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차트] 세계 펫푸드 시장규모 추이 및 중국 펫푸드 시장 성장 가능성

Updated on 2021-06-04 by

펫산업 및 펫푸드 시장에 대해서 살펴보던 중 세계 펫산업 시장규모 및 세계 펫푸드 시장규모 관련 자료가 있어서 간단히 정리해 봤습니다.

2020년 기준 세계 펫산업 시장규모는 1,590억 달러 수준으로 전년비 9.1% 성장하는 등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펫푸드 시장으로 한정해, 지역별 펫푸드 시장을 살펴보면 북미 펫푸드 시장은 세계 시장의 37%를 차지할 정도가 가장 크며, 유럽, 아시아 그리고 남미 순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시아 펫푸드 시장은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4%에 불과하지만, 중국 경제성장과 더불어 애완동물 문화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가장 성장 가능성이 높은 국가로 꼽히고 있습니다.

여기서 인용한 펫산업 시장규모나 펫푸드 시장규모 데이타는 데이타 소스가 각기 달라서 일관된 데이타 설명이 안되고 있는 점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세계 펫산업 시장규모 추이

Euro Economic 데이타에 따르면 2020년 세계 펫산업 시장규모는 1,590억 달러로 전년비 9.1% 증가했습니다.

세계 펫산업 시장은 점차 반려동물을 기르는 것이 사회 발전의 신호로 인식될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세계 펫산업 시장규모 추이, Worldwide Pet Industry Market Size, Data from Eur Economic, Graph by Happist
세계 펫산업 시장규모 추이, Worldwide Pet Industry Market Size, Data from Eur Economic, Graph by Happist

[참고] 세계 펫푸드 시장규모 추이

위에서 제시한 펫산업 내에서 펫푸드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이 펫푸드 시장도 펫산업이 빠르게 성장하는만큼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FIS가 전망한 세계 펫푸드 시장은 2019년에 812.7억 달러이며, 2020년엔 785억 달러로 감소한 후 2023년에는 918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 펫푸드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는 식품음료신문 기사 펫푸드 “3년 내 세계시장 102조 원 규모···국내는 9441억” 데이타를 인용해 그렸습니다.

세계 펫푸드 시장규모 추이, Worldwide Pet food Market Size, Data from FIS, Graph by Happist
세계 펫푸드 시장규모 추이, Worldwide Pet food Market Size, Data from FIS, Graph by Happist

지역별 펫푸드 비중

Euro Economic 데이타에 따르면 펫푸드 시장은 유럽과 미국이 가장 중요한 시장으로나타났습니다. 북미 시장은 세계 펫푸드 시장에서 37%를 차지하며 가장 큰 시장으로 나타났고, 서유럽은 2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북미 펫푸드 시장규모 350억 달러 수준으로 37%를 차지
  • 서유럽 펫푸드 시장규모 224억 달러로 23% 차지
  • 아시아 펫푸드 시장규모 130.7억 달러로 14% 차지
  • 남미 펫푸드 시장규모 110.6억 달러로 12% 차지
펫푸드 지역별 비중, 2019년 기준, Graph by Happist
펫푸드 지역별 비중, 2019년 기준, Graph by Happist

성장 가능성이 높은 아시아 펫푸드 시장

위에서 정리했듯이 아시아 펫푸드 시장규모는 130.7억 달러로 전 세계 펫푸드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4%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어느 지역보다 성장성이 높은 지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왜냐하면 중국과 인도라는 어마어마한 인구를 배경으로 가지고 있고, 중국이나 인도의 경제 성장속도가 매우 가파르기 때문에 펫푸드 시장이 빠르게 커질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아시아 국가들의 펫푸드 시장규모는 지금도 인구 비중이 절대적인 중국이 가장 크고 이어 일본 펫푸드시장 그리고 한국 펫푸드시장이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 미국 펫푸드 시장규모 342.5억 달러
  • 중국 펫푸드 시장규모 51.5억 달러
  • 일본 펫푸드 시장규모 38.99억 달러
  • 한국 펫푸드 시장규모 10.22억 달러

특히 중국 펫푸드 성장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아시아 펫푸드 시장에서 특히 중국 펫푸드 성장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입니다. 아시아 펫푸드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펫푸드 시장이고, 이중에서 중국 펫푸드 시장이 이러한 아시아 펫푸드 성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중국 펫푸드 성장은 1990년대 중국 시장을 개방하면서 서구 브랜드와 서국 문화가 중국 시장에 침투하면서 중국 펫산업이 발전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 이전에는 중국 1인당 GDP가 절대적으로 낮았지만, 중국 경제 성장으로 중국 1인당 GDP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중국 펫푸드 성장 계기가 되었습니다.
    . 2019년 중국 1인당 GDP는 1만달러를 넘었고, 1인당 가처분소득도 크게 늘었습니다.
  • 각국의 펫산업은 인구 교령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2019년 중국의 60세이상 인구는 전체 인구의 18.1%를 차지하며 빠른 속도로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 유엔은 인구 고령화 지수표로 60세 이상 인구가 전체 인구의 10%를 넘으면 고령화 사회로 정의했습니다.
  • 펫산업 척도로 애완동물 침투율이라는 지표를 사용하는데, 중국 애완동물 침투율은 22%에 불과해 미국(95%), 영국(90%), 태국(50%) 등과 비교해서 아주 낮은 수준에 그치고 있습니다.
    이는 역으로 경제 성장이 진행되면서 중국 애완동물 침투율이 올라갈 공간이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국가별 펫푸드 침투율, Pet Foof Penetration rate(%), Data from Mantou Finance, Graph by Happist
국가별 펫푸드 침투율, Pet Foof Penetration rate(%), Data from Mantou Finance, Graph by Happist

참고

[차트로 읽는 트렌드] 미국인들은 애완동물에 가장 많은 돈을 사용한다.

펫 스타트업 바크(Bark) 성공 요인, 개와 주인 모두 즐겁게 만드는 창의성에 집중하다.

서드파티 정보를 훔처 경쟁 PB 상품을 출시하는 아마존 – 장기 경쟁력을 손상할 것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