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최적화를 위해 SEO 플러그인 Rank Math를 사용할 4가지 이유

Updated on 2020-03-20 by

무료로 제공되면서도 프리미엄에 준하는 강력한 기능 그리고 상당히 빠르게 작동하는 SEO 플러그인으로 각광을 받는 SEO 플러그인 Rank Math로 검색엔진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오랬동안 SEO 플러그인으로 Yoast SEO 플러그인을 사용했으나 보다 고차원적인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프리미엄 버젼을 사용해야만 했죠.

그렇지만 이 Rank Math를 사용하면 무료로 프리미엄급 기능을 사용할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변경할 가치가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기존에 사용했던 Yoast SEO 플러그인의 한계를 간단히 짚어보고, Rank Math 플러그인의 장점등을 살펴봅니다.

1. Yoast SEO 프리미엄 구입을 포기한 이유

오랬동안 Yoast SEO 기본 버젼을 사용해 왔는데요. 아무래도 고급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Yoast SEO 프리미엄을 구입해야 합니다.

한때 진지하게 Yoast SEO 프리미엄 구입을 고민하기도 했지만 대략 두가지 정도의 이유로 포기했습니다.

첫번째는 개인적으로 Yoast SEO를 사용하면서 속도는 그렇게 나쁘지 않다고 생각했는데요. 반면 Yoast SEO 프리미엄은 많은 기능을 탑재하면서 상당히 무겁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여러 평가에서는 SEO 플러그인으로서 Yoast SEO나 Yoast SEO 프리미엄 모두 속도 측면에서 만족스럽지 않다는 평가가 많아서 Yoast SEO 플러그인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두번째로는 Yoast SEO 프리미엄에서 재공하는 다양한 기능들을 무료로 제공하면서도 속도가 빠르다고 평가를 받는 Rank Math 플러그인의 등장입니다.

이 Rank Math 플러그인은 2018년에 처음 등장했는데요. 당시 다양한 기능과 빠른 사용자 VOC 처리등으로 각광을 받으면서 점점 사용자를 늘려가고 있습니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Yoast SEO 플러그인이 5백만이상 설치되었고, 강력한 경쟁자인 All in One SEO Pack은 2백만이상 설치되었습니다.

반면 Rank Math는 아직 20만정도로 설치되어 앞의 플러그인들에 미치지는 않지만 빠르게 늘고는 있습니다.

SEO 플러그인 검색 Rank Math 플러그인

2. SEO 플러그인으로서 Rank Math의 좋은 점

SEO 플러그인으로서 Rank Math의 좋은 점은 무엇일까요?

Yoast SEO, Rank Math 그리고 All in One SEO Pack 플러그인 간의 상세한 비교는 워드님이 포스팅한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 Yoast SEO의 대안 Rank Math”를 참조하면 좋을 듯 싶어요.

조금 두리뭉실한 비교지만(원래 비교 자체가 아주 명확하게나눌 수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업시는 하죠) 비교하는데 도움이 될거예요. 거기만봐도 Rank Math가 좋다는 것이 잘 보입니다.

Rank MathYoast SEOYoast SEO
Premium
가격무료무료89$
키워드 지원5개
. Keyword
. Keyphrase
1개
. Keyword
. Keyphrase
제한 없음
. Keyword
. Keyphrase
. 유사어
. 연관어
Preview. Google
. Facebook
. Twitter 
. Google. Google
. Facebook
. Twitter 
리치 스니펫
(Rich Snippets)
. Article Schema
. Product Schema
. Recipe Schema
. Events Schema/
. Video Schema
. Local Business Schema
X O
Redirect
manager
OXO
우커머스
지원
OXX
Google
Webmaster
통합
OXX

2.1. 기존 경쟁 SEO 플러그인 데이타 가져오기

블러그나 쇼핑몰을 운영 시 SEO는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쉽게 SEO 관련 플러그인을 반경할 수 없습니다.

플러그인마다 독특한 SEO 최적화 기법들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오랬동안 블러그나 쇼핑몰을 운영했다면 새로운 플러그인을 설치 후 전체 문서 대해서 다시 최적화를 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죠.

그렇지만 Rank Math는 후발주자로서 시장을 장악하고 있던 Yoast SEO나 All in One SEO Pack 플러그인의 데이타베이스를 불러와 Rank Math 플러그인에서 업데이트를 해 줍니다.

그렇기때문에 Rank Math를 사용한다면 기존 SEO 최적화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쉽게 갈아탈 수 있습니다.

2.2. SEO 플러그인의 프리미엄급 기능 제공

Rank Math에서는 다른 플러그인의 프리미엄 버젼에서나 제공하는 기능을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Rank Math에서는 포커스 키워드를 5개까지 등록할 수 있는데요. Yoast SEO에서는 포커스 키워드를 단 하나만 등록 가능합니다. 더 많은 키워드를 등록하고 싶다면 프리미엄 버젼을 사용해야죠.

제가 보기에 Rank Math에서 제공되는 프리미엄급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5개 포커스 키워드 등록 지원
  • 리다이렉트 매니저(Redirect manager)
  • 구글 웹마스터 통합
  • 리치 스니펫(Rich Snippets), Article Schema/Product Schema/Recipe Schema/Events Schema/Video Schema/Local Business Schema 등 다양한 스키마 지원
  • 404 Monitor
  • 우커머스/Easy Digital Downloads 등 지원
  • 주 카테고리 설정 지원
SEO 플러그인 Rank Math 분석

2.3. 상대적으로 빠른 속도

SEO 플러그인은 생각보다 많은 데이타베이스 자료를 활용하기 때문에 생각도 못하게 속도를 지연시킵니다.

그래서 기능이 상대적으로 많았던 Yoast SEO 프리미엄 등은 상대적으로 느려지는 문제로 불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반면 Rank Math는 상당히 많은 기능을 제공하면서도 Yoast SEO나 All in One SEO Pack 플러그인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빠른 속도를 보여줍니다.

Rank Math를 설치 후 webpagetest.org에서 테스트한 결과를 보면 Loading time이 2.7초, Start Rendering 시간이 1초로 이전 Yoast SEO 플러그인 상요시보다는 0.3초에서 0.5초정도는 빨라졌습니다.

SEO 플러그인 Rank Math 설치 후 속도 측정

2.4. 향후 매력적인 기능 제공 계획

Rank Math를 더욱 매력적으로 만드는 것은 플러그인 제작자가 밝히는 향후 계획에 상당히 매력적인 기능들이 계획되고 개발 진행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면 이 플러그인에서 사용한 키워드와 구글 트렌드 툴과 비교를 통해서 키워드가 트렌드에 걸맞는 적절한 키워드를 등록했는지를 보여 주는 기능이 계획되고 있습니다.

또한 구글 메인 페이지 뉴스를 위한 사이트맵 기능이 준비되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구글은 검색 메인 페이지에 뉴스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Rank Math에서는 이 구글 메인 페이지에 뉴스 노출 가능성을 높여주는 사이트맵 기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 기능이 추가되면 뉴스 사이트들은 상당히 도움을 받을 수 있을 듯 합니다.

3. 브레드크럼(breadcrumb)  사용하기

사이트에서는 현재 위치가 어떻게되는지를 보여주는 브레드크럼( 빵부스러기로 표시한 길, breadcrumb)이라는 기능은 SEO를 가화하기 위한 좋은 툴인데요.

Yoast SEO나 Rank Math와 같은 SEO 플러그인에서는 브레드크럼(breadcrumb)를 표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테마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이런 SEO 플러그인에서는 기능을 제공하고 사용자가 적절한 코드를 적용토록 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에 적용되어 있는 GeneratePress 테마와 같이 테마 자제적으로 브레드크럼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테마테서는 functions.php에 아래와 같은 코드를 추가함으로써 브래드크럼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dd_action( 'generate_after_header', function() {
    if (function_exists('rank_math_the_breadcrumbs')) {
        rank_math_the_breadcrumbs( '<div class="grid-container grid-parent"><p id="breadcrumbs">','</p></div>' );
    }
} );Code language: PHP (php)

참고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서울에 생긴 Vultr 서버 100$ 프로모션

안녕하세요?
새로운 사이트 구축을 위한 신규 서버를 고민하신다면 , 서울 리젼이 생겨 더욱 빨라진 Vultr 서버를 Vultr 100$ 프로모션으로 이용해 보세요.

아래 프로모션 코드 링크를 통해 Vultr에서 서버 구축 후 1달 이상 사용 및 $25이상 결제 時 추가 100$을 주는 프로모션입니다.

Vultr는 서울에도 리젼이 있어 매우 빠르고, 아마존 웹 서비스(AWS)보다 성능이 높으며 가장 가성비가 뛰어납니다.

거기다 사용자 UI도 좋고, 15개까지 스냅샷을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관리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지금 100$ 프로모션처럼 가격적인 메리트도 있습니다.

우분투 20.04와 PHP 8 기반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

가상 서버를 운영하고픈 勇者에게 전하는 가상 서버 운영 입문 노하우 – Vultr 가상서버호스팅(VPS)를 중심으로

워드프레스 최적화를 위한 18개월간의 고민, 그 노하우를 담다.

도쿄 리젼과 비교해 본 Vultr 서울 리젼 사용기

가성비가 뛰어난 Vultr 가상서버호스팅(클라우드호스팅,VPS) 사용기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