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게이츠, 현대적 팬데믹 후 코로나 경제 재개을 위한 제안 5가지

Updated on 2020-04-26 by

억만장자이자 자선가인 빌 게이츠는 세계가 코로나 팬데믹 1단계를 종료하고 반정상인 상태라도 코로나 경제 재개하기 위해 치료, 백신 개발, 테스트 시스템, 접촉자 추적 그리고 세계 경제 개방의 5가지에 대한 정책을 제안했습니다.

그는 코로나19 팬데믹을 현대인이 처음 격는 현대적 팬데믹으로 규정하며 제2차 세계대전은 레이더, 신뢰 가능한 어뢰, 암호해독 능력 등의 혁신을 통해서 전쟁을 더 빨리 끝낼 수 있었다고 주장하며, 이 현대적 팬데막 전쟁에서 혁신으로 승리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를 위한 5가지 혁신 분야에서 진척을 이루기 위해 빌 게이츠 재단이 추진하는 일을 소개하고 정부와 사회 각계에 정책을 제안 합니다.

굉장히 긴 글이므로 간단히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그는 진단 테스트와 코로나19 감영자 밀접접촉자 추적관리에서 한국을 언급했습니다.

  •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빌 게이츠는 많은 치료제 개발이 실패할 수도 있지만 모든 자원을 동원에 모든 가능성을 타진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빌 게이츠 재단은 이러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며아마 이런 무수한 치료 개발 중 일부가 코로나 바이러스를 완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낙관합니다.

    “국민들은 축구 경기나 콘서트와 같은 공공 모임에서 사람들이 안전하다고 느끼기 위해서는 95% 이상의 효과를 갖는 치료제가 필요합니다.”
    그는 혈장 치료제나 항체, 항바이러스제와 히드록시클로퀸을 사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 코로나19 백신 개발
    95%이상 치료가 가능한 치료제가 개발되지 못하면, 이전과 같은 정상적인 경제, 사회로 돌아가려면 백신 개발이 유일한 방법이라고 주장합니다.
    마찬가지로 백신개발에 빌 게이츠 재단도 적극 지원하고 있다며,
    하지만, 새로운 질병에 대응하는 백신 개발은 통상 5년이 걸리는데 그는 잘하면 18개월 안에 백신이 나올 수 있다고 낙관했습니다.
    그리고 백신 개발 시전 세계 동시 접종 가능한 방법에 대해 논의중이라고 합니다.
  • 코로나19 진단 테스트
    미국은 코로나19 진단 테스트 우선 순위를 정하고 속도를 높여 24시간 이내에 결과를 알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현재 미국은 1주일 이상 걸리기 때문에 문제라고..
    우선 순위와 관련 보건 의료 종사자들은 모두 검사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하고, 무증상자들은 모든 증상이 있는 사람들이 검사에 걸릴 때까지 검진을 기다려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궁극적으로 임신 테스트처럼 집에서 직접 테스트 해볼 수 있도록 테스트기가 개발되고, 규제도 풀어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 코로나19 확진자와 밀접 접촉자 추적
    코로나19에 감염자와 그와 밀접접촉자를 추적 관리하는 것이 아주 중요한데 이를 추적 관리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IT 기술을 이용해 수식간에 밀접접촉자를 선별하는 한국이나 중국과 같은 방식을 서구 국가들은 적용할 가능성이 없을 것 같고, 아마 확진자를 면담해 일일히 그렇지만 체계적으로 추적하는 독일 시스템을 적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습니다.
  • 셧다운 해제, 경제 개방
    빌 게이츠는 대부분의 선진국들이 두 달 안에 팬데믹 2단계에 진입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이는 완전한 정상화가 아닌 반정상(semi-normal)으로 정의합니다.
    이 상태에서 셧다운은 해제되었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부분적인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해야 한다고 봅니다.
    정부는 코로나19 재발과 경제적 이익 사이에서 절충을 해야 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첫번째 현대 팬데믹

The first modern pandemic

코로나 팬데믹으로 전 인류가 바이러스와 싸우고 있습니다. 건강과 재산 그리고 편안한 삶에 이미 엄청난 피해를 끼치고 있습니다.

이것은 마치 세계 전쟁과 같습니다. 다만, 이 전쟁에서는 우리 모두 같은 편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함께 이 질병에 대해 배우고 이 질병과 싸울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저는 글로벌 혁신이야말로 코로나19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는 해결책이라고 봅니다. 여기에는 테스트, 치료, 백신, 확산 제한 정책의 혁신과 경제 및 복지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정책 등이 포함됩니다.

이 메모는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 대한 저의 견해와 이러한 혁신을 가속화할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상황은 매일 바뀌고, 이용 가능한 많은 정보가 있습니다. 모순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들을 수 있는 모든 제안과 아이디어들을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또한 경제를 다시 여는 데 필요한 모든 과학적 발전이 있는 것처럼 들릴 수도 있지만,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아래에 제시되고 있는 것들 중 일부는 꽤 기술적으로 어려운 내용들고 있지만, 저는 사람들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해하고, 우리가 여전히 필요로 하는 혁신들을 이해하고, 그리고 전염병을 다루는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코로나19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감소합니다. Exponential growth and decline

코로나 팬데믹 첫 단계에서 중국을 시작으로 아시아, 유럽, 미국 등 여러 나라로 코로나19는 폭발적으로 퍼져나갔습니다. 코로나19 감염 건수는 매달 수배씩 늘고 있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시하지 않았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코로나19에 감염되었을 것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서, 많은 나라들이 신규 감염자 수를 줄일 수 있었습니다.

국가별 일별 코로나19 학진자 수 추이 그래프(4월 26일 현재), Graph by FT
국가별 일별 코로나19 학진자 수 추이 그래프(4월 26일 현재), Graph by FT

기하급수적인 증가는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힘듭니다. 만약 인구 2%가 감염되어 8일마다 두 배가 된다고 한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40일 안에 대다수의 사람들이 감염될 것이라는 것을 즉시 알아내지 못할 것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의 큰 이점은 감염률을 대폭 줄여 8일마다 두 배로 늘어나는 대신 8일마다 감소토록 만드는 것입니다.

우리는 재생산율(reproduction rate) 또는 R0이라고 불리는 지표를 사용해 이전에 발생한 감염자로부터 얼마나 많은 새로운 감염자가 발생하는지를 계산합니다.

R0은 측정하기 어렵지만, 환자 수가 감소하는 곳에서는 1.0 미만이고, 감염자가 증가하는 곳에서는 1.0 이상이 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R0 값이 비록 작은 차이를 보일지라도 실제로는 매우 큰 변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R0가 2.0에서 0.7로 낮아지면 40일 후에는 감염자가 32배로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감염자가 6분의 1로 줄어듭니다. 이는 192배나 적은 수치입니다.

이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속해있는 한 커뮤니티에 100명이 감염자 있다고 보죠. 40일 후에 낮은 R0이라면 17명이 더 감염될 것이고, 더 높은 R0에서는 3,200명이나 감염자가 발생했다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전문가들은 락다운을 풀기 전에 얼마나 오랬동안 이 낮은 R0를 유지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논의하고 있습니다.

기하급수적인 감소는 훨씬 더 직관적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4월에는 과부하에 걸렸던 대부부의 병원들이 7월에는 빈 침대가 많아져 여유를 찾을 것이라는 사실에 놀랄 것입니다.

여름에 접어들면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가 실시중인 몇몇 지역은 감염이 기하급수적으로 줄어들 것입니다. 그러나 사회적 거리두기가 느슨해지면 일부에서 지속적으로 감염 클러스터들이 나타날 것이고 일부 지역은 또 다시 폭발적인 감염 증가를 맞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되면 사회 전반에 이질성이 증가해 현재보다 훨씬 더 복잡해질 것입니다.

너무 과민반응을 보였나요? 사회적 거리두기는 필요없었나요?

사람들이 사회적 거리두기가 정말 필요했는지 궁금해 하는 것은 지극히 합리적입니다. 이에 대한 정말 확실한 대답은 ‘그렇다’입니다.

코로나 19 감염자와 사망자가 많지 않았을 지역이 몇 군데 있을 수 있지만, 어느 지역이 이런 행운을 얻을지는 미리 알 길이 없었습니다.

이 사회적 거리두기로 수백만 명의 사망자와 병원의 과도한 과부하를 피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 않았다면 엄청난 사망자를 냈을 것입니다.

코로나19 감염률을 낮추기 위해 전레없이 엄청난 경제적 비용을 치뤘습니다. 실험율 증가 속도가 우리가 경험한 그 어떤 것보다 빠릅니다. 모든 경제 관련 부문이 문을 닫았습니다.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중인 뉴욕 맨하튼 그랜드센트럴, Photo by SJ Min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중인 뉴욕 맨하튼 그랜드센트럴, Photo by SJ Min

이는 단순히 정부 정책으로 활동을 제한한 결과만이 아님을 깨달아야 합니다. 사람들은 전염병이 널리 퍼지고 있다는 소식을 들으면, 행동을 바꿉니다. 2020년에 2019년과 같은 강한 경제를 유지할 수 있는 선택은 없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직장에 출근하지 않거나, 식당을 이용하지 않거나, 여행을 포기하는 것을 선택했을 것입니다. 이는 그들 가정 내 노인들이 감염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였을 것입니다.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요구는 사람들의 행동을 변화시켜 R0값을 1.0 미만으로 만들었고, 이값은 일부 경제활동을 재개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합니다.

선진국들 일부는 감염이 감소하면서 락다운을 해제할 방법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한다고해서 모든 사람들이 즉시 모든 경제적 활동을 재개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사람들이 위험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직장이나 학교로 돌아가는 것을 편안하게 느낄 수 있도록 많은 의사소통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것은 점진적인 과정이 될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허용된 즉시 모든 것을 받아드리고, 다른 사람들은 더 느리게 받아들입니다. 일부 사업장들은 노동자들의 복귀이 몇 달이 걸릴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더 빨리 규제 철폐를 원할 것이고 규칙을 어길 수도 있어, 모든 사람들을 위험에 처하게 할 것입니다. 리더는 규정 준수를 장려해야 합니다.

국가간 차이, Differences among countries

전염병이 모든 국가에 똑같이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습니다.

중국은 첫 번째 감염이 발생한 곳입니다. 그들은 엄격한 격리와 광범위한 테스트를 통해 대부분의 확산을 막을 수있었습니다.

전세계에서 더 많은 사람들이 들어온 부유한 국가들이 다음으로 영향을 받았습니다. 많은 테스트와 격리를 위해 신속하게 대응한 국가는 대규모 감염을 피했습니다.

초기 조치의 이점은 또한 이들 국가가 다른 국가만큼 경제를 폐쇄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테스트를 잘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은 많은 변동을 설명합니다. 우리가 볼 수 없는 적을 물리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검사는 질병을 통제하고 경제를 다시 열기 시작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인도와 나이지리아와 같은 개발도상국들의 코로나19 감염은 전세계 감염의 작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우리 빌게이츠 재단의 우선순위 중 하나는 이 나라들이 자신들의 상황을 알 수 있도록 테스트를 강화하여 상황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운이 좋으면, 날씨가 바이러스의 확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와 같은, 아직 우리가 이해할 수 없는 몇 가지 요소들이 이 나라들의 대규모 감염을 예방할 것인지를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질병 역학(disease dynamics)이 다른 나라들과 동일하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어떤 나라는 불균형적으로 젊은 층이 높아서 코로나19 사망자가 적은 경우가 있지만, 이런 이점은영양실조나 HIV와 같은 질환으로 면역체계가 약한 많은 저소득층이 많다는 점에서 거의 확실히 상쇄됩니다.

그리고 국가 경제가 덜 발달할수록 코로나 바이러스의 번식률을 낮추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제하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도시 빈민가에 살면서 매일 가족을 먹여 살릴만큼 벌기 위해 비공식적인 일을 한다면, 다른 사람들과의 접촉을 피하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이 나라들의 의료 시스템은 훨씬 더 열악하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한 모든 사람들에게 치료를 제공할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비극적으로, 개발도상국의 총 사망자가 선진국보다 훨씬 더 많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우리가 배워야 할것, What we need to learn

질병에 대한 우리의 지식은 질별을 치료하는 방법을 찾고 정책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우리가 아직 이해하지 못하는 몇 가지 핵심 사항이 있습니다.

이러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수행되고 있습니다. 시애틀에서 워싱턴 대학교와 함께 수행된 것을 포함해서요. 이러한 문제에 대한 세계적인 협력이 인상적이며 여름까지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 이 질병은 계절에 따라 다르나요, 아니면 날씨에 따라 다르나요?
    코로나19를 포함한 거의 모든 호흡기 바이러스는 계절적입니다.
    이것은 여름에 감염이 적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고, 이것은 가을이 오면 우리를 안일하게 만들지도 모릅니다. 이것은 정도의 문제입니다.
    우리는 새로운 코로나바이러스가 호주와 남반구의 다른 곳에서 퍼지는 것을 보기 때문에, 우리는 이미 이 바이러스가 독감만큼 계절적이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 감염었지만 무증상인 사람은 얼마나 많은가요? 이들은 다른 사람들을 감염시키기에 충분한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습니까? 회복되어 잔류성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어떨까요? 얼마나 감염성이 있을까요?
    컴퓨터 모델링을 보면 무증상이지만 전염성이 있는 사람이 많으면 코로나19가 다시 유행하기 때문에 사회적 거리두기를 해제할 수 없다고 나옵니다.
    얼마나 많은 감염이 이런 근원에서 발생하는지에 대해서는 많은 의견이 분분하지만, 바이러스에 감염된 많은 사람들이 증상을 보고하지 않고, 그 중 일부는 감염될 수 있습니다.
  • 왜 젊은 사람들은 감염되었을 때 중병에 걸릴 위험이 더 낮을까요? 여기서의 역학을 이해하면 학교 개교의 위험성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젊은 사람들이 자주 아프지 않더라도 질병을 다른 사람들에게 퍼뜨릴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은 복잡한 주제입니다.
  • 검사를 받아야 하는 증상은 무엇입니까?
    몇몇 나라들은 초기 증상 선별 도구로 사람의 체온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잠재적 사례를 찾는 데 도움이 된다면 공항과 대규모 모임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사람을 테스트할 수는 없기 때문에 가장 위험한 사람들에게 테스트를 우선해야 합니다.
  • 어떤 활동이 감염 위험을 가장 높은가요?
    사람들은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준비된 음식이나 문 손잡이나 공중 화장실을 피하는 것에 대해 질문을 합니다.
    그들에게 무슨 말을 해야 할지 알았으면 좋겠어요. 수업이나 교회가 가는 것과 같은 다른 종류의 모임과 어떤 종류의 간격이 요구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판단이 내려져야 할 것입니다.
    위생 상태가 좋지 않은 곳에서는, 감염된 사람들이 바이러스를 배출했기 때문에 대변 오염으로 확산될 수 있습니다.
  • 이 질병에 가장 취약한 사람은 누구입니까?
    우리는 노인이 심각한 질병과 사망의 위험이 훨씬 높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성별, 인종 및 공동 이환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는 것은 진행중인 작업입니다.누가 그 병에 가장 걸리기 쉽습니까? 우리는 노인들이 심각한 질병과 사망의 위험이 훨씬 더 크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성별, 인종, 그리고 합병증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는 것은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게이츠 재단의 역활, The Gates Foundation’s role

평소 게이츠 재단은 절반 이상의 자원을 전염병으로 인한 사망자를 줄이는 데 투입합니다.

이런 질병들은 가난한 나라의 아이가 부유한 나라의 아이보다 5세 이전에 사망할 확율이 20배 더 높은 이유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질병에 대한 새로운 치료법과 백신을 개발하고 필요한 모든 사람에게 전달되도록 하는데 투자합니다.

그 질병들은 HIV, 말라리아, 결핵, 소아마비, 그리고 폐렴을 포함합니다. 에볼라, 사스, 지카같은 전염병이 있을 때마다 우리는 정부와 민간 부문과 협력하여 위험을 모델링하고, 전염병을 막기 위한 새로운 도구를 만들기 위해 자원을 활성화하는 것을 돕습니다.

제가 2015년 TED 강연에서 세상에 호흡기 전염병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고 말한 것은 이런 경험들 때문입니다.

비록 충분히 이루어지지는 않았지만, 백신 섹션에서 아래에 제가 논의할 전염병 대비 혁신을위한 연합 (Coalition for Epidemic Preparedness Innovation) 결성을 포함한 몇가지 준비 단계를 설명할 것입니다.

전염병이 강타한 지금, 우리는 각 분야에서 최고의 아이디어를 찾고 그들이 전속력으로 전진할 수 있도록 전문성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노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100여 개 단체가 치료와 백신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들 중 일부에 자금을 지원하고 있지만 그것들 모두를 면밀히 추적하고 있습니다. 각 프로젝트를 살펴보는 것은 작업 가능성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돕기 위해 규모를 조정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 가지 시급한 활동은 새로운 도구를 개발하기 위한 기금을 모으는 것입니다. 저는 이것을 우리가 수조 달러를 절약하기 위해 써야 하는 수십억 달러라고 생각합니다.

백신을 개발하는데 추가로 걸리는 기간은 경제가 정상으로 돌아갈 수 없는 기간입니다.

하지만, 국가들이 어떻게 자금을 조정하기 위해 함께 모일지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일부는 직접 민간 부문으로 갈 수도 있지만, 시민에게 우선권을 갖도록 요구합니다. 이런 노력들을 어떻게 정리할 것인가에 대해서 각국 정부, 세계보건기구, 민간, 우리 재단이 많은 논의를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를 이길 혁신, Innovation to beat the enemy

제2차 세계 대전 중에는 레이더, 신뢰할 수있는 어뢰 및 암호 해독 등을 포함한 놀라운 혁신이 전쟁을 더 빨리 끝내는 데 도움이되었습니다.

이것은 코로나 팬데믹과 전쟁에서도 동일합니다.

저는 코로나 팬데믹을 물리칠 혁신을 치료, 백신, 테스트, 접촉 추적 및 개방 정책의 다섯 가지 범주로 나눕니다. 각 영역에서 어느 정도 진전이 없으면 평상시처럼 업무에 복귀하거나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막을 수 없습니다.

아래에서는 각 영역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1.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매주, 여러분은 시도되고 있다는 새로운 치료 아이디어에 대해 읽을 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실패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이러한 치료법들 중 일부는 질병 부담을 의미 있게 줄일 것이라고 낙관합니다. 어떤 것은 개발도상국보다 부유한 나라에서 적용하기 쉬울 것이고, 어떤 것은 널리 적용하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여름이나 가을쯤에는 이것들 중 많은 것을 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2021년 봄, 사람들이 스포츠 경기나 경기장에서 열리는 콘서트 같은 대규모 공공 행사에 가게 된다면, 그것은 우리가 다시 외출하는 것에 대해 자신감을 갖게 하는 기적적인 치료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사람들이 인정할 수 있는 임계점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기는 어렵지만, 저는 95%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즉, 사람들이 큰 대중 모임에서 안전하다고 느끼기 위해서는 95%의 효과적인 치료제가 필요합니다.

복합 치료(combination of treatments)로 95% 이상의 치료 효과을 얻을 수도 있지만 이는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만약 최선의 치료법이 사망률을 95%이하로 줄인다면, 우리는 정상으로 돌아가기 전에 여전히 백신이 필요할 것입니다.

혈장 치료

치료제의 정상적인 정의에 맞지 않지만 한 가지 잠재적 치료법은 코로나19에서 회복된 환자의 혈액을 감염자에게 투입하는 혈장 치료법입니다.

이 분야의 선두 기업들은 이것이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표준 프로토콜을 얻기 위해 협력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각각의 환자들에게 그들의 항체가 얼마나 강한지 측정해야 할 것입니다.

이 접근법을 변형한 방법은 혈장을 채취해 면역 글로불린이라고 불리는 화합물에 집중시키는 것인데, 이는 집중되지 않은 혈장보다 환자에게 훨씬 쉽고 빠르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빌 게이츠 재단은 이 평가를 가속화하기 위해 이 분야에서 일하는 대부분의 주요 기업 컨소시엄을 지원하고 있으며 , 개발 절차가 잘 진행되면 지원 규모를 확대 할 준비가되어 있습니다.

이 회사들은 회복된 코로나19 환자들이 이러한 치료제 개발을 위해 혈장을 기증할 수 있도록 플라즈마 봇(Plasma Bot)를 개발했습니다.

항제 접근법

또 다른 종류의 잠재적 치료제는 인간의 면역 체계에 의해 생성된 항체를 식별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그것은 새로운 코로나 바이러스에 가장 효과적입니다.

일단 그러한 항체가 발견되면, 그것들은 제조되어 치료제나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 항체 접근법(Plasma Bot)도 얼마나 많은 용량을 만들 수 있을지 확실하지 않지만 효과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것은 용량 당 얼마나 많은 항체 물질이 필요한가에 따라 달라집니다. 2021년에는 제조업체들이 10만개 또는 수백만개의 치료제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가장 좋은 경우 제조 리드 타임은 약 7개월입니다. 우리의 양수인은 서로 다른 항체를 비교하고 가장 좋은 항체를 제조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항 바이러스

바이러스가 기능하거나 번식하는 것을 막는 항 바이러스제라는 약물이 있습니다. 제약 산업은 HIV를 가진 사람들을 돕기 위해 놀라운 항 바이러스제를 개발했지만, 매우 효과적인 삼중 약물 요법(triple drug therapies)의 대규모 라이브러리를 구축하는 데 수십 년이 걸렸습니다.

새로운 코로나 바이러스의 경우,이 카테고리의 주요 약물 후보는 현재 시험중인 길르어드(Gilead)의 렘데시비르(Remdesivir)입니다. 이는 에볼라를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만약 이것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명되면 제조 규모를 크게 확대해야합니다.

빌 게이트 재단은 최근 제약회사들에게 개발된 항바이러스제 파이프라인에 대한 접근을 제공해줄 것을 요청했고, 그래서 테라피 액셀러레이터(Therapeutics Accelerator)의 자금 지원을 받은 연구원들은 어떤 것이 먼저 인간 실험에 들어가야 하는지를 볼 수 있는 화면을 운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약회사들은 모두 매우 빠르게 반응해서 항바이러스제를 검사하고 있습니다.

면역 체계 조절제

또 다른 종류의 약물은 인체가 바이러스에 반응하는 방법을 바꾸어 작동합니다.

히드록시클로로킨(Hydroxychloroquine)이 이 그룹에 속해 있습니다. 빌 게이트 재단은 오는 5월 말까지 코로나19에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는 실험에 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방법의 이득은 미미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람이 바이러스에 반응하는 방법을 바꾸는 또 다른 종류의 약은 면역 체계 조절제라고 불립니다.

이 약들은 말기 중증 질환에 가장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분야에서 일하는 모든 회사들은 실험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2. 백신 개발

백신은 역사상 어떤 도구보다도 더 많은 생명을 구했습니다. 매년 수백만 명의 목숨을 앗아갔던 천연두는 백신으로 근절됐습니다. 새로운 백신은 어린이 사망률을 2000년 연간 천만명에서 오늘날 연간 5백만명 이하로 줄이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해왔습니다.

우리가 기대할 수 없는 기적의 치료법이 없다면, 코로나19가 나타나기 전 세계, 원래 있던 곳으로 되돌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질병 예방에 효과적인 백신 뿐입니다.

불행히도, 새로운 질병에 대한 백신의 전형적인 개발 기간은 5년이 넘습니다. 이는 아래와 같은 단계를 거칩니다.

  1. 후보 백신 만들기,
  2. 동물 실험,
  3. 소수 사람들에게 안전성 시험(1단계로 알려 짐)
  4. 중간 수의 안전성 및 유효성 검사(2단계)
  5. 다수의 안전성 및 유효성 검사(3단계)
  6. 최종 규제 승인
  7. 세계 각국에 등록 및 제조

연구자들은 동물 테스트와 건물 제조 능력을 동시에 수행하면서 임상 안전성 / 효능 단계를 압축함으로써 시간을 절약 할 수 있습니다.

그렇더라도 어떤 백신접근법이 효과가 있을지는 미리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많은 백신들이 자금을 지원받아야 전속력으로 진격할 수 있습니다. 많은 백신 접근방식예방 접종을 제공 할만큼 강력한 면역 반응을 일으키지 않기 때문에 많은 백신 접근법이 실패 할 것입니다.

과학자들은 사람들에게 개발중인 백신을 테스트 한 후 3개월 이내에 항체 생성 여부를 살펴봄으로써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특히 백신이 면역 체계가 백신에 반응하지 않는 노인을 보호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관심이 있습니다.

안전 문제는 분명히 매우 중요합니다. 규제 당국은 안전에 대해 매우 엄격하고, 부작용을 피하고, 또한 백신의 명성을 폭넓게 보호하기 위해서입니다.

왜냐하면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경우, 사람들은 어떤 백신 접종을 더 주저하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 규제 당국은 함께 협력하여 코로나19 백신을 승인하기 위해 안전 데이터베이스의 크기를 결정해야 합니다.

RNA 백신

2015년 빌 게이츠 재단 등이 전염병 팬데믹(대유행) 대비를 휜 투자를 촉구한 이후 진척된것이 전염병 대비 혁신 연합(Copiition for Epidemic Preparationdness Innovations, CEPI)의 창설입니다.

비록 그 자원은 꽤 적었지만, 그들은 이 전염병에 사용될 수 있는 백신을 만드는 새로운 접근법을 발전시키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CEPI는 RNA 백신이라는 접근법을 연구하기 위한 자원을 추가했습니다. RNA 백신은 우리 재단이 얼마 동안 지원해 왔습니다. 세 회사가 이 접근법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인간 실험을 가장 먼저 시작한 백신은 모데나(Moderna)의 RNA 백신으로 지난 3월 임상 1단계 안전성 평가(phase 1 clinical safety evaluation)를 시작했습니다.

RNA 백신은 기존의 백신과는 확연히 다릅니다. 예를 들어, 독감 주사는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공격하는 것을 배우도록 독감 바이러스의 일부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면역력(immunity)을 주는 것입니다.

RNA 백신을 사용하면, 바이러스의 파편(fragments of the virus)을 주입하는 대신, 신체에 이러한 바이러스 파편 사본을 생성할 수 있는 유전자 코드(genetic code needed to produce lots of copies of these fragments)를 주입합니다. 면역체계는 이 바이러스 파편을 보고 그들을 공격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RNA 백신은 본질적으로 여러분의 몸을 자체 백신 제조 단위로 만듭니다.

또한 면역체계가 바이러스 감염을 인식하고 공격하도록 가르치기 위해 다른 접근법을 사용하는 적어도 다섯 가지 유망하면서도 선도적인 노력이 있습니다. CEPI와 재단은 가장 유망한 기업이 연구 자원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전 세계의 노력을 추적할 것입니다. 일단 백신이 준비되면, 우리의 파트너 GAVI는 저소득 국가에서도 백신이 사용 가능하도록 할 것입니다.

백신 시험의 가장 큰 과제는 감염률이 상당히 높은 시험 지역을 찾고 허가를 얻는 시간을 줄이는 것입니다. 백신 평가판 사이트를 설치하고 규제 승인을 받는 동안 해당 지역의 감염률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백신 실험에는 놀랄 만큼 많은 사람들이 참여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예상 감염률이 연간 1%라고 가정하고 백신 없이 50명이 감염될 것으로 예상하는 실험을 실행하려고 합니다. 6개월 안에 결과를 얻으려면 그 실험 안에는 만명이 있어야 합니다.

전 세계 동시 백신 접종 방법

목표는 하나 또는 두 개의 가장 좋은 백신을 골라 전 세계에 백신을 접종하는 것입니다. 한번만 접종해도 되는 백신은 70억회, 2회 접종해야 하는 백신은 140억회가 필요합니다.

전 세계가 이들 백신을 구하기 위해 서두를 것이기 때문에 제조 규모도 전례가 없을 것이고 아마 여러 기업이 참여해야 할 것입니다.

대규모 백신 접종은 언제 시작되느냐는 질문을 자주 받습니다. 미국의 최고 보건 당국자들과 마찬가지로 저는 짧게는 9개월, 길게는 2년이 걸리겠지만 18개월은 걸릴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핵심 요소는 전체 안전성과 유효성이 결정되는 3단계 임상 실험입니다.

백신 개발 및 제조에 성공했을 때, 누가 먼저 예방 접종을 받아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가 생길 것입니다.

이상적으로는 누가 먼저 백신을 접종해야 하는지에 대한 세계적인 합의가 있을 수 있지만, 엄청난 이해 관계와 경쟁이 있기 때문에 이런 합의는 있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자금 제공 정부, 실험이 이루어지는 국가, 그리고 전염병이 가장 심한 곳은 모두 우선순위를 가져야 할 것입니다.

3. 진단 테스트, Testing

새로운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현재까지 모든 테스트는 비강 면봉(nasal swab)을 채취하여 PCR(Polyerase Chain Response) 기계에서 처리하는 것입니다.

저희 빌 게이트 재단은 환자들 스스로 면봉을 코끝에 넣어 채취하는 것이 의사가 면봉을 목 뒤쪽까지 밀어내어 채취하는 것만큼 정확하다는 것을 증명하는 연구에 투자했습니다.

또한 당사의 허가받은 업체들은 또한 저렴하고 대규모로 생산할 수 있지만 공급이 부족한 면봉을 디자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자 스스로 채취하는 방식은 더 빠르고, 의료 종사자들을 노출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때문에, 규제 당국은 의료 센터에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사실상 모든 장소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승인해야 합니다.

PCR 테스트는 매우 민감합니다. 일반적으로 증상이 나타나기 전이나 다른 사람에게 감염되기 전에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지 여부를 나타냅니다.

그동안 각국에서 시행되는 테스트 횟수에 많은 관심이 집중돼 왔습니다. 한국처럼, 몇몇 국가는 테스트 능력을 극적으로 높였습니다. 하지만 테스트 횟수만으로 효과적으로 테스트를 활용되고 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또한 반드시 필요한 사람들이 테스트 받을 수 있도록 테스트 우선 순위를 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의료 종사자들은 그들이 감염되었는지를 즉각 알 수 있어야 계속해서 일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없는 사람은 증상이 있는 모든 사람에게 충분한 테스트 받을 때까지 테스트를 받아서는 안 됩니다.

또한 테스트 결과는 24시간 이내에 알 수 있어야 자신을 격리하고 함께 사는 사람들을 분리해야 하는지를 빨리 알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테스트 결과를 얻는데 7일이 넘게 걸려서 그 테스트 가치가 급격히 떨어집니다. 이런 지연은 용납할 수 없습니다.

PCR(Polyerase Chain Response)기계에는 대용량 배치 처리기와 저용량 처리기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둘 다 해야 할 역할이 있습니다.

대용량 처리기는 대부분의 용량을 제공합니다.(The high-volume machines provide most of the capacity.)’ 1시간 이내에 결과를 얻는 것이 유리할 때는 저용량 처리기가 더 좋습니다.

이 처리기를 만드는 모든 사람들과 몇몇 신규 진입자들은 가능한 한 많은 처리기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 용량을 추가하고 이미 사용 가능한 시스템을 최대한 활용하면 테스트 용량이 증가합니다.

빌 게이트 재단은 생산성을 두 배 이상 향상될 수 있는 대형 기계를 운영하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 제조업체와 논의하고 있습니다.

RDT(Rapid Diagnostic Test), 급속 진단 테스트

개발 중인 또 다른 유형의 테스트는 RDT(Rapid Diagnostic Test)라 불리우는 급속 진단 테스트입니다.

이것은 가정 내 임신 테스트와 같습니다. 여러분은 PCR 테스트와 같은 방식으로 면봉으로 코를 통해 채취하지만 그것을 가공 센터로 보내는 대신에 액체 용기에 넣고, 그 액체를 바이러스 감지 시 색이 변하는 (특수) 종이에 붓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테스트는 몇 개월 후에 제공될 수 있습니다. PCR 테스트만큼 민감하지는 않겠지만 증상이 있는 사람에게는 정확해야 합니다. 검사 결과는 질병 추세를 모니터링하는데 필요하기 때문에 여전히 정부에 보고해야 합니다.

혈청 검사, serology test

많은 사람들이 혈액을 주면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가 있는지 여부를 감지하는 혈청 검사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만약 그렇다면, 그것은 당신이 코로나19에 노출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검사들은 질병의 말기에만 긍정적 인 결과를 나타내므로 검역 여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되지 않습니다.

또한 지금까지 수행된 모든 테스트는 오 탐지 문제가 있습니다.

보호 수준의 항체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오탐이 거의없는 검사를받을 때까지 오늘날 이용 가능한 혈청 검사를 기반으로 감염에 대한 노출에 대해 걱정하지 말라고 말하는 것은 실수입니다.

그 동안 혈액을 기증 할 수있는 사람을 확인하고 질병 역학을 이해하기 위해 혈청 검사가 사용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시 테스트 고려 점

많은 나라들이 PCR 용량에 따라 우선순위 환자에게 집중시키는 것을 잘한 결정입니다.

한 국가가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를 고려할 때, 테스트는 매우 중요해집니다. 테스트가 너무 많이 진행되어 핫 스팟이 나타나고 숫자가 커지기 전에 정책을 변경하여 개입할 수 있습니다. 병원이 꽉 차서 사망자가 늘어날 때까지 기다리시면 안 됩니다.

기본적으로 두 가지 중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증상이 있는 사람과 양성 반응을 보인 사람과 밀접 접촉 한 사람.

이상적으로 두 그룹 모두 의료 센터에 가지 않고도 집에서 할 수있는 검사를 받게됩니다. 의료 센터에서는 여전히 검사 받을 수 있지만, 가장 간단한 방법은 대다수가 집에서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증상을 포함하여 사람들이 현재 처한 상황을 입력할 수 있는 웹 사이트를 구축해야 합니다.

우선 순위가 매겨지고 모든 테스트 공급자는 우선 순위가 가장 높은 수준으로 빠른 결과를 제공해야합니다.

증상이 감염을 얼마나 정확하게 예측하는지, 얼마나 많은 사람이 양성 반응을 보였는지, 일반적으로 사람이 몇 명이나 접촉하는지에 따라 이러한 중요한 경우를 처리하는 데 필요한 용량의 양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국가는 이러한 경우에 모든 테스트 용량을 사용합니다.

회사가 직원이나 고객을 위해 테스트 기기를 구매하려는 유혹이있을 것입니다.

호텔 또는 유람선 운영자는 증상이 없더라도 모든 사람을 테스트 할 수 있기를 원합니다. 그들은 빠른 결과 또는 빠른 진단 테스트를 제공하는 PCR 기계를 원할 것입니다. 이들 회사는 공중 보건 시스템이 입찰하는 것보다 훨씬 높은 가격으로 입찰 할 수 있으므로 정부는이를 ​​수용 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있는지 결정해야합니다.

한 가지 가정은 테스트를 받아야하는 사람들이 자가 격리하고 그들의 가족을 분리시킬 것입니다. 일부 정부는이를 ​​신중하게 감시하는 반면 다른 정부에서는 사람들이 권고를 따를 것이라고 단순히 가정합니다.

또 다른 문제는 집에서 격리할 수 없는 경우 정부가 자가 격리 할 수있는 장소를 제공하는지 여부입니다. 집에 가까운 곳에 노인이있는 경우 특히 중요합니다.

4. 확진자 접촉자 추적

앞의 테스트 섹션에서 테스트의 주요 우선순위 중 하나는 양성 확진자와 밀접 접촉자라는 점을 언급했습니다.

PCR 테스트(최근 감염을 감지할 정도로 민감함)와 같은 테스트를 위해 이러한 밀접 접촉자 목록을 신속하게 입수하고 우선 순위를 지정할 수 있는 경우, 이러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감염시키기 전에 자신을 격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는 이상적인 방법입니다.

중국과 한국 등 일부 국가에서는 감염자들의 휴대전화나 지출 내역을 조회해 지난 14일 동안 어디에 있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넘겨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서구 국가들이 이것을 요구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다운로드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 있습니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여러분이 어디에 있었는지를 기억하도록 도와줍니다. 만약 여러분이 양성 반응을 보인다면, 여러분은 자발적으로 이 기록을 검토하거나 여러분의 연락처에 대해 인터뷰하는 사람과 이 기록을 공유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휴대전화기 근처에 있는 다른 전화기를 감지하는 여러 가지 디지털 접근 방식이 제안되고 있습니다. (블루투스 + 사람이 들을 수 없지만 두 전화기가 서로 상당히 가깝다는 것을 확인하는 소리를 내보내는 것을 포함할 것입니다. )

이는 누군가 코로나19 양성 확진되면, 그들의 전화기가는 (근처에 있었던) 다른 전화기로 메시지를 보낼 수 있고, 메세지를 받는 전화기 주인은 테스트를 받아 볼 수 있다는 아이디어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이런 종류의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한다면, 아마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 가지 제한사항은 누군가를 감염시키기 위해 반드시 같은 장소에 동시에 있을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바이러스는 표면에 남겨둘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이런 종류의 감염 전파를 놓칠 수 있습니다.

저는 대부분의 국가들이 독일이 사용하고 있는 접근법을 사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독일은 양성반응을 보이는 모든 사람들을 인터뷰하고 모든 접촉에 대한 후속조치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해야 합니다. 감염 패턴을 조사하여 위험이 가장 높은 위치를 확인하고 정책을 변경해야 할 수 있습니다.

독일에서는 누군가가 검사를 받고 양성 반응이 확인되면 해당 의사가 법적으로 관할 보건소에 알려야 합니다. 의사는 모든 개인 데이터(이름, 주소, 전화 번호)를 제공해야 하며, 보건소에서 해당 사람에게 연락하여 격리시킬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지역 보건소에서 연락 추적 작업을 시작합니다. 감염된 사람을 인터뷰하고, 지난 몇 주 동안 만난 모든 사람들과 어떻게 접촉할 수 있는지 알아내고, 그 사람들에게 연락해서 자가 격리하고 검사를 받아보라고 합니다.

이 접근법은 감염자가 자신의 접촉 사실을 정확하게 보고하는 데 의존하고 있으며, 또한 보건 당국이 모든 사람을 추적할 수 있는 능력에 달려 있습니다.

일반 보건 서비스 직원은 환자 수가 상당히 적더라도 이 모든 작업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모든 의료 시스템은 이 작업이 적시에 완료될 수 있도록 인력을 충원하는 방법을 알아내야 합니다.

이 일을 하는 모든 사람은 적절한 교육을 받아야 하고 모든 정보를 비공개로 유지해야 합니다. 연구자들은 인 정보 보호 장치가 마련하여 감염 패턴을 찾기 위해 데이터베이스를 연구해야 합니다.

Opening up,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대부분의 선진국들은 앞으로 두 달 안에 전염병 2단계에 들어설 예정입니다. 어떤 의미에서는 이 다음 단계를 묘사하는 것이 쉽습니다. 그것은 반정상(semi-normal)입니다.

사람들은 외출할 수 있지만 자주 외출 할 수 없고, 붐비는 장소에는 갈 수 없습니다. 다른 테이블마다 한 방향에만 사람들이 앉는 식당, 중간 좌석이 모두 비어 있는 비행기 등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학교는 문을 열었지만, 7만명이 운집하는 경기는 치룰 수 없습니다. 사람들은 일부 일을 하면서 그들의 수입의 일부를 지출하지만, 코로나 팬데믹 이전만큼은 아닙니다. 요컨대, 시대는 비정상적이지만 팬데믹 1단계 때만큼 비정상적이지는 않습니다.

허용 수준에 대한 규칙은 점차 변경되어야만 접촉 수준이 감염 수를 증가하기 시작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국은 문제가 발생하면 이를 알리기 위해 강력한 테스트 시스템을 갖춘 다른 나라들로부터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점진적으로 재개장하는 것의 한 예는 대략 6,200명의 직원을 가지고 있는 Microsoft China입니다. 지금까지 절반 정도가 출근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집에서 일하기를 원하는 직원들에게 계속해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증상이 있는 사람은 집에 있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들은 마스크를 필요로 하고 손 세정제를 제공하고 더 집중적인 청소를 합니다. 직장에서도 거리 규칙을 적용하고 예외적인 이유로만 여행을 허용합니다. 중국은 개방에 대해 보수적이었고, 지금까지 뚜렷한 반등은 피했습니다.

기본적인 원칙은 경제나 인간 복지에 큰 혜택을 주지만 감염의 위험이 적은 활동을 허용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세부사항을 파고들어 경제 전반을 들여다보면 그림은 금세 복잡해집니다. “X는 할 수 있지만 Y는 할 수 없다”는 말처럼 간단하지 않습니다. 현대 경제는 너무 복잡하고 상호 연결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레스토랑은 고객들을 6피트 간격으로 유지할 수 있지만, 식재료를 위한 공급망을 사용할 수 있을까요? 이렇게 축소된 용량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을까요? 제조업은 노동자들을 더 멀리 떨어지게 하기 위해 공장을 바꿔야 할 것입니다. 대부분의 공장들은 큰 생산성 손실 없이 새로운 규칙에 적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식당과 공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일하게 될까요? 그들은 버스나 기차를 타고 다니나요? 공장에 부품을 납품하고 출하하는 공급업체는 어떨까요? 그리고 회사들은 언제 직원들이 출근할 것을 요구해야 할까요?

이 질문들에 대한 쉬운 답은 없습니다. 궁극적으로, 국가, 주 및 지방 수준의 리더들은 경제의 다양한 부분을 개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위험과 이익을 바탕으로 한 절충을 이루어내야 할 것입니다.

미국에서는 한 주가 너무 빨리 문을 열어 많은 감염을 보기 시작하면 까다로워 질 것입니다. 다른 주들은 사람들이 주 경계를 넘어 이동하는 것을 막아야 할까요?

결론

멜린다(Melinda)와 저는 제2차 세계대전은 우리 부모 세대의 결정적인 순간(World War II was the defining moment of our parents’ generation)이라는 것을 배우면서 자랐습니다.

이와 비슷한 방식으로, 최초의 현대적 유행병인 코로나19 팬데믹이 이 시대를 정의할 것입니다. 이 팬데믹을 겪은 사람들은 아무도 그것을 잊지 못할 것입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지금 느끼고 있고 앞으로도 몇 년 동안 계속 느낄 고통을 과장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저임금과 가난한 사람들이 이 팬데믹으로 지불해야 할 많은 비용은 멜린다와 저에게는 특별한 걱정거리입니다.

이 코로나 팬데믹은 빈곤한 지역사회와 소수 인종에게 불균형적으로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셧다운으로 인한 경제적 영향도 저소득, 소수 노동자들에게 가장 큰 타격을 주고 있습니다.

정책 입안자들은, 나라가 셧다운을 해제하면, 그 경제 회복이 불평등을 지금보다 더 악화시키지 않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동시에, 우리는 이 싸움에 맞서기 위해 전 세계가 어떻게 함께 모이고 있는지에 감명받았습니다. 매일 대학과 중소기업 과학자들, 제약회사 CEO들, 또는 정부 수반들과 대화를 나누며 제가 논의한 새로운 도구가 가능한 한 빨리 이용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전방의 보건소 직원 등 지금 존경해야 할 영웅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세계가 결국 ‘팬데믹 1 단계’가 종료되었음을 선언할 때, 우리는 그들 모두에게 그것에 대해 감사해야 할 것입니다.

참고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