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21년 2분기 홀푸드에 아마존 고 적용해 본격 확산 추진

Updated on 2021-06-23 by

오프라인 쇼핑 경험 중 가장 겪고 싶지 않은 경험이 바로 계산 과정이죠. 몇십미터씩 줄을 서서 계산할 차례를 기다리고 있노라면 즐거웠던 쇼핑 경험을 다 사리지고 짜증만 엄청 나기 마련이죠. 거기다 카트에 담았던 상품을 다 거내 계산대에 올려놓으려면 그런 기분은 절정에 달합니다.

이처럼 오프라인 쇼핑에서 계산 과정은 시간도 많이 걸리고 기분 나쁜 과정의 연속이라 쇼핑몰 방문 경험을 엉망으로 만드는 주범이기도 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아마존은 오래전부터 구매 상품이 자동으로 계산되어 계산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되는 아마존 고를 선보였습니다.

아마존 고(Amazon Go)의 컨셉은 아래와 같이 심플하게 정리할 수 있다.

No lines, No checkouts, No registers
Just grab and go!

아마존 고(Amazon Go) 컨셉 소개 Introducing Amazon Go and the world’s most advanced shopping technology - YouTube (720p).mp4_20161216_024930.913

아래는 아마존 고를 설명하기 위해 아마존에서 공개한 비디오인데 간단한 컨셉 그리고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아주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아마존, 21년 2분기 홀푸드에 아마존 고 적용해 본격 확산 추진 1

물론 처음 제시된 아마존 고는 여러가지 한계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위에서 지적한대로 대현 매장에 적용하기엔 여로모로 문제점이 많았죠. 그렇지만 아마존은 부족한 점을 조금씩 조금씩 개선해 점차 적용 가능한 매장 규모를 확장해오고 있었습니다.

가장 최근에 알려진 내용은 2020년 2월 300평 규모의 아마존 식료품점에 아마존 고를 적용해 오픈한다는 소식이었죠.

21년 2분기 홀푸드 일반 매장에도 아마존 고 적용

워싱턴포스트는 한때 제픔 베조스 후계자로까지 예상되었던 아마존의 강력한 경영인 중의 한명인 Jeff Wike가 21년 은퇴할 예정이며, 그는 은퇴전까지 아마존고를 홀푸드 일반매장까지 확대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그가 자발적으로 아마존을 떠나기 전까지 두가지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현재 26군데 아마존 고 및 아마존 고 식료품점(Amazon Go Grocery)에 적용중인 첨단 기술들을 아마존이 2017년 137억 달러를 주고 인수한 홀푸드에 적용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2016년 처음으로 아마존 고 컨셉 제안

아마존은 2016년 처음으로 아마존 고라는 계산대없는 매장 개념을 도입했습니다. 처음에는 아마존 직원들 대상으로 테스트 개념이 강했지만 2018년에는 일반인에게 아마존 고 매장을 공개했습니다.

당시 천장에 달린 카메라등을 이용한 아마존 고는 아주 작은 매장에서는 유효하지만 대형 매장에서는 수많은 고객들과 상품들을 추적하는 것은 어렵고 아마존이 그 한계를 쉽게 극복할 수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아마존은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기술을 발전시키고, 운영 매장을 확데하면서 경험과 기술 축적을 거듭하면서 대형 매장 적용 가능성을 높여왔습니다.

아마존고는 처음에는 매우 작은 매장, 우리나라 개념으로 보면 30평대 편의점 수준으로 매우 작은 규모의 스토어에서 시작했지만 점점 더 넓은 매장으로 확장을 거듭해왔습니다.

2020년 2월 조금 더 규모(약 300평)의 아마존고 식료품점(Amazon Go grocery)를 오픈했고 오는 21년에는 식료품점중에서 가장 큰 축에 속하는 홀푸드 일반 매장까지 확대가 가능한 수준까지 발전했습니다.

아래는 아마존이 운영하고 있는 오프라인 매장 규모를 비교해 본 것인데요.

2016년 처음 아마존 직원대상으로 시작한 아마존고는 30평이 조금 넘는 작은 규모에서 시작해, 2020년 2월 300평에 가까운 규모의 식료품점으로 확대했습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1,000평이 넘는 홀푸드 일반점까지 확대한다고 합니다.

  • 2016년, 아마존 직원 대상으로 아마존 고 테스트 시작
  • 2018년 일반에게까지 아마존 고 공개
  • 2020년 2월, 아마존 고 식료품점(Amazon go Grocery) 오픈
  • 2021년 2분기, 아마존고를 홀푸드 일반 매장에 적용

구분아마존고아마존고
식료품점
홀푸드
365
홀푸드
일반매장
매장 규모 (평방미터)1,200~2,300
(34평~65평)
10,400
(292평)
30,000
(843평)
43,000
(1,208평)
진열 상품 수500~7005,000
매장수23112475

아마존 고와 다른 유통 매장 크기를 비교하기 위해서 아마존고, 홀푸드365, 홀푸드 그리고 월마트 슈퍼센터 등릐 매장 크기를 비료한 비지니스 인사이더에서 만든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더욱 더 규모 차이를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마존, 21년 2분기 홀푸드에 아마존 고 적용해 본격 확산 추진 2

아마존 고 기술 라이센스로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 가능성

아마 아마존 고 기술이 홀푸드에 적용되어 성공적으로 운영된다면 예전에 알려진 것처럼 아마존 고 기술을 라이센스로 다른 유통 업체에 제공하는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이 활성화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

아마존고 대형 매장 적용, 첫 대형 아마존고 매장과 향후 아마존고 전망

아마존 MGM 인수, 아마존이 한물간 MGM과 제임스 본드에 85억불을 투자하는 이유

찻잔속 태풍에 그친 아마존 오프라인 공략, 그럼에도 아마존 잠재력이 무궁무진한 이유

아마존, 21년 2분기 홀푸드에 아마존 고 적용해 본격 확산 추진

진격의 아마존이 유기농 마켓 홀푸드(Whole Foods)를 인수한 3가지 이유

아마존이 홀푸드(Whole Foods) 인수한 후 시장에는 어떤 변화가 생겼을까?

아마존과 홀푸드가 열어 줄 미래 전망 – 드론, 공유냉장고 그리고 공유 경제

아마존, 아마존고 식료품점(Amazon Go Grocery) 런칭과 전략적 의미

[아마존 전략] 아마존이 오프라인 매장에 집중하는 이유 5가지

배송전쟁에서 아마존은 어떻게 페덱스를 이겼는가 by 스캇 갤로웨이 교수

미국 음식 배달 시장, 커지는 수요 그리고 격해지는 경쟁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