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차트] 코로나 팬데믹 下 4월 국가별 자동차 판매증가율

Updated on 2020-05-11 by

지난 2월부터 본격화된 코로나 팬데믹으로 세계 경제가 초토화되고 있죠. 이런 지표를 귿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자동차 판매량이 아닐까 싶습니다. 4월 국가별 자동차 판매증가율을 살펴보면서 경제 흐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애 보시는 것처럼 지난 4월 자동차 판매는 처참할 정도로 감소했습니다. 스페인은 전년 비 -97.5% 감소했고, 영국은 -97.3% 감소하는 등 주요 국가들이이 -50%이상 감소세를 나타냈습니다.

다행스럽게 일찍 코로나19를 극복(?)한 중국의 경우 4월부터는 자동차 판매가 다시 플러스로 돌아섰고, 한국의 경우 3월, 4월 연속으로 자동차 판매가 증가해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견조한 내수 수요를 보였습니다.

4월 국가별 자동차 판매증가율 비교

20년 4월은 유럽과 북미 지역에서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와 자택대기령이 발동되어 경제 활동 자체가 멈추다시피한 식라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이러한 경제 봉쇄가 강력히 실시딘 국가일수록 자동차 판매는 극심한 역성장을 보였는데요.

서유럽은 독일(-61.1%)를 제외하고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등 주요 국가들이 -90%이상 자동차 판매가 감소했습니다.

미국의 경우 3월 -38.4%에서 4월 -53%로 심해지기는 했지만 그런데로 다른 국가들 비 양호한 상태입니다. 미국에서 가장 심하게 코로나 감염자들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아시아에서는 중국이 0.9%로 극심한 감소에서 벗어나 소폭 증가한 모습을 보여주었고, 한국은 2개월 연속 8%이상 증가해 자동차 판매 부문에서는 긍정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아시아중에서 일본은 코로나 확진자가 증가함에 따라 -28.6% 감소했고, 대만도 4월엔 전년 비 -11% 하락했습니다.

대만은 2019년 판매가 워낙 좋지않았기 때문에 2월과 3월에 기술적 반등 성격이 있었지만 4월에는 코로나 팬데믹 영향을 받으며 판매가 감소한 것으로 보입니다.

2020년 4월 주요 국가별 자동차 판매증가율 비교, Graph by Happist
2020년 4월 주요 국가별 자동차 판매증가율 비교, Graph by Happist

이제 각국은 무리를 해서라도 경제 봉쇄를 풀고 경제를 재가동하려고 시도중이죠.

이러한 경제 봉쇄가 조금씩 해제되는 5월은 어떤 모습을 보일까요? 일각에서 희망하는대로 보복적 소비가 나타나면서 빠르게 소비를 회복하면서 판매가 증가할까요?

중국 월별 자동차 판매증가율 추이

중국이 상대적으로 먼저 코로나19와 전쟁을 치뤘기 때문에 중국의 자동차 판매 추이를 보면 향후 코로나19가 진정된 후 다른 나라의 자동차 판매 회복 추이를 예상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중국에서 코로나19가 절정에 달해 전국이 봉쇄되다시피했던 2월에는 자동차 판매는 전년 비 -79.1% 감소했습니다.

코로나19가 어느 정도 진정된 3월 15일까지 중국 자동차 판매는 전년 비 -47% 감소해 여전히 높은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3월 후번부 셋째주, 넷째주엔 전년 비 30%대 감소로 감소폭이 다소 둔화되면서 3월 전체 판매 감소율은 최종 -40.7%을 기록했습니다.

이후 어느정도 안정된 4월에는 0.9% 성장세를 보여주면서, 코로나 팬데믹을 극복한 후에는 1~2개월 내 수요가 회복 될 수 있다는 것을 중국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중국 월별 자동차 판매 성장율((%, 전년 比), Graph by Happist
중국 월별 자동차 판매 성장율((%, 전년 比), Graph by Happist

참고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