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 3분기 아마존 CEO 퇴임을 선언한 제프 베조스가 직원들에게 보낸 편지

Updated on 2021-04-17 by

오는 21년 3분기 아마존 CEO 퇴임하고 아마존 이사회 의장으로 물러나기로 선언한 제프 베조스가 상황을 설명하는 편지를 직원들에게 보냈습니다. 이 편지 내용을 번역해 공유해 드립니다.

Email from Jeff Bezos to employees


친애하는 아마존인 여러분

오는 3분기에 저는 아마존 이사회 의장으로 물러나고, 앤디 재시(Andy Jassy)가 아마존 CEO를 맡게 된다는 것을 발표하게 되어 너무 기쁩니다. 이사회 의장으로서 저는 새로운 제품과 사업 초기 단계에 제 에너지와 열정을 집중할 생각입니다. 앤디는 회사 내에서 잘 알려져 있고, 저 만큼이나 아마존에 오래 있었던 분이죠. 그는 뛰어난 리더가 될 것이며 저는 그를 전폭적으로 신뢰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여정은 27년 전에 시작되었습니다. 아마존은 단지 작은 아이디어에 불과했습니다. 이름조차 없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도대체 인터넷 뭐냐?”고 수없이 질문하곤 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오래지 않아 그것을 설명할 필요가 없어져 버렸습니다.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가 창업할 때 만들어 사용했다는 문짝으로 이어 만든 책상 Amazon Jeffrey P. Bezos door desk02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가 창업할 때 만들어 사용했다는 문짝으로 이어 만든 책상 Amazon Jeffrey P. Bezos door desk02

오늘날, 우리는 130만명에 달하는 다재다능하고 헌신적인 사람들을 고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억 명의 고객과 기업을 위해 서비스를 제공하며,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기업 중 하나로 널리 인정받고 있습니다.

아마존 성공의 기원은 끊임없는 혁신덕분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했을까요? 그것은 혁신(invention) 덕분입니다. 혁신은 아마존 성공의 근원입니다. 우리 함께 도저히 상상조차 할 수 없을 것 같은 혁신을 했고. 그리고 그것들을 일상적인 표준으로 만들었습니다.

고객 리뷰 코너, 원클릭 쇼핑, 개인화된 맞춤 추천, 아마존 프라임, 미친듯이 빠른 배송, 체크아웃이 필요없는 아마존고 쇼핑, 기후 서약, 킨들, 알렉사, 마켓 플레이스. 클라우드 컴퓨팅 인프라, 진로를 정하고 학습 비용 95%까지 지원하는 Career Choice 등을 아마존이 처음으로 만들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제대로 한다면, 놀라운 혁신을 한 후 몇년이 지나면 이러한 혁신들은 새로운 표준이 되고 일반적인 것이 될 것입니다. 그러면 사람들은 하품하며 지겨워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의 그러한 하품은 혁신가에게 최고의 칭찬입니다.

저는 아마존만큼 훌륭한 혁신을 많이 한 회사를 알지 못합니다. 현재 우리가 가장 진화된 단계에 있어요. 여러분들도 저처럼 아마존 혁신 정신을 자랑스럽게 여겼으면 좋겠어요.

아마존이 커지면서 아마존의 방대한 사업 범위(scope)와 확장 능력(scale)을 활용해서 중요한 사회 문제를 주도하기로 햇습니다.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두가지 예는 최저임금을 15달러로 올린 것과 기후 서약입니다.

두 사례 모두 우리가 앞장선 다음 다른 사람들에게 함께 하지고 요청했습니다. 두가지 모두 잘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그 점을 자랑스러워햇으면 좋겠습니다.

새로운 일에 저의 열정을 집중할 시간과 에너지를 할애할 것

저는 제 일이 의미있고 재미있다고 생각해요. 게다가 가장 똑똑하고, 가장 재능 있고, 가장 창의적인 팀원들과 일할 수 있었습니다. 잘 나갈 때에는 겸손했고, 힘든 시기에는 강하고 용기를 북돋아 주었고 우리 모두를 웃도록 만들었습니다. 이 팀에서 일할 수 있었던 것은 커다란 즐거움이었습니다.

저는 이 새로운 전환을 뛸듯이 즐겁고, 새로운 변화에 흥분조차 됩니다. 수백만 고객이 우리 서비스에 의존하고 있으며, 100만명 이상의 직원들이 생계를 위해서 우리 아마존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CEO가 되는 것은 정말 큰 책임감을 가져야 하는 일입니다. 힘든 일이죠. 그런 책임을 맡게 되면 다른 일에 관심을 쏟기 힘들죠.

아마존 이사회 의장으로서 저는 중요한 아마존 정책에 계속 관여할 것입니다. 또한  데이원 펀드(Day One Fund)베조스 지구 펀드(Bezos Earth Fund), 워싱턴포스트, 민간 우주기업 블루오리진과 같은 것에 저의 열정을 집중할 시간과 에너지를 할애할 것입니다. 저는 현재보다 더 넘치는 에너지를 가져 본 적이 없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은퇴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전에 이야기한 그런 조직들이 만들어 낼 수 있는 사회적 긍정적인 영향력을 만들기 위해 저는 뜨거운 열정을 바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호기심을 나침반으로 삼아라

아마존은 지금 미래 준비를 잘 준비하고 있습니다. 세상이 우리를 필요로 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지금 총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돌랄 새로운 혁신을 준비해 놓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커머스와 클라우드라는 완전히 새로운 산업을 만들었고, 알렉사 에코와 같은 완전히 새로운 기기들을 만들어 냈습니다. 머신러닝과 물류 등에 있어서 아마존은 세계 최고 기업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낸 아이디어가 또 다른 제도적 기술이 필요하다면 회사는 이를 기꺼이 수용해 지원할만큼 유연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혁신하세요. 처음 아이디어가 미친 것처럼 들리드라도 실망하지 마세요. 미친듯이 헤매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오직 당신의 호기심이 당신의 나침반이 되도록 하세요. 우리는 아직 Day 1에 머물러 있답니다.

제프(Jeff)로부터.

제프 베조스 경영 철학관련

아마존 경영을 관통하는 제프 베조스 교훈 6가지 : 회의에서 관리까지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 의사결정 방법의 비밀 3가지

21년 3분기 아마존 CEO 퇴임을 선언한 제프 베조스가 직원들에게 보낸 편지

제프 베조스의 비지니스 언명, 기기 판매가 아니아 사용에서 돈을 벌고 싶다

하루 몇가지 결정을 할 수 있을까? 제프 베조스는 3개면 충분하다고 답한다.

아마존의 미래 정복 계획 – 제프 베조스 인터뷰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가 매일 읽어 본다는 에머슨 명언- 성공이란 무엇인가

아마존의 경영 철학이 잘 드러난 제프 베조스의 주주에게 보내는 편지

2020년 아마존 CEO 베조스의 주주에게 보내는 편지 – 지속 가능성에 대한 비젼

2018년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가 주주에게 보내는 편지 – 높은 준거 기준 확립이 중요한 이유

1997년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가 주주들에게 보낸 첫 편지, 1997 Letter To Shareholders

제프 베조스 편지에서 배우는 4가지 특별한 리더쉽

Gala2017 인터뷰에서 공개한 제프 베조스의 아마존 비지니스 전략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에게서 배우는 비지니스 시사점 12가지

아마존 CEO 베조스가 들려주는 성공을 위한 7가지 조언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