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극복 소셜 마케팅 기법 4가지

Updated on 2020-04-27 by

인류가 전혀 예상하지 못햇던 코로나19가 전 세계를 휩쓸면서, 사람들은 급작스럽게 바뀐 전혀 새로운 환경속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환경은 사람들을 두려움에 떨게하고 어쩌면 영원히 이러한 불확실성속에 살게 될 것 같다는 공포에 빠지게 됩니다.

그러나 이런 불안함과 공포속에서도 이런 위기를 타개하려는 많은 노력들이 등장하는데요. 아직 코로나 락다운에서 빠져나오지 못한 미국에서는 온라인 및 소셜 미디오 트래픽이 증가하는 가운데 새로운 판매 기회를 찾으려는 코로나 극복 소셜 마케팅 노하우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뉴욕타임즈에서는 자택대기령으로 집안에 있어야하는 사람들 대상으로 판매를 높일 수 있는 소셜 마케팅 탑 몇가지를 소개했는데요. 아래 글을 통해서 몇가지 방법을 살펴보죠

Don’t Mention the Virus! And Other Marketing Tips

코로나 팬데믹으로 세계 인구의 3분의 1 이상이 강제적으로 집에 머물러야 했습니다. 미국의 자택대기령과 같은 강제 명령이 미국, 캐나다를 비롯한 유럽 등등에서 실시되었습니다.

정부 명령에 따라 집에 갖힌 이들은 넷플릭스를 보고 평소보다 더 많이 인터넷에 접속하고 더 많은 소셜 미디어에 접속하고 메세지를 주고 받았습니다. 이 기간동안 인스트그램은 트래픽이 이전부터 30% 증가했다고 합니다.

  • 사람들은 집안에 갖혀 있고, 세상이 심상치 않게 돌아가기 때문에 당연히 불안감을 느끼고 민감해집니다.
  • 그러기에 세상 또는 주변과 적극 소통하면서 다른 사람은 어떻게 지내고 있는지, 안심할 수 있는지 확인하려고 합니다. 이는 미친듯이 증가한 소셜 미디어 사용에서 들어납니다.
  • 또한 오랫동안 집안에 머물면서 보다 현실적이 됩니다. 꿈과 낭만보다는 당장 필요한 현실적인 것에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죠

이런 상태이기 때문에 소셜 미디어를 활용해 판매 촉진을 도모하고자하는 인플러언서들은 평소와 다르게 상당히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합니다.

1. 현실 변화를 반영한 아이템 소개 콘텐츠 강화

자택대기령 또는 사히적 거리두기의 강력한 실시로 재택 근무나 Zoom을 통한 화상 회의 등으로 업무 환경이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이러게 갑자기 바뀐 새로운 환경을 슬기롭게 극복하거나 적극 활용하는 콘텐츠를 통해소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Anthropologie는 내일 오전 9시 화상회의 팁이라는 인스타그램 콘텐츠를 올렸습니다.

“A tip for tomorrow morning’s 9 a.m. videoconference call: Doubled-up headbands make bedhead look beautiful,.”

https://www.instagram.com/p/B-YQY6_DHff/?utm_source=ig_web_copy_link

또는 재택근무를 위한 브라와 같은 새로 변화된 환경을 최대한 편하게 지낼 수 있도록 제안하는 포스팅으로 판매를 촉진하는 것이죠.

2. 저강도 판매 촉진

코로나 팬데믹으로 사람들은 불안하고, 굉장히 날카로워져 있기 때문에 인프러언서들의 노골적인 상품 소개나 판매 권유에 대해서는 반감을 가질 확율이 훨씬 높아졌습니다.

이미 오래전부터 인플러언서들의 소셜 미디어를 통한 광고나 상품 추천에 대해서 비판적인 목소리가 높았죠. 거기다 사람들이 한층 긴장하고 신경이 곤두세워진 상태에서는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풀기위해 RewardStyle은 소속 인플러언서들에게 쇼핑 관련 게시물과 일상 생 게시물을 적절하게 배치하라고 조언합니다.

“우리는 매 5개 인스타그램 포스팅 중 2개는 집에서의 생활을 주제로 포스팅하고, 나머지 3개 정도 쇼핑 관련 포스팅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코로나 팬데믹 기간 중 인스타그램 포스팅 가이드, 집안 생활과 쇼핑 포스팅을 적절히 섞어야 한다, Image from NYT
코로나 팬데믹 기간 중 인스타그램 포스팅 가이드, 집안 생활과 쇼핑 포스팅을 적절히 섞어야 한다, Image from NYT

판매에 대한 이야기도 “**를 사세요”와 같은 돌직구보다는 “우리는 모두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으며 이를 극복할 수 있스비다. **를 사보세요.”와 같은 공감을 이끌면서 판매를 권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안심에 중점을 둔다. – 바이러스 언급은 금물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사람들은 상당히 불안해 하고 있습니다. 모든 뉴스는 코로나19와 관련되어 불안한 이야기들만 24시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 이야기를 꺼내는 것은 팔로워들의 불안감을 더욱 심하게 만들 뿐입니다.

“사람들은 평소보다 더 불안해 하고, 경계심이 높아졌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습니다. 그들은 수많은 나쁜 소식을 듣고 경험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몯 공통적으로 이러한 일을 겪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그런 부정적인 것에 집착하지 않토록 만들고 싶습니다.”

또 이렇게 불안을 조장하지 않기 위해 가능하면 이미지는 밝고 명랑하게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인스타그램 포스팅은 스트레스나 걱정보다는 긍정과 침착함을 보여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https://www.instagram.com/p/B_ISjxEA97W/?utm_source=ig_web_copy_link

4. 도전과 격려 메세지에 집중한다

사람들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불안해하고, 극도로 민감해져 있으며, 한편으로는 누군가에게 위로 받기를 원합니다.

인플러언서는 소비자들의 이런 마을을 읽고 다른 사람에게 힘을 주는 도전과 극복 이야기를 자주 들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저(Jacqueline Granquist)도 (최근 식당 웨이트리스에서 해고되었기 때문에) 돈 쓸 형편이 안되어 상품을 팔려고 하고 있죠. ..저는 괜찮지 않아도 괜찮다는 메시지를 더 많이 올리거나, 오늘은 종쳤다고 말하면서 조금은 더 인간적으로 다가가려고 합니다. 단순히 ‘이 신발을 사세요’라는 아닙니다.”

https://www.instagram.com/p/B-hf6Osj1dQ/?utm_source=ig_web_copy_link

21년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합니다

한 주간 발행한 포스팅과 읽었던 글 중 괜찮은 내용을 선정해 뉴스레터를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물론 중간에 괜찮은 글들이 있으면 부정기적으로도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