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플러그인 Rank Math를 이용한 검색 최적화 방법

Updated on 2020-03-20 by

오늘은 각광을 받는 검색 최적화를 위한 SEO 플러그인 Rank Math를 활용해 구글 등 검색엔지에 잘 노출 될 수 있는 검색 최적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SEO 플러그인 Rank Math에서 제안하는 검색 최적화 내용을 기반으로 100점짜리 검색 최적화 포스팅이 가능한 방법을 찾아봅니다.

SEO 플러그인 Rank Math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조하시면 좋을 같습니다.

1. 어느 정도 긴글을 작성해야 할까요?

예전부터 이미지 중심으로 텍스트가 거의 없는 글은 SEO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한다는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텍스트를 사용해 어느 정도 내용을 갖춘 글을 작성하라는 조언이 많았습니다. 구글 광고 솔류션인 애드센스에서도 지나치기 짧은 글에는 광고를 노출하지 않도록 하고 있죠.

Yoast SEO 플러그인에서는 검색 최적화를 위해서 최소 300자 이상의 글을 작성토록 가이드하고 있죠.

반면 오늘 설명하는 Rank Math에서는 검색 최적화를 위해 최소 600자 이상의 글을 작성토록 가이드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SEO 플러그인 Rank Math 플러그인에서 제시하는 글 길이에 따른 점수입니다.

  • 2,500자 이상 : 100% score
  • 2,000 ~ 2,500자 이상 : 70% score
  • 1,500 ~ 2,000자 이상 : 60% score
  • 1,000 ~ 1,500자 이상 : 40% score
  • 600 ~ 1,000자 이상 : 20% score
  • 600자 이하 : 0% score
구글 검색 최적화 화면,  Google search with notebook computer, Image - rbenjamin-dada
구글 검색 최적화 화면, Google search with notebook computer, Image – rbenjamin-dada

2. 검색 최적화 키워드가 반드시 있어야 할 곳은?

SEO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으려면 적절한 곳에 키워드가 있어야 합니다. 아무곳에 있는 것이 아니라 꼭 있어야 할 곳에 있다면 키워드를 많이 남발할 필요가 없겠죠.

Rank Math 플러그인에서 제안하는 키워드 장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 글 제목(title)
  • 글 내용(contents)
    – 만약 글 내용이 300자 이내의 짧은 글이라면 전체 글 내용 중에 포커스 키워드(focus keyword)가 있으면 되나,
    – 글 내용이 300자 이상으로 길어지면 글 내용의 처음 10% 부분에 포커스 키워드가 존재하면 됨
  • 메타 디스크립션 (해당 글의 요약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자동으로는 글의 첫줄이 메타 디스크립션으로 사용됩니다. 별도로 이 내용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프라이머리 키워드만 해당)
  • 헤딩(H2, H3, H4…) 문단
  • 이미지 alt(이미지를 설명하는 alt 텍스트에 카워드를 사용, 프라이머리 키워드만 해당)
  • Post Excerpt(메타 디스크립션처럼 대개는 맨 첫 줄이 사용되고 필요 시 별도로 편집 가능)
  • URL(포커스 키워드를 사용해 URL 주소를 만들었다면 SEO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을 것, 프라이머리 키워드만 해당)

3. 검색 최적화를 위한 키워드 사용 정도

SEO최적화를 통해서 구글 등 검색엔진에 잘 반영되려면 키워드는 어느 정도 사용해야 할까요?

예전 네이버 최적화 방법을 안내한 글들을 보면 가능하는 한 많은 키워드가 들어갈 수 있도록 내용을 작성하라는 조언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Rank Math에서는 지나치게 키워드기 많이 있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다고 합니다.

이 플러그인에서는 프라이머리 키워드(Primary keyword)와 두번째 키워드(Secondary keyword)를 주로 고려하는데요.

SEO 플러그인에서는 keyword density라는 용어를 사용하는데요. Rank Math 플러그인에서는 높은 키워드 밀집도보다는 낮은 키워드 밀집도가 더 낫다고 조언합니다. 정답은 없지만 키워드 밀집도(keyword density)는 1~1.5% 정도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이 SEO 플러그인에서는 키워드 밀집도(keyword density)가 2.5%를 넘어가면 경고를 보내고 있습니다. 너무 키워드를 남발하지 말라고요.

구글 어낼리틱스, Google Analytics, electronics, featured
구글 어낼리틱스, Google Analytics, electronics

4. 메타 디스크립션의 길이는?

메타 디스크립션을 길게 작성한다고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닙니다.

Rank Math 플러그인은 메타 디스크립션의 길이는 120 ~ 160자정도가 적절하다고 조언합니다.

Rank Math와 같은 SEO 플러그인은 포커스 키워드를 기반으로 자동으로 메타디스크립션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이용자가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특히 엄청나게 많은 글을 가진 블러그나 사이트에 Rank Math 플러그인을 적용 시도 포커스 키워드만 제대로 등록되어 있다면 자동으로 첫번째 문장을 메타디스크립션 이면서 동시에 post excerpt를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4. 인/아웃 바운드 링크(link) 활용

구글은 사이트의 신뢰지수 또는 글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는 아웃 바운드 링크나 인바운드 링크를 적극 사용하기를 추천합니다.

Rank Math 플러그인도 글의 신뢰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 1개 이상의 외부 글 링크를 걸도록 추천하고 있으며, 특히 사이트 내부 글을 링크해 내부 콘텐츠 연결은 반드시 활용토록 강조합니다.

5. URL 길이는?

URL 길이도 SEO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Multiple URL length studies에 따르면 짧은 URL일수록 명확하게 인식되므로 오히려 SEO 평가가 좋다고 합니다.

이 플러그인 제작자가 테스트한 바에 따르면 URL 길이기 75자가 넘어가면 좋지 않다고 하네요. 가능하면 75자 이내로 URL 주소를 사용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SEO에서 체크하는 URL 길이는 이부분만이 아니라 전체 URL 길이를 말합니다. 즉 사이트 주소를 포함해 포스트 타이틀을 포함하는 전체 주소를 말합니다.

“https://happist.com/571229/seo-플러그인-rank-math/”로 보여지는 전체 주소를 말합니다.

그리고 아직 Rank Math 플러그인은 한글인식에 문제가 있어 한글로 된 URL 주소는 “rank-math%eb%a5%bc-%ec%9d%b4%ec%9a%a9%ed%95%9c-%ea%b2%80%ec%83%89-%ec%b5%9c%ec%a0%81%ed%99%94-%eb%b0%a9%eb%b2%95″로 인식하고 이러한 주소는 금방 75자이상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점수가 낮아지는 문제를 보입니다.

6. 기타 SEO를 높이는 방법들

여기서는 위에서 언급되지 않았지만 SEO를 높이는 방법으로 제안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6.1. 숫자가 들어간 타이틀

매력적이고 눈길을 끄는 타이틀은 검색 노출 시 이용자들에게 궁금증을 불러일으키고 클릭랗 수 있게 만듭니다. 노출량 대비 클릭율이 높아야 제대로 된 SEO가 구현되겠죠.

그래서 매력적인 타이틀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다양한 가이드가 있습니다.

이용자들이 더 많은 클릭을 할 수 있는 방법중의 하나로 많이 추천되는 것이 타이틀에 숫자를 포한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많이 공유하는 글중에서는 ~하기 위한 10가지 방법 등등과 같이 10가지, Top10 등과 같은 수치를 사용한 제목들이 눈길을 끌고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Rank math 플러그인에서 제목에 숫자를 사용하라고 조언합니다.

6.2. 목차 제공

글의 길이가 매우 길어진다면 글의 목차(Table of Contents)를 보여주어 현재 위치가 글의 어느 부분이라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헤딩 등을 적절하게 사용했다면 목자(Table of Contents)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쉽게 목차를 보여주어 사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6.3. 가독성을 위한 짧은 문단 사용

만연체를 즐겨 사용하시는 분들중에서는 한 문단을 상당히 길게 설명하는 경우가 있죠.

문단이 너무 길어지면 글 자체를 이해하는데 시간이 걸리고, 이야기의 핵심을 전달하는데 실패할 수 있습니다. 열심히 길게 설명했는데 상대방은 어뚱하게 이해하고 어뚱한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있어 속이 타는 경우가 왕왕 발생합니다.

그렇기 대문에 커뮤니케이션을 쉽게 명확하게하기 위해서는 설명하는 문단들을 짧게 짧게 만들어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영어 배울 시 긴 문장을 짧게 몇개로 쪼개어 해석하면 좀더 명확히 문장을 이해하듯이..

6.4. 이미지와 동영상을 적극적으로 사용

이미지나 동영상을 사람들이 선호하는 이유는 오감을 통해서 정보를 전달하기 때문에 상당히 이해하기 쉽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너무 글 중심으로 가지말고 이미지나 동영상을 적절하게 사용함으로서 글의 이해를 크게 도울 수 있습니다.

  • 읽는다면 10%를 이해합니다.
  • 듣는다면 20%를 이해합니다.
  • 눈으로 볼 수 있다면 30%를 이해합니다.
  • 눈으로 보고 귀로 들을 수 있다면 50%를 이해합니다.
  • 말하면서 쓴다면 70%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실제 행동으로 실행하낟면 90%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리에 따라서 보고 들을 수 있도록 이미지와 동영상을 적극 활용해 글을 작성한다면 이해를 높이고 설득력을 높일 수 있기때문에 SEO적으로도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서울에 생긴 Vultr 서버 100$ 프로모션

안녕하세요?
새로운 사이트 구축을 위한 신규 서버를 고민하신다면 , 서울 리젼이 생겨 더욱 빨라진 Vultr 서버를 Vultr 100$ 프로모션으로 이용해 보세요.

아래 프로모션 코드 링크를 통해 Vultr에서 서버 구축 후 1달 이상 사용 및 $25이상 결제 時 추가 100$을 주는 프로모션입니다.

Vultr는 서울에도 리젼이 있어 매우 빠르고, 아마존 웹 서비스(AWS)보다 성능이 높으며 가장 가성비가 뛰어납니다.

거기다 사용자 UI도 좋고, 15개까지 스냅샷을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관리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지금 100$ 프로모션처럼 가격적인 메리트도 있습니다.

우분투 20.04와 PHP 8 기반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

가상 서버를 운영하고픈 勇者에게 전하는 가상 서버 운영 입문 노하우 – Vultr 가상서버호스팅(VPS)를 중심으로

워드프레스 최적화를 위한 18개월간의 고민, 그 노하우를 담다.

도쿄 리젼과 비교해 본 Vultr 서울 리젼 사용기

가성비가 뛰어난 Vultr 가상서버호스팅(클라우드호스팅,VPS) 사용기

Subscribe
Notify of
guest
1 Comment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