가 공사를 해왔고 현재 약 100만 달러의 가치가 있습니다. 또한 울타리와 보안 카메라에 의해 보호되고 좋은 집주인의 보험도 있을 것입니다.

버핏은 2010년 버크셔 해서웨이의 주주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내가 한 투자 중 세 번째로 좋은 투자”라고 말하며 이사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네브라스카에 있는 웨런 버핏의 저택, Buffett's home in Omaha, Nebraska, Image - Smallbones
네브라스카에 있는 웨런 버핏의 저택, Buffett’s home in Omaha, Nebraska, Image – Smallbones

대출을 거의 활용하지 않습니다, He rarely takes out loans

버핏은 1971년 캘리포니아 주 라구나 비치의 휴가용 별장 구매 시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모기지론을 활용했습니다.

그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전부 주택을 매입하는 것보다 돈을 더 잘 쓸 수 있을 것 같아서 30년짜리 주택담보대출(30-year-mortgage loan)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 여분의 현금을 수십억 달러를 벌어준 버크셔 해서웨이 주식에 투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자본 매각 제한(locking up capital)을 용인하자 말자는 버핏의 주장이 여전히 힘을 얻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택을 소유하고 있다면, 역사적으로 가장 낮은 주택담보대출 금리로 재융자를 함으로써 자본 일부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선택권이 있습니다. 오늘날에 이러한 연간 수천 달러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아침을 때웁니다.

버핏은 아침에 개인 요리사를 고용해 고급 식사를 즐길 수도 있지만, 종종 출근길에 맥도날드에서 아침을 때웁니다. 그는 아침 식사에 3달러 17센트 이상을 쓰지 않습니다.

HBO의 다큐멘터리 ‘워렌 버핏 되기(Becoming Warren Buffett)’에서 “제가 그렇게 번창하고 있지 않다고 느끼면 2달러 61센트 짜리 소시지 패티 2개와 콜라를 마십니다(이 둘을 합치면 2달러 95센트 임). 3달러 17센트 세트에는 베이컨, 계란, 치즈 비스킷이 있지만, 오늘 아침 주식 시장이 하락세로 돌아섰기 때문에 2달러 95센트 세트를 주문했습니다.”

매일 나가서 푸짐한 식사를 하거나 스타벅스에서 라떼를 마시는 대신 점심과 커피를 직접 만들어 드세요. 당신은 식료품을 산 것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고 미래의 지출에 대한 캐쉬백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HBO 다큐멘터리 '워렌 버핏 되기(Becoming Warren Buffett)에서 사무실에서 맥도날드 샌드위치를 먹고 있는모습, Warren Buffett in his office
HBO 다큐멘터리 ‘워렌 버핏 되기(Becoming Warren Buffett)에서 사무실에서 맥도날드 샌드위치를 먹고 있는모습, Warren Buffett in his office

럭셔리카가 아닌 할인된 차를 삽니다, He buys marked-down cars

많은 억만장자와 백만장자들은 화려한 스포츠카와 빈티지 모델들을 그들의 차고에 전시하고 있지만, 버핏은 알려진 바에 의하면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수리된 자동차(fixed-up automobiles)를 선호한다고 합니다.

2017년, 워렌 버핏은 그동안 사용하던 2006년산 Cadillac DTS를 단돈 45,000달러를 들여 2014년산 Cadillac XTS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워렌 버핏이 2017년에 단돈 45,000달러에 구입한 2014년산 Cadillac XTS, 워레 버친이 드라이빙 하는 모습, Celebs driving cheap cars, Image from Carcoops
워렌 버핏이 2017년에 단돈 45,000달러에 구입한 2014년산 Cadillac XTS, 워레 버친이 드라이빙 하는 모습, Celebs driving cheap cars, Image from Carcoops

“사실, 저는 1년에 3,500마일 정도만 운전하기 때문에 새차를 사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라고 포브스ㅗ아 인터뷰에서 밝혔습니다. .

새 차를 선택하든, 중고차를 선택하던 차량에 과도한 지출을 해서는 안되기 때문에,차를 구매하기 위해서 대출에 의지하지 말고 더 나은 조건의 차량을 찾아보세요. 자동차 보험도 6개월마다 꼭 갱신하시구요.

그는 브랜드에 돈을 들이지 않습니다,  He doesn’t splurge on brands

버핏은 디자이너 정장이나 최신 아이폰 모델에는 별로 관심이 없습니다.

2020년 애플 스마트폰으로 교체하기 전까지 수년간 20달러짜리 플립폰을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아이폰으로 업그레이드 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이폰 고급 기능을 전혀 사용하지 않습니다.

버핏은 불필요한 지출을 피하고 “지출 후 남은 것은 저축하려하지 말고, 저축 후에 남는 것은 지출하라”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Do not save what is left after spending, but spend what is left after saving”

당신의 자금을 고수익 저축 계좌에 넣어두면 그들은 이자를 축적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산이 불어 납니다. 대량 구매에 돈을 낭비하지 말고 비상 자금이나 은퇴를 위해 당신의 여분의 현금을 따로 보관하세요.

빌린 돈으로 투자하지 않습니다, He doesn’t invest with borrowed money

“저는 평생동안 많은 돈을 빌려 본 적이 없습니다. 절대, 절대로 안 그럴 거예요. 저는 돈을 빌려 투자하는 것에 관심이 없습니다.” 1991년 노트르담(Notre Dame) 강연에서 학생들에게 이야기한 내용입니다.

젊은 버핏은 한때 주식을 사기 위해 순자산의 25%를 빌렸지만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말라고 투자자들에게 경고합니다.

숙련된 주식 거래자들고 돈을 빌려 주식 투자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지적합니다. 요즘 ‘남는 돈(spare change)’을 투자해주고 몇푼의 돈을 수익으로 전환할 수 있는 앱들을 쉽게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것들을 이용하면 굳이 돈을 빌려 투자할 필요가 없습니다.

좋아하는 것을 합니다.

버핏은 자신 성공은 투자에 대한 열정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잘 하려면 무언가를 좋아해야 한다.”며 사람들에게 이력서에 잘 어울리는 직책 대신 사람들이 좋아하는 직업을 가지라고 조언합니다.

비록 당신이 진정으로 즐기는 것에 집중하기 위해 정규직 직장을 그만둘 수는 없더라도, 당신은 분명히 저렴한 취미생활을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버핏 자신은 카드 게임과 우쿨렐레(ukulele) 연주를 즐깁니다.

2015년 4월 8일, 텍사스 주 콜로니 아모한자를 위한 자선 행사에서 워렌 버핏이 우쿨렐레(ukulele) 연주하고 있다,Photo by LARRY W. SMITH,Chicago Tribune
2015년 4월 8일, 텍사스 주 콜로니 아모한자를 위한 자선 행사에서 워렌 버핏이 우쿨렐레(ukulele) 연주하고 있다,Photo by LARRY W. SMITH,Chicago Tribune

그리고 만약 당신이 수입을 올릴 방법을 찾고 있다면, 당신의 기술과 취미를 활용하고 당신만의 부업을 마드세요. .

창의적인 절약 방법을 찾습니다, He finds creative ways to save

버핏의 첫 아이가 태어났을 때, 그는 화장대 서랍을 요람으로 개조했어요. 두 번째로 아기침대를 빌렸어요

“필요 없는 것을 산다면, 곧 필요한 것을 팔 것입니다,”라고 억만장자는 말합니다. 버핏은 그들이 합산하기 전에 작은 지출들을 주의하고 필요 이상의 지출을 피하기 위한 창의적인 해결책을 내놓습니다.

당신의 재정을 잘 살펴서 줄일 수 있는 부분을 찾으세요. 도서관 카드를 사서 책과 영화를 구입하는 대신 빌려보세요. 또는 예산 앱을 다운로드하여 지출 습관을 모니터링하십시오.

창의적인 절약 방법을 찾기, finds creative ways to save, Photo by stevepb
창의적인 절약 방법을 찾기, finds creative ways to save, Photo by stevepb

신용이 아닌 현금을 사용합니다.

우리들 대부분이 신용카드의 편리함을 선호하지만 버핏은 현금을 사용합니다.

사실, 그는 2019년 야후 편집장 앤디 서워과의 인터뷰에서 말했어요! “저는 98% 현금을 사용합니다. 식당에 있으면 항상 현금으로 낼 거예요. 그게 더 쉬울 뿐이죠.”

그 방법이 다소 구식처럼 들릴 수 있지만, 당신의 신용카드에 덜 의존하는 것은 당신이 가지고 있지 않은 돈을 쓰는 것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신용을 대부분 사용하고 월 지급이 연체되면 신용 점수가 손상됩니다. 신용카드 빚을 갚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이자율이 낮은 채무 통합 대출로 묶는 것을 고려해 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투자 관련 참고

워렌 버핏의 연례 주주 서신에서 배우는 24가지 교훈

주식 투자 거장의 전략을 읽어보자, 2021년 워런 버핏 주주서한 번역

2008년 금융 위기속에서 주식 투자에 뛰어든 워런 버핏의 투자 철학

돈을 모으는 워렌 버핏의 검소한 습관 9가지

투자 기업 고르기, 강방찬의 “기업을 보는 11가지 관점”

스마트한 투자자의 약세장 대응 4가지 투자 원칙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