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대학교육, 유명대학과 기술기업간 제휴로 과점화 될 것

| Updated

코로나 이후 대학교육은 장기적으로 어떻게 변해갈까요? 포스트 코로나 대학교육은 거대 기술기업과 명문대학과 제휴를 통한 원격교육과 캠퍼스 교육이 혼합된 새로운 형태를 띠면서 2,3류 대학은 몰락할 것이라고 합니다.

뉴욕(NewYork)지에서 포스트 코로나 대학 교육에 대한 상당히 비관적인, 그러나 어느정도 현실성이 있는 향후 대학 교육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길래 소개해 봅니다.

The Coming Disruption Scott Galloway predicts a handful of elite cyborg universities will soon monopolize higher education.

마케팅 거장 스캇 캘러웨이 교수는 코롼 팬데믹으로 거대기업들의 대학교육 진입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고 예측했습니다.

그는 포스트 코로나 미래에는 세계 최대 기술 기업들과 엘리트 대학간 파트너쉽이 활발하게 일어날 것을 봤습니다.

  • MIT@Google
  • iStanford
  • HarvardxFacebook. 

갤로웨이(Galloway)교수에 따르면, 이러한 파트너십은 대학들이 고등교육 지형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저렴한 가격과 적절한 가치를 지닌 온라인/오프라인 학위를 제공함으로써 대학 정원을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도록 만들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갤로웨이(Galloway)교수는 수많은 대학들이 폐교할 것이고, 남아있는 대학들은 상위 1% 자녀들이 다니는 학교로 전락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동시에, 비록 대부분 인터넷을 통한 교육이지만, 그 어느 때보다도 더 많은 사람들이 탄탄한 교육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가 예상하는 기술기업들과 대학간의 파트너십은 수억명의 삶을 더 쉽게 만들어 줄 것이며 수세기 동안 발전해 온 대면적 학습 시스템을 약화시킬 것입니다.

물론, 그것은 소수 사람들을 매우, 매우 부유하게 만들 것입니다. 갤로웨이의 예측이 시험대에 오를 날이 머지않았을지도 모릅니다.

코로나 팬데믹과 대학의 고민

대학과 대학교 학생들이 다시 캠퍼스로 돌아올 수 없다면 내년에 무엇을 해야 할지 앞다퉈 고민하고 있습니다.

학교 절반은 5월 1일 마감이었던 신입생 모집 마감시한을 미뤘습니다. 앞으로 한 달 동안 어떤 일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하시나요?

교육의 가치, 가격, 제품이 근본적으로 변화했다는 인식들이 있습니다.

교육의 가치가 현저히 저하되었습니다. 대학 가치에는 교육 자격증도 있고, 대학에서의 경험 부분도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대학에서 경험 부문은 0으로 줄었고, 교육 부분도 획기적으로 줄었습니다.

여러분이 (교육을 받으러) 캠퍼스에 가지 않는다면 대학을 졸업한 것 같지 않다는 것을 깨닫고, 시간이 흐르면서 대학 교육 가치가 줄어들 것입니다. 이것은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반응으로도 이미 알 수 있습니다.

대학에서는 끊임없이 회의하고 타개책을 모색했지만 결국 “이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고, 우리는 함께 할 것이다”라는 서사를 채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것은 “우리는 가격을 내리지 않겠습니다.”라는 말과 같습니다.

대학들은 여전히 “우리는 무엇이 어찌되든, (대학 교육이) 형편없는 상품이 되었드라도 이 가격을 유지할 것이다”라는 말에 동의할 것이라는 환상을 품고 있습니다.

사실, 코로나 팬데믹은 사람들에게 그들이 쓰고 있는 5만 1천 달러 등록금을 제대로 살펴보라고 강요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부유한 사람들조차도 4년동안 아이들을 기숙사에 보내는 것을 포함하지 않는다면 등록금을 용납할 수 없을 것입니다.

“잠깐, 우리 아이가 일년 내내 집에 있을 거라고요? 컴퓨터 화면을 응시하고 있으라구요?”

이러한 끔찍한 각성이 줌(Zoom)을 통해 전달되고 있습니다. 지금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대학 교육이 모든 수준에서 얼마나 수준 미달이고 비싼 교육인지 말입니다.

수없이 많은 사람들이 저에게 “우리 아이가 휴학해야 할까요?(Should my kid consider taking a gap year?)”라고 질문하고 있습니다.

그들에게 뭐라고 말합니까?, What do you tell them?

저는 그들에게 올해는 휴학하기 좋은 해라고 말합니다. 저는 대부분 18세들이 대학에 갈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부모에게 전적으로 의존한 성장과 소셜 미디어의 결합이 미국의 젊은이들의 발전을 방해해왔습니다.

대학 행정관들은 자신도 모르게 정신건강 상담사가 되었습니다. 저는 많은 젊은이들, 특히 남자아이들은 1년 더 직장이나 어떤 종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경험을 쌓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아이들은 경쟁과 대학 같은 치열한 환경에 마주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언제쯤 계산이 나올까요? 올 가을에 수업이 시작되기 전에 와야 합니다.

앞으로 6주 동안, 가을 학기 등록이 10에서 30퍼센트 정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유명 대학들은 대기자 명단으로 자리를 채울 수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괜찮습니다. 보스턴 대학에 다닐 아이가 MIT에 들어갈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그러한 공급망이 망가지면 대기자 명단이 없는 대학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면 탁격을 받기 시작할 것입니다.

올해와 내년 사이에 몇개 학교가 무너질까요?

아마 대학은 2018년이후 백화점처럼 될 것입니다. 누구나 폐업하는 것을 인식하겠지만,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시간이 더 걸릴 것입니다.

코로나 팬데믹을 맞아 백화점 뿐만이 아니라 많은 오프라인 매장들이 문들 닫을면서 일종의 소매점 붕괴가 현실화 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을 반영한 연도별 미국 유통 오픈 매장수와 폐쇄 매장수 추이, Graph by Happist.
코로나 팬데믹을 반영한 연도별 미국 유통 오픈 매장수와 폐쇄 매장수 추이, Graph by Happist.

좀비 대학이 많이 생길 거예요. 동문들이 나서서 돕겠죠. 생존하기 위해서 비용을 줄이겠지만, 사실상 죽어가게 될거예요.

저는 대학 사회에 대규모 셧다운은 없을 것으로 봅니다. 그렇지만 2류 대학들에게는 큰 부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상위 50개 대학들은 일시적으로 하락을 겪다가 V자 반등을 할 것입니다. 단기적으로 이러한 대학의 수익이 타격을 받고, 기술 기업과의 협업으로 그들 입학 정원을 확장하고, 그들은 더 강해진 모습으로 등장할 것입니다.

10년 후, MIT는 1,000명의 신입생을 받는 것이 아니라, 만명 신입생을 환영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것이 더 타당합니다.

그것이 의미하는 바는 세계 상위 20위권 대학들이 더욱 강해질 것이라는 것입니다. 또 어떤 의미에서 20위권번부터 50위권까지는 괜찮습니다.

그러나 50위권 이하는 폐업하거나 폐업의 위험에 시달려야 합니다.

교육이 재창조될 것이라고는 말하고 싶지 않지만, 극적으로 다른 모습으로 등장할 것 같습니다.

어떻게요?

궁극적으로는 대학들은 기업들과 파트너쉽을 맺어 기업들이 고등교육으로 비지니스 확장을 도울 것입니다.

저는 그 파트너십이 MIT와 구글 파트너십처럼 보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버클리 파트너쉽처럼 말입니다.

거대 기술기업들이 교육이나 건강관리 큰 틀에 진출하려고 하는 것은 그들이 원해서가 아니라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애플을 보겠습니다. 애풀은 연간 2,500억 달러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애플은 5년안에 주가가 두배가 될 것이라고 주주들을 설득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주주들은 세일즈포스(Salesforce)나 줌(Zoom) 또는 다른 주식들을 사들일 것입니다.

애플 주가를 두 배로 올리려면 매출을 두배로 늘리지 않아도 되지만, 어쩌면 매출을 60~80% 늘려야 합니다.

즉, 향후 5년안에 애플은 1,500억 달러의 매출 기반을 늘려야 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새로운 비지니스를 시작해야 합니다.

다람쥐를 기르는 도시에는 먹을 게 없습니다. 이 거대 기술회사들은 새로운 먹잇감으로 눈을 돌려야 합니다. 이 먹잇감들 목록은 꽤 빨리 지워질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이들 기업들이 성장에 필요한 산업 규모를 안다면 금방 이해할 것입니다.

자동차 산업같은 규모의 비지니스가 필요합니다. 그렇지만 지금 그들 제품은 자동차 두뇌에 들어가겠지만, 자동차 제조업은 형편없고 이윤이 적은 사업이기 때문에 자동차 제조업에 종사하고 싶지 않습니다.

나머지 명단은 정부, 국방, 교육, 보건 분야입니다.

사람들은 거대 기술기업들은 교육과 의료산업에 진출하기를 원하는지 묻습니다. 저는 아니라고 말합니다. 그들은 교육과 의료산업에 들어갈 수밖에 없습니다. 그들에게 선택의 여지가 없어요.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브랜드는 애플이나 메르세데스-벤츠나 코카콜라가 아닙니다.

가장 강력한 브랜드는 MIT, 옥스포드, 스탠포드입니다. 상위권 대학의 학자들과 관리자들은 지난 30년 동안 우리는 더 이상 공무원(public servants)이 아니라 사치품(luxury goods)이라고 선언했습니다.

이런 대학 학장들이 학부 교수들 앞에서 “올해는 지원자 탈락률을 85%에서 87%로 높였다.”라고 말할 때마다 사람들은 엄청난 자부심을 느끼면서 우뢰와 같은 박수를 보냅니다.

그건 노숙자 쉼터장이 어젯밤 찾아온 열명 중 아홉명을 돌려보내겠다고 자랑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학문하는 사람과 행정가로서 우리는 길을 잃어버렸습니다. 이러한 모습은 모든 사람에게 전부 사실은 아닙니다. 버클리대 총장은 신입생 정원 확대에 엄청난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저는 캘리포니아 대학교와 텍사스 대학교 모두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그 대학 정원이 확대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대학이 명품을 유지하는 궁극적인 길은 대대적으로 그리고 인위적으로 공급을 제한하는 것입니다.

에르메스 버킨 백(Birkin bag)은 희소성에 대한 환상이 있기 때문에 12,000달러를 받습니다. 저는 가을 브랜드 전략 수업 시간에 170명의 수강생만 받을 예정입니다. 대학은 학생 한명 당 7천 달러를 청구할거예요.

강연을 12일동안 진행하면 120만 달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룻마다 10만 달러입니다. 그 상품의 총 마진은 92-96%에 달합니다. 세계에서 이렇게 높은 가격대에서 90%이상 마진을 지속 확보할 수 있는 상품은 없습니다.

이정도 마진은 페라리도 할 수 없어요. 에르메스도 할 수 없어요. 애플도 할 수 없습니다. 애플의 마진율은 38%입니다. 에르메스 등의 명품 마진은 50~60%입니다.

대학 교육만큼 높은 마진을 얻을 수 있는 명품은 없습니다.

대학교육의 높은 마진을 이끄는 것은 무엇입니까?

이렇게 높은 마진이 가능한 이유는 교육이 아닙니다. 그것은 졸업 자격증입니다.

대학에서 가장 부가가치가 높은 부분은 교수가 아니라 입학처입니다.

그들은 현대사에서 가장 철저하고 힘든 입시 면접 과정을 만들어냈습니다. 시험, 불안, 그 시점까지 당신의 삶에 대한 리뷰, 당신이 필요로 하는 참고자료들 사이에서 말이죠.

제가 뉴욕 매거진에 입사 지원하게 된다면, 추천인 명단을 드릴 테니 전화하세요. 당신은 참고인들에게 두 페이지짜리 편지를 쓰라고 요구하지 않습니다.

대학들은 이제 음주운전이나 범죄 혐의를 받은 적이 있는지 뒷조사를 합니다. 그들은 여러분이 과음하는지, 인종 차별주의자 또는 편협한 진술을 했는지 보기 위해 여러분의 소셜 미디어를 봅니다. 사람들을 미친 듯이 선별하고 있어요.

펜(Penn)을 보면, 여러분 친구들이 자격을 갖추고 좋은 감성지수(EQ)를 가진 건전한 시민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신규 기업들은 특정 기술이나 감성지수(EQ)를 갖추고 있는지 알아 낼 수 있는 테스트와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지금까지 대학과 같은 수준으로 인증 능력을 실제로 고안해 낸 곳은 없습니다. 어느 정도까지는 구글과 애플, 아마존, 페이스북도 인증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구글에 취직하면 인사과에서 당신이 매우 강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검사했다는 확실한 믿음이 있습니다. 인증에는 대학이 아니라도 (비지니스) 기회가 있을 것입니다.

명문대학이 기술기업과 제휴하려는 이유

그렇다면 왜 MIT와 하버드는 그들의 엄청난 매출과 엄청난 기부금을 가지고도 거대 기술기업과 제휴해 그 자신들의 비지니스를 스스로 위협하려 했을까요?

그러한 지적은 타당합니다.

그들은 충분한 현금흐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MIT, Amherst, Dartmouth 등 모두 충분한 돈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시에, 그들은 비효율적으로 사업을 운영하는 것을 바라지 않을 것입니다.

그들은 매년 그들 기부금을 투자해야 합니다. 추가 현금을 얻을 수 있는 크고 대담한 프로젝트에 투자를 해야 합니다.

MIT, 하버드, 스탠포드, 캘리포니아에 대해서 사람들은 더 많은 학생들을 입학시키기 위해 그들의 기준을 희생하고 있다고 말할 것입니다.

현실은 이 학교들이 브랜드 면에서는 어떤 것도 희생하지 않고 입학 정원을 두 배 또는 세 배로 늘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그들 대학의 입학사정관들은 매직 존슨과 르브론 제임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고등학교의 모든 슈퍼스타들은 이 대학들에 입학하고 싶어합니다.

우리는 이제 대학들이 쪼개고 나누어서 새로운 학과 관리하는 것을 보게 될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새로운 무기를 갖게 될 것입니다. 바로 원격학습입니다. 최고의 대학들은 입학정원을 대폭 늘릴 수 있게 될 것이고, 이로 인해 2류, 3류 대학들은 혼란에 빠질 것입니다.

UCLA에 들어갈 수 있다면 아무도 페퍼딘(Pepperdine)에 등록하지 않을 거예요.

[아래 지도에서 붉은색 마크는 페퍼딘(Pepperdine)대학 위치이고, 파란색 마크는 UCLA 위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명문대라도 온라인 교육만으로 경쟁력이 있을까요?

만약 페퍼딘(Pepperdine)에서 캠퍼스를 개방할 수 없다면요. 왜냐하면 온라인 대학 경험은 본질적으로 열등하지 않을까요?

경험의 일부는 집에서 나와 보다 덜 안전한 환경을 겪는 것인데, 여러분은 그런 경험을 얻지 못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실제로 대학이 무엇인지 재정의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서로 같은 얘기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UCLA가 온라인 학습만 제공한면, 페퍼딘(Pepperdine)에 가서 말리부의 태평양을 내려다보고 파티에 갈 수 있다면 페퍼딘에 갈 것입니다.

제가 말하고 싶은 것은 UCLA와 페퍼딘(Pepperdine) 둘 다 혼합된, 일종의 하이브리드 학습을 할 것이고 UCLA는 신입생 정원을 확대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UCLA는 주차장 건물 중 하나에서 여러분을 만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UCLA에 등록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이 투자의 50%는 졸업 인증이기 때문입니다.

실력주의를 주장하지만 잔인한 진실은 당신의 학위가 당신의 평생 수입을 좌우한다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경영대학원을 나오면, “아마존으로부터 제안이 있었고 또 지역은행에서도 취업 제안이 있는데, 지역은행에 취업하는 것이 훨씬 낫겠다”고 말합니다.

저는 그저 그들에게 말합니다. “제 시간 낭비하지 마세요. 당신은 아마존에서 일하게 될 거예요.” 왜냐하면 여러분이 경영대학원을 졸업하고 아마존에 취업할 때, 여러분의 커리어는 훨씬 더 가능성을 가지고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UCLA와 Pepperdine을 비교하면 10~30%의 더 높은 급여를 받게 됩니다. 평생 동안, 이런 급여만 더해도 여러분은 다른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온라인 커리큘럼은 어떻지 알려주실래요?

저는 오바마 행정부 내각에서 일했던 크리스티나 로머를 위한 경영대학원(business school for Christina Romer)에서 미시경제학과 거시경제학을 가리치는 강사였습니다.

그리고 그녀(크리스티나 로머, Christina Romer)는 일주일에 한번씩 400명 학생들을 모아 강의를 했습니다. 그리고 GSI에서 가르치는 수업이 두 개 있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20~30명으로 두성된 작은 클래스에서 강의를 들었습니다.

그녀는 빅 스타였고 두 개의 수업을 직접 진행했습니다. 제 생각에 그녀는 아마 캠퍼스로 등교하는 학생들을 가르친 다음 온라인 강좌에서 다시 만날 것으로 생각합니다.

버락 오마바가 2010년 경제 보고서에 싸인하는 것을 크리스티나 로머가 바라보고 있다, Christina Romer and Cecilia Rouse watch as Barack Obama signs the Economic Report 2010
버락 오마바가 2010년 경제 보고서에 싸인하는 것을 크리스티나 로머가 바라보고 있다, Christina Romer and Cecilia Rouse watch as Barack Obama signs the Economic Report 2010

Zoom을 이용해 모든 학습을 진행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사람들이 지금 이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저는 매년 한 두개의 세션을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세턴(Stern)이 상당히 독특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모든 사람들이 어떤 도구, 기술, 트릭이 작용하는지 배우고 있습니다. 온라인 학습은 더욱 더 활기차야 합니다. 여러분은 학생들에게 카메라를 켜도록 강요해야 합니다; 여러분은 그들의 얼굴을 더 많이 볼 필요가 있습니다;여러분은 그들에게 책임을 물을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은 학생들이 졸지않고 수업에 집중하도록 만들기 위해 MTV 진행자와 같은 기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

우리는 줌을 더 잘 이용할 것 같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학습을 조합하기 위한 줌, 슬랙 등 더 다양한 도구가 등장할 것입니다.

저는 애플이 디자인 및 창의력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학교와 제휴를 한다면 입학 지원자들이 얼마나 몰릴지 상상조차 하기 어렵습니다.

워싱턴대학교가 마이크로소프트와 파트너쉽을 맺어 기술이나 공학관련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면 마찬가지로 지원자들이 얼마나 몰릴지 상상할 수 없습니다.

엄청난 사람들이 등록 지원할 거예요. 기술회사는 교육 가능한 규모와 온라인 그룹 부분을 담당합니다. 대학은 입학 인가를 책임질 것입니다.

MIT와 구글이 온라인 커리큘럼을 만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나요?

네, 왜냐하면 그들은 직접 작업할 수 있는 일종의 하이브리드 모델을 갖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MIT의 자격증, 그리고 교수진과 브랜드, 구글과 같은 곳의 기술을 사용하여 함께 묶을 수 있는 교육은 여전히 그 정도의 가치가 있을 것입니다.

현실은 MIT 학위가 여전히 등록금으로 25만 달러의 가치가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보스턴 칼리지의 가치는 25만 달러일까요?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맙소사. 부모님께 그런 질문은 하지 마세요. 바로 그곳이 제가 갔던 곳이에요.
좋아요, 그때 말씀해 주세요.

단지 돈을 정당화하기는 어렵습니다. 보스톤 컬리지는 좋은 학교이지만 훌륭한 학교는 아닙니다.

맞아요. 보스톤 컬리지는 2류라고 할 수 있어요. 여러분은 주정부들이 해야하는데 대신 기술기업들이 뛰어들었다고 이야기할 것입니다. 또 다른 해법은 공공기관에 자금을 적절하게 지원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 부분이 아쉬운 부분이죠.

일반적으로 정부가 미국을 구제할 수 없을 때, 억만장자들이 개입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항상 대가를 치릅니다. 그런 사람들은 대부분 통제할 수 없게되고 물러나게 할 수 없습니다.

현재, 우리는 더 이상 NASA가 화성 탐사를 하지않고, CDC에서 코로나19 테스트를 하지않는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NASA나 CDC를 대신해서 일론 머스크와 제프 베조스가 대신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억만장자들 덕분에 우리는 가장 낮은 세율을 내실 겁니다.

우리는 정부 재정을 고갈시키고, 이러한 백만장자들이 정부보다 더 부유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들은 선출된 사람은 아니지만, 누가 코로나19 테스트를 받을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들은 화성에 사람을 보낼 수 있는 기술로 누가 이익을 얻을 수 있는지를 결정합니다.

제프 베조스가 프라임 멤버십의 일환으로 코로나19 테스트를 제안할 것 같습니다. 그런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당신 말이 맞아요. 캘리포니아대학교가 캘리포니아 납세자들의 관대함과 UC의 회원의 비전에 의존하고 있었다고 생각하는 것은 좀 두려운 일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사티아 나델라나 팀 쿡의 관대함에 의존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캠퍼스는 어떻게 될까요?

저는 대학들이 생존할 수 있을까 걱정되지만, 그들 캠퍼스는 부유한 사람들로 가득 찰 것입니다. 4년제 리버럴 아트 캠퍼스 경험은 별 볼일없어지고 부유한 사람들 자녀들에게 어울리는 무언가가 될 것입니다.

분명히 하고 싶습니다. 여기에는 약간의 사회적 이익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컴퓨터 공학이나 예일대학의 행복에 관한 수업을 들을 수 없었던 수백만, 수천만 명의 사람들이 좋은 교육을 받게 될 것입니다.

제가 UCLA에 입학했을 때, 약 3명 중 1명, 즉 40%의 학생들이 입학했습니다. 이제 7명 중 1명꼴입니다. 더 많은 아이들이 훌륭한 학교에 들어갈 것입니다. 하지만 다른 기술 기업이 들어오면, 인류애는 줄어들 것입니다.

우리가 인스타그램을 사용하고 사회적으로 더 연결되어 있지만, 우리는 확실히 더 고립되고 더 외롭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저 같은 하찮은 것들이 제가 UCLA에서 했던 일을 어떻게 경험할지 걱정합니다.

1학년 때 저는 저의 한계를 시험해 봤어요. 술을 엄청 마셨고, 자주 토할 정도까지 마셨습니다. 저는 배 승무원이 되어서 제가 상상했던 것 이상으로 육체적으로 더 제 자신을 물리적으로 몰아붙였습니다.

처음으로 사랑에 빠졌어요. 저는 사랑의 상처를 입고, 회복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서로 다른 경제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을 만나면서 공감대를 형성했습니다.

그 모든 일들은 불행히도 제가 캠퍼스에 있지 않았다면, 그렇게 부드럽고 즐겁고 안전한 환경이었다면 일어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런 모든 일들이 우리 젊은이들에게 여전히 일어날 것입니다.문제는 중산층 아이들에게 과연 이런 안전하고 즐거운 곳에서 이런 일이 일어날까 하는 것입니다.

더 창의적이고, 더 큰 위험을 감수하고, 더 두려움을 모르는 젊은이들을 세상과 우리의 문제에 노출시키고, 그들에게 더 나은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캠퍼스 환경이 있을까요?

거대 기술기업의 교육 참여가 우리의 인간성을 떨어뜨릴까요? 아니면 이해당사자 가치의 순이익을 창출할까요?

다른 경험들이 휴먼니티 격차를 메울까요? 캠퍼스 경험을 대체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아메리코프(AmeriCorps), 평화봉사단(Peace Corps), 몰몬교(Latter-Day Saints)들의 임무 같은 것에 참여할 기회가 있습니다. 이스라엘이나 스위스의 의무 징병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코로나 팬데막과 싸우는 과정에서 다른 때라면 잡을 수 없는 아주 좋은 기회들의 순간이 온 것 같습니다. 코로나19를 추적하는 18살짜리 군단을 만들든지 사회 봉사를 위해 입대하든지 말이죠.

다른 사람들의 위대함을 위해 일할 기회를 주세요. 왜냐하면, 만약 우리가 레몬으로 레모네이드를 만들려고 한다면, 서로의 옆에 서 있는 사람들의 차이점에 집중하지 않는 세대를 성숙시킬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50년대와 60년대에 우리가 이룬 많은 발전은 우리 지도자들이 제복을 입고 봉사하면서 미국을 우선시하는 인식에서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의 진보적인 가치나 보수적인 가치들은 미국에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하기 위해 조금 뒤로 돌려 놓았었습니다. .

그것은 일종의 사회 봉사를 통해 미국인이 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에 대해 감사하는, 더 큰 협력, 인간의 친밀감을 발전시키는 세대를 창조할 수 있는 정말 멋진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포스트 코로나 관련 참고 포스팅

포스트 코로나, 코로나 이후 직장의 변화 – 재택근무로 얻을 것

포스트 코로나, 코로나 이후 직장의 변화(2/2) – 재택근무로 잃는 것

코로나로 재택근무 팀원의 정신건강 챙기기 5가지 방법

코로나 시대 노동계급은 4개로 분화되고 불평등을 심화된다, 로버트 라이시

메리 미커(Mary Meeker) 포스트 코로나 트렌드 전망, Our New World

빌 게이츠, 현대적 팬데믹 후 코로나 경제 재개을 위한 제안 5가지

맥킨지 조사, 코로나 이후 소비자 행동 변화 리포트

[Economist] 포스트 코로나 이후 산업 변화 트렌드 3가지

새로운 코로나 경제, 일하는 방식과 삶의 방식에 대한 거대한 실험

세계 석학 12명의 코로나 팬데믹 이후 세계 전망 – 중국 중심의 세계화 가능성

포스트 코로나 트렌드, 6피트 오피스

차세대 소셜로 성장하는 화상회의 프로그램 동향, 줌에서 하우스파티(HouseParty)까지

코로나 이후 디지탈 광고 트렌드, 구글과 페이스북은 여전히 건재할까?

직업별 코로나 위험도와 연봉 분석, 미래 직업 선택 기준이 될까?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