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대항마 애플카가 온다, 애플 자율주행차 개발 본격 추진

Updated on 2020-12-10 by

애플이 미래 먹거리로 자율주행 시스템을 기반으로 애플카를 추진하고 있다는 소식이 있어, 애플 자율주행차 개발 소식과 더불어 애플 차세대 전략에 대해서 살펴 봣습니다.

애플 미래 사업은 무엇일까요? 스마트폰 시장 성숙에 따라 아이폰을 대체할 수 있는 비즈니스가 무엇인가는 애플을 비롯한 IT업계를 주목하는 사람이면 관심을 가질만한 주제입니다.

그래서 아이폰을 이어서 애플의 차세대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는 서비스 비즈니스가 강력하게 떠오르고 있었습니다. 여기에 최근 에어팟 성공등으로 웨어러블도 유력한 후보가 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자율주행 자동차를 애플 미래 먹거리로 개발한다는 정보가 있습니다. 테슬라가 가장 유력한 후보로 떠오르고 있는 자율주행 모빌리티 산업에 애플도 자율주행차로 출사표를 던지려고 준비중이라는 소식입니다.

애플카 컨셉_애플카 전면 모습, Apple Car Front, Aristomenis Tsirbas
애플카 컨셉_애플카 전면 모습, Apple Car Front, Aristomenis Tsirbas

최근 대만 매체 디지타임스는 애플이 애플카 개발을 위해 전장업체와 협상 중이며, 미국 내 공장 설립을 추진 중이라고 보도 했습니다.

  • 애플은 2014년부터 애플카(Apple Car) 관련 청사진을 공개해 왔음
  • 애플은 테슬라 등 기존 자동차 업계 임원 및 엔지니어를 스카우트하기 위해 접촉 중이고 채용을 계속하고 있음
  • 미국 내에 애플카를 생산항 공장 설립을 준비 중
  • 기존 글로벌 자동차 전장 공급망 업체들과 예비 협상을 시작
  • TSMC와 자동차용 자율주행 칩 개발을 진행 중
  • 최근 애플카와 관련된 부품 업체들 사잉
  • 애플카 공급망 회사들 리스트는 2021년에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전망
  • 애플카는 2024년 ~ 2025년에 공개될 것으로 전망

애플 자율주행차 프로젝트 타이탄, 애플 인공지능(AI) 부서로 이관

앞서 소개한 디지타임즈에서는 애플이 애플카를 생산할 미국 내 자동차 공장을 건설할 예정이라고 전했지만, 애플카 프로젝트는 실제로 애플이 자동차 메이커가 되어 애플카를 생산,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가 만든 자동차에 상요할 수 있는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해석이 더 유력합니다.

애플은 2014년부터 테슬라나 기타 자동차 제조업체를 목표로 자율주행 전기자동차를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뒤에서도 언급하는 “프로젝트 타이탄(Project Titan)”이 그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 2016년 이런 자율주행 전기차에 대한 야망을 접은 듯 활동을 축소했습니다. 이 프로젝트가 방향성, 리더쉽 및 기술적 과제를 해결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고 알려졌습니다.

이때부터 스티브 잡스의 왼팔이라 불렸던 밥 맨스필드(Bob Mansfield)가 이 프로젝트 타이탄을 이끄릭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리더쉽은 최근 변화를 겪었다고 블름버그가 전하고 있습니다. 이 블룸버그 기사에 따르면 “프로젝트 타이탄(Project Titan)”은 밥 맨스필드(Bob Mansfield)가 완전히 은퇴하면서 이 프로젝트를 애플 인공지능(AI) 및 머신러닝을 총괄하는 수석 부사장인 존 지안안드레아(John Giannandrea)가 지휘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애플 인공지능(AI) 및 머신러닝을 총괄하는 수석 부사장인 존 지안안드레아(John Giannandrea), Image from Bloomberg
애플 인공지능(AI) 및 머신러닝을 총괄하는 수석 부사장인 존 지안안드레아(John Giannandrea), Image from Bloomberg

이는 스티브 잡스의 왼팔이라 불렸던 밥 맨스필드(Bob Mansfield)가 은퇴하면서 조정된 것이라는 알려졌으나 “프로젝트 타이탄(Project Titan)” 프로젝트를 인공지능(AI) 및 머신러닝 연구와 합쳐 시너지를 내겠다는 전략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블룸버그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차량관리국(DMV) 기록을 토대로 애플이 현재 66대의 자율주행 차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2017년부터 일반 도로에서 자율주행차 기술을 테스트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애플카 자율주행칩을 TSMC와 개발

또한 대만 디지타임스는 애플이 자율주행 칩 기술 개발을 위해서 대만 TSMC와 협력하고 있다고 전했는데요. TSMC는 태슬라가 2021년 4분기 양산에 적용할 HW4,0 자율 주행 칩을 TSMC와 협력해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TSMC가 이미 애플카 개발을 위한 배치를 마쳤으며, TSMC가 이미 Apple Car를 배포했으며 난케(Nanke) 애플 전용 R&D 플랜트를 공장을 확보하고 있다는 보도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STMicroelectronics와 협력하여 질화 갈륨(GaN) 공정 기술 개발을 가속화하고 분리 및 통합된 질화 갈륨(GaN) 반도체를 시장에 선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과 TSMC는 아이폰과 아이패드에 적용되는 A 시리즈 칩과 맥에 적용되는 애플 실리콘 칩, M1 칩을 개발 생산하는 등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애플 정보 관련해 신뢰를 얻고 있는 밍치 궈(Ming-Chi Kuo) 애널리스트는 TSMC가 애플카 칩을 제공할 것이라는 보고서를 냈습니다. 그는 2년 전에 애플이 2023년~2025년 애플카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애플카가 애플의 차세대 성장 제품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습니다.

애플카 전망??

대만 매체 디지타임스(Digitimes)기사를 전적으로 신뢰한다면 애플은 테슬라의 길을 걷을 것으로 보입니다. 테슬라가 그랬듯이 전기차 양산 능력을 어느 정도 갖춘 자동차 스타트업이나 기존 자동차 메이커를 인수 후 여기에서 애플 주도로 개발한 자율주행 시스템을 장착한 애플 자율주행차를 양산, 판매할 것입니다.

애플카 컨셉_애플카 내부 및 측면 모습, Apple Car Inside, Aristomenis Tsirbas

그러나 9TO5Mac에서 지적하듯이 애플이 자동차 메이커를 인수해 자율주행차 산업에 뛰어들기 보다는, 애플카 프로젝트는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가 만든 자동차에 사용할 수 있는 자율주행 기술 개발해 기존 자동차 업체에게 라이센스를 주어 일정 수익을 올리는 라이센스 비즈니스 모델에 집중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미래 자율주행차에서 중요한 것은 자율주행 시스템도 중요하지만 전지차라면 효율적인 배터리 공급망을 구축해야 합니다. 테슬라처럼 장기적으로 스스로 배터리 생산까지 고려하든지 아니면 LG화학과 같은 배터리 전문 업체와 협력하는 방안도 있겠죠.

규모로 보았을 시 애플처럼 여러가지 제품과 서비스를 운용하는 회사는 자율주행차 하나에 몰빵할 수 없기 때문에(없다기 보다는 효율적이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자율주행차 산업 전체를 참전하는 것 보다는 실속있는 자율주행 시스템 라이센스 사업에 당분간 집중하지 않을까요?

그러다 어느 정도 자신이 붙고 시장이 본격적으로 형성된다면 본격적으로 전기차 자율주행차 시장에 메인 플레이어로 참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참고

아마존 로보택시 발표, 로보택시 관심이 크게 증가할 전망

우버 자율주행 사업부(ATG) 매각으로 살펴본 우버 전략과 자율주행 동향

GM 크루즈, 자율주행 5단계 로보택시 ‘오리진’ 발표 – 한단계 진화가 시작될까?

구글 웨이모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를 시작하다, 대변혁의 시대로 접어들다.

자율주행차에 대한 20가지 기대 이유와 20가지 우려 사항

미래 자율주행차 시대, 뜨는 비지니스들과 그 경쟁자들 by UBS

가까이 다가온 미래, 쉽게 알아보는 자율주행 발전 단계

Business Insider, 2017년 주목할만한 자율주행자동차관련 7개 업체의 움직임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