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코로나 이후 온라인 교육 전망 – 엄청난 기회가 오고 있다

Updated on 2020-04-20 by

지금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팬데믹이 지배하고 있지만, 이도 언제가는 극복될 것입니다. 그러면 포스트 코로나 이후 전망은 어떻게 될까요? 코로나 이후 온라인 교육 전망은 어떻게 될까요?

이러한 질문에 대해서 쿼츠에서는 산업별로 포스트 코로나 전망 기사를 냈는데요. 어쩌면 일시적인 전망이고, 전망이 전혀 틀리기 때문에 전혀 의미가 없을 수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신처럼 정확한 예측만 필요하다면 그냥 운명론자처럼 기다리면 되겠죠. 이 코로나 팬데믹이 끝나면 그 결과를 알 수 있는데, 미리 이런 고생을 할 필요가 없겠죠.

그러나 미래를 준비하는 자라면 비록 틀릴지라고 현재 시점에서 이를 점검해 보고 나름 방향을 잡아보는 것은 결코 무의미한 일은 아닐 것입니다.

그래서 코로나 이후 전망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제 자신도 공부를 할겸 이 기사 시리즈를 번역,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이 기사 시리즈는 아래와 같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코로나 이후 전자 산업 전망 – 생각보다 빨리 회복 가능

포스트 코로나, 코로나 이후 온라인 교육 전망 – 엄청난 기회가 오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코로나 이후 패션 산업 전망 – 미니멀리즘 & 슬로우 패션

포스트 코로나, 코로나 이후 게임 산업 – 닌텐도 스위치 중심

포스트 코로나, 코로나 이후 항공 산업 전망 – 지원과 규제사이

포스트 코로나, 코로나 이후 직장의 변화(1/2) – 재택근무로 얻을 것

포스트 코로나, 코로나 이후 직장의 변화(2/2) – 재택근무로 잃는 것

이번 포스팅은 온라인 교육 산업에 대한 전망입니다. 이미 한국에서도 온라인개학이라는 초대형 이벤트로 엄청난 관심을 받고 있죠.

여기서는 온라인 교육으로 기존 대학들에게는 큰 도전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대학 교육 자체가 온라인 교육의 도전에 의하여 위협받을 것”

여기 기사는 미국 시장을 기반으로 작성되었다는 점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와는 환경 자체가 달라서…

Coronavirus is giving online higher education a second chance to prove its worth

코로나로 온라인 교육으로 전환 가속화

점점 더 많은 대학들이 코로나19 감염을 막기위해 캠퍼스를 폐쇄하고 온라인 교육으로 학습 방법을 바꾸고 있는 가운데, 미국 온라인 교육社 Coursera는 3월 12일 3,800개의 강좌를 무료로 모든 대학에 제공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여기에 등록한 대학교는 학생들에게 존스 홉킨스, 미시간 대학교, 예일 등 190개 파트너 대학에서 제공하는 강의 95 %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중단된 학교들은 7월 31일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이후 Coursera는 코라나19 위험 평가 정도에 따라 월별 연장 여부를 결정할 것입니다.

온라인 교육社 Coursera CEO Jeff Maggioncalda는 “코로나19 확산은 수십년 내 가장 심각한 세계 보건 안보 위협입니다.  인류가 직면한 문제에 대처하는 데 앞장서 온 대학 및 업계 파트너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어 다행입니다. “

MOOC(대규모 공개 온라인 코스, massive open online courses)는 원래 10년 전 고등 교육 기관에 대한 접근을 민주화하기 위해 탄생했습니다. 

세계 각국의 학생과 교사는 이 세계 최대 규모의 기술 실험에 먼저 뛰어 들었지만, 교육기관들은 학생들이 이 코스를 끝까지 완료하지 않았기 때문에 실망스러워 했습니다.

대학들은 이제 전 세계가 MOOC를 실험 할 수있는 일생에 한 번의 기회에 직면 해 있으며, 다시 한번 제대로 이루어질지 의문이 들 것입니다.

Coursera는 2012년 스탠포드대(Stanford University) 컴퓨터과학 교수인 Daphne Koller와 Andrew Ng에 의해 세계 최고 교사 과정을 개설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그해 MOOCs는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하버드와 MIT 공과 대학은 edX를 만들기 위해 각각 3 천만 달러를 투자했습니다. Coursera 후원자에는 Kleiner Perkins, New Enterprise Associates GSV Capital, Learn Capital 및 SEEK Group과 같은 기술 벤처 캐피탈의 주요 업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온라인 교육의 낮은 수료율은 문제

그러나 MOOCs는 아주 소수의 학습자들만이 그들이 시작한 과정을 수료하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벽에 부딕쳤습니다.

(MIT 공과대학 연구에 따르면 온라인 강좌는 5년 평균 96%의 천문학적인 숮의 중퇴율을 보였습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비즈니스 모델을 바꿨습니다.

Coursera 최고 기업 책임자인 Leah Belsky는 Coursera가 더 이상 완료율을 트래킹하지 않고 대신 기술 습득 정도를 확인한다고 말합니다.

많은 MOOC 제공업체들이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으며, 완료를 장려하기 위해 ‘전문가(specializations)’ 또는 ‘나노 학위’ 과정을 패키지로 제공하고 있으며, 대학과 제휴하여 온라인으로 MOOC 기반 학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Coursera는 런던 대학교에서 컴퓨터 과학 학위를, 미시건 대학교,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 콜로라도 대학교에서 다양한 데이터 과학 석사 학위를 수여합니다. Coursera는 또한 직원 교육을 위해 2,300 개의 회사와 정부에서 직원 교육을 위한 포털 사이트를 제공합니다.

6개월 전, Coursera는 캠퍼스용 Coursera(Coursera for Campus)를 출시했습니다. 대학에서 자체 코스를 구매하는 대신 특정 수의 학생들에게 라이센스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시기 적절한 결정이었습니다. 

듀크대학 중국 캠퍼스인 듀크 쿤산 대학교(Duke Kunshan University)는 캠퍼스 폐쇄 시 듀크 클래스뿐만 아니라 Coursera 전체 클래스 수강의향을 질문했었습니다. 587명의 학생들에게 액세스 권한을 제공 후 162명은 과정에 등록했습니다.

지난 1월과 2월 사이 Coursera는 중국과 홍콩에서 등록이 47% 급증했고 베트남에서는 30% 급증을 보였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코라나19 영향을 받은 대부분 국가에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또한 Coursera의 공공 의료 컨텐츠에 대한 총 등록 건수가 30% 증가했으며, 중국과 홍콩의 공공 의료 컨텐츠 등록은 185% 급증했습니다.

2월 18일 생방송으로 진행된 이후,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Imperial College London)의 “Science Matters: Let’s Talk About COVID-19“는 13,500명의 수강생이 등록했습니다. 이 강좌는 현재까지 Coursera에서 개설된 강좌 중 두 번째로 인기 있는 강좌가 되었습니다.

다른 온라인 대학도 마찬가지입니다. Shai Reshef는 비영리, 수업료가 없는 미국 공인 온라인 대학인 University of the People 총장입니다.

그는 2월부터 일본, 한국, 이탈리아에서 지원하는 학생 수가 200% 증가했으며 미국에서는 지금까지 50 % 증가했다고 밝힙니다.

전통적인 온라인과 온라인의 구별은 사라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 주류입니다(We are mainstream now).”


100 universities a day, 하루 100개 대학교 등록 가능

듀크 쿤산 대학교(Duke Kunshan University)의 사례를 경험한 Coursera는 재빠르게 팀을 구성해 하여 기관들의 참여를 가속화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제 하루 100개 대학이 등록할 수 있다고 벨스키(Belsky)는 말합니다. 위기 상황에서 기관들이 온라인으로 전환함에 따라 웹 세미나를 개최하고 파트너들과 리소스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뉴저지 블룸필드 컬리지(Bloomfield College) 크리에이티브 아트 및 기술 교수인 로라 노바(Laura Nova)는 이번 봄 방학 취소 후 학교가 적어도 일주일 이상 더 문을 닫을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녀는 디지털 사진(digital photography), 전문 개발(professional developmen), 인턴쉽, 그리고 시니어 프로젝트를 가르칩니다. 그녀의 모든 수업은 서로 직접 협력해야 합니다.(person collaborative work)

그녀는 Coursera를 사용할 수 있는 선택권을 환영했습니다. 그녀가 인터넷으로 진행되는 세개의 수업을 구성하려면 많은 도구가 필요할 것인데 Coursera가 이를 채워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Coursera는 우리 학교가 온라인으로 전환 시 저에게 몇 가지 대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기본적인 콘텐츠(raw content)가 전부가 아닙니다. 학생들 사이의 협업이 그녀의 수업에서 핵심이기 때문에 그녀는 그것을 어떻게 가능하게 만들 것인지 찾아내야 합니다. 또한 그녀 학생들 중 많은 수가 저소득층이고 랩탑 컴퓨터가 없기 때문에, 모바일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햐 합니다.

코로나는 대학의 온라인 교육 실험을 수십년 앞당기다

대학은 기술 채택이 느리기로 악명이 높습니다.

아무도 코로나 팬데믹을 원하지 않았지만, 온라인 학습에 있어서 거대하고 세계적인 실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얼마나 많은 학생들이 온라인으로 코스를 마치게 될지는 불확실하지만 대안이 없기 때문에 이러한 실험은 진행되고 있습니다.

첫째, 고등 교육에 대한 접근성이 매우 부족합니다.
두번째는 교육 품질에 큰 문제가 있습니다.”

이제 위 두가지 문제를 풀기위한 대규모 실험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 코로나 팬데믹으로 온라인 교육에 대한 신속한 실험을 강요당하고 있습니다. 그렇지 않았다면 이러한 실험이 진행되는데는 수십 년은 더 걸렸을 것입니다.”

“이는 좋은 일이죠. 이는 교육 시스템에 주요한 두 가지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첫째, 고등 교육에 대한 접근성이 매우 부족합니다. 이는 더 많은 기술 채택을 통해서 더 많은 접근을 가능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교육 품질에 큰 문제가 있습니다.”

이제 위 두가지 문제를 풀기위한 대규모 실험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