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도별 전기차 판매량 및 전기차 비중 추이( ~20년 업뎃)

Updated on 2021-06-09 by

근래들어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는 자동차 시장에서 연도별 전기차 판매량 추이를 살펴보고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 비중이 차지하는 비중이 어느 정도 빠르게 높아지는 지 살펴봤습니다.

최근 많은 산업에서 혁명에 가까운 변화가 일어나고 있죠. 그중에서 자동차 산업은 워낙 시장 규모가 크고, 성장율도 높기 때문에 항상 중시되고 그만큼 경쟁이 치열한 산업이기도 합니다.

1997년 자동차 산업 규모는 5조 3,150억 달러에 달하며, 이는 2030년에는 8조 9,31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2020년 반도체 산업규모가 4,640억 달러하고 하니 자동차 산업은 반도체 산업보다 10배이상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거대한 자동차 시장에서는 전기차 판매가 급속히 중가하면서 전체 자동차 판매에서 차지하는 전기차 비중이 급속히 증가하면서 조만간 주류 카테고리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그러면서 이러한 미래 성장성을 보고 테슬라를 비롯한 전기차 기업 및 전기차 스타트업이 큰 각광을 받고 있고 아직 분명한 성과가 없음에도 높은 시장가치를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 흐름을 조금 정리해보고자 전기차 판매 동향을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여기서 정의하는 전기차는 순수 전기차와 플러그인 차량을 합한 규모이니 이점은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연도별 전기차 판매량 추이

EV Volumes 자료를 기반으로 재정리한 연도별 전기차 판매량 추이입니다.

전기차로 분류할 수 있는 BEV와 PHEV를 모두 아울리는 모든 전기차 판매는 20년에 3.24백만대에 이르면서 전년비 43% 증가했습니다. 코로나 판데믹에도 불구하고 전기차 판매 증가세는 더욱 더 커진 것이죠.

2018년에는 66% 성장한 후 2019년에는 9%로 성장률이 둔화되는 듯한 모습을 보였지만 다시 2020년에는 40%이상 성장한 것이죠.

[wptm id=”25″ title=”Global EV Salaes(yearly)”]
[wptm id-chart=”14″ title=”Global EV Salaes(yearly) chart”]

이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자동차 판매량은 14% 감소한 것에 비하면 전기차 성장세는 더욱 더 돋보인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자동치 판매는 감소했음에도 전기 판매가 급증하면서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9년 2.5%에서 2020년에는 4.2%로 크게 올랐습니다.

2020년 전기차 판매를 월별로 살펴보면, 코로나 펜데믹이 극성이 부리던 상반기엔 상대적으로 판매성장율이 둔화되었고, 특히 2분기에는 역성장을 면치 못했습니다.

하지만 3분기부터는 수요가 되살아나면서 플러스 성장을 이어갔으며, 특히 4분기에는 전년비 100%이상 성장하면서, 향후 코로나 팬데믹 이후 전기차 수요 증가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짐작하게 만들었습니다.

2020년 월별 전기차 판매 증가율 추이, Data from EV Volume, Graph by Happist
2020년 월별 전기차 판매 증가율 추이, Data from EV Volume, Graph by Happist

국가별 전기차 판매 순위, 2020년 기준

2020년 국가별 전기차 판매 순위를 살펴보죠.

2020년 전기차 판매량이 가장 많은 국가는 중국으로 약 134만대가 판매되었습니다. 전국 전기차 판매는 2015년부터 꾸준히 1위를 차자하면서 전기차 보급이 가장 활발하게 이우러지면서 중국 전기차 산업도 아주 빠르게 성장장하고 있죠.

중국 다음으로 전기차를 많이 판매하는 국가는 그동안 테슬라의 독무대인 미국이었지만 팬데믹이 극심한 20년에는 독일 전기차 판매가 39.8만대에 이르면서 미국을 제치고 2위에 올랐습니다.

2020년 독일 전기차 판매는 2019년에 비해 무려 254%가 증가했는데요. 독일에서는 PHEV 판매가 351% 증가했고 BEV는 191% 증가하면서 PHEV 차량은 독일 전기차 판매의 절반을 차지했습니다.

이러한 독일 전기차 특성은 글로벌에서는 PHEV 31%와 BEV 69% 증가와 비교하면 거의 반대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독일 이외에도 유럽의 여러국가에서의 전기차 판매는 전년비 2~3배에 달하는 국가가 속출하면서 유럽은 어느 지역못지않게 빠르게 전기차 보급이 가속되고 있었습니다.

반면 미국 전기차 판매는 전년비 4%에 불과할 정도로 상대적으로 다른 지역, 국가와 비교해서는 정체된 모습을 보엿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미국 자동차 판매가 코로나 팬데믹으로 전년비 -15% 감소한 가운데 이루어낸 성장이기 대문에 나름 의미가 있는 성장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미국 전기차 판매 증가는 테슬라 모델 Y 덕분인데요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이 무려 62%에 달했습니다. 이러한 테슬라 전기차 판매는 BEV로 한정 시 테슬라 비중은 79%에 달했습니다.

한국 전기차 판매는 5.2만대가 판매되어 전년비 55% 증가헸으며, 캐나다는 4.7만대를 판매되었지만 팬데믹으로 전년비 7% 역성장했으며, 대만전기차 판매는 7천대로 전년비 308% 증가하는 등 일부를 제외하고는 높은 전기차 판매 증가를 보였습니다.

[wptm id-chart=”15″ title=”EV share by country chart(20)”]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