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워드프레스 그리드 플러그인 6종 비교(프리미엄 중심)

Updated on 2020-02-28 by

워드프레스로 블러그를 운영하거나 쇼핑몰을 운영하다보면 사이트의 콘텐츠를 보다 독특한 디자인으로 보여주고 싶죠.

보기에 좋은 떡이 먹기에도 좋다고 사이트의 콘텐츠를 어떻게 더 멋지게 그리고 클릭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은 사이트 운영의 매우 중요한 요소중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단순한 리스트 레이아웃이 아닌 그리드 레이아웃( (Grid)이나 핀터레스트와 같은 레이아웃(Masonry)와 같은 레이아웃을 적용하거나 조금 속도가 늦어지지만 이미지 슬라이더를 이용해 콘텐츠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이렇게 다양하고 보기좋은 레이아웃으로 콘텐츠를 보여주는 것은 굉장히 복잡한 프로그램을 요구합니다.

그러다보니 이렇게 다양한 레이아읏으로 보여주는 기능은 상당히 인기가 많은 편인데요.

그래서 카테고리 별로 최근 글을 그리드 레이아웃이나 핀터레스트 레이아웃으로 보여주는 기능을 테마 자체에서 제공하는 경우도 많고, 이런 기능을 특화시킨 그리드 플러그인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블로그을 주제로 하는 테마들은 이런 카테고리 별로 최근 글 또는 인기 글을 보여주는 기능은 아주 기본적으로 제공할 정도이기도 합니다.

제가 사용했던 테마중에서는 뉴스페이퍼(Newspaper)가 이런 방면으로는 가장 좋았다는 생각합니다.

최고의 워드프레스 그리드 플러그인 6종 비교(프리미엄 중심) 1

뉴스페이퍼(Newspaper) 테마가 조금 무겁기는 했지만 자체적으로 포스트별 방문자를 카운팅하고, 이를 기반으로 인기 글, 최신글 등을 인피니트 스크롤까지 지원하는 등 유연하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뉴스페이퍼(Newspaper)가 아닌 다른 테마를 사용하는 경우 보다 다양한 기능을 가진 플러그인을 사용해볼 필요가 있는데요. 여기서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프리미언 버젼을 기준으로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무엇을 비교할 것인가?

워드프레스 그리드 플러그인 선택을 위해서는 무엇을 고려해야 할까요?

이는 어떻게 사이트를 운영하고 싶은지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취미삼아 사이트를 운영한다면 가장 기본적인 기능, 예를들어 카테고리별로 최신글을 보여주기 정도를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정도는 수많은 무료 그리드 플러그인으로 충분히 대체 가능합니다. 복잡하겠디만 코딩을 통해서

그렇지만 조금 더 욕심을 내서 더 다양하고 멋진 디자인을 적용한다든지, 쇼핑몰 운영 시에 우커머스의 상품 콘텐츠를 보여준다든지 등등 고 고차원적인 기능을 원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더 고급기능을 원한다면 무료 플러그인으로는 어렵고 유료 프리미엄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검토 시 중요시한 기능

저는 그리드 플러그인을 검토하면서 아래와 같은 기능이 중요하다고 보았습니다.

  • 쇼핑몰 운영하는 분이 있어서 우커머스를 지원하는지?
    인기 상품이나 관련 상품을 멋진 레이아웃으로 보여줄 수 있다면 판매 증진에 도움이 되겠죠.
  • 연관 글(related post) 제공과 같은 추가 기능 제공하는지?
    제가 사용하는 GeneralPress는 연관 글(related post)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플러그인을 사용하든지 추가 코드를 적용해야 하죠.
    아마 빠른 속도를 주장하는 많은 테마들은 속도는 상대적으로 빠르지만 상대적으로 기능이 적어 이런 기능이 없습니다.
  • 많은 콘텐츠를 보여주려면 속도 영향이 있으므로 Lazy Loading과 같은 속도를 도와줄 수 있는 기능이 있는지
    그런데 이 기능은 워낙 다양한 플러그인에서 지원하고 있어서 중복이 될 수 도…
  • 페이지를 보여주는 방식으로 Ajax Load More와 Ajax Infinite Scroll을 분리 적용 가능한지
    이는 페이지를 이동하지 않아도 쉽게 더 많은 내용을 보여줄 수 있어 콘텐츠가 많은 사이트라면 필요할 듯..
  • 많은 글을 보녀주면서도 리스트 중간 중간에 애드센스와 같은 광고를 보여줄 수 있는지
    사이트 운영에 생각보다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수익화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죠.
  • 동영상을 비롯한 다양한 콘테츠를 지원하는지
  • 카테고리, 태그 그리고 커스텀 텍소노미 등 얼마나 다양한 콘텐츠 소스를 지원하는지
  • 당연하지만 어느 정도 유려한 레이아웃을 지원하는지
  • 플러그인은 직접 사용해 보기전까지는 그 진가를 제대로 알수없기 때문에 환불을 보증하는지(저는 조금 기능이 떨어져도 환불을 보증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하려고 합니다)

3. 그리드 플러그인 기능 비교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나름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기능 및 그리드 플러그인 업계에서 제공하는 기능들을 기반으로 아래와 같이 플러그인들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3.1. 검토한 그리드 플러그인

많은 그리드 플러그인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많이 언근되는 아래 6가지 플러그인을 검토해 보았습니다.

3.2. 검토 결과 비교

모든 기능을 다 보여주기보다는 제가 나름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기능 중심으로 기능을 비교하고 이를 비교표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사진가가 포트포리오 등을 구성한다면 Essential Grid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고, 많은 콘텐츠를 가지고 광고등을 고려한다면 Content Views Pro 플러그인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워드님의 댓글에 따르면 Essential Grid 플러그인은 일부 유료 테마에 번들로 들어간다고 하네요. 아무래도 좋은 평가를 받기 때문일 듯

FunctionsEssential
Grid
Media
Grid
The Post
Grid
The GridContent
Views Pro
WP
Ultimate
Post Grid
Price(US$)342521293939
Refund
Guarantee
NoNoNoNo 30 Days30 Days
Sales/Install42K
(envato)
12K
(envato)
3.5K
10K
(envato)
100K
(Free)
3K
(Free)
Woocommerce
support
OOOOO 
Elementor
support
OOO
Beaber
Builder
support
OO
Visual
Composer
support
OOOO
Gutenberg
support
OOOOO
Adsense
support
    O 
Dynamic
Grids
Cobbles
Even
Masonry
OGrid
Isotope
Offset
Gallery
Grid
Masonry
Justified
Grid
Scrollable
Glossary
Pinterest
Masonry
Timeline
Collapsible
Grid
Deeplinking
Isotope
Slider
support
OO
Media
support
OOOO
Recent PostOOOOOO
Related PostsO   O 
CategoryOOOOOO
TagsOOOOOO
Custom
Taxonomies
OOOOOO
PaginationOOOOOO
Load MoreOOO OO
Infinite scrollOOOOOO
Social shareOOOO
FilterOOOOOO
Skin BuilderOOO
Short codeOOOOOO
Popup ViewOO
Post
Like system
O
Lazy
loading
O
Facebook
comments
support
O
Disqus
comments
support
O
WPML
support
OOO
Polylang
support
OO
비고사진가용블러그용

참고 이미지

Essential Grid 플러그인 이미지

엔센셜 그리드 플러그인 예, Essential Grid
엔센셜 그리드 플러그인 예, Essential Grid

Content Views Pro 플러그인 레이아웃 예

Content Views Pro의 Masonry 레이아웃
Content Views Pro의 Masonry 레이아웃

The Grid 플러그인 레이아웃 예

The Grid 플러그인 Masonry 레이아웃 예
The Grid 플러그인 Masonry 레이아웃 예

The Post Grid Pro 레이아웃 예

The Post Grid ProIsotope 레이아웃 예
The Post Grid ProIsotope 레이아웃 예

마치며

이러한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속도에 대한 걱정이 앞서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아무래도 어느 정도 고급 기능을 적용하려면 속도를 희생하는 것이 필요할 듯 합니다.

전 다른 플러그인을 구매하지 못해서 전부 테스트 해보지 않았지만 Content View 플러그인을 적용 시 비교는 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 GeneratPress 테마에서 옵션 조정을 잘하면 속도 저하는 크지 않다고 봤습니다.

  • GeneratPress 테마 인피니트 스크롤 적용 + 450×250 이미지 적용 시 로딩 타임 1.7초
  • GeneratPress 테마 인피니트 스크롤 적용 + 650×300 이미지 적용 시 로딩 타임 2.1초
  • GeneratPress 테마 + Content View 플러그인의 페이지네이션 기능 적용 시 2.2초

뉴스페이퍼 테마에 대해서

그리고 이글 처음부에 언급된 뉴스페이퍼 테마도 좋은 대안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기능이 많은 대신 그만큼 느려집니다.

테마에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다고 반드시 빠른 것은 아닌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어짜피 데이타 불러오고 이를 디자인에 맞추어 뿌려주는데 시간이 걸리겠죠..

구텐베르그 편집기 블럭 지원 post view가 가장 빠르다

제 경험으로는 구텐베르그 편집기에 내장된 post view들이 가장 빨랐습니다.

구텐베르그 블럭과 통합되어 post view를 보여주는 다양한 플러그인들이 등장했는데요.

제가 지금까지 테스트해본 것으로는 대부분 기본 구텐베르그 편집기만 적용 시와 속도차이가 크지는 않았습니다.

특히 stackable같은 플러그인이 디자인도 유려하면서도 그리드 포맷을 지원하고 그러면서도 속도도 빠릅니다.

저는 이 플러그인을 적극 활용하려다 포기했어요. 왜냐면 이 플러그인은 우리나라에서 많이 사용하는 브라우저인 IE를 지원하지 않아요. 지원하지 않는다기 보다는 일부에서 몇가지 문제가 있죠.. 그래서 고쳐달라고 했는데 반응이 없어요..

버려진 IE ㅎㅎㅎ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서울에 생긴 Vultr 서버 100$ 프로모션

안녕하세요?
새로운 사이트 구축을 위한 신규 서버를 고민하신다면 , 서울 리젼이 생겨 더욱 빨라진 Vultr 서버를 Vultr 100$ 프로모션으로 이용해 보세요.

아래 프로모션 코드 링크를 통해 Vultr에서 서버 구축 후 1달 이상 사용 및 $25이상 결제 時 추가 100$을 주는 프로모션입니다.

Vultr는 서울에도 리젼이 있어 매우 빠르고, 아마존 웹 서비스(AWS)보다 성능이 높으며 가장 가성비가 뛰어납니다.

거기다 사용자 UI도 좋고, 15개까지 스냅샷을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관리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지금 100$ 프로모션처럼 가격적인 메리트도 있습니다.

우분투 20.04와 PHP 8 기반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

가상 서버를 운영하고픈 勇者에게 전하는 가상 서버 운영 입문 노하우 – Vultr 가상서버호스팅(VPS)를 중심으로

워드프레스 최적화를 위한 18개월간의 고민, 그 노하우를 담다.

도쿄 리젼과 비교해 본 Vultr 서울 리젼 사용기

가성비가 뛰어난 Vultr 가상서버호스팅(클라우드호스팅,VPS) 사용기

Subscribe
Notify of
guest
5 Comments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