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메이저 업데이트와 윈도우 10 수동 업데이트 방법

Updated on 2021-07-11 by

여기에서는 윈도우 메이저 업데이트 후에는 업데이트 항목이 쌓여서 종종 윈도우 10 업데이트 오류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한 윈도우 10 업데이트 방법 중 하나인 윈도우 10 수동 업데이트 방법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 봅니다.

윈도우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면서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고, 새로운 위협에 대응해 취약점을 보완합니다.

윈도우 10 업데이트는 한번 시작되면 많은 시간에 걸쳐 진행되기 때문에, 중요한 업데이트는 반드시 사용자가 정한 시간에 시작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긴급한 업무를 처리해야야 하거나 회의 도중에 윈도우 업데이트가 시작되어 낭패를 본 경우가 종종 있었죠.

그렇기 때문에 바로 바로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업데이트 내용이 밀려있는 경우가 많습니가. 그러면 하나 하나씩 업데이트를 다운받아 진행하기 때문에 속도도 느리고, 종종 이러 저런 이유로 일부 업데이트는 홀딩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인 업데이트 방식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경우 생각보다 신경이 쓰이기 마련입니다.

일반적인 윈도우 10 업데이트 방식

일반적인 윈도우 10 업데이트는 윈도우 업데이트 및 보안으로 이동하면 나오은 여러가지 업데이트 대기 리스트를 보고 한번에 진행할지 아니면 순차적으로 일부만 진행하지 등을 선택해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설정 페이지에서 업데이트 및 보안 섹션으로 이동

아래는 윈도우 설정 화면인데요, 여기 맨 아래에 있는 업데이트 및 보안 섹션을 클릭해 업데이트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 설정 메인, 업데이트 및 보안

업데이트 대기 리스트 및 업데이트

그러면 아래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윈도우 업데이트 리스트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업데이트 콘ㅌ네츠가 있을 경우만 이런 식의 업데이트 대기 리스트가 나타나죠.

여기서 전체 업데이트를 선택할 수도 있고, 선택적으로 일부 업데이트만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아래는 비교적 최근에 설취한 윈도우 10의 업데이트 리스트입니다.

윈도우 10 업데이트, 사용 가능한 업데이트 있음

이런 경우 지금 설치를 선택하면 별 무리없이, 시간은 걸리겠지만 윈도우 10 업데이트는 큰 무제가 없습니다.

수작업으로 윈도우 10 업데이트 하기

그런데 윈도우 10이 똑똑할 것도 같은데, 가끔 업데이트 할 필요가 없는 이전 버전의 내용이 업데이트 리스트에서 대기하고 있다고 나옵니다. .

이렇게 이전 버전 업데이트가 리스트에 있는 경우, 처음에는 열심히 다운받아 업데이트를 진행하도 최종 단계에서는 업데이트할 수 없다면서 다시 원복시키는 프로세스를 진행합니다. 그런 경우 참으로 허탈하죠.

메이저 버전 변경 후 업데이트 오류와 윈도우 업데이트 오류 해결 방법

이렇게 윈도우 업데이트가 제대로 안되는 경우는 메이저 업데이트 이후에 종종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최근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10 업데이트를 반년단위로 진행해 왔습니다. 20H1은 20년 상반기에 이루어진 것이며, 20H2는 20년 하반기 업데이트이고 최근 이루어진 21H1은 21년 상반기, 5월에 이루어진 업데이트를 의미합니다.

현재 윈도우 버전을 체크해 보면 20H2(OS 빌드 19042.928) 버전인데요.

윈도우 10 메이저 업데이트와 윈도우 10 수동 업데이트 방법 1

이 글을 쓰고 있는 시점인 7월은 21년 5월에 단행된 21H1 버전으로 업데이트 된 이후 단계이죠.

이렇게 메이저 업데이트로 넘어가 버린 상황에서 이전 버전의 업데이트와 신규 버전의 업데이트가 엉기면서 이전 버전 업데이트를 진행하다가 이 업데이트 내용이 신규 버전과 맞지 않다는 것을 뒤늦게 인지하고 원복 시키는 경우입니다.

이상하게 이전 버전을 체크하지 못하더군요.

아래는 윈도우 10 20 H1 버전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인데요. 저는 처음 윈도우 10 설치 후 가장 순수한 상태 그대로를 스냅샷을 떠 놓고 주기적으로 이 스냅샷 상태로 원복해 사용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상당한 시간이 지나면 과거 업데이트와 현재 업데이트를 한번에 해야하는 상황에 온 것으로 보입니다.

메이저 업데이트를 놓친 윈도우 10 업데이트 화면

이 상태에서 윈도우 10 업데이트를 실행하니, 21H1에 해당하는 업데이트는 잘 되는데, 이전 버전인 20H2에 해당하는 업데이트는 위에서 설명한대로 업데이트를 열심히 진행해 거의 완료 마직막 순간에 업데이트 버전이 맞는 않는다고 원복한다는 메세지를 보여 주고서 원복 시켜버렸습니다.

그리고 윈도우 설정, 윈도우 업데이트 및 보안 화면에서는 여전히 업데이트하지 못한 업데이트 리스트들이 남아 있는 상대로 유지되었구요.

올 5월 메이저 업데이트 이후 이런 업데이트 오류를 여러 번 겪었습니다. 혹시나해서 윈도우 10 업데이트 기능을 사용해 여러 번 업데이트를 시도했지만 결국 실패했죠.

결국 아래에서 제안하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수동 업데이트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

윈도우 10 수동 업데이트 방법

수동 업데이트는 윈도우 10 다운로드 사이트로 이동해 “지금 업데이트”를 선택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 수동 업데이트 사이트

여기서 “지금 업데이트”를 선택하면 파일 하나를 다운 받습니다. 바로 윈도우 업데이트 도우미인데요.

이 파일을 실행시키면, 업데이트 현황을 살펴서, 업데이트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최신 버전의 읜도우 10으로 업데이트”라는 제목으로 업데이트 가능하다고 알려줍니다.

여기서 오른쪽 하단에 있는 지금 업데이트를 클릭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윈도우 10 업데이트, 최신 버전의 읜도우 10으로 업데이트

그러면, 업데이트 가능한지를 점검해 업데이트 가능 여부를 알려줍니다.

큰 문제가 없으면, “축하합니다. 이 PC는 호환됩니다.”라는 메세지가 나오면서 업데이트 준비 단계로 넘어갑니다.

윈도우 10 메이저 업데이트와 윈도우 10 수동 업데이트 방법 2

다음 단계에는 윈도우 10 업데이트 내용을 다운받는데, 이를 업데이트 준비라고 표현합니다.

윈도우 10에서 이러한 업데이트 버전 다운로드 상황을 완료율이라고 표현하며 1% 단위로 보여 줍니다.

업데이트 준비 중

오랜 시간, 정말 오랜 시간을 기다리면 윈도우 10 업데이트 준비되었다는 메세지를 만알 수 있습니다. 체감상 윈도우 10을 두번 설치하는 시간을 기다린 것 같습니다.

업데이트라고 해서 단순한게 아니고 완전 새로운 윈도우 10을 설치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과 같은 시간이 걸리는 것 같습니다. 이를 보면 윈도우 10 업데이트에 왜 많은 시간이 걸리는지가 이해가 되기도 합니다.

윈도우 10 메이저 업데이트와 윈도우 10 수동 업데이트 방법 3

윈도우 10 업데이트를 위해 지금 다시 시작을 누르면, 리부팅을 시작하면서 이전에 받아놓은 업데이트 파일을 기반으로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이러한 업데이트는 거의 윈도우 10을 새로 설치하는 것 만큼이나 많은 시간을 소요합니다.

단 하나 좋은 점은 이런 업데이트 과정에 따로 개입할 것은 없다는 점입니다. 컴퓨터가 알아서 업데이트를 하기 때문에 잠을 자든 아니면 다른 작업을 하든 기다리면 됩니다.

그리고 업데이트가 끝나면 아래와 같이 “최신 버전의 윈도우 10으로 업데이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라는 메세지가 나타나면서 끝납니다.

윈도우 10 수동 업데이트, 최신 버전의 윈도우 10으로 업데이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업데이트가 끝난 후 윈도우 10 버전을 확인해보면 아래처럼 21H1(OS 빌드 19043.1083)으로 2021년 5월에 업데이트한 버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윈도우 10 메이저 업데이트와 윈도우 10 수동 업데이트 방법 4

참고

마이크로소프트 인터넷 익스플로러(IE) 몰락 이유 세가지

유튜브 자막 다운 방법 2가지 소개

구글 서치 콘솔 색인 생성 요청 방법(수동 크롤링 요청)

구글맵 활용법 – 구글맵 API key 발급 방법

완벽 크롬 폰트 변경을 위한 크롬 확장 프로그램 stylus 사용법

브라우저에 기생하는 멀웨어 News-easy.com 팝업 광고 삭제 방법 – 크롬을 중심으로

가장 강력한 윈도우 랜섬웨어 방지 방법, 윈도우 디펜더 100% 활용하기

트리플모니터 사용법, 트리플모니터 절전 후 화면 재배치 현상 방지하기

윈도우 생산성 앱, 윈도우에서 구글 킵(Google keep) 사용법

윈도우10 캘린더(일정)에서 구글 캘린더 사용법

윈도우 FFmpeg 설치 및 사용 방법 – gif 동영상 변환을 위해

무료로 이용하는 최고의 대용량 파일 공유 방법은?

노트북과 PC를 네트워크 공유 연결하기

남는 공유기를 PC에서 무선랜처럼 사용하기

3TB이상 용량하드에서 win10등 운영체제 설치하기

마이크로소프트 엣지에서 가독성 좋은 폰트로 변경 사용하기

windows 10 업그레이드 설치 후 구버젼(windows.old) 삭제 방법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서울에 생긴 Vultr 서버 100$ 프로모션

안녕하세요?
새로운 사이트 구축을 위한 신규 서버를 고민하신다면 , 서울 리젼이 생겨 더욱 빨라진 Vultr 서버를 Vultr 100$ 프로모션으로 이용해 보세요.

아래 프로모션 코드 링크를 통해 Vultr에서 서버 구축 후 1달 이상 사용 및 $25이상 결제 時 추가 100$을 주는 프로모션입니다.

Vultr는 서울에도 리젼이 있어 매우 빠르고, 아마존 웹 서비스(AWS)보다 성능이 높으며 가장 가성비가 뛰어납니다.

거기다 사용자 UI도 좋고, 15개까지 스냅샷을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관리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지금 100$ 프로모션처럼 가격적인 메리트도 있습니다.

우분투 20.04와 PHP 8 기반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

가상 서버를 운영하고픈 勇者에게 전하는 가상 서버 운영 입문 노하우 – Vultr 가상서버호스팅(VPS)를 중심으로

워드프레스 최적화를 위한 18개월간의 고민, 그 노하우를 담다.

도쿄 리젼과 비교해 본 Vultr 서울 리젼 사용기

가성비가 뛰어난 Vultr 가상서버호스팅(클라우드호스팅,VPS) 사용기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