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차트] 아마존이 독주하는 스마트 스피커 점유율 전망(2017~2021, 미국 기준)

| Updated

요즘 조금 관심이 시들해지기는 했지만 인공지능, AI 스마트 스피커는 미래 트렌드를 잘 보여주는 제품중의 하나입니다.

이러한 스마트 스피커 시장 전망 및 트렌드에 대한 지속적인 보고 자료를 냈던 이마케터에서 다시 한번 전망을 업데이트 했기에 여기에 간단히 공유해 봅니다.

Amazon Maintains Convincing Lead in US Smart Speaker Market

이러한 스마트 스피커 시장은 아마존이 처음으로 시장을 열었고 그 이후 구글과 애플등이 뛰어들면서 시장이 커졌습니다.

우리나라는 제한된 기술과 사용 시나리오로 인해서 스마트 스피커 사용이 다소 시들하지만 미국에서는 스마트 스피커의 사용 시나리오도 풍부하고 계속 새로운 시도들이 이어지면서 계속 각광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더욱기 아마존과 구글 양사가 엄청난 프로모션과 더불어 투자를 진행하기 때문에 스마트 스피커 사용 경험이 점점 풍부해지고 있습니다.

다만 아마존이나 구글이 기대했던 음성을 통한 쇼핑은 기대만큼 확산되지는 않고 있죠.

스마트 스피커 사용자수

미국의 경우 스마트 스피커 사용자는 2020년 8천 310만명으로 전년 비 13.7%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 2021년 스마트 스피커 사용자 수 증가율은 2020년 비 한자리수로 둔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왜냐하면 스마트 스피커 사용자는 전반적으로 증가하겠지만 아마존이나 구글은 이런 종류의 음서 비서를 자동차, 가전제품 그리고 스마트홈 제품들에 적용을 강화하면서 스마트 스피커 자체 수요 증가는 둔화될 것이기 때문입니니다.

미국 인터넷 사용자의 28.9%가 스마트 스피커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비율은 2021년엔 30.55로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 스마트 스피커 점유율 추이

이마케터(eMarkteer)는 최근 판매 등을 고려해 올 2020년뿐만이 아니라 내년 2021년까지 스마트 스피커 시장 점유율을 추정해 발표했습니다.

이따 따르면 2019년 스마트 스피커 시장에서 아마존은 72.9% 여전히 압도적인 우위를 지켰고, 이어서 구글이 31.1%를 차지했습니다.

2020년엔 아마존은 69.7%로 전년 비 3.2%p 하락할 것으로 전망되며, 구글은 31.1%로 전년 비 0.7%p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그리고 애플 홈파 및 하마카돈 등 기타 브랜드들은 18.4%로 0.5%p 늘어날 것으로 봤습니다.

미국 스마트 스피커 사용율, Graph by eMarketer

2014년 처음으로 아마존 에코를 출시한 아마존은 선발 회사의 잇점과 보다 직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기능과 라인업을 강화했고 외부 개방을 통해 수많은 업체들이 알렉사 호환되도록 만들면서 생태계를 만들어 왔습니다.

  • 2014년 첫 출시에 따른 선발 브랜드 잇점
  • 직관적으로 사용가능토록 기능과 라인업 확대(Echo Show 등)
  • API를 통한 외부 호환을 쉽게 만들어 알렉사 중심의 두터운 생태계 형성
  • 아마존 쇼핑의 잇점을 살려 다양한 프로모션과 가격 정책을 통해서 구입 저항을 최소화 함

참고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