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 노선을 걷는 2021년 중국 디지탈 트렌드 5가지

Updated on 2021-01-12 by

신년이기 때문에 2021년 트렌드 관련 글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과 더불어 중국의 움직임도 괸심있게 살펴볼 부분이라, 2021년 중국 디지탈 트렌드를 정리한 글이 있어 소개해 봅니다.

중국이 국가발전의 중요 노선을 디지탈 전환으로 삼고 전 영역에서 디지탈 역량을 강화하면서 인공 지능을 비롯한 모든 분야에서 최상위 글로벌 경쟁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러는 와중에 미국과의 갈등이 심해지면서 많은 부분에서 독자 노선을 천명하고 있는 바 2021년 중국 디지탈 트렌드는 또 다른 방법으로 미래 방향을 살펴볼 수도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미국 조사회사인 eMarketer에서는 2021년 중국 디지탈 트렌드를 5가지 항목으로 정리해 공유했습니다. 미국 시장조사회사 Marketer에서 소개되는 글이지만 글쓴이는 중국인이라서 중국 국가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짙게 깔려 있으니 이는 감안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digital trends in China to watch in 2021


2020년은 두말할 필요없을 정도로 격동의 한해였습니다. 하지만 격언이 말해 주듯이 위기에는 기회가 있습니다(in crisis there is opportunity). 이 생각은 문자 그대로 위기(假假)라는 한자에 담겨 있습니다. 위기(假假)에서 두 번째 글자는 기회를 의미합니다.

중국 대중들은 그 정신을 구현한 것으로 보입니다. 어려운 한 해 동안, 기업가와 규제당국은 모두 협력해서 국가를 안정시키고 복원하고, 디지털 혁신, 시기적절한 정책을 통해 정상 상태를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2021년 초에 중국은 어려운 한 해에 생겨난 혁신 세력에 힘입어 지난 20년 동안 지속해온 빠른 디지털 전환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 2021년 중국을 전망해 보려고 합니다.

1. 중국 정부, 거대 기술 기업에 대한 규제 강화 예상

중국의 국가적 자부심 원천은 지난 수십 년 동안 중국 디지털 경제의 놀라운 성장으로 등장한 디지털 거대 기업들입니다.

그러나 이제 규제 당국은 그동안의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전환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디지털 회사들은 항상 정부 정책, 특히 자체 검열과 관련 정책, 그리고 최근에는 청소년 인터넷 중독, 소비자 권리, 소비자 데이터 수집과 관련된 정책을 준수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2020년 말에는 상황이 조금 달라 졌습니다.

  • 우선, 규제 당국은 거대 기술 회사들에 대한 독점 금지를 더욱 강화하는 개정안을 만들었습니다.
  • 경쟁업체 사이트 링크를 차단하고 플랫폼에서 특정 브랜드를 독점 판매하도록 강요하는 등의 반 경쟁적 행위도 새롭게 조사하고 있습니다. 검토되고 있습니다.
  • 11월, 규제 당국은 금융 시스템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이유로 금융 거대 기업인 앤트 그룹의 (세계 최대 규모였을) 기업공개(IPO)를 막판에 중단시켰습니다.

2021년 중국 정부는 거대 기술 기업에 대한 감시와 규제를 강화할 것입니다. 특히 독점 금지 및 금융 기술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처벌을 강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에서는 미국에서처럼 거대 기술 기업을 해체하자는 얘기는 없습니다. 오히려, 규제 당국은 중국의 디지털 생태계의 장기적인 건강과 혁신성을 보장하는 동시에, 중국 국내에 더 큰 개방성을 부여할 방법을 모색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중국의 기술 기업 길들이기 대상이 되었다는 마윈
중국의 기술 기업 길들이기 대상이 되었다는 마윈

2. 2021년 디지탈 소비는 더욱 더 가속화 될 것

2021년에는 디지털 소비로의 전환이 가속화될 것입니다.

코로나 팬데믹은 중국에서도 온라인쇼핑을 촉진하고, 많은 사람들이 처음으로 온라인쇼핑에 참여하도록 만들었고 새로운 쇼핑 동향들이 나타났습니다.

쇼핑 가능한 라이브 스트리밍, 온라인 식료품 및 지역 단체 구매는 여행 제한이 완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더 많은 관심을 끌 수 있었습니다.

이마케터는 중국 온라인쇼핑 매출이 전체 소매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21년에는 21%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전체 소매업체 중 온라인쇼핑 업체 비중은 52.1%로 매년 7%포인트 이상 증가할 것입니다.

중국 디지탈 트렌드, 연도별 중국 소매 매출 성장율과 온라인쇼핑 성장율 추이 비교, Graph by eMarketer

중국에서 코로나19 백신이 널리 보급되어 유행병의 종식이 가시화됨에 따라 여행, 호텔, 심지어 금융 서비스 및 명품과 같은 산업들이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점점 더 많은 라이브 스트리밍을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3. 2배 늘어날 5G 투자 확산

중국에서 5G 보급은 코로나 팬데믹과 미국이 선도적인 5G 통신 장비업체인 화웨이와 ZTE에 대한 규제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공식 통계에 따르면, 중국에서 5G 출시 1년이 지난 2020년 11월 중순까지 70만 개 이상의 5G 기지국을 건설해 예정보다 빨리 2020년 목표치에 도달했으며, 1억 8천만개의 5G 스마트폰이 판매되었습니다.

중국 베이징과 선전(Shenzhen)은 2020년 여름부터 전 지역에 5G 통신이 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5G와 같은 차세대 네트워킹 기술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비디오, 가상 현실(VR), 자율 주행 차량, 통신 및 사물 인터넷(IOT)을 통해 산업을 혁신하고 있습니다.

2022년 2월 중국 동계 올림픽을 준비하고 올해 GDP의 강한 반등을 예상하면서, 중국은 5G 투자를 두 배로 늘릴 것으로 기대합니다.

런던 애플 스토어앞에 주차해 있는 화웨이 P20 트럭 광고 Image Source - theinquirer.net
런던 애플 스토어앞에 주차해 있는 화웨이 P20 트럭 광고 Image Source – theinquirer.net

4. 중국의 디지탈 통화, DECP로 디지탈 지불 보급률 증가 예상

DCEP(Digital Currency Electronic Payment)는 디지털 결제 활용도를 높일 것입니다.

중국 중앙 은행에서 발행하는 디자탈 통화인 디지털 통화 전자 결제(DCEP)는 더 많은 중국인들에게 모바일 지불 접근성을 높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중국은 이미 온라인 및 오프라인 소매 환경과 P2P(Peer-to-Peer) 전송 모두에서 제한된 규모로 디지털 통화 전자 결제(DCEP)를 테스트했습니다.

중국 모바일 결제 시장은 현존 사업자인 알리페이와 위챗페이가 주도하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공공 대안 도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연도별 중국 모바일 페이 사용자 및 침투율 추이, Graph by eMarketer

중국 디지털 통화 전자 결제(DCEP)는 단기적으로 알리페이 및 위챗페이와 협업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겠지만, 이러한 서비스는 향후 몇년안에 점점 더 경쟁적으로 변하면서 갈등을 겪게 될 것입니다.

중국 베이징 동계 올림픽을 앞두고 중국은 DCEP를 통해서 더 크고 과감한 실험을 할것으로 보입니다.

5. 가상 아바타 채택 증가

코로나 팬데믹으로 대면 이벤트가 중단되면서 소비자들은 전례없는 방식으로 온라인 중심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중국 마케팅 담당자들은 그러한 환경 속에서 가상 환경을 통해 소비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2020년 11월, 텐센트 뮤직 엔터테인먼트(Tencent Music Entertainment, TME)는 라이브 스트리밍 사업부와 일하기 위해 실제 유명인사들과 VR 콘서트를 개최하는 스타트업인 Wave와 제휴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유명인사들과 VR 콘서트 개최하는 중국 스타트업 WAVE, Image from WAVE
유명인사들과 VR 콘서트 개최하는 중국 스타트업 WAVE, Image from WAVE

기업들은 또한 가상 아이돌로 알려진 컴퓨터로 만들어진 컴퓨터 캐릭터들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이 캐릭터들은 브랜드 협업과 라이브 스트리밍 이벤트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5G와 같은 차세대 기술의 출현과 홀로그램과 VR의 발전으로, 이 미개발 공간에서 기회를 찾기위한 마케팅 담당자들이 기회를 엿보고 있습니다.

참고

2021년 IT 업계 전망, 주목할 2021년 기술 트렌드 10

2021년 우리 삶을 바꿀 기술 트렌드 9가지 by WSJ

2021년 전망 7가지, 200+ 예측 보고서로 정리한 2021년 비즈니스 업계 전망

코로나가 관통한 미국 유통 트렌드 4가지와 21년 유통 전망

독자 노선을 걷는 2021년 중국 디지탈 트렌드 5가지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