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구매 후결제 시장의 다크호스로 떠오를 애플 선구매 후결제, BNPL 서비스 도입

Updated on 2021-07-18 by

카카오페이 상장을 분석한 이후 간편결제 시장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애플페이가 선구매 후결제 서비스(buy now, pay later, BNPL)를 도입할 것이라는 정보가 있어 간단히 정리해 봤습니다.

블름버그는 애플이 골드만 삭스와 손잡고 애플 선구매 후결제 서비스, BNPL 서비스를 도입을 준비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미국 애플페이 사용자는 4천만명으로 전체 모바일 결제 사용자의 43%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막강한 사용자를 가지고, 미국 유통에서 애플페이 커버리지 85%에 달해 대부분 유통에서 애플페이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선구매 후결제 시장을 빠르게 잠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애플 선구매 후결제 서비스 도입과 애플 서비스 비즈니스

블름버그는 애플은 상품을 후불로 구매할 수 있는 애플페이 선구매 후결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 선구매 후결제 서비스는 어펌(Affirm)이나 페이팔이 제공하는 서비스로 코로나 팬데믹 이후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아래는 미국 선구매 후결제 시장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 클라라 선구매 후결제 광고 이미지입니다.

스웨덴 본사를 둔 BNPL 서비스업체 Klarna 홍보 이미지
스웨덴 본사를 둔 BNPL 서비스업체 Klarna 홍보 이미지

애플 내부적으로 애플페이 후불(Apple Pay Later)로 불리우는 이 서비스는 골드만 삭스로 부터 할부금 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받을 것이라고 합니다.

골드만 삭스는 2019년부터 애플페이 전략적 파트너였으며, 이는 애플카드에 얽매이지 않아 구매 시 애플카드를 요구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즉 모바일에서 애플페이만 설치되어 있다면 사용가능하다는 것이죠.

애플페이의 이러한 선구매 후결제 서비스는 애플페이 사용을 촉진하고, 더 많은 사용자들이 표준적인 신용카드 대신 아이폰을 이용해 물건을 구매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분기별 애플 서비스 비즈니스 매출 추이

애플페이는 거래가 발생할 때마다 일정 비율의 수수료를 받고 있으며, 이를 포함한 애플 서비스 비즈니스는 연간 500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 미국 애플페이 거래 시 수수료 015% 징수
  • 중국 애플페이 거래 시 수수료 0.03% 징수
  • 이스라엘 애플페이 거래 시 수수료 0.05% 징수
  • 한국과는 애플페이 수수료 이슈로 도입 협상 중단 됨

애플 서비스 비즈니스는 애플페이를 비롯해 애플뮤직이나 애플 구독 서비스와 같은 다양한 서비스를 총칭하면서 애플 전체 맻ㄹ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핵심 사업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애플 서비스 비즈니스는 지난 21년 1분기엔만 169억 달러 매출을 올렸고, 전년 동기비 26% 증가하면서 근래들어 매출 성장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21년 1분기 애플 실적, 분기별 애플 서비스 비즈니스 매출 및 성장율( ~2021년 1분기) Quarterly Apple' Service Revenue & Y2Y Growth rate, Graph by Happist
21년 1분기 애플 실적, 분기별 애플 서비스 비즈니스 매출 및 성장율( ~2021년 1분기) Quarterly Apple’ Service Revenue & Y2Y Growth rate, Graph by Happist

애플페이 선구매 후결제 서비스 내용

애플페이 선구매 후셜제 서비스는 사용자가 애플 기기에서 애플페이를 통해서 구매를 진행할 때 몇가지 옵션을 만나게 됩니다. 2주간 무이자 지불을 선택하거나 이자가 있지만 수개월 후에 대금을 지불하는 하는 옵션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애플이 4회 제공하는 2주간 무이자 후불은 ‘애플페이 인 포(Applr pay in 4)”라고 불리우며, 수개월에 걸치 장기 구매 대금 지불 플랜은 ‘애플페이 월 할부(Apple Pay Monthly Installments.)’라고 부릅니다.

애플페이가 제공하는 애플페이 월 할부(Apple Pay Monthly Installments.)’의 월 할부금리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어펌(Affirm)은 월 할부금리를 최대 30%가지 징수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반면 다른 선구매 후결제 서비스들은 어펌보다는 다소 낮은 수준에서 책정되고 있습니다.

현재 애플에 따르면 애플의 아이폰 기반 결제서비스인 애플페이는 미국 소매점 85%에서 사용가능하다고 합니다. 애플이 구상하고 있는 애플페이 선구매 후결제 서비스는 2014년 도입된 P2P(Peer-to-Peer Payment)와 같은 간편결제 서비스에 이어서 근래 도입된 가장 큰 추가 서비스로 평가받으면서 시장 파괴력이 적지 않을 것이라고 블름버그는 평가했습니다.

애플페이 사용자 인터페이스, Image from Apple
애플페이 사용자 인터페이스, Image from Apple

애플페이 선구매 후결제 서비스 도입 소식에 선구매 후결제 서비스 업체인 어펌 주가는 10% 하락했으며, 페이팔은 0.6% 하락했지만 곧 주가 하락을 회복하는 등 선구매 후결제 업체마다 충격이 달랐습니다. 아무래도 선구매 후결제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애플페이가 강력한 사용자 기반과 애플페이 선구매 후결제 서비스 수용 여지가 아주 크기 때문에 애플 선구매 후결제 시장 진입 후 곧바로 높은 점유율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위협적이라 핳 수 있습니다.

애플페이 사용자, 4천만명으로 전체 모바일 페이 사용자의 43% 차지

이마케터는 ’20년 애플페이 이용자를 4천만명으로 추산했으며, 이는 미국 내 모바일 결제 사용자의 43.4%를 차지하고 있다고 추정했습니다.

또한 애플페이 선구매 후결제 서비스 도입 등으로 애플페이 사용자는 2025년에는 5천 4백 5십만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애플페이 사용자 및 모바일페이 사용자 내 비중 추이, Graph by eMarketer

연령대별 선구매 후결제 서비스 이용 현황

어펌(Affirm, 에프터페이(Afterpay), 클라나(Klarna)와 같은 선구매 후결제 서비스 업체들이 두각을 나타나기 시작한 2018년 이 서비스 이용자들 대부분은 재정적 여력이 없는 밀레니얼 또는 14세 이상의 Z세대였습니다.

밀레니얼 및 Z세대 이용자 비중은 21년에는 73%로 하락했지만 여전히 이 시장의 가장 중요한 이용자들입니다.

이카케터 예측에 따르면 2025년가지 장기 예측에서도 여전히 밀레니얼과 Z세대 사용율이 가장 높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그러나 선구매 후결제 업체들은 점점 더 구매력이 높은 X세대와 베이비붐 세대를 공략하고 있으며, 그 결과 2025년에는 이 서비스 사용자 30%는 X세대와 베이비붐 세대로 채워질 것으로 전망합니다.

미국 연령대별 선구매 후결제서비스 이용현황, BNPL 서비스 이용현황 및 향후 전망, graph by emarketer

미국 선구매 후결제 점유율 현황

이마케터가 밝힌 미국 선구매 후결제 서비스 점유율은 최근들어 급격한 변화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8년에는 어펌 점유율이 78%로 절대적이었지만, 점점 더 많은 업체들이 선구매 후결제 시장으로 진입함에 따라 2021년 1분기 어펌 점유율은 165로 크게 쪼그라들었고, 대신 클라라가 34%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에프터페이가 26% 그리고 쿼드페이가 16%로 어펌과 공동으로 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국 선구매 후결제 서비스 점유율, BNPL 점유율 추이, Graph by eMarketer

참고

핀테크 관련, 선구매 후결제 서비스 포함

선구매 후결제, BNPL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강점이 팬데믹 성장 이유가 되다

미국 BNPL(선구매 후결제) 업체, Affirm 비즈니스 모델 및 Affirm 전망

카카오페이 증권보고서로 읽어보는 카카오페이 비즈니스모델과 카카오페이 전망

실리콘밸리 실세 페이팔 마피아, 기술 혁신의 중심에 있는 사람들

모바일 트렌드 관련

모바일쇼핑의 선두 카카오커머스 성공을 이끈 4가지 키워드

기다리면 무료 모델로 흥한 카카오페이지 성공요인 4가지

왜 20대는 다음 서비스를 버렸을까?

카카오의 카카오M 합병을 조금 삐딱하게 바라보기

파괴적 혁신으로서 카카오택시 티맵택시 사례 – 택시앱 ‘박힌돌’ 콜택시를 걷어차다

카카오 서비스로 살펴보는 코로나19 이후 트렌드 변화 – 카카오 코로나 백서 요약

실적 관련 자료들

카카오톡 플랫폼 성과 덕분 매출과 이익이 커진 1분기 카카오 실적과 향후 전망

1조 매출과 천억 손익을 다 잡은 3분기 카카오 실적을 읽는 4가지 키워드

2분기 카카오 실적에서 읽는 카카오 비지니스 모델과 카카오 전망

3분기 네이버 실적을 통해서 읽어보는 네이버 전략 – 본격적인 커머스 회사 천명

2분기 네이버 실적으로 읽는 네이버 비지니스 모델 및 네이버 전망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