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러언서 추천이 Z 세대와 밀레니얼 구매에 미치는 영향이 큰 이유

|

밀레니얼 더 나아가 Z세대에 대한 관심이 아주 뜨겁습니다. 마케팅을 하는 사람은 누구나 젊은층의 생각과 트렌드에 귀를 기울이고 어떤 트렌드가 있는지 매우 꼼꼼하게 주목하곤 합니다.

그런데 이런 이야기가 있네요. “밀레니얼이 누구인지, 그들이 무엇을 하는지를 보지말고 그들이 누구를 바라보고 있는지를 봐라!”

지금까지 밀레니얼이나 Z 세대에 대한 분석은 이들은 이전 세대에 비해서 월등하게 뛰어나고 앞서고 있다는 전제를 깔고서 그들을 바라본다는 점입니다. 이전 세대들과 달리 주체적이고 새로운 디바이스나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내는 흐름 그 자체라고 간주하죠.

그런데말입니다. 우리가 완전한 존재처럼 거의 신앙시하는(일부 자료들을 보면 그런 느낌조차 듭니다) 밀레닝러 그들도 불완전한 인간이라는 점입니다. 그들도 어디에서든지 배워야하고 그들에 따라가기도 합니다.

아직 배우는 단계이기 때문에 주체적으로 판단하기보다는 트렌드나 흐름을 쫒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오늘 소개하는 자료는 이런 가설을 조금 더 확실하게 만들어주는 조사 자료가 아닐까 싶습니다.

아래 emarketer가 정리한 밀레니얼과 Z세대가 인플러언서에 더 의지한다는 글을 소개합니다.

밀레니얼과 Z 세대는 더 인플러언서에 의존한다.

Influencers More Likely to Inspire Gen Zer and Millennial Purchases

Z 세대는 인플러언서 추천과 권고를 믿는다

밀레니얼과 Z세대는 다른 세대에 비해서 훨씬 더 인플러언서가 추천에 따라 구매하고 그들을 훨씬 더 믿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019년 8월, 글로벌 웹 인덱스라는 조사업체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인플러언서의 구매 권유에 따하 구매하는 비율은 Z 세대가 가장 높고 그 다음 밀레니얼 세대라고 합니다.

  • Z 세대 22%는 인플러언서 권유로 구매 결정
  • 밀레니얼 20%
  • X 세대 116%
  • 베이비 부머 6%

2019년 9월 모닝 컨설트(Morning Consult)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미국 밀레니얼과 Z세대 절반은 상품 구매 시 인플러언서들의 권유를 믿는다고 합니다.

인플러언서보다 더 믿는 것 : 가족과 친구의 권유

그러나 위 조사 결과에서 눈여겨 볼 것은 밀레니얼 세대나 Z세대나 인플러언서를 믿고 그들의 권고에 따라 구매 결정을 하는 경향이 있지만 이들도 여전히 가족이나 친구들의 의견을 높게 평가하고 아마존같은 유통업체의 상품 평을 중시한다는 점입니다.

Z 세대는 밀레니얼세대들에 비해서 전반적으로 상품 리뷰를 덜 믿습니다. 리뷰가 아마존과 같은 이커머스 업체 리뷰이든 뉴스등에 나온 리뷰든..

“많은 밀레니얼과 Z세대들에게 소셜 미디어상에서 인플러언서를 팔로우하고 그들을 따르는 것은 엔터테인먼트나 인사이트를 얻는 것 모든 측면에서 그들 삶의 아주 중요한 한 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에게 있어 구매 시 인플러언서의 영향이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아주 다양한 요인이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인플러언서는 그러한 영향들 중의 이루라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는 인플러언서를 팔로우하는 가장 중요 채널

추가로 모닐 컨설트가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Z 세대와 밀레니얼 세대가 인플러언서를 팔로우하는 가장 중요한 채널은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라고 합니다.

  • 여자 : 인플러언서를 팔로우하는 채널로 인스타그램을 선택 그 다음이 유튜브임
  • 남자 : 인플러언서를 팔로우하는 채널로 유튜브를 선택, 그 다음이 인스타그램 이었음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