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조사] Z세대가 오프라인 매장 쇼핑을 훨씬 선호하는 이유 by AT 커니

Updated on 2020-02-17 by

아마존이 왜 오프라인 매장에사활을 거는지를 설명하면서 미래 소비의 주역으로 떠오를 Z세대는 우리 생각과 달리 오프라인 매장에서 쇼핑을 좋아한다고 해서 관련 소비자 조사 자료를 찾아 보았습니다.

여기선 언급된 소비자 조사 자료는 2019년 9월 AT 커니가 발표한 미래 소비 트렌드 보고서의 내용인데요.

아쉽게도 AT 커니 보고서를 입수하지는 못했기에 우선 이를 자세히 소개한 언론 보도 내용을 기반으로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나중에서 보고서를 입수하면 좀 더 보완하겠습니다.

이 주제는 예전에도 소개한 “떠오르는 Z세대는 스마트폰 쇼핑보다는 오프라인 쇼핑을 좋아한다.” 포스팅 내용과도 일맥 상통합니다.

1. 오프라인 매장에서 쇼핑을 훨씬 더 선호 – 82%

AT 커니 조사에서 Z세대들은 온라인 쇼핑보다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쇼핑하는 것을 좋아한다에 82%가 동의했습니다.

이렇게 압도적으로 매장에서 쇼핑하는 것을 선호한 이유로는 매장에서 신상품을 발견하는 즐거움(73%), 그리고 매장 쇼핑을 하다보면 소셜 미디어와 디지탈 세계로부터 해방될 수 있기 때문(58%)이라고 합니다.

Z세대 쇼핑 행태 조사, 오프라인 매장에서 쇼핑을 선호하는 이유, AT Kearney data, Graph by Happist
Z세대 쇼핑 행태 조사, 오프라인 매장에서 쇼핑을 선호하는 이유, AT Kearney data, Graph by Happist

뒤에서도 설명하지만 Z세대들은 디지탈이 그들 삶 자체나 다름없기 대문에 너무도 익숙하면서도 그것들이 주는 압박에 스트레스를 느끼고 있다고 해석됩니다.

Z세대들은 디지탈이나 소셜 미디어에 의존하면서도 여기에서 빠져나오려는 이중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2. Z세대가 쇼핑 시 중시하는 것

Z세대는 쇼핑 시 경품과같이 다양한 혜택을 주는 것을 가장 선호하고, 쇼핑을 편하게 할 수 있는 다양한 가이드들을 제대로 갖추기 놓는 것을 좋아합니다.

경품등을 좋하하는 것은 어느 세대나 마찬가지이겠지만 Z세대는 아직 돈을 버는 세대가 아니기 때문에 가성비라든지 조금이라도 더 혜택을 주는 상품에 더 관심을 갖기 때문으로 해석됩니다.

그리고 너무 많은 선택지를 제시하는 것은 쇼핑에서도 달갑지 않은 일이기때문에 엄선택 상품을 전시, 판매하는 것을 중시합니다.

Z세대 쇼핑 행태 조사, 쇼핑 시 중시하는 요인들, AT Kearney data, Graph by Happist
Z세대 쇼핑 행태 조사, 쇼핑 시 중시하는 요인들, AT Kearney data, Graph by Happist.png

3. 쇼핑 시 중시하는 추천인

앞서 지적한대로 Z세대들은 쇼핑 시 디지탈 세대로서 이중적인 태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 쇼핑을 통해서 소셜 미디어나 디지탈 세계로부터 해방되고 싶어하는 욕구도 있지만, 동시적으로 온라인의 영향과 유명인과 감정적으로 친밀감을 느끼고 그들의 추천을 쉽게 수용합니다.

아는 쇼핑 시 어떤 유형의 추천을 선호하느냐는 질문에 개인화된 맞춤 추천을 가장 선호했지만, 소셜 미디어 사용자들의 추천이나 유명 인플러언서들의 추천을 많이 수용하고 있었습니다.

Z세대 쇼핑 행태 조사, 쇼핑 시 중시하는 추천 유형, AT Kearney data, Graph by Happist
Z세대 쇼핑 행태 조사, 쇼핑 시 중시하는 추천 유형, AT Kearney data, Graph by Happist

이는 Morning Consult의 좟 결과에서도 비슷한 결과를 발견할 수 있는데요.

Morning Consult는 세대별 상품 구입 시 어떤 정보 소스를 참조하는지르 조사했는데 Z세대들은 밀레니얼 세대보다도 더 인플러언서의 추천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상품-구입-결정시-누구를-신뢰하는가

4. 기타

이 조사에서 조금 더 관심을 가지란한 조사결과로는 아래와 같은 사항이 있습니다.

  • Z세대는 자신의 육체적 건강과 정신적 건강에 대해서 매우 걱정한다는 것에 47%가 동의했습니다.
  • 포장(package)와 관련해 Z세대들의 65%는 화려한 포장대신 단순한 포장을 선호했습니다.
  • 환경과 관련해 Z세대의 58%는 친환경 포장을 선호했지만, 40%만이 이러한 친환경 녹색 포장에 더 돈을 지불하겠다고 응답했습니다.

참고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