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CEO들은 2020 경제를 매우 부정적으로 전망 by PwC

|

지금 다보스 포럼이 막 시작되고 있죠. 다보스 포럼의 원 이름은 세계 경제 포럼(World Economy Forum)이기 때문에 다른 많은 주제도 있지만 세계 경제 현황 및 전망에 대한 관심도 많죠.

PwC에서는 매년 가을 전 세계 CEO들을 대상으로 다음해 경제 전망에 대한 설문 조사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이 조사 결과를 다보스 포럼에서 발표하죠.

이 때는 전 세계가 이 포럼을 주목하고 있기 때문에 이 날 공개된 PwC의 CEO들이 전망한 경제 전망 설문 조사 결과가 관심을 받았죠.

우리나라에서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 협상 타결에 따라 전반적으로 경제 전망이 다소 긍정적(전년보다 호전된 정도)으로 보고 있죠.

그런데 이번에 발표된 2020년 CEO들의 경제 전망이 역대급으로 부정적이라고 하니 우리가 알고있는 트렌드와는 상반된 견해들이라서 관심을 가지고 여기에 소개해 봅니다.

PwC 연례 CEO 전망 조사

PwC는 2009년부터 매해 전 세계 주요 CEO들을 대상으로 여러 조사를 진행해 왔는데요.

올해 발표된 CEO 조사는 전 세계 83개 지역의 1,581명의 CEO를 대상으로 2019년 가을 조사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조사 결과는 다보스에서 열리는 세계 경제 포럼(the World Economic Forum)에서 발표되었습니다.

조사 주요 내용

이 조사에 따르면, 글로벌 CEO들의 53%는 2020년 글로벌 경제가 나빠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는 2018년에는 5%, 2019년 29%만 다음 해 경제가 나빠질 것이라고 전망한 것에 비해서 2020년에는 전 세계 CEO들의 절반 이상은 2020년 세계 경제가 나빠질 것으로 전망한 것입니다.

이러한 53%는 PwC가 조사를 시작한 2009년이래 가장 나쁜 수준입니다.

글로벌 CEO들의 2020년 경제 전망, Graph by PwC
글로벌 CEO들의 2020년 경제 전망, Graph by PwC

당연하게도 지역적으로 전망의 편차는 있는데요.

또한 북미 지역 CEO들도 비교적 낙과적으로 2020년 경제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CEO들은 상대적으로 가장 낙관적으로 2020년 경제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지역별 CEO들의 2020년 경제 전망, Graph by PwC
지역별 CEO들의 2020년 경제 전망, Graph by PwC

무엇을 걱정하는가?

조금 더 구체적으로 2020년에 걱정스러운 요인들에 대해서는 각 지역별로 조금 다른 내용을 보였습니다.

  • 아시아 태평양 지역 CEO들은 무역 갈등을 그들 회사의 운영에 가장 큰 위협으로 판단
  • 중동의 CEO들은 지정학적 불확실성을 꼽고 있으며,
  • 라틴 아메리카 CEO들은 포퓰리즘,
  • 아프리카 CEO들은 정책 불확실성,
  • 북미 CEO들은 사이버 위헙,
  • 유럽 CEO들은 과잉 규제를 가장 위협 요소로 뽑았고, 이는 다른 지역 CEO들도 높은 순위의 위협으로 뽑았습니다.

위협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가?

무역 분쟁은 지금까지는 10대 주요 관심사로 분류되지는 않았지만 지금에서는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특히나 중국 기업들에게는 매우 중요합니다.

글로벌 CEO들이 생각하는 위협, 2019년과 2020년 비교, Graph by PwC
글로벌 CEO들이 생각하는 위협, 2019년과 2020년 비교, Graph by PwC
  1. 무역 분쟁에 대해 극도로 우려하는 중국 CEO들은 생산 기지를 문제가 없는 지역으로 이전을 검토하는 비중이 44%에서 63%로 증가했습니다.
  2. 무역 분쟁에 대해서 극도로 우려하는 미국 CEO들의 50%는 단지 공급망을 조정할 생각이며, 오직 23%만이 생산지를 이전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3. 무역 분쟁에도 불구하고 미국 CEO 34%는 조치를 취하지 않겠다는 답한 반면 중국 CEO들은 겨울 5%만이 조치를 취하지 않겠다고 응답했습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 분쟁에 대응하는 미국과 중국 CEO의 방향, Graph by PwC
미국과 중국의 무역 분쟁에 대응하는 미국과 중국 CEO의 방향, Graph by PwC

흥미로운 것은 중국 CEO들은 그들의 성장에 가장 중요한 국가로 미국이 아니라 호주를 꼽고 있다는 것입니다.

중국 CEO들이 생각하는 차세대 성장 지역, Graph by PwC
중국 CEO들이 생각하는 차세대 성장 지역, Graph by PwC

향후 그들은 무엇을 예측할까?

전 세계 CEO들은 빅 테크에서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022년까지 소셜 미디어에 대한 규제(71%)나 시장 지배적 기업의 해체(63%)나 개인 사용자들의 데이타 보상(51%) 등을 예측하고 있습니다.

다보스 포럼에서는 기후 변화에 대한 위협이 매우 강조되고 있지만, CEO들의 24%만이 기후 변화가 매우 심각하다고 인식합니다.

반면 중국 CEO들은 2010년엔 겨우 2%만이 기후 변화에 대해 염려했으나 이제는 47%가 심각하게 염려하고 있습니다.
이는 독일 CEO 20%나 미국 CEO 15%를 크게 뛰어넘는 수치입니다.

참고

위에서 참고한 PwC 보고서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3rd Annual Global CEO Survey , Navigating the rising tide of uncertainty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