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비용 고효율이 가능한 스타트업 틱톡 마케팅 사례 12가지

Updated on 2021-04-07 by

트럼프 행정부에서 틱톡이 많은 견제를 받았지만 틱톡은 특히 Z세대에서 높은 인기와 폭발적인 바이럴 특징 덕분에 기업과 스타트업에서 효과적인 마케팅 툴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스타트업 틱톡 마케팅은 저렴한 비용으로 높은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성공 사례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례를 , 비록 깊은 분석은 아니지만 전반적인 경향을 읽은 수 있는 글, We studied 50+ startups on TikTok and here’s what we found을 소개합니다.

여기서는 틱톡을 이용한 마케팅 사례, 특히 스타트업 런칭 , 마케팅 등에서 틱톡을 활용하는 사례들 12가지을 살펴보고 티톡을 활용하기 위한 팁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타트업 틱톡 마케팅을 잘 할 수 있는 것

틱톡은 Z 세대 사이에 바이럴 댄스, 립싱크 비디오 그리고 여러가지 챌린지 등으로 인기를 얻었지만 이제 틱톡 사용자는 전 연령대로 확산되면서 광범위한 사용자 층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틱톡 월 사용자는 6억 8천 9백만 명(21년 1월 기준)
  • 틱톡 앱은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에서 20억 번 이상 다운로드 됨
  • 미국 틱톡 사용자의 62%는 10세에서 29세 사이
  • 틱톡은 인도에서 6억 1천 1백만번 다운로드 되었는데, 이는 글로벌 다운로드의 약 30%에 해당
  • 틱톡 사용 시간은 일 평균 52분
  • 틱톡은 155개국과 75개 언어로 제공
  • 틱톡 사용자의 90%가 매일 틱톡 앱에 접속
  • 18개월도 되지 않아, 미국 성인 틱톡 사용자 수는 5.5배 증가
  • 연간 매일 평균 1백만개 이상의 비디오가 시청됨

스타트업에게 틱톡은 성장을 위한 중요한 발판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앱은 새로운 사용자가 빠르게 성장하고 입소문을 탈 수 있도록 공평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오랬동안 이용한 사용자에게 혜택을 주는 기존 소셜 미디어들과는 달리 틱톡은 :For You” 페이지와 개인화 알고리즘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계정의 비디오를 의도적으로 노출하기 때문에 신규 사용자도 쉽게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그동안 많은 기업들이 틱톡을 홯용해 성과를 냈습니다.

넷플릭스 사례

여기에는 트렌드에 귀를 기울이고, 영화의 재미있는 하이라이트 영상을 만들어 1년이 채 지나지 않아 1,310만명의 팔로워를 확보한 넷플릭스가 있습니다.

@netflix

it’s your 𝙜𝙧𝙖𝙣𝙙𝙢𝙖 #strangerthings #netflix

♬ original sound – Netflix

Pounce Cat Cafe 사례

또한 바이러스성 비디오를 만들어 플랫폼에서 커뮤니티를 성공적으로 만든다음 1,700여 마리 고양이를 입양시킨 Pounce Cat Cafe와 같은 소규모 비즈니스 기업들도 있습니다.

스타트업 틱톡 마케팅에 도움이 될 분야 4가지

틱톡에서 성공한 기업들에게는 단일화된 전략은 없습니다. 아이폰에서 간단히 만든 동영상에서부터 완벽하게 준비한 전문적인 프모모션 동영상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유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틱톡 특성은 특히나 돈이 궁한 스타트업에게는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 틱톡이 신생 스타트업에게 아주 도움이 될 수 있는 몇가지 분야가 있습니다.

  1. 사용자 신뢰 및 판매 기반 구축
  2.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인식 제고
  3. 카테고리 관련 버즈 생성
  4. 사용자 피드백 및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사용자 신뢰 및 판매 기반 구축

틱톡은 동영상 기반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단순한 제품 광고보다도 자연스러운 스토리텔링과 보다 다면적인 스토리를 보여주는 데 탁월합니다. 브랜드들은 보다 생생하고 꾸미지 않은 방식으로 진정성을 과시하고 시청자들의 신뢰를 높일 수 있습니다.

틱톡 제작자들은 상업성이 적고 입소문이 많을수록 좋다고 이야기 합니다. 최고의 콘텐츠는 가장 친한 친구와 나눌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신생 스타트업은 틱톡을 통해서 보다 용이하게 신뢰와 바이인(buy-in, 상품의 구매/동의/지원)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스타트업 창업자들은 자신이 구축하는 것에 진정한 열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진정성, 흥분, 열정을 보여주면서 사용자들은 창업자들의 성공을 위해 헌신하고 성공 여정에 지원하고 싶어지ㄴ도록 만드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상품이나 서비스 출시 전 스타트업은 아이디어에 숨겨진 맥락과 스토리에 대해 이야기함으로써 사용자들의 기대를 높일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 회사는 이러한 팬을 이메일 리스트에 등록하거나 대기자 목록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들은 상품이나 서비스가 출시되면 이를 널리 퍼트릴 팬들이 될 수 있습니다.

데이트 앱 Monet 사례

새로운 데이트 앱 Monet의 틱톡 베타 출시는 사용자 신뢰를 만들고 과한 기대를 높인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출시 동영상은 사용자에게 앱을 만든 팀을 소개하고, 앱을 만드는 과정에서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 방안을 찾는 과정들을 설명합니다. 거기에는 재미있고 개인적인 일화들로 가득합니다. 팀이 함게 살고 있고, 하이킹을 하고, 저녁을 같이 먹고 등등 이에 대해서 Z세대 시청자들은 제품에 흥분하여 팀의 성공을 응원합니다.

@joanna.shan

blow this up tiktok 😭😎🎨😌🎉 sign up to use Monet at monetdating.com and come draw some dope stuff w us !!!!!!! #tiktok #fyp #date #drawing #love

♬ Back Pocket – Vulfpeck

구독 분할 서비스 스타트업 TabTab 사례

구독 분할(여러 사람이 돈을 모아 (상품이나 서비스를)구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 Subscription-splitting) 스타트업 TabTab과 친구 찾기 앱 Flox는 모두 Monet와 유사한 틱톡 전략을 사용하여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victordanielcarde

Blow this up tiktok 😭😎💸🎉 download TabTab using the link in my IG bio and start saving money on subscriptions !!! #foryou #fyp #netflix #savemoney

♬ Buttercup – Jack Stauber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인식 제고

100명 이상의 Z세대 대상 설문조사에서 틱톡 사용자 절반 이상은 앱을 다운로드하거나 앱을 통해 찾은 웹사이트를 방문했으며, 30% 이상이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기업이나 브랜드는 틱톡을 사용해 너무 상업적으로 보이지 않는 방식으로 신제품을 소개할 수 있습니다. 생각해 보세요. 틱톡을 통해 멋진 데모 비디오, 제품설명서 그리고 시각적으로전달할 수 있는 기타 정보들을 말입니다.

소비자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 51% 이상은 브랜드가 작성한 게시물보다는 실제 사용자가 적은 다른 게시물을 신뢰합니다.

틱톡은 댓글, 듀엣, 스티치 및 다른 사용자가 제품 사용 비디오를 만들 때 내장된 소셜 증명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잇점이 있습니다. 만약 다른 사용자들이 신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 얼마나 멋진지에 대해 격찬한다면 다른 사용자들은 그 제품을 더욱 더 신뢰하게 될 것입니다.

메세지 앱 Honk 사례

메세지 앱 Honk는 그들 제품 설명에 비속어, 몽크 밈, 점성술과 같은 Z세대가 부조리를 표현한 방법을 차용합니다.

여기성 얻을 수 있는 교훈은 우스꽝스럽고 Z세대 유머일수록 좋습니다.

호흡 앱 Breathwrk 사례

호흡 앱 Breathwrk은 호흡운동을 시각적으로 표현해 틱톡 경험의 일부로 만듭니다. 220만명의 팔로워와 2,650만명의 좋아요를 받은 이 계정은 지속적으로 사용자와 상호 커뮤니케이션하고 댓글에 반응하면 콘텐츠를 만듭니다.

@breathwrk

Reply to @clarasbestfriend hope this helps ♬ if u use this ur c00hie stinks – Stfu Bye

@breathwrk

Reply to @pebble.lane 🍊 🍋 #Stimulate

♬ love galore demo – k e o n

틱톡으로 제품 구매를 유도하는 Aavia 사례

틱톡을 활용해 제품 구매를 유도하는 브랜드 사례를 보려면 Aavia 계정을 살펴 보세요.

최신 유행하는 사운드와 가장 멋진 기능을 보여주는 데모를 결합함으로서 그들의 동영상은 지속적으로 높은 시청률을 얻었습니다.

@aavia.io

Aavia Smart #birthcontrolpill Case + App tracks your pills for ya! Repost since TikTok won’t allow us to share orig 😣 #fyp #birthcontrolcheck #HowTo

♬ Lottery – K CAMP

틱톡을 통한 바이럴은 수명이 길지 않을 지 모르지만 그것은 종종 수많은 팔로워 증가를 동반하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많은 바이럴성 비디오가 됩니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새로운 동영상을 업로드하는 것이 핵심이지만 최고의 틱톡 콘텐츠는 에버그린 콘텐츠로 시간이 지나도 오랬동안 시청자를 끌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관련 버즈 생성

틱톡 알고리즘은 사용자들이 흥미를 일으킬 수 있는 콘텐츠를 틈새 시장에 노출시킴니다. 이는 카테고리 전체에 대한 버즈를 일으키거나 특정 주제에 대해서 사용자를 교육하기에 좋릉 플랫폼이라는 뜻입니다.

사용자가 특정 카테고리에 관심을 갖게되면 기업이나 브랜드는 사용자가 관심을 가질 관련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안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종종 이러한 틈새 시장을 틱톡의 ‘측면(side)’라고 부릅니다. 여기에는 Alt TikTok, NostalgiaTok, FoodieTok, 스트레이트 TikTok, BookTok, FrogTok 등이 있습니다.

“틱톡에서 바이럴하는 방법”측면(side)를 스크롤하면 틈새 시장 탐색의 중요성에 대한 수많은 언급을 볼 수 있습니다. 틈새 시장을 소유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생성하면 해당 특정 주제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교육받은 사용자들의 기반이됩니다.

훌륭한 크리에이터 주도 비즈니스 사례로는 @smallbusinesstips_및 @pricelesstay가 있습니다. 둘 다 중소기업 조언 및 Z 세대 금융 지식과 같은 틈새 시장에 초점을 맞추도록 콘텐츠를 개선하여 시청자를 모으고 성장 시켰습니다.

Sneakerhead 앱 Plugd 사례

Sneakerhead 앱 Plugd의 시청율 성장은 운동화 전문가들 사이에서 팔로워를 성공적으로 확보했음을 보여줍니다.

이 카테고리에 대한 콘텐츠, 예를 들어 가짜 운동화 찾는 방법 등등을 만들어 최고 수준의 인지도르 만들었습니다.

@get.plugd

Reply to @nyall1575 it’s all for content. #snkrs #sneakerhead #airjordan1mid

♬ Inspiring – AShamaluevMusic

CopyAI 사례

CopyAI는 제품이 기업가 삶을 더 편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일관된 콘텐츠로 소규모 비즈니스 분야에서 틈새시장을 개척했습니다.

아래 틱톡 영상은 2021년 이커머스 트렌드를 탐색하는 콘텐츠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용자 피드백 및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틱톡에서 검색은 주로 For You 페이지를 통해서 이루어지므로 관심을 끄는 동영상은 사용자가 콘텐츠에 흥미를 가지고 있다는 명백한 증거입니다.

즉 틱톡에서 콘텐츠를 만드는 것은 아이디어를 테스트하는 훌륭하고 가변운 방법입니다. 제품을 제작하기 전에 스타트업은 틱톡을 통해서 컨셉에 대한 반응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도한 틱톡은 사용자 통찰력의 보고이기도 합니다. 댓글 섹션은 다른 것들과 닮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협업적이고 유머가 넘치고 잔인할 정도로 정직합니다.

댓글들은 상요자가 혼란스러워 하는 것, 더 보고 싶은 것, 생각하는 것 등의 통찰력으로 가득차 있습니다. 공식적인 설문 조사를 진행하고 응답자를 모으는 대신 틱톡은 일반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공유하기를 열망하는 많은 사용자들에게 제품에 대한 평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앱 Herd 사례

소셜 미디어 앱인 Herd는 출시 전에 이미 틱톡에서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러한 이점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herd.app

I can’t talk right now, I’m trying to fix social media for the betterment of society. #socialmedia #socialdilemma #womeninstem

♬ original sound – Herd | Social Media App
  1. 첫째는 Hurd가 베타 버전을 출시할 때 이미 이 앱에 큰 기대를 가지고 있는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2. 두번째로 댓글에서 일반적인 질문과 응답은 Hurd의 접근법과 제품 수정을 도와줍니다.

John Hu 사례

John Hu는 아이디어, 디자인 사고 및 고객 검증에 관한 비디오와 함께 틱톡에서 스타트업 구축 과정을 문서화한 창업자입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특히 그가 제작자 경제(creator economy)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그의 컨텐츠는 대형 제작자와의 불만 사항에 대해 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었기 때문에 특히 효과적이었습니다.

사업 구축 과정을 기록하는 sabbylyon 사례

한 달 동안 Uber Eats를 운전하여 얼마나 많은 돈을 벌 수 있는지(세전 순이익 7709달러)를 계산해 입소문을 냈던 @sabbylyon은 현재 사업 구축 과정을 처음부터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의 컨텐츠에는 판매할 제품(자동차 방향제) 선택, 공급업체 찾기, 협상, 브랜딩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신규 사업 구축 과정 내내 그는 의도적으로 시청자들을 초대하고(“함께 만들어 봐요”), 다양한 결정에 대한 청중들의 의견을 묻습니다.

틱톡 성공 전략과 몇가지 팁

틱톡을 이용해 성공하기 위한 몇가지 팁입니다.

콘텐츠

  • 기본 사항 : 인기있는 사운드를 사용하고, 첫 번째 프레임에 시각적 티저를 추가하고, 새로운 기능을 테스트하고, 대세가 되기 전에 트렌드를 뛰어들어 보세요.
  • 스타일 설정 : 성공적인 제작자와 브랜드는 다양한 스타일의 콘텐츠를 찾아 고수합니다.
  • Z 세대 유머에 맞추기 (위의 Honk 참조) : 우스꽝스럽고 일관성이 없지만 기발한(left-field content)가 잘 먹히는 경향이 있습니다.

타이밍

  • 모멘텀을 유지하고 일관되게 게시 : 브랜드 및 목표에 맞는 4 ~ 5 개의 콘텐츠 필라를 만들고 일주일 내내 지속적으로 게시합니다.
  • 게시 시간 :  게시하기 가장 좋은 시간은 오전 6시에서 10시까지 , 저녁에는 7시에서 11시까지
    틱톡 계정이 Pro로 업그레이드되면 팔로워가 가장 활발하게 활동할 때를 분석해 접속할 수 있습니다..
  • 초기 청중의 높은 참여도에 투자 : 중요한 것은 조기에 조회수를 확보하는 것 
    틱톡은 소규모 그룹을 대상으로 콘텐츠를 테스트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경우 계속해서 더 큰 그룹에 콘텐츠를 노출합니다.

시청자 이해

  • 성장 추적 : 분석을 더 잘 추적하려면 계정을 비즈니스 또는 크리에이터 계정으로 변경
  • 청중 소유 및 다양화 : 틱톡을 통한 성장의 큰 원천이지만 틱톡 알고리즘은 예측할 수 없으므로 사용자를 웹 사이트, 뉴스 레터 또는 기타 소셜 채널(예 : 링크드인 등)로 보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틱톡 콘텐츠를 인스타그램 릴즈(Instagram Reels), 스냅챗 스포트라이트(Snapchat Spotlight) 등으로 재활용하여 플랫폼을 다양화하세요
  • 실시간 스트리밍 : 틱톡의 실시간 스트리밍을 통해 사용자와 직접 참여할 수 있으므로 제품을 선보이고 질문에 실시간으로 답변 할 수 있습니다. 
    For You 페이지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동영상이있을 때 특히 라이브로 전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타트업 참고 자료

스타트업은 왜 실패하는 걸까? 20가지 스타트업 실패 이유를 살펴 보자

최고 스타트업 인큐베이터가 권하는 스타트업 사용자 확보 방법 10가지

에어비앤비 사례에서 배우는 스타트업 고객 확보 및 서비스 발굴 방법

스타트업 마케터가 제품 및 개발부서와 협업하는 방법

권도균의 스타트업 경영 수업을 읽고 – 인상적인 구절 몇가지

스타트업 마케팅

저비용 고효율이 가능한 스타트업 틱톡 마케팅 사례 12가지

스타트업 충성 고객 유지와 재구매율 높이는 방법 5가지

스타트업 가격 전력

혁신 제품 수익화를 위한 스타트업 가격 책정 방법 및 가격 운영 전략

혁신 제품 수익화를 위한 스타트업 가격 책정 사례

스타트업 가격 전략 5가지 & 가격 전략 사례

가격 조사 방법 3가지 비교

가격전쟁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가격 대응 전략과 사례 분석

테슬라 가격 인하에도 이익을 높이는 매직을 만든 테슬라 전략

스타트업 시스템 구축

[쇼핑몰 구축기] 스타트업의 효율적인 이메일마케팅 시스템 구축 방법

개인과 스타트업이 사용하기 좋은 이메일마케팅 서비스 – 메일침프(MailChimp)

기타

대기업에서 외국 스타트업과 신규 사업을 추진하면서 배운 교훈 몇가지

틱톡 관련

숏폼 동영상 틱톡이 변화시키고 있는 소셜 네트워킹 비지니스

틱톡으로 유명한 바이트댄스가 세계 최대 유니콘이 될 수 있었던 이유 3가지

코로나 팬데믹 下 리바이스가 틱톡 광고를 선택한 이유 3가지

10대 요리사에게 배우는 틱톡 성공법 4가지와 Z세대 특성

스포티파이와 틱톡이 바꾸는 뮤직 문화, 싱글 앨범 증가 이유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