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2019년 온라인 생방송 플랫폼 시장 – 트위치, 게임을 넘어 다양한 사용 경험으로 확산 중

Updated on 2020-01-22 by

며칠 전 스폰서 사이트인 StreamElements는 2019년 온라인 생방송 플랫폼 시장 현황 조사 보고서를 공개했습니다.

Executive Summary

보고서에 따르면, 생방송 플랫폼 시장에서 트위치의 점유율은 소폭 감소했지만 여전히 압도적으로 시장으로 장악(73%)하고 있으며, 트위치 사용 경험은 게임을 넘어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고 있다고 합니다.

트위치가 게임을 넘머 음악, 예술, 비디오 블로그와 같은 분야에서 명성을 떨치는 트위치 스트리머들이 등장하고 있다는 것은 트위치가 게임 중계라는 니치를 넘어 종합 동영상 중계 서비스로 발전할 가능성을 보여준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트위치 외 믹서(Mixer)와 페이스북 게이밍(Facebook Gaming)이 트위치의 간판 스트리머들을 대거 영입하면서 점유율을 크게 상승했습니다.

1. 인터넷 생방송 플랫폼별 점유율

2019년 인터넷 생방송 시장에서 트위치는 73%로 여전히 압도적인 점유율을 유지했습니다. 비록 전년 75%에서 2% 포인트하락했지만..

동영상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유튜브는 인터넷 생방송 시장에서도 트위치를 견제하기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하위 업체들이 치고올라오면서 점유율이 21%로 하락했습니다.

믹서(Mixer)와 페이스북 게이밍(Facebook Gaming)의 점유율이 크게 늘었는데, 이는 트위치의 간판 스트리머들을 적극 영입한 결과라는 분석입니다.

믹서는 트위치로부터 Ninja, shroud, Ewok 그리고 Gothalion 등을 데려왓습니다. 페이스북 게이밍은 DisguisedToast, ZeRo, NexxuzHD 그리고 Lolito FDEZ를 데려야 좋은 성과를 냈다고 합니다.

인터넷 생방송 플랫폼 시장 점유율 추이, Graph by StreamElements & ARSENAL
인터넷 생방송 플랫폼 시장 점유율 추이, Graph by StreamElements & ARSENAL

2. 플랫폼별 시간 증가 현황

점유율이 크게 오른 믹서(Mixer)와 페이스북 게이밍(Facebook Gaming)의 이용 시간이 크게 늘었습니다.

비록 점유율은 2% 빠졌지만 트위치의 전체 이용 시간은 20% 성장했습니다. 유튜브 게이밍도 이용 시간은 16% 증가했습니다.

인터넷 생방송 플랫폼별 이용시간 증가 현황, Graph by StreamElements & ARSENAL.png
인터넷 생방송 플랫폼별 이용시간 증가 현황, Graph by StreamElements & ARSENAL.png

3. 트위치 관련 분석

트위치가 이 시장에서 절대적인 점유율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트위치내에서 어떤 흐름이 나타나고 있는지가 중요하겠죠.

3.1. Top 10 게임

상위 게임 리스트에 올린 게임들은 2018년과 많은 차이가 없습니다. 2019년 1위는 League of Legend가 차지했네요.

트위치에서 Top 10 게임, Graph by StreamElements & ARSENAL
트위치에서 Top 10 게임, Graph by StreamElements & ARSENAL

3.2. 비게임 분야가 확대 – Just Chatting이 트위치의 두번째 주 사용 카테고리

트튀치의 주 시장은 게임이지만 점점 비게임 분야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한때 IRL로 알려졌던 생방송 블로깅 카테고리인 Just Chatting이 트위터의 2번째로 큰 카테고리로 성장했습니다.

트위치에서 2번째 큰 카테고리가 된 Just Chatting 이용 시간 추이 Graph by StreamElements & ARSENAL
트위치에서 2번째 큰 카테고리가 된 Just Chatting 이용 시간 추이 Graph by StreamElements & ARSENAL

트위치에서 게임을 하지않으면서도 음악, 예술, 비디오 블로그와 같은 분야에서 명성을 떨치는 트위치 스트리머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가 중요한 이유는 트위치가 한단계 더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실리콘밸리의 서비스들은 일반적으로 좁은 니치시장에서 시작하지만 결국 소비자들이 다양한 사용 용도를 찾으면서 커지고 범위가 넓어지면서 성공합니다.

트위치도 인터넷 게임 생방송으로 시작했지만 이제 그 범위가 점점 넓어지면 유튜와 경쟁할 수도 있는 다양한 사용성을 가진 플랫폼으로 성장할 수 있기 때문에 아주 긍정적인 경향입니다.

조사 보고서

조사 보고서를 링크해 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oader Loading…
EAD Logo Taking too long?

Reload Reload document
| Open Open in new tab

Download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