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전쟁 전망, 2021년 어느 클라우드 기업이 번창할 것인가

Updated on 2021-08-01 by

최근 클라우드워라는 곳에서 2021년 클라우드 업계 전망하면서 2021년에는 어떤 클라우드 업체가 성장할까? 라는 주제로 클라우드 전쟁 전망하는 클라우드 Top 10 보고서를 발행했습니다. 이 보고서를 간략 정리한 내용이 있어 이 클라우드 업계 동향을 이해할 겸해서 소개해 봤습니다.

클라우드 업계는 Top 10 업체의 시가총액이 5조 2,000억 달러에 달하는 기술업계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세계 Top 10 은행의 시가총액 합계 – 4조 8천 1억 달러
  • 세계 Top 10 글라우드 기업 시가총액 합계 – 5조 2천 1백억 달러

클라우드 업계의 Top10 업체들은 업계 내에서 치열한 경쟁과 싸워야하고 10위권 밑에 있지만 스노우플레이크(Snowflake)와 같이 무섭게 성장하는 후발 업체들과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놀라운 속도로 성장하고 혁신해야 생존할 수 있는 처지에 놓여 있습니다.

클라우드 Top 10업체별 당면 과제

이 보고서에서는 클라우드 업계 Top 기업을 1위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2위 아마존(Amazon), 3위 세일즈포스(Salesforce), 4위 구글 클라우(Google Cloud), 5위 SAP, 6위 오라클(Oracle), 7위 IBM, 8위 Workday, 9위 ServiceNow, 10위 어도비(Adobe)를 선정하고 이들 업체가 각자 당면한 과제를 살펴 보고 있습니다.

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매출은 지난 2020년 3분기 152억 달러로 업계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2021년 마이크로소트 클라우드 매출은 연간 700억 달러를 달성할 가능성이 있다고 이 보고서에서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당면한 세 가지 큰 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Azure 안정성(Azure reliability)
  2. SaaS 및 IaaS에 대한 엄청난 열망의 균형을 맞추는 것(balancing enormous aspirations for SaaS and IaaS)
  3. 세계 최고의 CEO 중 한명인 Satya Nadella를 행복하게 유지하고 동기를 부여하고 도전하는 것.( keeping Satya Nadella—perhaps the world’s top CEO—happy and motivated and challenged)
사티아 나델라(Satya Nadella) 마이크로소프트 CEO
사티아 나델라(Satya Nadella) 마이크로소프트 CEO

2. 아마존(Amazon)

이미존의 가장 최근 분기인 2020년 3분기 AWS 매출은 116억 달러로 전년 동기 비 29% 성장했습니다. 12개월 매출은 425억 달러로 전망됩니다.

아마존 웹 서비스는 큰 문제가 없는 것 같지만 몇가지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1. 하나는 성장율이 2018년 40%이상에서 지금은 30%이하로 성장률이 둔화되었습니다.
  2. 그리고 최근 클라우드 전쟁에서 낮은 승률을 보이고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100억 달러에 달하는 엄청난 프로젝트인 미 국방부 JEDI 계약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애저에게 패한 것입니다.
  3. 아마존 웹 서비스는 클라우드 인프라에서는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ERP, 세일즈 지원, 크리에이티브 소프트웨어나 데이타베이스와 같은 핵심 분야에서는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가지지 못했습니다. 이러한 분야에서 스노우플레이크(Snowflake)와 같은 신인들이 무섭게 치고 올라오고 있습니다.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와 아마존 웹 서비스(AWS)를 이끌고 있는 Andy Jassy가 해결해야 할 세가지 가장 큰 과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고객과의 경쟁(competing with customers)
  2. 안정성(reliability)
  3. 멀티 클라우드 관리(multi-cloud management)
인터뷰중인 아마존 CEO 제프리 베조스(Jeffrey P. Bezos) photo by Joshua Roberts,Reuters

3. Salesforce

가장 최근 분기 세이즈포스 클라우드 매출은 54.2억 달러에 이르렀고 최근 인수한 슬랙의 유무에 상관없이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 부분에서 1위를 고수할 것으로 보입니다.

연도별 CRM 어플리케이션 시장 점유율 추이, Worldwide CRM applications market share, salesforce_unique
연도별 CRM 어플리케이션 시장 점유율 추이, Worldwide CRM applications market share, salesforce_unique

세일즈포스를 이끌고 있는 마크 베니오프가 당면한 가장 큰 과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마크 베니오프(Marc Benioff)는 주주 자본주의와 같은 사회적 신념을 공공연하게 전파하고 있는 그가 플랫폼에서 정치로 이동할 것인가?
    (will Marc Benioff move from platforms to politics?)
  2. 세일즈포스가 SAP이나 오라클(Oracle)보다 2단계 앞서 나갈 수 있을까요?
    (Can Salesforce continue to stay 2 steps ahead of SAP and Oracle?)
  3. 세일즈포스 연간 매출 500억 달러 달성에 슬랙인수가 가장 큰 장애물로 작용하지 않을까요?
    (Get the full story on the biggest obstacles for Salesforce on its road to $50 billion.)

4. 구글 클라우드

가장 최근 분기 구글 클라우드 매출은 34.4억 달러이 이르렀고 클라우드 업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이 되었습니다.

클라우드 업체별 성장률 비교

CEO Thomas Kurian가 2019년 부임하기 전부터 구글 클라우드는 전략과 목표 설정에서 일관성을 갖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구글 클라우드처럼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클라우드 공급 업체조차도 도전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비록 구글 시가 총액이 1조 2천억 달러에 달하지만 경쟁사인 마이크로소프트와 아마존은 모두 구글보다 재정적인 파워 측면에서 앞서고 있습니다.

그들과 경쟁하기 위해 구글 지주회사인 알파벳(Alphabet)은 구글보다 더 큰 라이벌과 경쟁하기 위해서 엄청난 돈을 계속해서 투자할 수 있을까요?

5. SAP

가장 마지만 분기 SAP 매출은 23.6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40년 동안 SAP는 거대 글로벌 기업의 복잡한 운영을 도왔으며 이제 SAP는 자체 운영 방식을 전면 재편하는 최종 단계에 들어 섰습니다.

기존 컴퓨팅에서 할 수 있었던 일을 클라우드에서 할 수 있을까요?

6. 오라클

가장 최근 분기 오라클 매출은 22억 달러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Larry Ellison은 시가 총액이 오라클 8배에 닿하는 마이크로소프트와 아마존 그리고 6배에 달하는 구글과 전면적으로 경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오라클은 이전에도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전통에 따라 경기를 한적이 없을 정도로 예상을 뛰어넘는 전략으로 장지적으로 승리해 왔습니다.

이번에도 래리 엘리슨은 물리학 법칙을 무시할 수 있을까요? 이전에 그런 경험이 있기 때문에 가능하지 않을까요?

오라클 창업자이자 CEO 래리 앨리슨(Larry Ellison), Oracle founder Larry Ellison, Image from CloudWas
오라클 창업자이자 CEO 래리 앨리슨(Larry Ellison), Oracle founder Larry Ellison, Image from CloudWas

7. IBM

IBM의 가장 최근 분기 매출은 60억 달러에 달했습니다.

Red Hat은 IBM의 클라우드 솔루션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지만 과장되면 Red Hat도 문제가됩니다. IBM은 클라우드의 미래가 모두 Red Hat에 관한 것이라고 말하고 싶어하는 것 같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IBM 회사 전체가 클라우드에 올인해야합니다! 클라우드에서 빅 타임 플레이어가되기 위해 IBM이해야 할 일입니다.

8. Workday

Workday는 HCM 및 Financials에 중점을 두어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하지만 전 세계가 항상 모든 디지털 비즈니스로 빠르게 이동함에 따라 경쟁 업체 인 SAP 및 Oracle의 완전한 엔드-투-엔드 제품을 따라 잡기에 충분할까요?

9. ServiceNow

기이하지만 사실은 다음과 같습니다.

ServiceNow는 다른 주요 클라우드 공급 업체가 선택하지 않았거나 적어도 지금까지 할 수있는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부분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것은 지속되지 않을 것입니다. 경쟁이 Google Cloud에서 올까요?

10. 어도비

최근 분기 매출 8.38억 달러에 이릅니다.

경쟁이 치열한 시장의 CX 부문에서 Adobe는 훌륭한 소비자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지만 기업의 신뢰도가 떨어집니다.

또한 Experience Cloud의 일부에 대한 지속적인 문제로 인해 성장률이 한 자릿수로 끌어 올랐으며 Cloud Wars에서는 손실 할 수 있는 위치입니다.

결론(Final Thoughts)

보다 냉정한 시기에, 10대 클라우드 기업들은 위에서 언급한 이러한 과제를 평가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견고한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과 적응을 시작해야 합니다.

이러한 시대는 평온하지 않으며 끊임없는 변화, 혁신 및 혼란의 속도로 인해 기업은 전례없는 수준의 혁신을 주도하는 동시에 도전 과제를 극복해야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관련 참고

연도별 클라우드 시장 규모 및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 추이

동남아 클라우드 시장을 두고 격화되는 미중 클라우드 전쟁

클라우드 전쟁 전망, 2021년 어느 클라우드 기업이 번창할 것인가

팬데믹 이후 클라우드 시장이 커지다, AWS vs 애저 vs 구글 클라우드 실적 비교

코로나에도 기대 이하의 클라우드 성장, AWS vs 애저 vs 구글 클라우드 실적 비교

아마존은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을 계속 장악할 수 있을까? – MS와 구글이 맹렬히 추격 中

[실적 차트] 연도별 아마존 웹 서비스(AWS),마이크로소프트 및 구글 클라우드 매출

엔비디아 전망, 데이터센터 성장 둔화 → 클라우드 등 반도체 수요 둔화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