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2020년 중국 디지탈 마케팅 트렌드

Updated on 2020-02-14 by

요즘 코로나19 때문에 중국이 엄청 비판을 받고 있죠. 배경이 어찌되었든 중국은 미국만큼이나 인터넷이나 디지탈 마케팅 부분에서 새로운 혁신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미국 트렌드를 주시하는 것 만큼이나 중국을 주시할 필요가 있다는 견해가 힘을 얻고 있습니다.

이러한 견해는 대표적으로 허진호님의 글 “중국 — 3세대 스타트업, 두 개의 인터넷, 그리고 Chuhai (出海)”에서 잘 읽을 수 있습니다. 이 분의 글이 삭제되어서 링크를 남기지 못합니다.

오늘 소개하는 글은 비록 위챗 계열 회사에서 발표한 자료이기는 하지만, 중국 디지탈 마케팅 트렌드를 이해하기엔 무리가 없는 것 같아서 여기 공유해 봅니다.

2020 China Digital Marketing Trend

생각외로 글이 길지 않고 이미지도 풍부해서 쉽게 파악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 번역해 보기로 했습니다.

1. 2019년 하이라이트

2019년 중국 디지탈 마케팅 관련 중요한 트렌드는 라이브 스트리밍, 개인화된 소통 그리고 KOC로 크게 세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1.1. 라이브 스트리밍

2019년 타바오 라이브 스트리밍은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가장 고객이 몰리는 광군제동안 타바오 라이브 스트리밍의 일 사용자는 2018년 17.93백만명에서 2019년에는 41.33백만명으로 전년 비 130.5% 증가했습니다. 을 이용하는

[트렌드] 2020년 중국 디지탈 마케팅 트렌드 1

Li Jiaqi 및 Viya와 같은 최고로 잘나가는 키 오피니언 고객(KOL)들은 2019 광군제(Single ‘s Day) 기간 동안 10억 위안과 27 억 위안어치의 상품을 판매했습니다.

숏폼 동영상 시장에서 2위를 달리고 있는 숏폼 동영상 앱인 Kuaishou는 2019 년 12월 일 1억 개의 실시간 스트리밍을 기록해 수준을 한단계 끌어 올렷습니다.

1.2. 개인 트래픽(私域流量)

여기서 이야기하는 개인 트래픽(私域流量)은 위챗과 같은 메신저 앱에서 특정 타겟 그룹을 모으고 이들을 대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브랜드가 운영하는 단체 카톡방이라고나 할까요.

Ctrip와 Perfect Diary와 같은 거대 브랜드들은 WeChat 그룹을 통한 개인 트래픽 관리를 마스터합니다. 

관리자는 WeTool 및 챗봇과 같은 채팅 자동화 도구를 사용하여 수백 개의 WeChat 그룹을 동시에 관리 할 수 ​​있습니다. 

1.3. 오피니언 고객(Key Opinion Customers)

그 동안 왕홍, 인플러언서를 비롯한 오피니언 리더들이 중요했지만 이제는 점점 다른 소비자들에게 높은 열향력을 줄 수 있는 오피니언 고객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추어 Douyin, Xiaohongshu, Weibo 및 Bilibili와 같은 알고리즘 기반 플랫폼에서 KOC(micro-influencers)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수백 명의 KOC와 일정 부문에서 영향력이 큰 인플러언서들을 동원할 수 있는 Perfect Diary 및 HomeFacialPro같은 스타트업 브랜드들은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다져온 글로벌 경쟁 업체를 능가 할 수 있습니다.

2. 2020년 소셜 미디어 마케팅 트렌드

2.1.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혁신하는 중국 브랜드들

점점 더 많은 중국 브랜드들이 글로벌 브랜드들과 직접 경쟁하면서 디지탈 마케팅을 혁신하고 있습니다.

2019년 최고의 디지탈 마케팅 트렌드는 중국 로컬 브랜드들이 일꿔 낸 것입니다.

Perfect Diary는 현재 Xiaohongshu KOC 전략 및 WeChat 그룹 마케팅으로 명성을 떨치며 기업가치가 10억 달러로 치솟았습니다. 이는 또한 Douyin 및 Bilibili에서도 활발하게 활약하고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Derfect Diary 페이지 이미지인데요. 내셔널 지오그래픽과 공동 브랜드로 출시한 아이새도우 소개입니다.

[트렌드] 2020년 중국 디지탈 마케팅 트렌드 2

PROYA는 그들의 ‘버블 스파 마스크’를 홍보하기 위해 200며의 오치니언 고객( KOL)에 투자하여 올해의 Douyin 캠페인을 만들었습니다. 

이 캠페인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이 너무 좋아서 PROYA는 월 1백만 박스의 버블 페이셜 마스크를 판매했으며, 3개월 누적 매출은 3억 위안에 달했습니다. 

이 캠페인에서 최고의 인플루언서 중 하나 인 好 个 好 物은 7천만 회의 노출을 달성했습니다.

[트렌드] 2020년 중국 디지탈 마케팅 트렌드 3
가장 깨끗한 피부를 가진 사람이 가장 많은 거품을 만든다고 주장하는 Douyin 켐페인

버블 마스크의 Baidu 지수를 보면 Douyin 캠페인 기간 동안 2019년 8월부터 검색 수요가 급격히 증가한 것을 보여줍니다.

[트렌드] 2020년 중국 디지탈 마케팅 트렌드 4

Girlcult는 25세 미만 사용자를 대상으로하는 저렴한 화장품 회사입니다. 이 회사는 IDG로부터 A 단계 투자를 받았죠.

Girlcults는 오피니언 고객KOL)들과 함께 Bilibili, Douyin 및 Xiaohongshu에 대한 상품 리뷰, 사용법 및 선물 개봉기와 같은 콘텐츠를 만들었습니다.

이 회사 매출 90%가 티몰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트렌드] 2020년 중국 디지탈 마케팅 트렌드 5
Girlcults의 오피니언 고객KOL)을 활용한 마케팅, 인기있는 만화 캐릭터인 Kobitos와 콜라보 모습

화장품, 스킨 케어, 프리미엄 패션 산업은 전통적으로 글로벌 브랜드들이 시장을 지배하고 잇습니다.

반면 중국 브랜드들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서 빠르게 동향을 파악하고 고객 대응을하고 더 나아가 저비용의 강점을 토대로 빠르게 성장하고 잇습니다.

2.2. 고품질 라이브 스트리밍 캠페인

오늘날 대부분의 라이브 스트리밍 캠페인은 단순히 영업 판매 방법중의 하나입니다.

라이브 스트리밍 콘텐츠 품질은 기존 전통적인 TV 정보 광고와 견주어도 크게 밀리지 않습니다. 샤오미(Xiaomi), 아디다스(Adidas) 및 키엘(Kiehl ‘s)와 같은 라이브 스트리밍 시청자가 많다고 알려진 브랜드들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라이브 스트리밍 판매는 가격에 민감하고 자유 시간이 많은 특정 잠재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하기 때문에 의미가 있는 판매 전략입니다.

Li Jiaqi와 같은 인플러언서는 타겟을 변경해 중국 최상위 도시의 사용자들을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용자에게는 훨씬 더 높은 품질의 컨텐츠가 필요합니다.

중국 최상위 도시의 이용자들은 상품 가격 할인뿐만 아니라 독특한 쇼핑 경험에 이끌려 Li Jiaqi를 시청합니다.

이들 라이브 스트리밍 중에서 Yang Yang과 같이 널리 알려진 유명인을 초청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유명인이 출연자로 나오는 방송중에는 하이라이트로 수량 한정 상품등을 판매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이용자들을 흥분시키고 방송에 집중하도록 만듭니다.

[트렌드] 2020년 중국 디지탈 마케팅 트렌드 6
유명인을 초청해 방송을 진행하는 Li jiaqi 라이브 스트리밍, Li jiaqi live streaming taobao year 2020

2020년에도 기업 및 브랜드들은 이러한 고품질의 라이브 스트리밍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들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1. 브랜드 이미지를 높여줄 수 있는 카리스마 넘치는 유명인 초청
  2. 창의적이고 교육적인 콘텐츠
  3. 시청자를 사로 잡는 인센티브 제공
  4. 오피니언 리더들을 브랜드 전용 라이브 스트리밍 채널로 초대
  5. 단순 판매를 넘어 새로운 가치를 주는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진화
  6. 좋아요, 댓글, 다시 공유, 새로운 소식 등의 통계에 더 집중 관리

2.3. 스마트한 챗봇으로 자동화된 사용자 관리

Private traffic(종종 WeChat 그룹을 의미, 특정 몇몇으로 구성된 그룹 채팅으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은 이용자 참여를 촉진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이는 판매를 높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기도합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위챗 그룹은 스마트한 챗봇등을 이용해 어느 정도 자동적으로 관리될 수 있습니다.

위챗 그룹 중 일부는 이미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하기 위해 챗봇 기능을 구현했습니다. 예를 들어 Li Jiaqi의 WeChat 그룹은 사람과 챗봇이 같이 관리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한 챗봇은 어떤일 을 할 수 있을까요? 챗봇은 아래와 같은 요청에 응답 할 수 있습니다. 

  • 라이브 스트리밍 캠페인 일정 발표 
  • 이용자 누군가 특정 오피니어 리더(KOL, 예 : Viya)를 언급하면 이를 알려줌
  • 사용자 정보 수집을위한 설문 조사
  • 날씨나 운세와 같은 간단한 질문에 답변
  • 키워드를 통해 새로운 사용자를 그룹에 초대 
  • 특정 키워드를 기반으로 상품(예, 립스틱) 추천
[트렌드] 2020년 중국 디지탈 마케팅 트렌드 7
Li JIaqi 위챗 그룹에서 챗봇이 활용되는 모습, Li JIaqi WeChat group year 2020 2

2.4. 활동 영역을 넓히는 인플러언서(KOL)

인플러언서가 자신의 브랜드를 출시하는 것은 아주 일반적인 전략입니다.(중국뿐만이 아니라 미국 등 다른 나라에서도 마찬가지이죠)

위챗에서 가장 유명한 패션 인플러언서 Becky Lee는 2017년 자신 이름을 딴 패션 브랜드을 출시했고, 이제 위챗 미니 프로그램 매장에는 거의 200개가 넘은 상품들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Li Jiaqi는 2020년 초에 자체 립스틱 브랜드를 출시 할 계획입니다. 위챗 그룹내의 트래픽의 일부를 자신 브랜드로 리디렉션함으로써 위험을 낮추고 고마진 확보가 가능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타바코(Taobao) 제일의 라이브 스트리밍 인플러언서(KOL)인 Viya는 라이브 스트리밍 인플러언서(KOL)들을 브랜드들과 연결하는 소싱 플랫폼을 출시 할 계획입니다. 

그녀는 라이브 스트리밍 인플러언서(KOL)들과 협업을 모색하는 브랜드들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합니다. 이미 LOOK, Yunji와 같은 플랫폼은 WeChat에서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상당히 성공적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인플러언서(KOL)들의 수입원은 서양에 비해 훨씬 다양합니다. 인플러언서(KOL)들은 소셜 미디어 트래픽으로 수익을 창출 할 수있는 보다 창의적인 방법들이 속속 등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2.5. 데이터 동기화는 그 어느 때보 다 중요합니다

기업이나 브랜드들은 종종 Tencent, Alibaba 및 Bytedance에서 사용자 데이터를 동기화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알게됩니다. 

그러나 미래의 마케팅 전략은 완전한 사용자 데이타를 기반으로 수립되어야 합니다.

HomeFacialPro와 같은 일부 중국 브랜드들은 (커뮤니케이션 채널인) WeChat에서 이커머스 플랫폼인 Tmall로 사용자들을 끌어 모을 수 있는 진화된 인센티브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Douyin과 Bilibili 계정도 지속적으로 Tmall로 트래픽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모든 채널의 데이터를 통합함으로써 브랜드는 사용자를 완전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트렌드] 2020년 중국 디지탈 마케팅 트렌드 8

3. 결론

중국에서 디지털 마케팅 변화는 그 어느 시기보다도 급격히 진행되고 있으며, 사용자들의 콘텐츠 소비 방식도 빠르게 바뀌고 있습니다.

숏폼 동영상을 주도하고 있는 Bytedance(틱톡 운영 회사)는 빠르게 성장하면서도 중국의 다른 스타트업들의 강력한 경쟁에 직면해 있기도 합니다.

브랜드들은 최신 트렌드를 면밀히 관찰하고 새로운 마케팅 기법을 실험하며 앞으로 일어날 급진적 변화에 적응할 수있는 유연한 계획을 세워야합니다.

참고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