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투자자의 약세장 대응 4가지 투자 원칙

Updated on 2020-04-06 by

코로나 팬데믹 영향으로 주가 시장은 엄청난 폭락에 접어들었습니다. 일부 시장은 최악의 상황을 마치고 반등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한 투자자의 약세장 대응 투자 원칙은 무엇일까요?

참고로 약세장은 베어카켓(Bear Market)이라고 부르고, 강세장은 불마켓(Bull Market)이라고 부릅니다.

지금과 같은 약세장에서 투자자들의 대응 전략에 대해 조언하는 미국의 유명 금융 저널리스트이자 경제심리학자 제이슨 즈바이크(Jason Zweig)가 월스트리트저널(WSJ)에 쓴 칼럼 ‘약세장 대응 투자 원칙(The Bare Necessities You Need for a Bear Market)‘을 번역해 보았습니다.

미국의 사례 중심이다보니 한국 현실과는 맞지 않을 수는 있지만 약세장 대응하는 투자 원칙으로는 유효할 것 같습니다.

The Bare Necessities You Need for a Bear Market

참고로 스타트업이나 기업을 운영중이라면 위기 시 생존을 위한 경제 위기 극복법 28가지라는 글을 참조하면 위기 극복에 대한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약세장 대응 투자 원칙

침착하세요. 큰 규모로 보이도록 만드세요. (시장 흐름에 정면으로 부딕치지 말고) 천천히 비켜서세요.(Remain calm. Get big. Move sideways, slowly.)

주식시장 폭락에서 살아남기 위한 많은 조언들은 등산 중에 회색 곰(grizzly encounters)을 만난 등산객에게 주는 조언과도 친숙할 것입니다.

약세장 대응 스마트한 투자자의 투자 원칙은 등산 중에 곰을 만났을 때 원칙과 유사하다, A bear approaches a visitor along a road at Brooks Camp in Katmai National Park and Preserve, Alaska, Photo by NPS,  Jake Bortscheller bearsafety
등산 중에 곰을 만난 등산객, A bear approaches a visitor along a road at Brooks Camp in Katmai National Park and Preserve, Alaska, Photo by NPS, Jake Bortscheller bearsafety

1. 침착하세요. 갑자기 포지션을 변경하지 마세요.

투자자들은 등산객들이 등산 중 곰을 만났을 때 살아 남을 수 있는 방법과 같은 방식으로 약세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침착하시고 갑자기 움직이지 마세요.(Remain calm and don’t make sudden moves)

국립공원관리공단이 제공하는 야생에서 곰을 만났을 때 대처 방법을 약간 수정하면 이는 투자자들이 (약세장에서 대처할 수 있는) 놀랄만큼 유용한 지침이 될 수 있습니다.

2, 최대한 자산을 확보하세요.

“가능하는 한 자신을 최대한 크게 보이게 하세요.”

국립공원에서 제공하는 지침에서는 “가능하는 한 자신을 최대한 크게 보이게 하세요.”라고 조언합니다.

우리 모두 채권 시장이 절대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채권 포트폴리오를 평소보다 훨씬 더 크게 유지하고, 주식은 상대적으로 평소보다 작은 수준으로 유지하세요.

당신과 당신 배우자가 45세이고 매달 사회보장혜택으로 각각 2천 달러를 벌 것으로 예상한다고 가정해 보시죠.

회계사 Mike Piper가 설계한 훌륭한 온라인 도구 OpenSocialSecurity.com에서 당신이 원하는 사회 보장 지불금(Social Security payments)을 받을 수 있는 수령 시기를 선택, 조정할 수 있습니다. OpenSocialSecurity.com에 따르면, 당신과 당신 배우자는 미래에 각각 받게 될 월 2천 달러의 현재가치는 772,235달러라고 합니다.

이것은 대략 70세에 퇴직 급여 신청 및 62세에 배우자 지원을 가정 시, 보험사사 인플레를 반영해 여러분에게 평생 월 2,000불을 지급을 보장하는데 드는 비용입니다.

그래서 당신이 기대하는 사회 보장 지불금(Social Security payments)은 소유하고 있지는 않지만 수입을 받을 권리가 있는 인플레이션 조정 채권인 거대한 유령채권과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만약 여러분이 확정급여형 연금을 보유할 만큼 운이 좋은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사회 보장, 또는 연금 제공사가 파산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유령 채권의 가치를 심리적인 대차대조표에 올려놓으면 전체 포트폴리오가 생각보다 크고 주식 시장 위험에 덜 노출되어 있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3. 포트폴리오를 재조정하세요.

“곰이 움직이지 않으면 천천히 옆으로 멀어져야 합니다. 이렇게 해야 곰을 계속 주시하면서 넘어지지 않고 피할 수 있습니다…뛰지 말고 곰이 따라오면 멈춰 서서 당신의 위치를 지키세요.”

국립공원에서 제공하는 다른 지침들도 약세장(베어마켓(Bear Market)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
“곰이 움직이지 않으면 천천히 옆으로 멀어져야 합니다. 이렇게 해야 곰을 계속 주시하면서 넘어지지 않고 피할 수 있습니다…뛰지 말고 곰이 따라오면 멈춰 서서 당신의 위치를 지키세요.”
“If the bear is stationary, move away slowly and sideways; this allows you to keep an eye on the bear and avoid tripping…Do NOT run, but if the bear follows, stop and hold your ground.”

옆으로 이동하려면 회계사나 재무 상담사와 상의한 후 세 가지 단계를 밟으면 됩니다.

첫째, 세금 공제 가능한 ****. 매입가보가 가격이 떨어진 주식, 펀드 또는 기타 투자 자산들을 매각합니다.

(매입한 가격과) 매각한 가격과의 차이를 손실이 아니라 자산으로 생각하세요. 이는 일반적으로 현재 또는 무한한 미래에 자본 이익을 상쇄하거나 연간 소득에 대해수 최대 3,000달러를 공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매각 대금으로 다른 종류 (상품)에 즉각 투자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예를 들어 보죠. S&P 500 인덱스 펀드에서 총 주식 시장 지수 펀드(a total stock-market index fund)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투자 계획은 그대로 유지되지만, 당신 손실 일부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That way, you keep your investment plan intact, but Uncle Sam eats some of your loss)

둘째, 기존의 개인 퇴직 계좌(Individual Retirement Account)를 Roth IRA로 바꾸는 것을 고려해보세요.

당신이 전환한 금액은 올해 과세 소득에 추가될 것이지만, 시장 하락은 거의 확실하게 추가분을 줄여 줄 것입니다. 현행 법에 따르면, 전통적인 IRA와는 달리, Roth IRA로부터 철수분은 일반적으로 비과세됩니다.

셋째, 콜로라도 스프링스 소재 Wealth Logic LLC의 재정 고문인 앨런 로스(Alan Roth)는 “매력없는 투자 상품들을 팔아 버려라(sell your dogs,)”라고 충고합니다.

시장 폭락으로 덜 매력적인 투자 상품은 그동안 발생했던 투자 수익이 줄거나 아예 사라졌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면 매각 이익에 부과되는 세금이 없으므로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매각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논리가 상속받은 주식이나 근무 회사나 산업의 주식과 같이 자본 이득세를 회피하려고 포지션을 집중하는 경우에도 적용됩니다.

뱅가드 그룹(Vanguard Group)의 미국 자산 계획 연구(U.S. wealth-planning research) 책임자인 마리아 브루노는 “시장이 무너졌을 때 긴장을 풀어서는 안됩니다. 이 기회를 이용해서 (성과가 나쁜 것들을) 정리하고 포트폴리오를 다각화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치들을 확실히 취하려면, 사회적 거리두기를 기회를 자산으로 바꾸세요. 이제 시간 여유가 생겼으니,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포트폴리오 정리 계획을 공포하고 (필요하다면) 며칠 내로 날짜를 잡으세요. 그들에게 당신이 하려는 것을 도와달라고 부탁하세요.(Ask them to hold you to it)

4. 시장 변동이 휩쓸리지 마세요.

“낮은 톤으로 계속해서 곰과 대화하세요; 이것은 여러분이 더 침착해지는데 도움을 주고, 곰에게는 위협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국립공원의 또 다른 지침은 다음과 같습니다:

“낮은 톤으로 계속해서 곰과 대화하세요; 이것은 여러분이 더 침착해지는데 도움을 주고, 곰에게는 위협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거래를 할 때, 시장 마감 후 시간에 입력하세요. 그러면 일시적인 가격 변동에 여러분의 결심이 흔들리지 않을 거예요.

국립공원의 지침 중에서 마지막으로 한 가지 더 인용해 보겠. “그룹으로 하이킹하고 무리지어 여행하는 것은 누적된 크기 때문에 곰에게 위협적입니다.”

이번에는 아니예요, 물론 다른 투자자들과 그룹화한다고 해서 약세 시장을 두려워하지 않을 수는 없어요. 하지만, 여러분은 거래, 적시 시장 출시, 전략의 급격한 변화등의 촉구를 통해서 시장에 악영향을미치는 요인들을 순화시킴으로서 여러분의 걱정을 줄이는 것입니다.

이번 주 신문 헤드라인을 넘어선 전략을 생각 할 수 없는 해설자와 분석가를 제껴두고 장기적인 안목에 집중하는 투자자를 찾아보세요.

참고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