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magick 이용, 이미지 사이즈 일괄 변경 방법

Updated on 2020-02-29 by

사이트에 글을 쓰는 사람이 단 관리자 한명이라면 애정을 가지고 최적화된 이미지를 사용하겠지만 불특정 다수가 글을 쓰는 경우 최적화된 이미지를 사용하는 확율은 그리 크지 않습니다.

더우기 모바일이 보편화된 시점에서 이미지 편집이 쉽지는 않기 때문에 대부분 그냥 활영한 사진을 그대로 올릴 가능성이 높죠.

스마트폰 사진 사양이 고급화되면서 이미지 크기도 커졌기때문에 대용량 파일을 올릴 가능성이 커지지죠.

그렇기때문에 정기적으로 이미지 크기와 품질을 최적화해서 적절한 사이즈로 만들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기에서는 Imagemagick을 이용해 쉽게 이런 작업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보았습니다.

Imagemagick 설치

먼저 Imagemagick을 설치합니다.

우분투용 Imagemagick 패키지가 있기때문에 설치는 매우 간단합니다.

apt-get update
apt-get install imagemagick -yCode language: PHP (php)

배치 실행 파일을 만듭니다.

편집기를 이용해 패치 실행 sh 파일을 만듭니다.

nano resizeimage.sh
Code language: PHP (php)

아래와 같은 내용을 추가 합니다.

# 이미지가 있는 절대 주소를 입력합니다(absolute path to image folder)
FOLDER="/var/www/happist.com/wp-content/uploads"

# 이미지 최대 폭을 설정합니다.max width
WIDTH=1024

# 이미지 최대 높이를 설정
# 쇼핑몰등은 설명 이미지를 길게 만드는 경우가 많아 높이 조정은 문제가 있어 가능한 큰 값을 지정
HEIGHT=102400


# PNG와 JPG의 폭이나 높이가 최대치를 넘어가면 이미지 폭이나 높이를 조정합니다. 
# 이때 imagemagick은 그 이미지의 폭과 높이 비율을 유지합니다. 
find ${FOLDER} -iname '*.jpg' -o -iname '*.png' -exec convert \{} -verbose -resize $WIDTHx$HEIGHT\> \{} \;

# PNG만 폭이나 높이가 최대치를 넘어가면 이미지 폭이나 높이를 조정합니다. 
# 이때 imagemagick은 그 이미지의 폭과 높이 비율을 유지합니다.
# find ${FOLDER} -iname '*.png' -exec convert \{} -verbose -resize $WIDTHx$HEIGHT\> \{} \;

# JPG만 폭이나 높이가 최대치를 넘어가면 이미지 폭이나 높이를 조정합니다. 
# 이때 imagemagick은 그 이미지의 폭과 높이 비율을 유지합니다.
# find ${FOLDER} -iname '*.jpg' -exec convert \{} -verbose -resize $WIDTHx$HEIGHT\> \{} \;

# 다른 대안 소개 폭과 높이를 일정 비율로 축소하는 방법
# mogrify -path ${FOLDER} -resize ${WIDTH}x${HEIGHT}% *.png -verboseCode language: PHP (php)

다음으로는 배치 파일 resizeimage.sh 파일이 실행 가능하도록 만듭니다.

chmod a+x resizeimage.shCode language: PHP (php)

배치 파일 실행

이제 준비가 다 끝났습니다.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배치 파일 resizeimage.sh를 실행시켜 이미지 사이즈를 조정하도록 합니다.

sh resizeimage.shCode language: PHP (php)

나중에 크론탭을 이용해 정기적으로 이를 실행하면 됩니다.

참고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서울에 생긴 Vultr 서버 100$ 프로모션

안녕하세요?
새로운 사이트 구축을 위한 신규 서버를 고민하신다면 , 서울 리젼이 생겨 더욱 빨라진 Vultr 서버를 Vultr 100$ 프로모션으로 이용해 보세요.

아래 프로모션 코드 링크를 통해 Vultr에서 서버 구축 후 1달 이상 사용 및 $25이상 결제 時 추가 100$을 주는 프로모션입니다.

Vultr는 서울에도 리젼이 있어 매우 빠르고, 아마존 웹 서비스(AWS)보다 성능이 높으며 가장 가성비가 뛰어납니다.

거기다 사용자 UI도 좋고, 15개까지 스냅샷을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관리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지금 100$ 프로모션처럼 가격적인 메리트도 있습니다.

우분투 20.04와 PHP 8 기반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

가상 서버를 운영하고픈 勇者에게 전하는 가상 서버 운영 입문 노하우 – Vultr 가상서버호스팅(VPS)를 중심으로

워드프레스 최적화를 위한 18개월간의 고민, 그 노하우를 담다.

도쿄 리젼과 비교해 본 Vultr 서울 리젼 사용기

가성비가 뛰어난 Vultr 가상서버호스팅(클라우드호스팅,VPS) 사용기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