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RC 발표, 2020년 광고 트렌드 보고서 요약

Updated on 2020-05-19 by

이전에 코로나 이후 디지탈 광고 전망에 대해서 eMarketer 전망을 기반으로 포스트했지만 디지탈 광고를 포함한 2020년 광고 트렌드에 대해 WARC가 발표 자료가 있어서 요약 내용을 소개해 드립니다.

WARC는 코로나 팬데믹이 심해지자 FMCG 광고 트렌드와 관련해 별도 보고서를 냈는데요. FMCG 제품군의 광고 트렌드와 관련해서는 아래 포스팅도 도움이 될 듯 합니다.

WARC, 코로나 이후 광고 트렌드 7가지

코로나 팬데믹이 변화를 가지오지만 혁명적인 변화는 아니다.

여기에는 아쉽게도 여기에서는 코로나 팬데믹 영향을 거의 반영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이 보고서를 소개하는 것은 전반적인 흐름은 크게 바뀌지 않았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특히 인터넷에서 이루어지는 디지탈 광고는 말이죠.

코로나 팬데믹은 전대미문의 변화를 강요하면서 새로운 기준, 뉴 노멀이 올것이라는 예상을 많이 합니다. 그러나 코로나 팬데믹은 국가 단위로 짧게는 1분기 정도 길어도 2분기 정도에 걸쳐 진행되는 대 사건입니다.

물론 코로나 팬데믹이 가져다 준 경제적, 심적 충격은 엄청나지만 단기간 내에 진행된 코로나 팬데믹이 가져올 변화는 근본적이거나 혁명적이 아닌 기존 시스템내에서 변화를 모색하는 수준에 그칠 가능성이 큽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세상 질서가 뒤집이고 새로운 질서가 오는 것은 아니죠.

그렇지만 코로나 팬데믹은 이전과 분명히 다른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 낼것이고, 이러한 새로운 흐림이 점점 강해지면서 이전과 완전히 다른 흐름이 나타날 것으로 보입니다.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앞으로 역사는 코로나 이전(BC)과 이후(AC)로 나눌 수 있다는 희망 또는 과장에 기반한 분석입니다. 그러나 변화는 시작되었습니다.

WARC 2020년 광고 트렌드 보고서 요약

국제마케팅정보원( international marketing intelligence service)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올 2020년 세계 광고비 지출은 인터넷 광고 증가율 13.2%에 힘입어 7.1% 증가한 6,600억 달러를 기록할 전망입니다.

미국 대통령 선거와 도쿄 하계 올림픽(이는 이미 연기되었는데 이 보고서에는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전체적인 흐름만 살펴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 역자 주)과 같은 4년마다 열리는 행사들로 인해 TV 광고는 전년 비 2.5% 증가한 1,926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인터넷 광고에 대해서는 WARC 편집장이자 이번 보고서 작성을 주도한 제임스 맥도날드(James Mcdonald)는 아래와 같이 이야기 합니다.

“인터넷 광고 성장은 세계 경제계가 에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강력해 2015년 이후 평균 7배 더 빠르게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규제를 제쳐두고 라도, 온라인 플랫폼은 수많은 변수가 예상되고, 구글 알파벳과 페이스북과 같은 주요 인터넷 광고 업체들의 수익 증가세는 완화되고 있습니다.”

연도별 글로벌 광고 성장율 추이, Global Ad Spending Year-on-year % change, Graph by WARC
연도별 글로벌 광고 성장율 추이, Global Ad Spending Year-on-year % change, Graph by WARC

광고가 전 세계 생산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전적으로 전 세계 경제 활동의 절반에 육박하고 있는 온라인에의 투자 증가로 인해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2000년 GDP대비 광고 비중이 0.82를 기록하면서 높은 비중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이 지배적인 광고 채널로 등장하면서, 이것은 감소하기 시작했고 단기적으로는 더 낮아질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 광고 성장은 세계 경제뎨가 예상하는 것보다도 훨씬 더 강력해 2010년 이후 평균 7배 더 빠르게 증가했습니다.

“우리는 코로나19 상황에 비추어 예측한 내용을 수정하지 않았습니다. 위기가 닥칠 경우 광고 지출이 재할당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광고와 GDP의 관계는 강하지만, 경제 생산의 둔화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결과로 반드시 광고 투자의 감소로 이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도쿄 올림픽과 UEFA 유로 2020 대회와 같은 경기가 연기되거나 취소된다면 우리는 주목할 만한 영향을 기대하게 될 것입니다.”

글로벌 광고의 GDP 대비 비중,  Ad Spending as a share og GDP, Graph by WARC
글로벌 광고의 GDP 대비 비중, Ad Spending as a share og GDP, Graph by WARC

미디어 및 포맷별 추이

미디어 및 고아고 포맷별 추이를 살펴 봤습니다.

TV

2020년 TV 광고 지출은 전 세계 광고 지출의 29.2%인 1,926억 달러로 전년 비 2.5%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2019년 4.4%의 하락을 부분적으로만 반전시킬 뿐입니다. TV 광고의 3분의 1이 미국에서 발생하고 있는데, 미국 TV 광고는 4.0% 증가한 629억 달러오 예상됩니다. 이중 미국 대통령 선거에 40억 달러 이상이 사용될 것입니다.

옥외광고, Out of home

OOH라 불리우는 옥외광고(빌보드 광고, 운송 및 소매/판매 지점(PoS))는 435억 달러로 전년 비 5.9%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닏.

이 OOH 광고는 선진 시장에서 디지탈 사이트

되며, 이는 6년 연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부문은 첨단 시장에서 디지털 디스플레이 설치된 사이트 보급 증가에 따라 혜택을 받고 있어 6년 연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월마트 휴스턴 매장의 인터액티브 디스플레이에서 상품을 검색하는 Endless Aisles 이용 모습, Image - WalMart
월마트 휴스턴 매장의 인터액티브 디스플레이에서 상품을 검색하는 Endless Aisles 이용 모습, Image – WalMart

라디오 광고

라디오 광고는 전년 비 1.8% 증가한 328억 달러로 예상됩니다. 이는 2019년 -1.3% 하락했던 손실을 만회하는 수준으로 보입니다.

인쇄 광고

인쇄(Print)광고는 이번 2020년 32억 달러로 전년 비 -5.8%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2019년 감소율의 절반 수준입니다.

디지털 광고 수익은 현재 전세계 출판사의 총 광고 수입의 3분의 1 이상을 차지합니다. 하지만 뉴욕타임즈에서는 이 비율이 절반에 가깝습니다.

소셜 미디어 광고

소셜 미디어 광고는 다음과 같습니다.

올해 소셜 미디어 광고 지출은 전 세계 광고비의 15.5%인 1,024억 달러로 전년 비 19.5%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페이스북(페이스북 메신저, 인스타그램, 왓츠앱 포함)은 2019년 소셜 ㅣ디어 광고에서 80.9%인 829억 달러를 차지할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2019년 소셜 미디어 광고에서 81.2% 차지하던 수준에서 다소 하락한 수준입닏.

소셜 미디어에서 페이스북 광고 수익의 42%인 350억 달러는 미국 시장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온라인 비디오

온라인 비디오 광고는 다음과 같이 예상됩니다.

올해 온라인 비디오 관고는 전 세계 광고비 의 9.7%에 해당하는 637억 달러가 투자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는 전년 비 21.4% 증가한 수준입니다.

검색 광고

검색 광고 지출은 전세계 광고비의 21.2%인 1,401억 달러로 12.7%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검색 광고시장에서 구글 점유율은 2019년 79%에서 2020년에는 77%로 다소 하락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플랫폼(업체?)별 광고 전망

2020년 광고를 플랫폼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광고 플랫폼이란 광고가 집행되는 곳으로 주로 기업 서비스 이름과 유사합니다.

알파벳(구글)

구글 서치, 유튜브, 구글 네트워크 회원(구글 광고를 진행하는 제3자)의 올해 광고 매출은 10.5% 증가한 1,490억 달러로 글로벌 광고비의 22.6%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알파벳(구글)의 2019년 비중은 21.9%로 2020년에는 0.5%p 소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유튜브

유튜브 광고 전망은 아래와 같습니다.

동영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광고주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유튜브를 통한 광고 지출은 185억 달러로 전년 비 22.1%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유튜브 광고가 어느정도 수준인지를 살펴보죠. 유튜브 광고 예상치는 전체 온라인 비디오 광고의 29%를 차지하고, 전체 광고의 2.8%를 차지하는 수준입니다.

참고로 유튜브는 2019년 광고 매출은 152억 달러였습니다.

유튜브 영상을 노트북을 통해 보다, Image by whereslugo
유튜브 영상을 노트북을 통해 보다, Image by whereslugo

구글

알파벳 포트폴리오에서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고 있는 구글 광고 수입은 1,078억 달러로 전년 비 9.9% 성장할 것입니다.

이는 전세계 검색 광고의 77%를 차지하고, 전세계 광고비의 16.3%르 차지하는 수준입니다.

페이스북

Facebook 광고는 아래와 같이 예상됩니다.

페이스북, 페이스북 메신저, 왓츠앱,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서 829억 달러 광고 지출이 발생할 것입니다. 이는 2019년보다 19% 증가하는 수준으로, 페이스북 전체 광고는 전 세계 광고의 12.6%를 점유할 것입니다.

아마존

아마존은 올해에도 두 자릿수 광고 증가율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마존 광고는 2019년보다 21.4% 증가한 171억 달러로 전 세계 광고 지출의 2.6%를 점유할 것입니다.

검색 광고 영역 비교, 아마존 vs 구글 vs 이베이 Amazon vs google vs eBay, Image - recode
검색 광고 영역 비교, 아마존 vs 구글 vs 이베이 Amazon vs google vs eBay, Image – recode

스앱챗

2020년 스냅챗(Snapchat) 광고 매출은 젼년 비 34.1% 증가한 23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스냅챗 광고 지출은 소셜 및 메시징 광고 지출의 2.2%, 전체 광고 지출의 0.3%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트위터

2020년 트위터(Twitter) 광고 지출은 전년 비 한자리 수 증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됩니다.

2020년 트위터 광고 매출은 33억 달러러 전년 비 9.2%의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역별 전망

지역별로는 북미 지역이 전년 비 8.4% 증가해 가장 높은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되고, 이어서 아시아 지역이 7.5% 그리고 유럽은 6.9%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반면 남미 지역은 -2.5% 하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요 국가별로는 인도 15.6%, 프랑스 10.0%, 러시아 9.7%, 중국 9.7% 등으로 상대적으로 높은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었습니다.

미국은 8.8%로 상대적으로 높은 증가율이 예상되며, 일본은 3.2%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2020년 지열별 광고 전망, WARC advertising outlook by region and key market, Graph by WARC.
2020년 지열별 광고 전망, WARC advertising outlook by region and key market, Graph by WARC.

참고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