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재택근무 팀원의 정신건강 챙기기 5가지 방법

Updated on 2020-04-09 by

코로나 팬데믹은 이전엔 경험해보지 못한 엄청난 변화를 몰고 왔습니다. 그중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재택근무도 중요한 특징중의 하나입니다. 집에서 혼자 근무하면서 발생하는 정신건강 문제 대처가 아주 중요합니다.

이러한 사회적 거리두기 일환으로 재택근무 확산으로 외로움을 느끼거나 정신적 스트리스가 증가한다는 보고가 증가하고 있죠.

이런 상황속에서 리더가 재택근무중인 팀원들을 다독이고 그들의 정신건강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의 하나가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재택근무중인 팀원들의 정신건강 문제를 예방하고 관리할 간단하면서도 기본적인 5가지 방법을 소개한 쿼츠 기사를 중심으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How leaders can demonstrate their commitment to employees’ mental health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여러가지 사회적, 개인 삶의 변화는 개인의 신체적 건강 문제를 뛰어넘어 여러가지 문제를 야기시킬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심각한 것은 본인, 가족, 직장 동료와 업무 그리고 세계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으로 심화되는 정신건강 문제입니다.

코로나 팬데믹 이전에 딜로이트 글로벌(Deloitte Global)에서 수행한 연구를 보면 사람들은 이미 “코로나19, 코로나 팬데믹”이 유행어가 되기 전에 이미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습니다.

그 후 몇 주 동안의 공포, 불확실성 그리고 언론의 끊임없는 보도로 많은 사람들을 극도의 불안에 몰아 넣었습니다.

원격 재택근무로 광범위한 전환을 포함해 갑작스런 생활 방식의 변화는 정신건강에 커다란 위협을 가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외로움으로 시달리고 고통받는 반면,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돌보아야 할 필요가 늘면서 이에 압도 당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거의 모든 사람이 일, 가족 문제 및 개인적인 시간의 경계를 정하기 위해 고군 분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재택근무중인 여성, 재택근무 팀원의 정신건강 챙기기는 매우 중요하다, Photo by thedarknut
코로나 팬데믹으로 재택근무중인 여성, 재택근무 팀원의 정신건강 챙기기는 매우 중요하다, Photo by thedarknut인 여성, Photo by thedarknut

리더라면 항상 동정심으로 보여주고 그들이 필요할 때 시간을 시간을 할애할 의무가 있습니다. 지금은 그것을 잘 할 시간입니다. 

직원들의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지원하기 위해 오늘 취한 작은 조치는 개인들에게 도움이 될 뿐만이 아니라 우리 팀을 강화하고 공동체 의식을 심화시킬 것입니다.

팀원들과 소통하는 5가지 방법

이러한 특별한 시기에 리더가 팀원과 보다 의미 있게 연결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몇 가지 간단한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지속적으로 연락하세요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력히 시행되고 재택근무들이 일상화되면서 팀 동료들 중 일부는 고립되고 불안감을 느끼고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이 언제든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느끼도록 연락하고 점검해야 합니다. 이메일 또는 인스턴트 메시지들을 사용할 수 있지만, 어쩌면 조금 구식 방법이긴 하지만 전화 연락이 오히려 사람들이 연결되고 있고 소속감을 느끼는데 더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일대일 또는 팀으로 정기적으로 가상 미팅을 통해 사회적 상호 작용을 촉진합니다.

외로움에 전화를 기다리는 여인의 기다림 여인, Photo by KIMNXEYKOM
외로움에 전화를 기다리는 여인의 기다림 여인, Photo by KIMNXEYKOM

업무 준비를 위해 협업하세요

우리가 겪고 있는 미지의 스트레스와 불안은 일과 마감일에 대한 우려로 악화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팀원들이 집에서 일할 때 직면하는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공동 작업을 통해서 해결책을 찾도록 장려하세요.

그들이 일하는 방식과 시간과 관련하여 그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현재 (어떤 식으로든) 일하고 있다는 것이나 온라인 상태에 있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업무 결과물이 중요하다는 것을 주지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한걸음 물러서세요

두려움은 우리 시야를 좁힐 수 있고, 우리 앞에 놓여 있는 긍정적인 가능성을 포함해 더 큰 그림이나 사용 가능한 옵션을 보기는 것을 어렵게 만듭니다.

팀 동료들이 느끼고 있는 불안감을 인정하고, 그들의 기분을 토닥이고, 더 많은 시간을 가족과 보내도록 하는 등 현재 상황에 대한 옵션과 긍정적인 결과를 탐색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카페에서 일하는 사람들, Photo by More free photos
카페에서 일하는 사람들, Photo by More free photos

팀원 지원 자원에 대한 지식과 적극적 공유

조직이 직원들을 위해 어떤 자원을 제공하는지 명확히 파악하고, 사전 예방적으로 명확히 커뮤니케이션 하세요.

원격 재택근무에 대한 팁이든 팀 직원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이든 팀 동료가 필요한 경우 관련 자원을 찾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알려야 합니다.

“괜찮아?”  라고 묻습니다.

“괜찮아?” 라고 묻는 이 간단한 질문이 새로운 환경하에서 고군분투하는 사람들에게 큰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참고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